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문해환경과 유아의 어휘 및 읽기 능력
The Effects of Home Literacy Environments on Preschoolers' Vocabulary and Reading Skill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6 no.10 = no.246, 2008년, pp.97 - 106  

이강이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성미영 (서경대학교 아동학과) ,  장영은 (중앙대학교 가족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examined the effects of family and home literacy environments on the vocabulary and reading abilities of 3 to 5-year-olds. In particular, SES was considered against home literacy environment. The sample consisted of 366 Korean children and their mothers. We found that the level of mother's educ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앞서 유아의 문해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가정문해환경이 유아를 둘러싼 다른 가족 관련 변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 가족관련 변인과 가정문 해 환경 간에 상호작용효과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검증하였다. 상호작용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회귀모델에 유아 및 어머니 변인들과 가정문해환경 변수와의 상호작용 항을 포함하여 그 유의성을 살펴보았다.
  •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입학 이전 만 3, 4, 5세 유아의 문해발달을 살펴보기 위해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어휘 및 읽기 능력 검사를 일대일 면접과정을 통해 실시하고, 어머니를 대상으로 질문지를 통해 가정문해환경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를 실시하기 이전에 연구도구의 적절성을 검토하기 위해 예비조사를 실시하였고,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본조사의 경우 조사대상 기관을 선정하고 기관의 동의 및 보호자의 동의를 구한 뒤 개별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실시하였다.
  • 이상에서 본 연구는 유아의 어휘력과 읽기 능력을 예측하는 가족변인과 가정 문해환경을 살펴보고, 가정문 해 환경 이 유아의 문해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가족변인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만 3, 4, 5세의 유아 총 366명과 그 부모를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앞서 제기된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곽아정 (1994). 어머니-유아의 상호작용 및 가정의 문해환경 과 유아의 읽기 능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2. 권성애 (1992). 유아의 가정환경과 읽기능력에 관한 연구: 가 정의 언어적 환경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3. 박혜원, 곽금주, 박광배 (1989). 한국 웩슬러 유아지농검사 (K-WPPSI).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4. 손승희 (2005). 가족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유아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직 . 간접적 영향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3(10), 39-53 

  5. 이근영 (2000). 이동의 읽기 태도와 가정의 문해환경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6. 이문옥(1994). 유아의 읽기, 쓰기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 환경의 특성. 유아교육연구, 14(2), 39-56 

  7. 이문옥(1997). 5세 아동과 1학년 아동의 읽기, 쓰기 발달과 가정문해환경의 상관관계연구. 교육학연구. 35(3), 263-279 

  8. 이영자, 이종숙 (1996). 영아의 문해 행동 발달과 영아, 부모와 의 상호작용 유형의 변화. 유아교육연구. 16(1), 23-47 

  9. 장영은, 이숙정, 이강이 (2008). 어머니의 책읽기와 유아교사의 민감성 및 수용성이 저소득 가정 유아의 어휘력과 수리력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6(1), 117-129 

  10. 최나야(2007). 자모 지식, 음운론적 인식및 처리능력이 유아 의 한글 단어 읽기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박사학위청구논문 

  11. Baker, L., & Scher, D.(2002). Beginning readers' motivation for reading in relation to parental beliefs and home reading experiences. Reading Psychology, 23(4), 239-269 

  12. Baur, D. J, Goldfield, B. A., & Reznick, J. S.(2002). Alternative approaches to analyz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the rate of early vocabulary development. Applied Psycholinguistics, 23, 313-335 

  13. Bennett, K. K., Weigel, D. J., & Martin, S. S.(2002). Children's acquisition of early literacy skills: Examinig family contributio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7, 295-317 

  14. Britto, P. R.(2001). Family literacy environments and young children's emerging literacy skills. Reading Research Quarterly, 36(4), 346-347 

  15. Britto, P. R., Brooks-Gunn, J., & Griffin, T. M.(2006). Maternal reading and teaching patterns: Associations with school readiness in lowincome African American families. Reading Research Quarterly, 41(1), 68-89 

  16. Bronfenbrenner, D.(1986). Ecology of the family as context for human development: Research perspectives. Development Psychology, 22(6),723-742 

  17. Brooks-Gunn, J., Han, W. J., & Waldfogel, J.(2002). Maternal employment and child cognitive outcomes in the first three years of life: The NICHD Study of Early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73(4), 1052-1072 

  18. Bus, A G., Van Ijzendoorn, M. H., & Pellegrini, A D.(1995). Joint book reading makes for success in learning to read: A meta-analysis on intergenerational transmission of literacy.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5, 1-21 

  19. Christian, K., Morrison, F. J., & Bryant, F. B.(1998). Prediction kindergarten academic skills: Interactions among child care, maternal education, and family literacy environ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3), 501-521 

  20. Connell, C. M., & Prinz, R. J.(2002). The impact of child care and parent-child interactions on school readiness and social skills development for lowincome African American childre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0(2), 177-193 

  21. Cunningham, A E., & Stanovich, K. E.(1997). Early reading acquisition and its relation to reading experience and ability 10 years later. Developmental Psychology, 33(6), 934-945 

  22. de Jong, P. F., & Lesemen, P. P. M.(2001). Lasting effects of home literacy on reading achievement in school.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9(5), 389-414 

  23. Evans, M. A., Show, D., & Bell, M.(2000). Home literacy activities and their influence on early literacy skills. Canadian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54(2), 65-75 

  24. Fenson, L., Dale, P. S., Reznick, J. S., Bates, E., ThaI, D. J., & Pethick, S. J.(1994). Variability in early communicative development.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 (Serial No. 242) 

  25. Griffin, E. A, & Morrison, F. J.(1997). The unique contribution of home literacy environment to differences in early literacy skill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27(1), 233-243 

  26. Hiebert, E.(1981). Developmental patterns and interrelationships of preschool children's print awareness. Reading Research Quarterly, 16, 236-260 

  27. Hoff, E.(2003). The specificity of environmental influence: Socioeconomic status affects early vocabulary development via maternal speech. Child Development, 75(5), 1368-1378 

  28. Leichter, H. J.(1984). Families as environments for literacy. In H. Goelman, A Osberg, & F. Smith (Eds.), Awakening to literacy. Portsmouth, NH: Heinemann 

  29. Leseman, P. P. M., & de Jong, P. F.(1998). Home literacy: Opportunity, instruction, cooperation and social-emotional quality predicting early reading achievement. Reading Research Quarterly, 33(3), 294-318 

  30. Lonigan, C. J.(2004). Emergent literacy skills and family literacy. In B. H Wasik (Ed.), Handbook on Family Literacy (pp. 57-82). Mahwah, NJ: Lawrence 

  31. Luster, T., & McAdoo, H(1996). Family and child influences on educational attainment: A secondary analysis of the High Scope / Perry Preschool data. Developmental Psychology, 32, 26-39 

  32. Maehr, J. M.(1991). Language and literacy: High Scope K-3 Curriculum Series. Ypsilanti, MI: High/Scope Press 

  33. Meyer, L. A, Wardrop, J. L., Stahl, S. A, & Linn, R L.(1994). Effects of reading storybooks aloud to childre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8, 69-85 

  34. Morrison, F. J., & Cooney, R R(2001). Parenting and academic achievement: Multiple paths to early literacy. In J. G. Borkowski, S. L. Ramey & M. Bristol-Power (Eds.), Parenting and the child's world: Influences on academic, intellectual, and socioemotional development (pp. 141-160). Mahwah, NJ: Lawrence Erlbuaum 

  35. Morrow, L. M.(1993). Home and school correlates of early interest in literatur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76(4),221-230 

  36.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2000). The relation of child care to cognitive and languag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1(4), 958-978 

  37.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2001). Nonmatemal care and family factors in early development: An overview of the NICHD study of Early Child Care.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2, 457-292 

  38.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2004). Multiple pathways to early academic achievement. Harvard Educational Review, 74(l), 1-29 

  39. Pianta, R. C., & Cox, M. J.(1999). The transition to kindergarten. Baltimore: Paul H. Brookes Publishing Co 

  40. Pianta, R. C., & Kraft-Sayre, M. E.(1999). Parents' observations about their children's transition to kindergarten. Young Children, 54(3), 47-52 

  41. Schieffelin, B. B., & Cochran-Smith, M.(1984). Learning to Read Culturally Literacy Before Schooling. In H. Goelman, A. A. Oberg & F. Smith (Eds.). Awakening to Literacy. N.H.: Heinemann Educational Books 

  42. Senechal, M., & LeFevre, J. A.(2002). Parental involvement i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reading skill: A five-year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73(2), 445-460 

  43. Teale, W. H., & Sulzby, E.(1986). Emergent literacy: Writing and reading. Norwood, NJ: Ablex 

  44. Voss, M. M.(1993). "I just watched": Family influences on one child's learning. Language Arts, 70, 632-642 

  45. Whitehurst, G. J., Epstein, J. N., Angell, A L., Payne, A C, Crome, D. A, &Fischel, J. E.(1994). Outcomes of an emergent literacy intervention in head star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6, 542-555 

  46. Young, J. G., & Ferrari, P.(1998). Mental heath services and systems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Philadelphia, PA: Bruner/Mazel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