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교과서 활용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Internet Addiction by Using Digital Textbook in Teenager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9 no.2, 2015년, pp.253 - 260  

안성훈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4년부터 사회와 과학 과목에 대한 디지털교과서가 개발되어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시범 적용되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 일부에서는 디지털교과서 사용에 따른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 가속화를 우려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충분한 연구가 진행되지 않아 디지털교과서의 사용이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을 가속화시키는지를 파악할 수 없는 형편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교과서의 사용이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분석하였다. 그 결과,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하지 않는 집단에서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하는 집단보다 인터넷 중독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이 약 1.9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두 집단 간의 교차분석을 실시한 결과 95% 신뢰수준에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디지털교과서의 사용이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볼 수 있으며,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 사용의 시간과 빈도보다는 어떤 환경 하에서 사용하게 되는지에 더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추측되어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ety and science digital textbooks were developed in 2014. That have been using in som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But some people worry about the internet addiction of student accelerated by using digital textbook. However I didn't agree that, because studies about that had not been perform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연구할 문제는 디지털교과서의 활용이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며, 이를 위해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하는 집단과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하지 않는 집단을 선발해 인터넷 중독 검사를 실시하고 디지털교과서 사용에 따른 집단별 인터넷 중독 차이를 분석하였다.
  • 그러나 이러한 염려에 대한 연구가 아직까지 세부적으로 진행되지 않아 과연 디지털교과서의 사용이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을 가속화시키는지를 파악할 수 없는 형편이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교과서의 사용이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분석하여 향후 일선 학교에서 디지털교과서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하지만 이러한 염려에 대한 연구가 아직까지 세부적으로 진행되지 않아 과연 디지털교과서의 사용이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을 가속화시키는지를 파악할 수 없는 형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교과서의 사용이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서책형교과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함이다. 지식의 폭발적 생산, 그 생명 주기가 급격히 단축됨에도, 서책형교과서는 교육과정을 수시로 개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며, 한정된 지식을 담고 있는 서책형 교과서로는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 욕구를 충족시켜 창의적 인재로 육성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교과서란? 교육과학기술부(2013)에 따르면 디지털교과서는 기존 교과내용(서책형교과서)에 ‘용어사전’, ‘멀티미디어 자료’, ‘평가문항’, ‘보충․심화 학습 자료’ 등 풍부한 학습 자료와 학습 지원 및 관리 기능이 부가되고 교육용 콘텐츠 오픈 마켓 등 외부자료와의 연계가 가능한 학생용 교재를 의미한다.
디지털교과서는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디지털교과서는 크게 풍부한 학습 자료, 학습 지원 및 관리 기능, 교육용 콘텐츠 오픈 마켓으로 구분되는데 풍부한 학습자료는 서책 교과서의 내용을 그대로 옮겨놓은 교과내용과 여기에 용어사전, 멀티미디어자료, 평가문항, 보충심화학습자료 등이 추가된 내용이다.
디지털교과서가 가지는 추진 목적은 무엇인가? 첫째, 서책형 교과서의 한계를 극복하고, 교실수업 개선과 맞춤형 교수⋅학습이 가능한 발전된 형태의 교과서를 개발한다. 둘째, 온라인 자료,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 실시간 화상수업 등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는 창의적 교실 수업을 구현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Kang, Chul (2005).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Teenagers' Internet Addiction. Graduate School of Industry and Information, Mokwon university. 

  2. KERIS (2012a). A study on the models of instruction in class using digital textbook. KERIS. 

  3. KERIS (2012b). A guideline for development of digital textbook. KERIS. 

  4. KERIS (2013). A plan of digital textbook project. KERIS. 

  5. Kim, Sin-ok (2010).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Factors of the Internet Addiction in Elementary School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6. Korea Internet Addiction Center. http://iapc.or.kr 

  7. Lee, Soon Ja (2006). Causes of Rural Middle School Students' Internet Addiction and the Guidance Program.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ang won National university. 

  8. MOE (2007). A plan of digital textbook commercialization. MOE. 

  9. MOE (2011). A action plan of smart education strategy. MOE. 

  10. MOE (2012). A plan of digital textbook development and using. MOE. 

  11. MOE (2013). A plan of digital textbook review for using in 2014. MOE. 

  12. NIA (2013). A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of internet addiction in 2013. NIA. 

  13. Prensky, M. (2001). Digital Natives, Digital Immigrants. NCB University Press, 9(5), October 2001. 

  14. Princeton, NJ: Center for Global Assessment, Educational Testing Service. 

  15. Schacter, D. L., Gilbert, D. T., & Wegner, D. M. (2009). Introducing psychology. Macmilla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