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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현실게임기반의 게임화 가능성 : 프로야구매니저게임을 중심으로
Possibility for Gamification based on Alternate Reality Game : Toward Pro-baseball Manager Game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4 no.1, 2015년, pp.52 - 57  

한상근 (동서대학교 영상콘텐츠학과) ,  송승근 (동서대학교 영상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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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게임과 무관한 분야에 게임적인 요소를 가미한 게임화 마케팅 기법이 등장하고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대체 현실 게임이 출현하는 등 기존 게임의 범위를 넘어서는 새로운 차원의 게임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가능성이 온라인 야구 시뮬레이션 장르의 게임에 도입되고 있다. 본 연구는 최근 인기 있는 프로야구 매니저 게임을 대상으로 3명의 피험자를 통해 GOMS 모형을 구축하는 탐색적 연구이다. 이를 위해 피험자를 대상으로 게임을 플레이한 후에 게임을 통해서 경험한 내용을 녹취하고 녹취된 어휘들을 분석하여 프로야구매니저 게임에 대한 GOMS의 목표(Goal)에 대한 위계적 구조를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가상과 실제의 경계를 허물고 둘 간의 상호작용으로 대체현실게임의 게임화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the gamification as marketing technique has appeared in the field non-related with game, applied to game elements. The alternate reality game pulled down the boundary between the real and the virtual has come out. New trend game has shown beyond the range of the existing game. The possibi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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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들의 연령은 20대 초반이고 모두 남자이며, 이 게임을 최소 3개월 이상 플레이 했거나 지금까지 해오던 경험을 갖고 있다. 녹취한 문서를 바탕으로 현실세계의 야구의 매니지먼트를게임화 해서 만든 가상세계의 게임이 대체현실게임으로 제작될 수 있는지 분석하고, 그 결과 게임이 아닌 다른 분야의 대체 현실 게임화 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프로야구매니저'를 구성하는 GOMS모형과 사용되어지는 패턴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도출하였다. GOMS모형을 구성하는 4가지 항목에 관련된 질문들을 구성하여 참가자 3 명에게 질문한 답변을 분석하고, 어휘전환, 분절 등을 시행하였다.
  • 본 연구는 온라인 야구 시뮬레이션 게임장르 중 최근 인기 있는 프로야구매니저를 대상으로 GOMS 분석방식을 통해 게이머의 인지모형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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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http://cafe.naver.com/mktacademy/1675 마케팅 아카데미, 네이버 카페 

  2. 김용태, "ARG(대체현실게임)을 아십니까?", 마케팅 제 47권 제 7호 p27-p33, 2013 

  3.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71384&cid1137&categoryId1137, 네이버 실험심리학용어사전 

  4.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31&contents_id7046, 네이버캐스트 

  5. 오컴의 면도날, http://ko.wikipedia.org.wiki/%EC%98%A4%EC%BB%B4%EC%9D%98_%EB%A9%B4%EB%8F%84%EB%82%A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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