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프랭크 무리스의 콜라주 애니메이션 <프랭크 필름>(1973)에 나타난 내적 표현 : 발터 벤야민의 변증법적 이미지를 중심으로 The Internal Representations of (1973) as seen through Walter Benjamin's Dialectical Images원문보기
19세기와 20세기에 걸친 산업화된 사회에서 이미지들은 욕망의 집적물로서 또는 자아실현의 한 방편으로서 끊임없이 과잉 생산되고 소비되며 그 패턴을 반복해 나갔다. 미국의 독립 애니메이션 작가 프랭크 무리스 Frank Mouris 는 그의 작품 <프랭크 필름 Frank Film>(1973)에서 20세기 중반 미국의 소비사회를 지내온 그의 자전적 이야기들을 산업화된 이미지의 무한한 중첩, 병렬, 교차 등을 통해 끊임없이 강렬한 시각적 흐름으로 담아낸다. 전통 애니메이션의 내러티브와 관습적 형식을 철저히 파괴한 이 작품은 1974년 아카데미 시상식과 앙시 애니메이션페스티벌에서 대상을 거머쥐며 혁신적 아트 애니메이션으로서 평가 받았고, 그 '문화적, 역사적, 미학적' 가치를 인정받아 미국의회도서관에 미국국가영상으로 보존된 바 있다. 본 연구는 프랭크 무리스가 자신의 자전적 이야기를 표현하기 위해 수집한 오십만 개의 이미지들과 그 구성이 비단 연대기적인 시간적 흐름 속에서 일률적으로 구성된 것이 아닌, 발터 벤야민이 정의하는 파편적이고 불연속적인 '변증법적 이미지'의 개념을 통해 그 해석의 지평을 넓혀볼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작가의 내적 재현으로서의 <프랭크 필름>을 탐색한다. 통상적으로 변증법이란 모순 또는 대립을 근본원리로 결국 모순들의 화해를 추구하지만, 벤야민의 변증법적 이미지는 오히려 각각의 고유성을 유지하면서도 또 다른 것이 될 수 있는 새로운 관계들을 그려낸다. 또한 이러한 과거의 이미지들이 더 이상 과거에 머무르지 않고, 그 고유성을 유지하며 그것을 바라보는 현재와 만났을 때 이것이 비로소 벤야민이 주장하는 '변증법적 이미지'가 된다. 과거와 현재를 연속적 관점이 아닌 각각 독립적인 가치를 지닌 시간으로 이해했던 벤야민의 관점에서 새로운 관계적 가치들을 담아내는 시공간으로서의 <프랭크 필름>은 꼴라주를 활용한 애니메이션의 실험적 미학을 제시하는 동시에 동시대 문화와 사회상을 담아내며 깊이 있는 분석 자료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또한 자전적 애니메이션의 관습적 표현을 탈피한 자유로운 미적 표현과 벤야민의 개념을 통한 이론적 연구는 실험애니메이션 연구의 새로운 관점을 확보, 확장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19세기와 20세기에 걸친 산업화된 사회에서 이미지들은 욕망의 집적물로서 또는 자아실현의 한 방편으로서 끊임없이 과잉 생산되고 소비되며 그 패턴을 반복해 나갔다. 미국의 독립 애니메이션 작가 프랭크 무리스 Frank Mouris 는 그의 작품 <프랭크 필름 Frank Film>(1973)에서 20세기 중반 미국의 소비사회를 지내온 그의 자전적 이야기들을 산업화된 이미지의 무한한 중첩, 병렬, 교차 등을 통해 끊임없이 강렬한 시각적 흐름으로 담아낸다. 전통 애니메이션의 내러티브와 관습적 형식을 철저히 파괴한 이 작품은 1974년 아카데미 시상식과 앙시 애니메이션페스티벌에서 대상을 거머쥐며 혁신적 아트 애니메이션으로서 평가 받았고, 그 '문화적, 역사적, 미학적' 가치를 인정받아 미국의회도서관에 미국국가영상으로 보존된 바 있다. 본 연구는 프랭크 무리스가 자신의 자전적 이야기를 표현하기 위해 수집한 오십만 개의 이미지들과 그 구성이 비단 연대기적인 시간적 흐름 속에서 일률적으로 구성된 것이 아닌, 발터 벤야민이 정의하는 파편적이고 불연속적인 '변증법적 이미지'의 개념을 통해 그 해석의 지평을 넓혀볼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작가의 내적 재현으로서의 <프랭크 필름>을 탐색한다. 통상적으로 변증법이란 모순 또는 대립을 근본원리로 결국 모순들의 화해를 추구하지만, 벤야민의 변증법적 이미지는 오히려 각각의 고유성을 유지하면서도 또 다른 것이 될 수 있는 새로운 관계들을 그려낸다. 또한 이러한 과거의 이미지들이 더 이상 과거에 머무르지 않고, 그 고유성을 유지하며 그것을 바라보는 현재와 만났을 때 이것이 비로소 벤야민이 주장하는 '변증법적 이미지'가 된다. 과거와 현재를 연속적 관점이 아닌 각각 독립적인 가치를 지닌 시간으로 이해했던 벤야민의 관점에서 새로운 관계적 가치들을 담아내는 시공간으로서의 <프랭크 필름>은 꼴라주를 활용한 애니메이션의 실험적 미학을 제시하는 동시에 동시대 문화와 사회상을 담아내며 깊이 있는 분석 자료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또한 자전적 애니메이션의 관습적 표현을 탈피한 자유로운 미적 표현과 벤야민의 개념을 통한 이론적 연구는 실험애니메이션 연구의 새로운 관점을 확보, 확장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In industrialized societies throughout the 19th and 20th centuries, Over Produced and Mass consumption images were constantly shown to people via Mass-Media as means to provoke one's desire. Frank Mouris, the American independent animator, captured and showed the infinite nesting of industrialized i...
In industrialized societies throughout the 19th and 20th centuries, Over Produced and Mass consumption images were constantly shown to people via Mass-Media as means to provoke one's desire. Frank Mouris, the American independent animator, captured and showed the infinite nesting of industrialized image with his autobiographical story through his work (1973) and made it as an intense visual flow. This innovative art animation has broke the traditional form of narrative animation and won the Annecy Animation Festival Grand Prix and the Academy Awards in 1974. This was also selected for preservation in the United States National Film Registry by the Library of Congress as being culturally, historically, or aesthetically significant in 1996. This study explores and shows that how these a-half million images to express Franks Mouris's autobiographical story in could be analyzed by the concept of Walter Benjamin's 'dialectical images'. Typically, the term 'dialectic' need to be formed by contradiction or opposite concept in the basic principles, but a dialectical image of Benjamin could be formed without any opposite concept while maintaining the uniqueness of each new relationship of the past. Benjamin's dialectical images are no longer stay in the historical past, It always meets with the present when someone realizes the past in the present moment. I suggest three different aspect according to Benjamin's point of view to analyse this animated film such as 'Historical-dialectical imaging of private/collective memory', 'Reconfiguring of present through analys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mage flows and its own time/space', and 'Old future over the existing fragment and the presence of fragment. has the great value not only to present the experimental and innovative aesthetics of animated film, but also to show an analysis of contemporary culture and social aspect in mid-20th century.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diversity of animation representation, aesthetics, and also to suggest a new aspect of animation studies.
In industrialized societies throughout the 19th and 20th centuries, Over Produced and Mass consumption images were constantly shown to people via Mass-Media as means to provoke one's desire. Frank Mouris, the American independent animator, captured and showed the infinite nesting of industrialized image with his autobiographical story through his work (1973) and made it as an intense visual flow. This innovative art animation has broke the traditional form of narrative animation and won the Annecy Animation Festival Grand Prix and the Academy Awards in 1974. This was also selected for preservation in the United States National Film Registry by the Library of Congress as being culturally, historically, or aesthetically significant in 1996. This study explores and shows that how these a-half million images to express Franks Mouris's autobiographical story in could be analyzed by the concept of Walter Benjamin's 'dialectical images'. Typically, the term 'dialectic' need to be formed by contradiction or opposite concept in the basic principles, but a dialectical image of Benjamin could be formed without any opposite concept while maintaining the uniqueness of each new relationship of the past. Benjamin's dialectical images are no longer stay in the historical past, It always meets with the present when someone realizes the past in the present moment. I suggest three different aspect according to Benjamin's point of view to analyse this animated film such as 'Historical-dialectical imaging of private/collective memory', 'Reconfiguring of present through analys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mage flows and its own time/space', and 'Old future over the existing fragment and the presence of fragment. has the great value not only to present the experimental and innovative aesthetics of animated film, but also to show an analysis of contemporary culture and social aspect in mid-20th century.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diversity of animation representation, aesthetics, and also to suggest a new aspect of animation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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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6) 따라서 본 연구는 에 나타난 끝없이 유동하는 이미지들의 향연을 벤야민의 변증법적 이미지의 개념에 비유하여 3가지 관점을 기준으로 분석함으로서 그 해석적 이해를 도울 것이다.
본 연구는 미국의 대표적 아트 애니메이션 의 이미지와 시공간을 프랭크 무리스라는 작가의 자전적이고도 내적인 재현으로서 바라보고, 이를 발터 벤야민의 변증법적 이미지의 개념에 비유하여 사적-집단적 기억, 유동하는 이미지와 시공간의 관계를 통한 현재, 과거와 현재의 파편과 그들의 현존을 통해 수렴되는 미래라는 세 가지 관점을 통해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콜라주 기법을 사용해 역동적 몽타주 효과를 제시한 이 존중과 조화, 그리고 새로운 연결을 강조하는 벤야민의 변증법적 이미지 개념으로 새롭게 분석되고 해석될 수 있음을 밝혀내기 위한 시도로서 그 의의와 가치를 지닌다.
본 연구는 실험적 콜라주 애니메이션을 통한 자신만의 미학으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한 프랭크 무리스의 작가적 탐구일 뿐만 아니라, 기존의 이미지를 차용하면서도 독특한 표현방식과 접근법으로 애니메이션을 통해 새로운 감각을 불러일으키는 70년대 콜라주 애니메이션 의 가치를 다시금 발견하는 것, 그리고 이를 통해 이러한 실험애니메이션의 해석적 지평을 넓히는 것에 그 목적과 의의가 있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작가가 자신의 삶을 회상하는데 있어 내적 재현으로서 이 의 이미지들을 탐색하고, 끊임없이 유동하는 이러한 이미지들의 독특한 흐름과 구성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발터 벤야민이 주장한 ‘변증법적 이미지’에 비유하여 분석할 것이다.
9) 그리고 이러한 섬광처럼 지나가는 기억의 편린들, 대상, 사물, 그것에 대한 사유의 개념들을 과거에서 온 하나의 별로 규정하고, 이 별과 다른 별들 사이에 관계의 선을 그어 하나의 성좌로서의 이미지로 회상의 이미지를 구축했다. 이러한 사유 방식을 따르자면 이때 각각의 파편적 기억과 이미지들은 그대로의 가치와 고유성을 유지한 채로 새로운 장소에서 또다른 것들과 관계 맺음으로써 전혀 다른 효과를 생성한다.
프랭크 무리스는 이 과정을 전통적 관습이나 위계적 법칙들에 기대지 않고, 자유롭게 소통하고 접속할 수 있는 현재의 공간들을 통해 생성해낸다. 특정한 공간, 특정한 순간, 특정한 단어에서 각성된 수많은 이미지들의 흐름을 통해서 각각의 고유한 특성과 가치를 지켜내려 하면서도, 자전적 역사의 파편들 사이의 끊임없는 관계들을 생성하여 새로운 현재적 가치들을 발견해 나간다.
프랭크 무리스는 자신을 둘러싸고 움직여 온 힘의 원류를 그동안 모아온 이미지에서 찾아 끊임없이 현재와의 관계를 맺음으로서 그 본질과 대면했고, 결국 그를 둘러싼 세계와 자기 자신과의 변증법적 평화를 체결 할 수 있었다. 안주하지 않는 이미지의 흐름과 관계 맺기는 끊임없이 유의 공간을 새롭게 창조했고, 예측할 수 없었던 마술적인 현재의 이미지, 의식, 사유 등을 만들어내었다. 또한 이러한 현재들은 과거의 합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과거가 될 현재가 앞으로 지시하게 될 오래된 미래로 수렴된다.
성능/효과
특히 이스라엘-레바논 참전당시 자신의 잃어버린 기억을 찾아가는 내용을 담은 아리 폴만 Ari Folman 감독의 <바시르와 왈츠를 Waltz With Bashir>(2008), 이란 출신 감독의 자전적 성장기를 담은 마르잔 사트라피 Marjane Satrapi감독의 <페르세 폴리스 Persepolis>(2007), 그리고 입양아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성찰한 융 헤넨 Jung Henin 감독의 <피부색깔 꿀색 Approved for Adoption>(2012) 등이 최근 그 작품성을 인정받으며 큰 성공을 이룬 후 애니메이션에 자전적 이야기를 담아내는 다큐멘터리에 대한 담론들이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다. 위의 자전적 다큐멘터리 형식들은 실사 다큐멘터리의 일반 관습과 수사를 답습하되, 그려진 추상적, 허구적 애니메이션 이미지들을 통해 사실에 확장된 재현을 보여준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는 콜라주 기법을 사용해 역동적 몽타주 효과를 제시한 <프랭크 필름>이 존중과 조화, 그리고 새로운 연결을 강조하는 벤야민의 변증법적 이미지 개념으로 새롭게 분석되고 해석될 수 있음을 밝혀내기 위한 시도로서 그 의의와 가치를 지닌다. 또한 이를 통해 1920년대부터 시작된 다양한 실험 애니메이션의 이론적 이해를 위한 연구적 토대의 부재를 자각하고 다양한 새로운 해석적 틀을 제안함으로서, 앞으로 애니메이션 작품들을 위한 해석적 지평을 확장하는데 끊임없는 시도들이 함께하기를 기대해본다.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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