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히치콕 영화 의 사운드를 퍼스의 기호학적 관점에서 다루고 있다. 본고는 기호학적 논의에 앞서 퍼스의 이론을 살펴보고, 대사, 배경소리, 음악으로 구성된 사운드의 3요소를 그가 제시한 기호의 부류에 따라 분석해 보았다. 음악은 음정을 통해 지표기호로서 감정을 나타내기도 하며, 일차성 범주의 악기소리는 내러티브적 요소로 작용하여 이차성의 발화기호로 전이되면서 역동적 대상이 되기도 한다. 또한, 낱말기호로서의 대사 한 단어는 영화에서 도상기호를 통해 암시적으로 대상을 재현하기도 하며, 지표기호로서의 배경소리와 음악은 영화의 긴장감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한편, 병치관계의 두 다른 장르의 음악은 발화기호로서 서술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이렇듯, 히치콕에 있어 사운드는 컨텍스트에 따라 의미작용을 달리하는 기호학적 특질을 갖는다.
본 연구는 히치콕 영화 의 사운드를 퍼스의 기호학적 관점에서 다루고 있다. 본고는 기호학적 논의에 앞서 퍼스의 이론을 살펴보고, 대사, 배경소리, 음악으로 구성된 사운드의 3요소를 그가 제시한 기호의 부류에 따라 분석해 보았다. 음악은 음정을 통해 지표기호로서 감정을 나타내기도 하며, 일차성 범주의 악기소리는 내러티브적 요소로 작용하여 이차성의 발화기호로 전이되면서 역동적 대상이 되기도 한다. 또한, 낱말기호로서의 대사 한 단어는 영화에서 도상기호를 통해 암시적으로 대상을 재현하기도 하며, 지표기호로서의 배경소리와 음악은 영화의 긴장감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한편, 병치관계의 두 다른 장르의 음악은 발화기호로서 서술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이렇듯, 히치콕에 있어 사운드는 컨텍스트에 따라 의미작용을 달리하는 기호학적 특질을 갖는다.
This study is dealing with sound of Hitchcock's movie from Peirce's semiotic perspective. This paper examined Peirce's theory prior to semiotic discussion, and analyzed the three elements of sound(speech, noise, music) depending on the type of sign that he presented. Music is possible to express em...
This study is dealing with sound of Hitchcock's movie from Peirce's semiotic perspective. This paper examined Peirce's theory prior to semiotic discussion, and analyzed the three elements of sound(speech, noise, music) depending on the type of sign that he presented. Music is possible to express emotions as an index through intervals. The instrument sound under firstness works as the element of narrative and it may be a dynamic object, transferred to the dicisign of secondness. Also, a word in speech is possible to represent an object allusively through an icon in the film. Noise and music as an index are serving to increase the tension of film. Meanwhile, two different genres of music on the juxtaposition are in charge of narrative function as a dicisign. Thus, Hitchcock's sound has various semiotic qualities of signification depending on the context.
This study is dealing with sound of Hitchcock's movie from Peirce's semiotic perspective. This paper examined Peirce's theory prior to semiotic discussion, and analyzed the three elements of sound(speech, noise, music) depending on the type of sign that he presented. Music is possible to express emotions as an index through intervals. The instrument sound under firstness works as the element of narrative and it may be a dynamic object, transferred to the dicisign of secondness. Also, a word in speech is possible to represent an object allusively through an icon in the film. Noise and music as an index are serving to increase the tension of film. Meanwhile, two different genres of music on the juxtaposition are in charge of narrative function as a dicisign. Thus, Hitchcock's sound has various semiotic qualities of signification depending on the contex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고에서는 히치콕 의 사운드를 퍼스의 기호학적 관점에서 분석해 보았다.
이에 본 논문은 영화와 음악, 두 기호학적 영역의 간극을 좁히며 히치콕 의 영화 사운드를 퍼스의 기호학적 관점에서 분석해 볼 것이다.
이처럼, 음악이라는 사운드 요소의 의미론적 지시대상의 불명확성과 분절을 통한 소쉬르(F. de Saussure) 적 언어 기호학(semiology) 적용의 한계 때문에 우리는 사운드 분석을 다른 기호론적 시각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여기서 새롭게 연구 방법론으로 제시될 수 있는 것이 바로 퍼스(C.
퍼스의 이론을 그의 영화 기호학에 적용했던 월렌(P. Wollen)은 “영화의 미학적 풍부함은 그것이 ‘지표’, ‘도상’, ‘상징’ 세 가지 영역 전체로 구성된다는 점에 기인한다[4]”고 보았으며, 본 연구 또한 영화 사운드의 기호학적 특질을 퍼스의 이론에 근거하여 살펴봄으로써 맥아서(C. McArthur)의 표현처럼 사운드에 대해 “미학적 판단을 위한 과학적 기반[5]”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제안 방법
둘째, 발화기호로서의 명제가 아닌 낱말기호로서의 대사 한 단어는 그것이 한정된 의미를 획득하기 위해 사건전개의 실마리를 제공하며 영화적 내러티브를 만 들어가기도 한다. 동시에 본 영화는 이 실마리에 대한 암시로서 도상을 통해 대상을 재현하며 외화면 배경소리를 배치하고 있다.
대상 데이터
연구범위로는 메츠가 ‘이미지’를 포함하여 영화 기표의 실질적 요소들로 구분하고 있는[11], 앞서 언급한 사운드의 3요소 모두가 될 것이다.
성능/효과
넷째, 앨버트 홀 시퀀스에 쓰인 칸타타 음악은 전체 음악이 하나의 발화기호를 이루며 등장인물의 내면과 영화의 내러티브 전개를 영화적 가장 순수한 형태로 서술하고 있다. 한편, 감독 특유의 병치관계에 놓이는 대사관 시퀀스에 쓰인 노래 또한 엄마와 아들의 같은 공간 내 실재에 대한 지표로서 기능하며, 서로의 존재를 확인하는 발화기호로 쓰이고 있다.
후속연구
여기서 히치콕이 유일하게 리메이크한 1956년판 본 영화를 어떻게 착상했는지 살펴본다면 영화서곡의 팀파니 음정을 보다 명확히 논할 수 있을 것이다. 1934년의 원작에서는 나치와 히틀러의 국제 긴장요인에 착안한 반면, 리메이크 작에서는 냉전의 50년대 동구권 해빙기로 대체하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앨버트 홀 시퀀스의 오케스트라 칸타타 음악 구성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Benjamin)의 ‘Storm Clouds Cantata’를 차용하고 있다. 이 칸타타는 구성면에서 느린 템포 부분과 팀파니로 시작되는 빠른 템포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전자는 주인공 부인의 내적갈등을, 후자는 영화적 내러티브 전개를 담아내고 있다.
음악과 대사, 배경소리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대사, 배경소리는 지시대상과의 관계가 언어와 음향을 통해 비교적 명확히 드러나는 반면, 음악은 관념적 표상체로서 고유의 해석을 찾기가 힘들다. 지휘자 번스타인(L.
사운드의 3요소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히치콕 영화 의 사운드를 퍼스의 기호학적 관점에서 다루고 있다. 본고는 기호학적 논의에 앞서 퍼스의 이론을 살펴보고, 대사, 배경소리, 음악으로 구성된 사운드의 3요소를 그가 제시한 기호의 부류에 따라 분석해 보았다. 음악은 음정을 통해 지표기호로서 감정을 나타내기도 하며, 일차성 범주의 악기소리는 내러티브적 요소로 작용하여 이차성의 발화기호로 전이되면서 역동적 대상이 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39)
L. Bernstein, The unanswered question : six talks at Harvard, Harvard University Press, p.131, 1976.
크리스티앙 메츠, 이수진 옮김, 영화의 의미작용에 관한 에세이 1, 문학과 지성사, p.75, 2011.
S. Hervey, Semiotic Perspectives, Allen & Unwin, p.36, 1982.
P. Wollen, Signs and meaning in the cinema, Indiana University Press, p.141, 1972.
C. McArthur, DIALECTIC!, Key Texts, p.38, 1982.
S. Worth, "Cognitive Aspects of Sequence in Visual Communication," Audio Visual Review, Vol.16, 1968. (프란체스코 카세티, 김길훈 외 옮김, 현대 영화 이론, 한국문화사, p.200, 2012에서 재인용)
G. P. Brunetta, Forma e parola nel cinema, Liviana, 1970. (프란체스코 카세티, 현대 영화 이론, 한국문화사, p.196에서 재인용)
B. F. Kawin, Mindscreen, Princeton Univ Press, 1978.
김호, " 와 에서 나타나는 음악적 요소와 내러티브 상관관계의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201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