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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등과 수월성을 고려한 중국의 정보교육과정
China's informatics curriculum to consider equality and excellence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8 no.2, 2015년, pp.11 - 20  

김자미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이원규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국가 교육과정의 구성은 교육 전반의 평등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교육의 평등은 획일적인 동일성 뿐 아니라 공정성의 관점에서도 논의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중국의 정보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평등과 수월성을 어떻게 고려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중국은 2000년 개정된 정보교육과정을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다. 국가 수준에서는 교수내용과 평가에 도움이 되는 내용이 제공되며, 그 내용에 근거하여 각 지역 교육과정이 완성된다. 중국은 의무교육과정에서는 모든 학생들에게 동일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평등을 고려하고 있으며,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요구와 능력을 반영할 수 있는 수월성의 관점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진행 중인 S/W 교육에 대한 논의와 교육과정 구성에서 어떤 숙의가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ational curriculum must be organized with consideration given to the equality of education in all aspects. In addition, educational equality must be discussed from the standpoint of fairness in addition to uniformed identity.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a goal to analyze and examine how Chin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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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에서 평등과 수월성이 함께 해야 하는 것은 평등에 대한 관점을 어떻게 고려해야 할 것인가에 따라 수월성과 닿아있기 때문이다. 교육적 평등을 동일성(sameness)과 공정성(fairness)의 관점에서 논의해 보자. 첫째, Adler(1982)의 동일성에 충실한 평등이다.
  • 둘째, 기초성은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지식과 더불어 활용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능력과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는 능력,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능력, 교류와 협동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기초성은 동일성에 근거하는 것으로 모든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셋째, 선택성은 사회의 다양한 인재에 대한 수요를 대응하고, 학생들의 서로 다른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교육과정 내용을 다양하게 개발하여 제공한다[10].
  • 의무교육의 교육적 목적은 학생들이 초보적인 창조정신, 실천능력, 과학과 인문에 대한 소양 및 환경의식을 지니도록 하는 평등의 관점을 갖는다. 모든 학생들이 평생학습에 적응할 수 있도록 기초지식이나 기본 기량을 갖추도록 하는 목적이다. 중국의 의무교육 단계에게 교육과정 편성표는 <표 2>와 같다[17].
  • 이에 본 연구는 ‘정보’교육에서 평등 수월성이 어떻게 양립할 수 있는지에 대해 중국의 정보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논의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중국의 정보교육을 평등과 수월성의 관점에서 논의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중국은 모든 학생들에게 균등한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제공하지만, 지역의 실정을 반영할 수 있는 지역수준 교육과정, 그리고 학교의 환경, 학생들의 수요 등을 고려할 수 있는 학교수준 교육과정의 구분을 통해 지역 간, 학교 간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8].
  • 일상에서의 문제해결을 위해 과 같이 정보 기술의 응용 프로그램, 처리, 관리, 표현 및 통신의 기본적인 방법을 습득시키기 위한 것이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논의한 중국의 교육과정 총론에서 상정하는 세 가지 원칙은 교육과정에서 평등과 수월성을 어떻게 조화롭게 제공해야 할 것인지를 제시한다. 첫째, 시대성은 사회변화와 과학기술의 발전을 각 교과에 반영한다는 것이다. 시대 발전 요구에 근거하여 교육과정 내용을 조정하고 수정하면서 학생들이 어떤 경험을 해야 하는지에 초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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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라톤이 말하는 교육의 평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교육에서 평등은 교육을 연구하는 사람들 뿐 아니라 정치, 경제 등과 맞물려온 오래된 주제이다. 이상 국가를 언급했던 플라톤(Platon)에 있어서 교육의 평등은 모든 교육대상자에게 동일한 기회를 주는 것이었다. 모두에게 동일하게 주어지지만 기초교육과정을 거처 통과하느냐? 통과하지 못하느냐?에 따라 다른 교육을 받게 된다[1].
교육적 평등을 동일성(sameness)과 공정성(fairness)의 관점에서 논의한 결과는 무엇인가? 교육적 평등을 동일성(sameness)과 공정성(fairness)의 관점에서 논의해 보자. 첫째, Adler(1982)의 동일성에 충실한 평등이다. 즉, 모든 사람이 똑같이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전제이며, 획일적 기회균등이다[35]. 둘째, Kahne(1994)가 주장하는 바와 같이 공정성은 적합성(fittingness)에 근거해야 진정한 평등이라는 관점이다[36]. 모든 사람들이 동일한 조건에 있지 않다는 것을 전제로 각자에게 적합한 대우를 해 주는 것이 평등임을 강조한다[37]. Adler와는 달리 Kahne의 평등은 교육의 수월성을 마주하고 있다.
교육에서 평등은 어떠한 주제인가? 교육에서 평등은 교육을 연구하는 사람들 뿐 아니라 정치, 경제 등과 맞물려온 오래된 주제이다. 이상 국가를 언급했던 플라톤(Platon)에 있어서 교육의 평등은 모든 교육대상자에게 동일한 기회를 주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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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1. PLATO(BC 380), The Republic, Grube, G. M. A. (TRN), Grube, G. M. A., Reeve, C. D. C.(ed.)(2007), Hackett Pub Co Inc. 

  2. Comenius, J. A.(1960). Pampaedia. Heidelberg. 정일웅역(2003). 범 교육학. 서울 : 그리심 

  3. Rawls, J.(1993). Political Liberalism, NY. 

  4. Schleiermacher, F. E. D.(1983). Padagogische Schrifen. Hrsg.von E. Weniger unter Mitwirkung von Th. Schulze. 2 Bande, Frankfurt/M 

  5. 김경근(2006). 한국 중등교육의 수월성과 평등성의 조화를 위한 과제, 교육학연구, 44(1), 1-21. 

  6. 문용린(2002). 교육의 수월성과 평등성 추구, 교육개발, 134, 43-49. 

  7. 교육부(2014).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시안), 2014.9. 교육부 

  8. 敎育部(2003). 敎育部關于印發 > 和語文等十/五?學科課程標准(實驗)的通知, 敎基 2003, 6?. 

  9. 敎育部(2001) 基?敎育課程改革綱要(試行) 2001年6月8日 敎育部印發 

  10. 敎育部(2010), 國家中長期敎育改革和發展規? 綱要 (2010-2020年). 2010.7.29 

  11. 敎育部(2011), 敎育部關于印發義務敎育語文等 學科課程標准 (2011年版) 的通知 2011.12.28 

  12. 敎育部. 2010. 中國敎育統計年鑒, 敎育部發展規?司. 

  13. 敎育部(2011). 中菊敎育槪況-2010年全國敎育事業發展情況. 2011. 11. 14. 

  14. 敎育部(2001). 義務敎育課程設置實驗方案 敎基[2001]28? 

  15. 敎育部 (2003). 普通高中課程方案(??) 敎基 [2003]6?(2003.03.31.) 

  16. 손민정 외(2012). 중국의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연구, 경제.인문사회 연구회 중국종합연구 협동연구총서 12-33-07, 연구보고서 12-49, 대외경제정책연구원 

  17. 교육인적자원부.경상남도교육청(2008). 세계 각국의 교육과정(V) -중국-, 경상남도교육청. 

  18. 김진숙 외(2011). 우리나라와 세계의 교육과정 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1-11. 

  19. 敎育部(2000), 中小學信息技術課程指導綱要(試行), 敎育部 

  20. 신일용 외 (2010). 중국 대학입학시험 문항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1. 江?省(2007). ?于?整江?省???育?程?置??方案的通知. 

  22. 江?省(2012). ?省???育?段?合??活??程??指?建?, 江?省?育???室. 

  23. 吉林省(2006). 吉林省???育?段新?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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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山?省(2010). 山?省???育?程?置??方案. 

  26. 山?省(2008). 山?省普通高中?程?置及??指?意? (?行), ??基字, 21?. 

  27. ??省(??省)(2002). ??省?育??于推?基??育?程改革的?施意?(?行), ???, 7?. 

  28. ??省(??省)(2002). ?于印? > 的通知. 

  29. ??省(??省)(2006). ?于下? > 的通知, ???, 21?. 

  30. 浙江省(2010). 浙江省???育?段?程?置及??安排. 

  31. 重?市(2009). 重?市?育委???于?整???育?程??的通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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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黑?江省(2001). 黑?江省???育?程?置??方案(?行). 

  34. 敎育部(2003) 普通高中 技術課程標准 普通高中技術課程標准硏制組, 2003 

  35. Adler, M. (1982), The Paideia proposal : An educational manifesto. New York: Macmillan. 

  36. Kahne, J. (1994) Democratic communities, equity, and excellence : A Deweyan reframing of educational policy analysis,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16(3), 233-248. 

  37. Komisar, P., and J. R. Coombs (1968). The Concept of Equality in Education, In J. Park(ed.), Selected reading in philosophy of education, London: Macmillan. 

  38. Strike, K. A.(1985). Is there a conflict between equity and excellence?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7(4), 409-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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