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주행과 실차주행의 운전자 주행행태 차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mpensation of the Difference of Driving Behavior between the Driving Vehicle and Driving Simulator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2 = no.70, 2015년, pp.107 - 122  

박진호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임준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주성갑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use of virtual driving tests to determine actual road driving behavior is increasing. However, the results indicate a gap between real and virtual driving under same road conditions road based on ergonomic factors, such as anxiety and speed. In the future, the use of virtual driving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riving Simulator 및 Driving Simulator 실험 맵 구축 수준은 어떠한가? Driving Simulator 및 Driving Simulator 실험 맵 구축 수준은 도로의 기하구조, 차량 동역학적 특성은 현실과 동일하게 구현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했다. 그러나 Driving Simulator 실험 시 운전자들의 주행행태는 가상이라는 환경적 요인과 운전자의 심리적인 이유로 실제 도로 주행과는 차이가 있게 나타난다.
교통사고는 차량, 도로, 사람(운전자) 3가지 요인이 단독 또는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데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은? 교통사고는 차량, 도로, 사람(운전자) 3가지 요인이 단독 또는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 그러므로 자동차 업계는 안전성능을 계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으며, 도로관리자는 사고를 줄일 수 있는 시설물이나 ITS등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운전자 요인은 음주, 과속, 졸음 등이 많은데, 단속, 교육, 홍보 등의 장기적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그러나 도로 와 운전자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 사고가 25% 정도 되는데(Rumar, 1985), 이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미한 실정이다.
교통사고의 3가지 요인은? 교통사고는 차량, 도로, 사람(운전자) 3가지 요인이 단독 또는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 그러므로 자동차 업계는 안전성능을 계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으며, 도로관리자는 사고를 줄일 수 있는 시설물이나 ITS등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A. Calvi, A (2012), Driving simulator study of driver performance on deceleration lanes, Accident Analysis Prevention, Vol, 45,.pp.195-203 

  2. Blana,E (1996), Driving Simulator Validation Studies : A Literature Review. Institute of Transport, University of Leeds, Working Paper 480 

  3. Forum 8 (2013), UC-Win/Road Users and Applications 

  4. James Migletz, Jerry L. Graham, Ingrid B. Anderson, Douglas W. Harwood, and Karin M. Bauer (1999), Wor Zon Speed Limie Procedure, TRR 1657, pp.24-30 

  5. Jan Tonros (1998), driving vehavior in a real and a simulated road tunnel-a validation sutdy driving vehavior in a real and a simulated road tunnel-a validation sutdy, Accid. Anal. and Prev., Vol. 30, No. 4, 497-503 

  6. Jung Sun-Chul (2011), Assessment of the Drivers Sensibility due to the Changes on Speed and Driving Mode of a Vehicle in a Dynamic Simulator,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ol, 24. 51-63 

  7. Kang Min-Soo (2003), Quantification of Pavement Damage Reduction due to Vehicle Wander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3, 623-629 

  8. Kasahara, A (1982), "Wheel path distribution of vehicles on Highway",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Symposium on bearing Capacity of Roads and Airfields, Vol.1, Trondheim, Norway 

  9. Kay Fitzpatrick, Paul Carlson, Marcus Brewer, and Lark Wooldridge (2011), Dasign Factors That Affect Driver speed in suburban Streets, TRR 1751, pp.18-25 

  10. Kim Joo-Young (2012), Highway design driver characteristics study by driver's psycho-physiological workload measurement, Hanyang University 

  11. Kim Nak-Seok (2009), Statistical Analysis on Lateral Wheel Path Distributions of 2nd and 3rd Traffic Lan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ol. 5, 30-44 

  12. K.W.Ogden (1997), safer roads: A Guide to Road Safety Engineering, Avebury Technical 

  13. Lee Young-Woo (2011), A Study on Lane Width of Curved Section by Sway Distance Analysis of Running Vehicle on Urban Roa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3, 57-65 

  14.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1), Development of Construction Research Infrastructure: Outcome Analysis of Phase I and Planning of Phase II 

  15.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KAIA (2013), Development of Next Generation Equipment For Road Safety Inspection-Final Report 

  16. M.L. Jackson, R.J. Croft, G.A. Kennedy, K. Owens, M.E. Howard (2013), Cognitive components of simulated driving performance: Sleep loss effects and predictor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50, pp 438-444 

  17. Myers, R.H. (1990), Classical and Modern Regression with Application. PWS-Kent Publishing Company 

  18. Park Hyung-Jin (2007),A Study on Driver?s Characteristics in Long Tunnel 

  19. Road Traffic Authority (2005), Study on Speed Management by Road Type-Urban Roads 

  20. Rumar, K. (1995), "The Role of Perceptual and Cognitive Filters in Observed Behavior", Human Behavior and Traffic Safety, New York, NY: Plenum Press, pp.151-165. 

  21. Saeed Sahami, Tarek Sayed (2013), How drivers adapt to drive in driving simulator, and what is the impact of practice scenario on the research,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Vol. 16, pp. 41?52 

  22. Stuart T. Godley (2002), Driving simulator validation for speed research,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4 

  23. Sung Tae-Jae (2011), Using SPSS/AMOS for Statistical Analysis, Hak-Ji-Sa 

  24. Terumitsu Hirata, development of the driving simulation system MOVIC-T4 and its Validation using field driving data, Tsinghua Science and Technology. vol12, pp.141-151, 2007 

  25. Using Driving Simulator,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26, No. 2, 89-1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