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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7 no.1, 2015년, pp.47 - 63
본 연구에서는 전개도에 관한 open-ended 문제를 소재로 수학적 창의성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은 수업실제를 고려하여 수학적 창의성의 요소를 범주화하고, 이를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06년과 2009년부터 2014년에 걸쳐 부산, 경남, 경북 소재의 영재교육대상자 205명 - 초등 6학년에서 중학교 2학년까지 - 에게 수업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대상 학생, 교육 환경에 따라 수정 보완되었는데, 본 연구에서는 그 과정과 적용 결과를 살펴본다. 학생들의 산출물과 행동반응은 프로그램의 질적 발전을 가져왔으며, 학생들은 프로그램 개발의 참여자라는 인식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물들은 본 교육 프로그램의 효용성과 함께 수학적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지향점을 시사한다.
In this study, we will develope and apply the education program for mathematical creativity, with the open-ended problems about development fig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ategorize the elements of the mathematical creativity in consideration of the real class, and is to design a education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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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의 목표는? | 한국 영재교육 정책의 배경은 ‘소수의 창의적 인력을 국가 차원에서 개발 육성하기 위한 새로운 교육시스템으로서 영재교육 정착을 도모’하자는 것이다(정영우, 2007b). 그래서 영재교육의 목표는 개인적 측면에서는 자신이 가진 재능 분야를 계발시켜 최대의 자기 성취를 이룰수 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며, 국가적인 측면에서는 국가 미래를 위한 각 분야의 지도자를 배출하려는 것이었다(정영우, 2007b). 이에 따라 영재학교, 영재학급, 영재교육원 같은 영재교육기관에서 선발된 학생을 대상으로 영재교육을 실시하였다. | |
공통적으로 창의성은 어떤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가? | 일반적으로 창의성에 대한 정의는 사용하는 분야나 학자들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공통적으로 ‘남과 다른 아이디어를 내는 능력’이란 의미를 함의하고 있으며, 초기의 개념은 ‘천재들의 능력’을 의미하였다. 연구가 거듭되면서 창의성은 ‘창의적인 능력’과 ‘창의적인 태도’라는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으로 세분화(송상헌, 1998)되었고, 그 하위 요소들이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었다. | |
전개도에 관한 openended 문제가 시작된 문제는 어떤 것인가? | 한 변의 길이가 1인 정육면체 모양의 상자를 오른쪽 그림과 같은 모양의 포장지들로 완전히 덮으려 한다. 이 때, 그 개수가 최소가 되도록 상자를 덮는 방법을 1) 겨냥도 2) 전개도를 이용하여 설명하여라. 단, 이 포장지는 한변의 길이가 #인 정사각형 5개로 만든 것이며, 포장지는 자를 수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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