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신체비교와 신체만족도가 대인관계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자존감의 매개효과 Body Comparison and Body Satisfaction Influence on Adapt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mong Adolescents원문보기
This study provides a basis for the development of lesson plans and teaching programs associated with the appearance in the adapt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This study was analyzed adolescents' body comparison and body satisfaction related in the adapt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
This study provides a basis for the development of lesson plans and teaching programs associated with the appearance in the adapt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This study was analyzed adolescents' body comparison and body satisfaction related in the adapt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the effectiveness of self-esteem mediation. The survey was conducted among 587 adolescents in Gwangju. The data was analyzed using SPSS ver. 19.0 for Windows: frequency, means, factor analysis, Cronbach's ${\alpha}$, t-test, analysis of variance, Pearson cor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indicated that body comparison and body satisfaction effected the adapt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mong adolescents consequently, it is necessary to develop lesson plans and teaching programs related to awareness, and improve appearance. A body comparison with similar aged people did not affect self-esteem; however, it is necessary to improve body satisfaction because it affects self-esteem. Self-esteem was also the mediating role between the adaptation of body satisfac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sub-factors, adaptation of relationships with friends, adaptation of relationship with teachers, adaptation of relationships with parents. It is important that body satisfaction and self-esteem is key factor in planning training programs, and improving the capacity of adolescents adapt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This study provides a basis for the development of lesson plans and teaching programs associated with the appearance in the adapt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This study was analyzed adolescents' body comparison and body satisfaction related in the adapt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the effectiveness of self-esteem mediation. The survey was conducted among 587 adolescents in Gwangju. The data was analyzed using SPSS ver. 19.0 for Windows: frequency, means, factor analysis, Cronbach's ${\alpha}$, t-test, analysis of variance, Pearson cor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indicated that body comparison and body satisfaction effected the adapt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mong adolescents consequently, it is necessary to develop lesson plans and teaching programs related to awareness, and improve appearance. A body comparison with similar aged people did not affect self-esteem; however, it is necessary to improve body satisfaction because it affects self-esteem. Self-esteem was also the mediating role between the adaptation of body satisfac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sub-factors, adaptation of relationships with friends, adaptation of relationship with teachers, adaptation of relationships with parents. It is important that body satisfaction and self-esteem is key factor in planning training programs, and improving the capacity of adolescents adapt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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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특히 청소년시기에는 사회문화적 가치관을 자기 가치관으로 내면화하는 경향이 높기 때문에[30] 청소년들이 인식하는 외모에 대한 만족감과 비교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이때 자존감의 영향력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갖는 대인관계적응과 외모관심요인과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때 자존감의 영향력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갖는 대인관계적응과 외모관심요인과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신체비교와 신체만족도가 대인관계 즉 부모, 교사, 교우와의 유대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지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교우, 교사, 부모와의 대인관계적응을 도울 수 있는 기초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또한 신체비교와 신체만족도가 대인관계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자존감의 매개효과는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중·고등학교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그들의 신체비교와 신체만족도가 대인관계적응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지와 이때 자존감의 영향을 받는지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의 대인관계적응을 도울 수 있는 외모와 관련된 생활지도 및 가정 교과의 의생활 교육 부분의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신체비교와 신체만족도가 대인관계 즉 부모, 교사, 교우와의 유대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지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교우, 교사, 부모와의 대인관계적응을 도울 수 있는 기초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또한 신체비교와 신체만족도가 대인관계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자존감의 매개효과는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대인관계적응을 묻는 문항은 학교 적응에 대해 묻는 문항인 Chun [4]과 Lee [19]가 제작한 도구와 Yoon과 Wee [35]의 연구에서 사용된 학교적응을 묻는 문항에서 교우와의 관계 8문항, 교사와의 관계 8문항을 선택하였으며, 부모와의 관계 8문항은 이를 참고하여 수정 제작하여 총 24문항으로 제작하였다. 24문항에 대해 요인부석을 실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1과 같았다. 문항 간 신뢰도는 .
80이었다. 대인관계적응을 묻는 문항은 학교 적응에 대해 묻는 문항인 Chun [4]과 Lee [19]가 제작한 도구와 Yoon과 Wee [35]의 연구에서 사용된 학교적응을 묻는 문항에서 교우와의 관계 8문항, 교사와의 관계 8문항을 선택하였으며, 부모와의 관계 8문항은 이를 참고하여 수정 제작하여 총 24문항으로 제작하였다. 24문항에 대해 요인부석을 실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1과 같았다.
연구방법은 조사연구방법으로 질문지법을 사용하였으며 신체 비교, 신체만족도, 대인관계적응, 자존감은 5단계 Likert 척도에 의하여 측정하였다.
일반적 변인으로 성별, 학교급, 성적, 경제수준을 설정하였다. 신체비교 변인으로는 청소년에게 자주 비교하는 신체부위를 적게 한 후 빈도가 가장 높은 부위순서로 키, 체중, 몸매, 얼굴, 신체부분을 선정하였으며 얼마나 자주 친구와 비교하는지를 5점 리커트 척도로 질문하였으며 문항 간 신뢰도(Cronbach’s a)는 .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해 광주광역시 중학교 3학년 학생과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2012년 5월 2일부터 5월 1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질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예비조사를 통해 제작된 질문지 총 630부를 배부하여 612부를 회수하였다.
설문조사는 질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예비조사를 통해 제작된 질문지 총 630부를 배부하여 612부를 회수하였다. 부실 기재 및 누락된 질문지를 제외한 587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해 광주광역시 중학교 3학년 학생과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2012년 5월 2일부터 5월 1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질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예비조사를 통해 제작된 질문지 총 630부를 배부하여 612부를 회수하였다. 부실 기재 및 누락된 질문지를 제외한 587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일반적 변인(성별, 학교급, 성적, 경제수준)에 따른 신체비교, 신체만족도, 대인관계적응, 자존감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t-test와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alysis of variance, ANOVA)을 실행하고 사후검색으로 Duncan-test를 실행하였다. 그리고 청소년의 신체비교, 신체만족도, 대인관계적응, 자존감의 상호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Pearson의 상관분석을 실행하였다. 또한 신체비교, 신체만족도가 대인관계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이때의 자존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다음으로 신체만족도가 대인관계적응 즉, 친구와의 관계적응, 교사와의 관계적응, 부모와의 관계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자존감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Table 5와 같다.
89로 다중공선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다음으로 신체비교와 신체만족도가 대인관계적응 즉, 친구관계적응, 교사관계적응, 부모관계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이때의 자존감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Table 4와 Table 5와 같이 나타났다.
그리고 청소년의 신체비교, 신체만족도, 대인관계적응, 자존감의 상호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Pearson의 상관분석을 실행하였다. 또한 신체비교, 신체만족도가 대인관계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이때의 자존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 Armonk, NY, USA)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빈도 등을 구하였으며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로서 Cronbach’s α를 구하였다. 일반적 변인(성별, 학교급, 성적, 경제수준)에 따른 신체비교, 신체만족도, 대인관계적응, 자존감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t-test와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alysis of variance, ANOVA)을 실행하고 사후검색으로 Duncan-test를 실행하였다. 그리고 청소년의 신체비교, 신체만족도, 대인관계적응, 자존감의 상호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Pearson의 상관분석을 실행하였다.
종속변인인 대인관계적응의 하위요인인 친구관계적응, 교사관계적응, 부모관계적응과 신체만족도와의 관계에서 자존감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인관계적응의 하위요인에 대한 자존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Table 4에 나타난 바와 같이 친구관계, 교사관계, 부모관계의 예측 변인인 신체만족도가 매개변인인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β=.
청소년의 대인관계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외모관리태도의 요인에 대한 분석을 위해서 IBM SPSS ver. 19.0 (IBM Co., Armonk, NY, USA)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빈도 등을 구하였으며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로서 Cronbach’s α를 구하였다.
이론/모형
86이었다. 자존감 척도는 Rogenburg가 1965년에 개발한 자존감척도(Rogenburg Selfesteem Scales, RSES)를 Eo [7]가 한국어로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자신에 대해 긍정적, 부정적 생각을 묻는 1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문항 간 신뢰도는 .
회귀분석을 위한 다중 공선성을 진단하기 위해 분산팽창요인(variance inflation factor, VIF)을 구하였다. VIF 계수가 10이상이거나 공차한계가 .
성능/효과
01)하게나타나 인지하는 성적이 하위 25%에 속한다고 생각하는 청소년들의 자존감이 그 이상(~75%)에 속한다고 생각하는 청소년보다 자존감이 더 낮게 나타났다. 가계경제수준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면 자존감에 있어 유의한 차이(p<.05)를 나타냈으며 상위 25%에 속한다고 생각하는 청소년들이 하위 25%에 속한다고 생각하는 청소년에 비해 자존감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세 번째 회귀방정식에서 자존감이 투입되면서 신체만족도가 교사관계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이 두 번째 방정식(β=.237)보다 세 번째 방정식에서 줄어들었다(β=.187).
다음으로 신체비교와 신체만족도, 대인관계적응 간에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하지만 또래와의 신체비교는 자존감 그리고 대인관계적응 중 부모와의 관계적응과는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므로 자존감은 신체만족도와 대인관계적응에 있어서 부분 매개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대인관계적응에 대한 설명량을 살펴보면 신체만족도 단독으로는 8.6% (p<.001), 자존감이 투입되었을 때는 설명량이 20.6% (p<.001)로 늘어, 자존감이 개입됨으로서 대인관계적응변량에 대한 설명량이 증가하였다. 이런 결과는 신체만족도에 의해 영향을 받은 자존감이 대인관계적응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자존감은 청소년의 신체만족도와 함께 대인관계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역할을 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먼저 청소년의 성별, 학교급, 성적, 경제수준에 따른 신체비교,신체만족도 대인관계적응, 자존감의 차이를 파악한 결과,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신체만족도가 높았으며 고등학생이 중학생에 비해 신체비교를 더하였고 성적과 경제수준에 따라 청소년의 자존감에 차이가 있어 하위 25% 수준이 그 이상인 경우보다 자존감이 낮았다.
먼저, 신체비교와 자존감과의 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Table 3). 본 연구에서의 신체비교가 또래와의 비교로 이루어진 결과이기 때문으로 생각되며 Crocker와 Major [6]가 이상적인대상과의 비교보다는 비슷한 타인과의 신체비교가 자아 존중감을 감소시키는 위험이 적다고 했는데 유사한 경향이라고 볼 수 있다.
먼저, 주요변수의 총 평균으로 일반적 경향을 살펴 본 결과 신체비교는 5점 척도에서 2.97(.87), 신체만족도는 2.93(.65)로 보통수준이었으며 자존감은 3.38(.59), 대인관계적응은 3.27(.51)로 보통이상으로 나타났다(Table 2). 그리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신체비교, 신체만족도, 대인관계적응, 자존감의 차이를 t-test와 ANOVA 분석을 통해 살펴본 결과는 Table 1과 같았다.
그리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신체비교, 신체만족도, 대인관계적응, 자존감의 차이를 t-test와 ANOVA 분석을 통해 살펴본 결과는 Table 1과 같았다. 성별에 따른 주요변수의 차이는 신체만족도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p<.001)가 나타나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신체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급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면 신체비교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p<.
세 번째 회귀방정식에 자존감이 투입되면서 신체만족도가 친구관계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이 두 번째 방정식(β=.217)보다 세 번째 방정식에서 줄어들었다(β=.134).
세 번째, 신체만족도가 대인관계적응에 영향을 미칠 때 자존감의 부분적인 매개효과가 나타났으며 이는 외모의 영향으로 인해 대인관계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에 자존감의 영향이 있다는 것을 나타내며 이로 인한 부정적인 면을 줄이고 대인관계적응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방안도 찾아보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본 연구의 주요변수인 신체비교, 신체만족도, 대인관계적응, 자존감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단지 신체 비교와 자존감, 부모관계적응과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단지 신체 비교와 자존감, 부모관계적응과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즉, 신체비교는 자존감과 상관관계가 없어 실제로 청소년들이 친구들 간에 신체외모를 비교하는 것은 자존감과 관계가 없으나 대인관계적응, 특히 친구관계적응, 교사관계적응에는 깊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체만족도가 높거나 자존감이 높으면 대인관계적응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마찬가지로 자존감이 높으며 자기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고 자신의 외모에 대한 평가도 긍정적으로 하게 되어 외모에 대한 만족도 또한 높아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또래와의 신체비교는 자존감 그리고 대인관계적응 중 부모와의 관계적응과는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한편 신체만족도는 신체비교, 대인관계적응 및 하위요인인 친구와의 관계적응, 교사와의 관계적응 부모와의 관계적응뿐 아니라, 자존감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후속연구
따라서 앞으로 청소년의 신체적 외모만족도를 높임으로써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개발의 교안개발과 적용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끝으로 본 연구는 광주지역의 청소년을 중심으로만 이루어진 결과로서 확대해석에는 신중을 기해주기 바란다.
다시 말해서, 외모의 영향으로 인해 대인관계적응에 미치는 부정적인 면을 줄이고 대인관계적응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방안도 찾아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신체만족도를 높여 대인관계적응력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이나 지도방안의 개발과 함께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긍정적인 외모인식을 통해 대인관계적응력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나 지도 방안들이 적극적으로 개발되고 적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다시 종합해서 살펴보면 신체비교와 신체만족도는 청소년의 대인관계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는 결과가 나타났으며 이를 돕기 위해서는 외모에 대한 인식 및 향상과 관련된 수업과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또래와의 신체비교는 자존감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신체만족도는 자존감에 영향을 미치므로 신체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신체만족도가 높거나 자존감이 높으면 대인관계적응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마찬가지로 자존감이 높으며 자기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고 자신의 외모에 대한 평가도 긍정적으로 하게 되어 외모에 대한 만족도 또한 높아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신체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자존감을 증진시킨다면 대인관계적응 능력도 함께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더불어 자신의 신체적 외모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함께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한 외모인식개선이나 자존감 향상을 위한 수업교안 및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 따라서 앞으로 청소년의 신체적 외모만족도를 높임으로써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개발의 교안개발과 적용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끝으로 본 연구는 광주지역의 청소년을 중심으로만 이루어진 결과로서 확대해석에는 신중을 기해주기 바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들의 특징은?
청소년들은 급격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인 변화로 인해 심리적으로 불안함을 느끼며 아직 불완전한 자아정체감으로 인해 자신과 유사한 또래집단에의 소속감이나 동조성, 또는 연예인과 같은 우상에 대한 모방을 통해 심리적 만족감을 추구한다. 또한 청소년들은 외모에 대한 타인의 평가에 민감하여 유사한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가에 대한 걱정을 하며 또래와 유사한 이미지를 나타내는 옷차림과 머리모양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인다.
청소년들이 하는 고민은?
Statistics Korea [32] 설문에 의하면 청소년(15-18세)의 고민으로 ‘공부(53.1%)’ 다음으로 ‘외모(15.1%)’에 대한 고민이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청소년시기의 자신의 외모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는 가치관, 감정, 행동 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된다.
청소년 시기에 외모에 대한 고민이 많은 이유는?
1%)’에 대한 고민이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청소년시기의 자신의 외모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는 가치관, 감정, 행동 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된다. 따라서 자신의 외모를 보다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 관심을 갖고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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