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드라마 활용을 통한 한국어교육콘텐츠 개선방향
Korean Education Contents Improvement Directions through K-dram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4, 2015년, pp.45 - 55  

이일수 (상명대학교 문화기술대학원 창의콘텐츠학과) ,  주진오 (상명대학교 역사콘텐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의 K-drama, K-pop과 같은 한류콘텐츠가 국외에서도 큰 열풍을 일으키면서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더불어 한국어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을 따라 한류콘텐츠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콘텐츠가 몇 가지 제작 및 개발 되었다. 한국어교육 콘텐츠는 대중들에게 익숙한 한류콘텐츠를 주로 활용하기 때문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공부하는 대상이 흥미를 가지고 한국어를 공부하게 만들고, 한국의 문화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한다. 그렇기 때문에 기초적인 정보전달의 역할을 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치밀한 기획의도를 가지고 교육적인 콘텐츠로서의 방향성을 가질 필요가 있다. 그러나 현재 개발된 콘텐츠들은 아직 충분한 상태라고 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이 글은 그 가운데 한국 드라마(K-drama)를 활용하고 있는 누리-세종학당의 '두근두근 한국어' 시리즈를 본격적인 분석대상으로 삼아, 한계점을 검토하고 결론적으로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향후 효과적으로 K-drama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이 이루어진다면, 단순히 정보 전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한국의 문화와 전통까지 드러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K-culture 자체가 또 하나의 상품으로서 국가 이미지 개선에 한 줄기를 담당하는 가치 있는 활동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wave contents such as Korean TV dramas and K-pop are sweeping over foreign countries. This Korean wave has improved positive national brand image and also brought up interest across Korean culture. Due to expansion of Korean wave, some Korean education contents started to be made by us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위해 한류콘텐츠가 어떻게 교육적으로 활용되었는지, 그 제작 현황을 조사했다. 그리고 한류 콘텐츠의 종류(K-pop 또는 K-drama)에 따른 콘텐츠 활용 구성방식과 콘텐츠 조회수와 소통방식을 위주로 살펴보고, 개선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이 글에서는 현재 활용되고 있는 한국어 교육 관련 콘텐츠 중에서 드라마나 K-pop을 소재로 하여 활용한 프로그램을 살펴본다. 그리고 현재 제작된 한국어 교육 콘텐츠의 한계점과 개선 방향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 또한 KBS World TV채널을 통해 방송되기 때문에 전 세계 곳곳의 시청자들에게 ‘두근두근 한국어’라는 한류콘텐츠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송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다.
  • 본 연구는 최근 한류 열풍을 이끌고 있는 콘텐츠들 중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은 한류콘텐츠를 기반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대표적인 한류콘텐츠라고 할 수 있는 K-pop과 K-drama를 그 대상으로 한다.
  • 이 글에서는 현재 활용되고 있는 한국어 교육 관련 콘텐츠 중에서 드라마나 K-pop을 소재로 하여 활용한 프로그램을 살펴본다. 그리고 현재 제작된 한국어 교육 콘텐츠의 한계점과 개선 방향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 그런데 현재까지 제작된 한국어 교육 콘텐츠들은 주로 온라인 -방송 콘텐츠로 기획 및 제작이 되고 있다. 이 콘텐츠들은 K-pop이나 K-drama를 이용하여 한국어를 교육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특히 드라마는 언어를 포함한 생활양식 등 한국의 문화가 자연스럽게 전달되는 매체이기 때문에 한글을 배우고자 하는 욕구를 자극하는 유효한 콘텐츠로서 작용한다[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두근두근 한국어> 시리즈의 장점은 무엇인가? 온라인 한국어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누리-세종학당은 드라마나 K-pop과 방송콘텐츠를 활용한 한국어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우선, <두근두근 한국어>시리즈는 총 2시리즈로 제작되어 K-pop, 드라마 뿐 아니라 개그콘서트 같은 예능 프로까지 활용하여 한국어를 알려주는 형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재미를 가지고 무료로 한국어를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문화현상으로서의 한류에 존재하는 3단계 흐름은 무엇인가? 즉 문화현상으로서의 한류에는 3단계의 흐름이 존재한다. 1단계는 2000년대 초반에 한국 드라마로부터 비롯된 한류 스타와 그의 출연작에서 시작된 관심의 한류이다. 2단계는 그러한 관심이 한국어에 대한 흥미로 이어져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마음을 갖게 만드는 한류이다. 그리고 마지막 3단계의 한류로는 한국 스타 – 한국어에 대한 배움 - 한국이라는 국가적 브랜드이미지 형성으로 이어져 결과적으로 한국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만드는 것이다.
한국어교육 콘텐츠의 기능은 무엇인가? 이러한 시대의 흐름을 따라 한류콘텐츠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콘텐츠가 몇 가지 제작 및 개발 되었다. 한국어교육 콘텐츠는 대중들에게 익숙한 한류콘텐츠를 주로 활용하기 때문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공부하는 대상이 흥미를 가지고 한국어를 공부하게 만들고, 한국의 문화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한다. 그렇기 때문에 기초적인 정보전달의 역할을 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치밀한 기획의도를 가지고 교육적인 콘텐츠로서의 방향성을 가질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김주연, 양경모, "중국에서의 한류콘텐츠 선호가 한국상품 구매, 한국방문 및 한글학습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5권, 제12호, p.451, p.456, 2012. 

  2. 유상철, 안혜리, 정현목, 김준술, 정강현, 한류의 비밀, 생각의 나무, p.164, 2011. 

  3. 유경수, 홍웅기, "드라마를 활용한 한국어 교수법의 실제- ", 국어교육연구, 제49권, pp.293-294, 2011. 

  4. 김성필, 김송죽, 이민순, "한류 이미지가 한국교육 상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중국 대학생들의 몰입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461, 2012. 

  5. http://kbsworld.kbs.co.kr/programs/programs_intro_kr.html?no689&lange 

  6. http://www.korean.go.kr/09_new/edu/kteacher_dguen.jsp 

  7. http://www.sejonghakdang.org/nuri/sjl/online/SJL_OnAirCourseL?crcClassIdx166 

  8. http://www.ebs.co.kr/durian/kr/course?languagekorean 

  9. http://www.youtube.com/user/PlayKorean 

  10. http://study.korean.net/servlet/action.cut.DrmAction?p_processdrama_view11&p_menuCdm20201 

  11.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InPGbDZkjSSpvXBH5HWkSNMOJfn34g1y 

  12.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InPGbDZkjSSSKqg9859Wg-GgIQznVbmh 

  13. http://www.arirang.co.kr/Tv2/Tv_Video_On.asp?PROG_CODETVCR0102&codePo12&sys_langE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