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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수학적 창의성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제
Development and Practice of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Programs for the Mathematical Creativity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7 no.1, 2015년, pp.47 - 63  

정영우 (경성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전개도에 관한 open-ended 문제를 소재로 수학적 창의성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은 수업실제를 고려하여 수학적 창의성의 요소를 범주화하고, 이를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06년과 2009년부터 2014년에 걸쳐 부산, 경남, 경북 소재의 영재교육대상자 205명 - 초등 6학년에서 중학교 2학년까지 - 에게 수업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대상 학생, 교육 환경에 따라 수정 보완되었는데, 본 연구에서는 그 과정과 적용 결과를 살펴본다. 학생들의 산출물과 행동반응은 프로그램의 질적 발전을 가져왔으며, 학생들은 프로그램 개발의 참여자라는 인식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물들은 본 교육 프로그램의 효용성과 함께 수학적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지향점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will develope and apply the education program for mathematical creativity, with the open-ended problems about development fig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ategorize the elements of the mathematical creativity in consideration of the real class, and is to design a education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재교육의 목표는? 한국 영재교육 정책의 배경은 ‘소수의 창의적 인력을 국가 차원에서 개발 육성하기 위한 새로운 교육시스템으로서 영재교육 정착을 도모’하자는 것이다(정영우, 2007b). 그래서 영재교육의 목표는 개인적 측면에서는 자신이 가진 재능 분야를 계발시켜 최대의 자기 성취를 이룰수 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며, 국가적인 측면에서는 국가 미래를 위한 각 분야의 지도자를 배출하려는 것이었다(정영우, 2007b). 이에 따라 영재학교, 영재학급, 영재교육원 같은 영재교육기관에서 선발된 학생을 대상으로 영재교육을 실시하였다.
공통적으로 창의성은 어떤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가? 일반적으로 창의성에 대한 정의는 사용하는 분야나 학자들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공통적으로 ‘남과 다른 아이디어를 내는 능력’이란 의미를 함의하고 있으며, 초기의 개념은 ‘천재들의 능력’을 의미하였다. 연구가 거듭되면서 창의성은 ‘창의적인 능력’과 ‘창의적인 태도’라는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으로 세분화(송상헌, 1998)되었고, 그 하위 요소들이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었다.
전개도에 관한 openended 문제가 시작된 문제는 어떤 것인가? 한 변의 길이가 1인 정육면체 모양의 상자를 오른쪽 그림과 같은 모양의 포장지들로 완전히 덮으려 한다. 이 때, 그 개수가 최소가 되도록 상자를 덮는 방법을 1) 겨냥도 2) 전개도를 이용하여 설명하여라. 단, 이 포장지는 한변의 길이가 #인 정사각형 5개로 만든 것이며, 포장지는 자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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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교육과학기술부(2008). 중학교 교육과정해설 III 수학,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 http://ncic.re.kr. 

  3. 교육부(1992). 제6차 수학과 교육과정, http://ncic.re.kr. 

  4. 교육부(1997).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5. 김수환.박성택.신준식.이대현.이의원.이종 영.임문규.정은실(2010). 초등학교 수학과 교재연구, 서울: 동명사. 

  6. 송상헌(1998). 수학에 관한 영재성 측정과 판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 이종희.김선희(1998). 수학 교수 학습에서 의사 소통에 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논문집, 제8권 제2호, pp.691-708. 

  8. 정영우(2007a). 韓國の英才?育機關の入試に關する硏究 (I) 日韓數學敎育セミナ?2007, 日本鳴門: 鳴門敎育大學, pp.13-42. 

  9. 정영우(2007b). 韓國の英才?育機關の入試に關す る硏究 (II) 日韓數學敎育セミナ?2007, 日本鳴門: 鳴門敎育大學, pp.73-97. 

  10. 정영우.김부윤(2014). 전개도에 관한 교수학적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제16권 제2호, pp.285-301. 

  11. 최병훈.방정숙(2012). 수학적 창의성 교육에 관 한 연구 동향 분석, 영재교육연구, 제22권 제 1호, pp.197-215. 

  12. 하수현.이관호.성창근(2013). 창의성의 본질적 관점에서 본 수학적 창의성 교육의 국내 연구 동향,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제15권 제3호, pp.551-568. 

  13. 황혜정.나귀수.최승현.박경미.임재훈.서동엽(2012). 수학교육학신론, 서울: 문음사. 

  14. Ervynck, G. (1991). Mathematical Creativity, In Tall, D.(ed.)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Kluwer Academic Publishers, Netherlands, pp.42-53. 

  15. Haylock, D. W.(1987). A Framework for Assessing Mathematical Creativity in Schoolchildre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Vol. 18, pp.59-74. 

  16. 恩田彰(1971). 講座 創造性の?育2 創造性の 開發と評價, 東京: 明治?書. 

  17. 鄭英佑(2002). ???育における創造性に?する? 究?中?2年生の??的創造性と人格特性?, 鳴門敎育大學大學院 修士學位論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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