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6 no.1, 2015년, pp.45 - 51
Objectives :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have been shown to display more inhibitory deficits and executive function deficits. This study investigated the treatment effects of neurofeedback (NF) training on executive function by comparing the results of neuropsychol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ADHD의 주요 증상은 무엇인가?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학령기에 3-5%의 유병률을 보이는 신경발달장애로 간주되고 있다.1) ADHD의 주요 증상으로는 부주의, 주의산만, 과잉행동, 과도한 충동성 등의 모습을 보이며 이런 손상이 두 가지 이상의 상황에서 지속될 때 진단할 수 있다.1) 이런 증상들은 행동장애, 불안장애, 학습장애와 같은 공존 질환을 동반하며,2) 특히 실행 기능에 영향을 주어 성취부족, 훈련의 문제, 사회기술의 결여, 학교 중퇴, 물질남용문제, 직업적 문제, 불안정한 결혼생활 등을 초래할 수 있다. | |
뉴로피드백 치료는 무엇인가? | 최근 이런 보완적인 치료 중 뉴로피드백(neurofeedback, NF)이 가장 기대가 되는 치료기법으로 떠오르고 있다.10) NF는 전기뇌파 생체되먹임(electroencephalographic biofeedback)이라고 불리며, 일반적으로 신경치료로서 고안되었는데 최근에는 이것이 정신과 영역에 적용되며 뇌파를 조절하는 훈련으로 확장되었다. 생체되먹임 치료(biofeedback)는 이미 심혈관계 질환 등에 효과적으로 쓰이고 있는데, biofeedback과 NF 모두 고전적 조건화 반응을 기초로 하며, 실시간 비디오를 보거나 오디오를 통해 자신의 몸을 모니터링하고, 자신의 몸이나 뇌의 기능을 조절할 수 있게 하는 방법으로서 임상에 적용되고 있다. | |
ADHD 증상으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1) ADHD의 주요 증상으로는 부주의, 주의산만, 과잉행동, 과도한 충동성 등의 모습을 보이며 이런 손상이 두 가지 이상의 상황에서 지속될 때 진단할 수 있다.1) 이런 증상들은 행동장애, 불안장애, 학습장애와 같은 공존 질환을 동반하며,2) 특히 실행 기능에 영향을 주어 성취부족, 훈련의 문제, 사회기술의 결여, 학교 중퇴, 물질남용문제, 직업적 문제, 불안정한 결혼생활 등을 초래할 수 있다.3) 지금까지 이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약물치료라고 알려져 있으며, methylphenidate와 amphetamine으로 대표되는 stimulant 제제3)와 noradrenergic reuptake inhibitor의 기전을 가지는 atomoxetine이 이에 속한다.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IV. 4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1994.
Spetie L, Arnold LE. Ethical issues in child psychopharmacology research and practice: emphasis on preschoolers. Psychopharmacology (Berl) 2007;191:15-26.
Arnold LE. Contemporary diagnosis and management of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3rd ed. Newtown: Handbooks in Health Care;2004.
Taylor SH, Arnold ND, Biggs L, Colloca CJ, Mierau DR, Symons BP, et al. A review of the literature pertaining to the efficacy, safety, educational requirements, uses and usage of mechanical adjusting devices: Part 1 of 2. J Can Chiropr Assoc 2004;48:74-108.
Banaschewski T, Brandeis D, Heinrich H, Albrecht B, Brunner E, Rothenberger A. Questioning inhibitory control as the specific deficit of ADHD--evidence from brain electrical activity. J Neural Transm 2004;111:841-864.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Mental health in the United States. Prevalence of diagnosis and medication treatment for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United States, 2003. MMWR Morb Mortal Wkly Rep 2005;54:842-847.
Barkley RA, Fischer M, Smallish L, Fletcher K. The persistence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to young adulthood as a function of reporting source and definition of disorder. J Abnorm Psychol 2002;111:279-289.
Heinrich H, Gevensleben H, Freisleder FJ, Moll GH, Rothenberger A. Training of slow cortical potentials in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evidence for positive behavioral and neurophysiological effects. Biol Psychiatry 2004;55:772-775.
Lansbergen MM, van Dongen-Boomsma M, Buitelaar JK, Slaats- Willemse D. ADHD and EEG-neurofeedback: a double-blind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feasibility study. J Neural Transm 2011; 118:275-284.
Skokauskas N, McNicholas F, Masaud T, Frodl T. Complementary medicine for children and young people who have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Curr Opin Psychiatry 2011;24:291-300.
Monastra VJ. Electroencephalographic biofeedback (neurotherapy) as a treatment for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rationale and empirical foundation. Child Adolesc Psychiatr Clin N Am 2005; 14:55-82, vi.
Leins U, Hinterberger T, Kaller S, Schober F, Weber C, Strehl U. [Neurofeedback for children with ADHD: a comparison of SCPand theta/beta-protocols]. Prax Kinderpsychol Kinderpsychiatr 2006; 55:384-407.
Lofthouse N, Arnold LE, Hurt E. Current status of neurofeedback for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Curr Psychiatry Rep 2012; 14:536-542.
Arns M, de Ridder S, Strehl U, Breteler M, Coenen A. Efficacy of neurofeedback treatment in ADHD: the effects on inattention, impulsivity and hyperactivity: a meta-analysis. Clin EEG Neurosci 2009;40:180-189.
Strehl U, Leins U, Goth G, Klinger C, Hinterberger T, Birbaumer N. Self-regulation of slow cortical potentials: a new treatment for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Pediatrics 2006; 118:e1530-e1540.
Kim HL, Kim JW, Hong SB, Cho JH, Kim BN, Shin MS, et al. Effects of neurofeedback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a preliminary study.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12;51:326-334.
Gevensleben H, Holl B, Albrecht B, Schlamp D, Kratz O, Studer P, et al. Distinct EEG effects related to neurofeedback training in chil dren with ADHD: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Int J Psychophysiol 2009;74:149-157.
Shin MS, Cho S, Chun SY, Hong KEM. A study of the development and standardization of ADHD diagnostic system.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0;11:91-99.
Koo HJ, Shin MS. A standardization study of Children's Color Trails Test (CCTT).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8;19: 28-37.
Lezak MD, Howieson DB, Loring DW. Neuropsychological assessment.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2004.
Heaton RK, Chelune GJ, Talley JL, Kay GG, Curtiss G. Wisconsin card sorting test manual. Odessa: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Inc.;1993.
Rockstroh B, Elbert T, Lutzenberger W, Birbaumer N. Brain and behavior in child psychiatry Biofeedback: evaluation and therapy in children with attentional dysfunctions. Berlin: Springer;1990.
Lansbergen MM, Kenemans JL, van Engeland H. Stroop interference and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 review and meta- analysis. Neuropsychology 2007;21:251-262.
Egner T, Zech TF, Gruzelier JH. T he effects of neurofeedback training on the spectral topography of the electroencephalogram. Clin Neurophysiol 2004;115:2452-2460.
Kleemeyer M. Self-regulation of slow cortical potentials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 tomographic analysis over the course of a neurofeedback training. Bremen: University of Bremen;20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