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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카를 위한 차선변경 인식시스템
A Lane Change Recognition System for Smart Cars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21 no.1, 2015년, pp.46 - 51  

이웅진 (서울대학교 융합과학부) ,  양정하 (이지위드) ,  곽노준 (서울대학교 융합과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vision-based method to recognize lane changes of an autonomous vehicle. The proposed method is based on six states of driving situations defined by the positional relationship between a vehicle and its nearest lane detected. With the combinations of these states, the lan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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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차선 인식 알고리즘에 대해 설명하고 인식한 차선을 이용해 차량이 차선을 변경하였을 때를 인식하는 시스템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차선의 평행한 특징을 이용하기 위해 IPM 영상을 사용하였고 차선 에지의 크기와 방향 등 차선의 정보를 이용해 차선이외의 불필요한 에지 정보를 제거함으로써 차선 인식의 정확도를 높였다.
  • 이제 가까운 미래에 완전한 자율주행 자동차의 모습은 하나의 하선을 유지하면서 달리는 제한적인 시스템에서 벗어나, 차선을 변경하며 능동적으로 주행을 하고 또한 이를 이용해 도로위에서의 정확한 자신의 위치를 기반으로 경로를 생성하며 주행 경로를 판단 할 것이다. 차선인식 본 논문에서는 이러란 미래 지향적인 모습을 위한 강인한 차선 인식 시스템과 차선 변경을 인식하는 알고리즘을 설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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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카메라를 이용한 영상처리기술을 기반으로 차선을 인식하는 주행보조시스템에는 무엇이 있는가?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기업과 국가에서 무인자율주행 자동차 대회를 주최하는 등 지능형 자동차 분야에 대한 연구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현재 양산되어 있는 지능형 자동차 관련기술들 가운데 카메라를 이용한 영상처리기술을 기반으로 차선을 인식하는 주행보조시스템(ADAS) [1,2]으로는 LKAS와 LDWS가 대표적이다. 이 시스템들은 차선을 이탈하지 않도록 운전대를 직접적, 간접적인 방법으로 운전자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시스템이다.
LKAS와 LDWS는 어떤 역할을 하는 시스템인가? 현재 양산되어 있는 지능형 자동차 관련기술들 가운데 카메라를 이용한 영상처리기술을 기반으로 차선을 인식하는 주행보조시스템(ADAS) [1,2]으로는 LKAS와 LDWS가 대표적이다. 이 시스템들은 차선을 이탈하지 않도록 운전대를 직접적, 간접적인 방법으로 운전자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시스템이다. 이제 가까운 미래에 완전한 자율주행 자동차의 모습은 하나의 하선을 유지하면서 달리는 제한적인 시스템에서 벗어나, 차선을 변경하며 능동적으로 주행을 하고 또한 이를 이용해 도로위에서의 정확한 자신의 위치를 기반으로 경로를 생성하며 주행 경로를 판단 할 것이다.
완전한 자율주행 자동차의 모습은 무엇인가? 이 시스템들은 차선을 이탈하지 않도록 운전대를 직접적, 간접적인 방법으로 운전자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시스템이다. 이제 가까운 미래에 완전한 자율주행 자동차의 모습은 하나의 하선을 유지하면서 달리는 제한적인 시스템에서 벗어나, 차선을 변경하며 능동적으로 주행을 하고 또한 이를 이용해 도로위에서의 정확한 자신의 위치를 기반으로 경로를 생성하며 주행 경로를 판단 할 것이다. 차선인식 본 논문에서는 이러란 미래 지향적인 모습을 위한 강인한 차선 인식 시스템과 차선 변경을 인식하는 알고리즘을 설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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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Y. C. Liu, K. Y. Lin, and Y. S. Chen, "Bird's-eye view vision system for vehicle surrounding monitoring" Proceeding Conference Robot Vision, pp. 207-218, Feb. 2008. 

  2. M. Xie, H. Chen, X. F. Zhang, X. Guo, and Z. P. Yu, "Development of navigation system for autonomous vehicle to meet the DARPA urban grand challenge," IEE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Conference, pp. 767-772, Sep. 2007. 

  3. E. D. Dickmanns and B. D. Mysliwetz, "Recursive 3-D road and relative ego-state recognition," IEEE Trans. Pattern Anal. Mach. Intell., vol. 14, no. 2, pp. 199-213, Feb. 1992. 

  4. H. Kim, Y. Hwang, Y. Kim, D. Lee, and J. Lee, "A real time lane detection algorithm using LRF for autonomous navigation of a mobile robot,"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in Korean), vol. 19, no. 11, pp. 1029-1035, Nov. 2013. 

  5. M. A. Fishler and R. C. Bolles, "Random sample consenus: a paradigm for model fitting with apphcatlons to image analysis and automated cartography," Communication of the ACM, vol. 24, Jun. 1981. 

  6. J. W. Lee and U. K. Yi, "A lane-departure identification based on linear regression and symmetry of lane-related parameters," Journal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Engineering (in Korea), vol. 11, no. 5, May 2005. 

  7. B. C. Kwon, D. W. Sin, and K. S. Park, "A study on a lane detection usiong robust edge detection for the road condition changes," 26th ICROS Annual Conference (in Korea), pp. 366-370, May 2005. 

  8. S.-Y. Chen and J.-W. Hsieh, "Edge-based lane change detection and its application to suspicious driving behavior analysis," International Conference Intelligent Information Hiding and Multimedia Signal Processing, pp. 415-418, Nov.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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