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경기도 도농복합시의 경제공간 변화와 유형 분류
The Change of Economic Space and the Classification of Urban-Rural Consolidated Cities in Gyeonggi-do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18 no.1, 2015년, pp.45 - 59  

손승호 ((사)미래한국영토포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에서 도농복합시는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1995년부터 등장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의 11개 도농복합시를 대상으로, 도시내 산업입지에 따른 경제공간의 변화가 어떻게 양상으로 전개되었는지를 고찰하였다. 경기도의 도농복합시에서는 산업활동의 입지가 활발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분석 대상에 포함된 모든 도시의 사업체수가 증가하였다. 그러나 개별 도시를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으로 구분하여 경제공간의 변화를 고찰한 결과, 이천시와 안성시를 제외한 9개 도시에서 도시지역으로의 경제활동 쏠림현상이 심화되었다. 도시지역으로의 경제활동 쏠림현상은 남양주시 포천시 용인시에서 특히 두드러졌다. 주요 산업부문별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의 경제활동 입지 변화를 토대로 실시한 도농복합시의 유형화에서는 5개의 유형이 도출되었다. 경제공간의 변화 유형은 도농격차 심화형, 도시지역 성장둔화형, 농촌지역 성장형, 도농균형 성장형, 도시지역 성장주도형 등이다. 경기도의 도농복합시에서는 거대도시 서울이나 도시화 수준이 높은 도시에 접한 도시일수록 도농격차가 심화되었고, 대도시로부터 멀리 떨어진 도시일수록 도시지역의 성장이 상대적으로 둔화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rban-rural consolidated city has emerged in order to promote the balanced development of urban region and rural region. Targeted 11 urban-rural consolidated cities in Gyeonggi Province, this paper investigated the changes of economic space in accordance with the location of industrial activiti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의 도농복합시 가운데 2013년에 승격한 여주시를 제외한 11개 도시를 대상으로 경제활동 입지의 공간재편을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으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즉 수도권에서도농접경지역의 성격을 가지는 도시에서 도시지역과 농촌지역간에 경제활동 입지의 차별화가 나타나고 있는지를 분석한 것이다.
  • 대부분의 도농복합시에서 도시지역의 사업체수가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도시내에서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에 입지한 사업체수 비중의 격차에도 변화가 발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지역의 사업체수 비중에서 농촌지역의 사업체수 비중을 뺀 값을 비중의 격차로 간주하였다. 이는 개별 도시내에서 도시지역과 농촌지역간 사업체 입지의 불균형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로서, 비중의 격차가 정(+)의 방향으로 커질수록 도시지역으로의 사업체 집중현상이 심화된 것으로 인식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산업입지가 인구성장과 마찬가지로 도시지역과 농촌지역간에 차별적인 패턴을 나타내는지 아니면 도농복합시의 애초 목표에 부합하게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의 균형발전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시내에 입지하였는지를 고찰하였다. 나아가 산업활동의 입지패턴이 유사하게 전개되는 도시끼리 유형화를 통해 수도권에 자리한 도농복합시의 경제공간 변화를 파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의 도농복합시 가운데 2013년에 승격한 여주시를 제외한 11개 도시를 대상으로 경제활동 입지의 공간재편을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으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즉 수도권에서도농접경지역의 성격을 가지는 도시에서 도시지역과 농촌지역간에 경제활동 입지의 차별화가 나타나고 있는지를 분석한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95년 이후부터 도농통합 방식을 채택하였는데 어떤 목표를 두고 이런 결정을 하였는가? 이에 따라 1990년대 초반까지는 행정구역간 경계조정과 구역 신설이 대체로 도농분리 방식을 채택하였지만, 1995년 이후부터는 도농통합 방식을 채택하였다. 이는 도농지구개발론에 입각하여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이 공생관계를 유지하도록 하고 단일의 공간으로 통합함으로써 효과적인 지역발전 전략을 수립하자는 목표를 포함한다(임정빈·장우영, 2009, 238). 도농통합 발전전략은 경제적·지리적·정치적·행정적 측면에서 효과를 파악할 수 있는데, 이 가운데 경제적 접근은 도시내에서 종합적인 균형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는가라는 관점으로 자원배분의 합리성을 내포한다(김선명·김기현, 2008).
우리나라에서 도농복합시는 언제 무슨 이유로 등장하였는가? 우리나라에서 도농복합시는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1995년부터 등장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의 11개 도농복합시를 대상으로, 도시내 산업입지에 따른 경제공간의 변화가 어떻게 양상으로 전개되었는지를 고찰하였다.
도농복합시가 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도농복합시는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을 하나의 행정단위로 통합시킴으로써, 각 지역의 장점을 활용하여 상호보완의 관계를 유지하고 이를 통해 도시내에서 도농균형발전을 추구한다. 이에 따라 1990년대 초반까지는 행정구역간 경계조정과 구역 신설이 대체로 도농분리 방식을 채택하였지만, 1995년 이후부터는 도농통합 방식을 채택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