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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웹툰 서비스의 사용편리성과 상호작용적 행위가 서비스 만족과 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Webtoon User's Perceived Usability and Interactivity on Service Satisfaction and Willingness to Pay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8, 2015년, pp.259 - 286  

채정화 (한국인터넷진흥원 정책협력기획팀) ,  한창완 (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  이영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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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미디어 세대는 양방향 소통이 일상적인 행위로 콘텐츠를 이용할 때 수동적으로 메시지를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자기표현의 욕구를 표출한다. 스마트 미디어 환경의 도래로 수많은 인터넷 기반의 콘텐츠들 가운데 웹툰이 급부상하였으며, 웹툰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호작용 행위는 웹툰 시장의 확장에 기여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웹툰 서비스의 이용 동기와 서비스의 특성(사용 편리성)이 플랫폼에서의 상호작용 행위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요인들이 어떻게 웹툰 서비스의 이용 만족도와 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지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먼저 웹툰 서비스 이용 동기는 정보 획득 동기와 오락 및 접근 수월성 동기 요인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동기 요인은 웹툰 서비스 이용시 콘텐츠와 이용자 간 상호작용 행위와 이용자들 간 상호작용 행위에 영향을 미치며, 정보 획득 동기보다는 오락 및 접근 수월성 동기가 상호작용 행위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서비스의 사용 편의성은 정보검색 편의성과 서비스 이용 편의성으로 구분되는데, 이 가운데 이용자들이 댓글을 달고, 웹툰을 공유하는 행위를 수월하게 만드는 서비스 편의성이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웹툰 이용 만족도와 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이용 만족도는 여성이 남성보다, 정보검색과 서비스 이용 편의성이 증대될수록 높게 나타났다. 반면, 연령이 높을수록, 서비스 이용 편의성이 향상될수록, 그리고 이용자들 간 상호작용이 활발할수록 지불의사가 높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가 함의하는 바는 웹툰 서비스의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 웹툰의 공유와 추천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서비스 환경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웹툰 이용자들의 상호작용 행위가 확대되고 웹툰에 대한 지불의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the motivation to use webtoon and the convenience of use(the character of the webtoon service) on the interactivity, and then examines how the interactivity affect the webtoon user's satisfaction and willingness to pay. Using factor analysis, this study found t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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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웹툰 이용자의 상호작용 행위는 콘텐츠와 이용자간 상호작용 행위와 이용자들 간 상호작용 행위로 구분하여 살펴본다. 또한 웹툰 서비스의 사용 편리성은 웹툰 관련 정보 검색 편의성 및 서비스 이용 편의성으로 구분을 지어 상호작용 행위에 미치는 영향력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문헌 검토를 바탕으로 먼저 이용자들이 웹툰을 이용하는 동기가 무엇인지 살펴본다. 웹툰 이용동기 가운데 상호작용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이용동기가 무엇인지, 또한 웹툰 서비스의 사용 편리성은 상호작용 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 웹툰 이용동기 가운데 상호작용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이용동기가 무엇인지, 또한 웹툰 서비스의 사용 편리성은 상호작용 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웹툰 이용 만족도 및 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웹툰 서비스의 사용 편리성과 상호작용 행위 요인은 무엇인지 밝히고자 하였다. 웹툰 이용자의 상호작용 행위는 콘텐츠와 이용자간 상호작용 행위와 이용자들 간 상호작용 행위로 구분하여 살펴본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문헌 검토를 바탕으로 먼저 이용자들이 웹툰을 이용하는 동기가 무엇인지 살펴본다. 웹툰 이용동기 가운데 상호작용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이용동기가 무엇인지, 또한 웹툰 서비스의 사용 편리성은 상호작용 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웹툰 이용 만족도 및 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웹툰 서비스의 사용 편리성과 상호작용 행위 요인은 무엇인지 밝히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웹툰 서비스의 만족과 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웹툰 서비스의 사용 편리성과 상호작용적 행위 차원에서 살펴보았다. 우선 웹툰 이용자들의 서비스 이용 동기가 상호작용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 정보획득 동기와 오락 및 접근 수월성 동기 요인이 모두 콘텐츠와 이용자 간 상호작용 행위 및 이용자들 간 상호작용 행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정보 획득 동기요인보다 오락 및 접근 수월성 동기 요인이 상호작용 행위를 더욱 활발하게 일어나도록 하는 유인이 되었다.
  • 이와 같이 웹툰 이용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유형의 상호작용 행위가 일어나고 있음에 주목하고 웹툰 이용시 일어나는 상호작용 행위가 이용자들의 만족이나 지불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실증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용과 충족 이론을 토대로 이용자들이 무엇을 충족하기 위해 웹툰을 이용하는지 살펴보고, 이용 동기가 상호작용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다음, 상호작용 행위와 웹툰 서비스의 특성이 서비스 만족과 지불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봄으로써 웹툰의 콘텐츠 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이 웹툰 이용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유형의 상호작용 행위가 일어나고 있음에 주목하고 웹툰 이용시 일어나는 상호작용 행위가 이용자들의 만족이나 지불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실증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용과 충족 이론을 토대로 이용자들이 무엇을 충족하기 위해 웹툰을 이용하는지 살펴보고, 이용 동기가 상호작용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다음, 상호작용 행위와 웹툰 서비스의 특성이 서비스 만족과 지불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봄으로써 웹툰의 콘텐츠 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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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기란 무엇인가? 미디어 이용이 의도적이며 목표 지향적이고, 이용자의 내재된 다양한 욕구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난다. 동기(motivation)란 개인으로 하여금 어떤 행동 또는 목표 추구를 준비하는 단계 또는 행동을 일으키게 하고 그 행동을 지속하게 하는 심적 기재를 말한다. 충족(gratification)이란 기대에 대한 인지적, 감정적 평가의 결과를 나타내는 이용자의 만족을 말한다.
네이버와 다음과 같은 포털 사이트의 특징은 무엇인가? 웹툰이 가장 많이 업로드 되는 플랫폼은 네이버와 다음과 같은 포털 사이트이다. 이들 포털은 웹툰을 무료로 제공하지만,3) 연재가 완료된 웹툰의 유료화, 연재 작품의 미리보기, 외전 보기, 브랜드 웹툰, 이모티콘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적극적으로 발굴하면서 웹툰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 2014년 기준으로 네이버에 연재 되는 작품은 161편, 다음은 135편, 네이트는 32편, 올레웹툰은 52편, T스토어는 19편 등이며, 이외에도 신문사 인터넷 사이트, 웹툰 전문 사이트 등을 모두 포함하여 1년간 업로드 되는 웹툰의 작품 수는 수천 편을 상회할 정도로 많다.
웹툰의 장점은 무엇인가? 콘텐츠에 대한 댓글 쓰기와 공유와 같은 상호작용 행위가 증가 하는 가운데 콘텐츠의 공급과 이용이 가장 빠르게 증가하는 장르중 하나가 바로 웹툰이다. 고품질의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막대한 제작비가 소요되는 게임이나 동영상과 달리 웹툰은 콘텐츠 제작에 비교적 저렴한 비용이 투입되고, 소재나 내용이 매우 다양하여, 어떠한 기호를 가진 이용자층도 충족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따라서 웹툰은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콘텐츠가 공급되고 이용층이 확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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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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