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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5 no.2, 2015년, pp.7 - 18
The aims of this study are to theorize genre convention of the digital games and to draw digital game genre grammar. This study verified the need for game genre and derives FPS Game genre grammar in six features. There is a formulation of the genre theory of meaning to academic researchers who stu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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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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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S게임의 소재는 어떻게 나뉘는가? | FPS게임의 소재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서든어택(Sudden Attack)>,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 <포인트 블랭크(Point Blank)>, <블랙 샷(Black Shot)>, <아바(AVA)>, <레인보우식스(Rainbow Six)> 등 밀리터리를 소재로 하고 있는 게임들과 <둠>, <퀘이트> 등 밀리터리 이외의 소재를 활용한 게임이 바로 그것이다. | |
FPS 게임의 공간은 어떤 성질을 가지고 있는가? | FPS 게임의 공간은 다른 장르의 공간보다 단순하고 대칭적이며 그 어떤 다른 요소들보다도 장르 내에서 반복되어지는 패턴을 보여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FPS 게임의 공간이 대칭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는 까닭은 기본적으로 대립하고 있는 두 세력 간의 전투를 그 모티프로 삼기 때문이다. | |
프란스 마이라는 게임연구 영역을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 DIAGRA(Digital Games Research Association)의 창시자 프란스 마이라(Frans Mäyrä)[1]는 게임연구 영역을 세 가지로 분류한다. 첫째, 게임 구조의 연구, 둘째, 게임 플레이어와 플레이 패턴 연구, 셋째, 게임 디자인과 개발 연구 영역이 바로 그것이다. 게임이 산업적, 학문적으로 화두가 되면서 다수의 학자들은 각기 다른 학문적 프레임으로 게임의 이 세 가지 영역을 연구, 분석하고 새로운 모델들을 제시하며 게임 연구를 더욱 풍성하게 만드는데 이바지했다. |
Frans Mayra, "An Introduction to Game Studies", SAGE Publications, 2008.
Henry Jenkins, "Art form for digital age", Technology Review, 2000.
Brian Sutton Smith, "The Ambiguity of Play", Harvard University Press, 2001.
James Gee, "Culture Models:Do you want to be the blue sonic or the dark sonic?", In S&Z, 2004.
James Gee, "Semiotic Domains: Is Playing Video Games a waste of time?", In S&Z, 2003.
Kim Jun-Oh, "한국 현대 쟝르 비평론", Moonji Publishing Co., Ltd. p.12, 1990.
Tzvetan Todorov, "The Typology of Detective Fiction", Monye Publishing Co., Ltd., pp.54-60, 1992.
Rick Altman, "Genre", Geoffrey Nowell-Smith, "Geschichte des internationalen Films", Stuttgart. Weimar, pp.253-259, 1998.
Lee Dong-Eun, "The Persona of Digital Space for Avatar Design",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9 No.4, p.37, 2009.
Lee Dong-Eun, "A Study of the mythology in Digital Gameplay", Division of Digital Media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p.176,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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