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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21 no.1, 2015년, pp.46 - 51
이웅진 (서울대학교 융합과학부) , 양정하 (이지위드) , 곽노준 (서울대학교 융합과학부)
In this paper, we propose a vision-based method to recognize lane changes of an autonomous vehicle. The proposed method is based on six states of driving situations defined by the positional relationship between a vehicle and its nearest lane detected. With the combinations of these states, the lan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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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를 이용한 영상처리기술을 기반으로 차선을 인식하는 주행보조시스템에는 무엇이 있는가? |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기업과 국가에서 무인자율주행 자동차 대회를 주최하는 등 지능형 자동차 분야에 대한 연구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현재 양산되어 있는 지능형 자동차 관련기술들 가운데 카메라를 이용한 영상처리기술을 기반으로 차선을 인식하는 주행보조시스템(ADAS) [1,2]으로는 LKAS와 LDWS가 대표적이다. 이 시스템들은 차선을 이탈하지 않도록 운전대를 직접적, 간접적인 방법으로 운전자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시스템이다. | |
LKAS와 LDWS는 어떤 역할을 하는 시스템인가? | 현재 양산되어 있는 지능형 자동차 관련기술들 가운데 카메라를 이용한 영상처리기술을 기반으로 차선을 인식하는 주행보조시스템(ADAS) [1,2]으로는 LKAS와 LDWS가 대표적이다. 이 시스템들은 차선을 이탈하지 않도록 운전대를 직접적, 간접적인 방법으로 운전자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시스템이다. 이제 가까운 미래에 완전한 자율주행 자동차의 모습은 하나의 하선을 유지하면서 달리는 제한적인 시스템에서 벗어나, 차선을 변경하며 능동적으로 주행을 하고 또한 이를 이용해 도로위에서의 정확한 자신의 위치를 기반으로 경로를 생성하며 주행 경로를 판단 할 것이다. | |
완전한 자율주행 자동차의 모습은 무엇인가? | 이 시스템들은 차선을 이탈하지 않도록 운전대를 직접적, 간접적인 방법으로 운전자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시스템이다. 이제 가까운 미래에 완전한 자율주행 자동차의 모습은 하나의 하선을 유지하면서 달리는 제한적인 시스템에서 벗어나, 차선을 변경하며 능동적으로 주행을 하고 또한 이를 이용해 도로위에서의 정확한 자신의 위치를 기반으로 경로를 생성하며 주행 경로를 판단 할 것이다. 차선인식 본 논문에서는 이러란 미래 지향적인 모습을 위한 강인한 차선 인식 시스템과 차선 변경을 인식하는 알고리즘을 설명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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