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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이용자의 이용행태와 사회적 지지감 인식: 성격, 이용동기, 이용방식을 중심으로
Social Media Use and the Users' Perception of Social Suppor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4, 2015년, pp.407 - 419  

김영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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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 소셜미디어 이용이 대중화되면서 누가, 어떻게, 왜 이용하는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 관점에서 대표적 소셜미디어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의 이용행태와, 소셜미디어 이용자가 인식하는 사회적 지지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검토이다. 이를 위해 전국규모 대학 학생대상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자료 240건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이용자 개인성향과 이용동기에 따라 이용정도에 차이가 있고 소셜미디어 이용방식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쓰기 등 적극적 이용방식은 대인관계나 자기이미지 노출동기와, 보기만 하는 소극적 이용은 습관적 동기와 연관되었다. 또한 소셜미디어 이용이 빈번할수록 이용자의 사회적 지지감이 증가해서 소셜미디어에 자주 접속하는 것으로 세상과 연결되어 있다고 인식함을 알 수 있었다. 소셜미디어에서 활동하는 방식은 사회적 지지감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소셜미디어 소통행위 자체만으로 사회적 지지감을 갖게 된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use of social media has gained mainstream popularity, concerns on the particulars of the users' motivation and method of use is on the rise. Under uses and gratifications approach, this study analyzes the use behaviors in Kakao-story, Facebook, and Twitter, and analyzes the changes in the p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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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심리적 속성과 미디어 이용행태간의 관계, 이를 통해 충족되는 주변인에 대한 정서적 인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국내 이용률이 높은 카카오스토리와 페이스북, 그리고 트위터를 대상으로 각각의 미디어별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이용자 개인의 심리적 속성으로 예측하고자 한다.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는 각기 다른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용자의 성향이나 이용동기에 따라 각 매체별로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를 수 있다고 보았다.
  • 소셜미디어 이용을 통해 자신을 노출하거나 대인간 관계에 대해서 스트레스 등 정신적 피로감을 쉽게 느끼는 성격일수록 대인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소셜미디어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일 수 있다고 보았다. 다층적이고 통합적인 인간의 성격에 대한 고찰을 통해 미디어를 소비하거나 거부하는 이유를 밝힌 것이다.
  • 또한 사람들의 심리와 소셜미디어 이용행위간의연관성을 살펴볼 것이다. 쓰기와 같은 적극적인 이용행위 이외에 소셜미디어 상에서 표면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이용자의 행위를 개인적 속성과 연관짓고, 이용자의 심리적 성향이나 미디어 이용방식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연결된 사회적 관계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에서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는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를 대상으로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속성을 파악하고, 이용행태와의 관련성을 통해 소셜미디어 이용에 따른 사회적 지지감 인식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 이용행태는 소셜미디어를 얼마나 이용하는지와 어떤 방식으로 얼마나 많이 이용하는지로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일반적 성향을 파악하기 위해 주요 성격요인 5가지를 측정하였다. 분석을 위한 측정항목은 외향성(Extroversions), 예민성(Neuroticism), 개방성(Open to experience), 친화성(Agreeableness), 성실성(Conscientiousness)으로 구분된 성격 5요인[28]을 참고하여 재구성하였다.
  • 소셜미디어 상에서 얼마나 자주 타인과 접속하고 자신을 노출하느냐가 대인관계를 통해 얻어지는 사회적 만족이나 도움에 대한 긍정적 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의 이용자의 속성을 이용동기 뿐 아니라 성격 차원에서 파악함으로써 기능적 차원에서의 이용과 충족 논의를 확장하고자 했다. 이용에 대한 원인과 결과를 하나의 연장선상에서 보고 상호관련성을 파악했다는 점에서도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또한 사람들의 심리와 소셜미디어 이용행위간의연관성을 살펴볼 것이다. 쓰기와 같은 적극적인 이용행위 이외에 소셜미디어 상에서 표면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이용자의 행위를 개인적 속성과 연관짓고, 이용자의 심리적 성향이나 미디어 이용방식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연결된 사회적 관계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이상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국내 소셜미디어 이용자를 대상으로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성격과 이용동기, 이용행태 및 사회적 지지감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심리적 속성과 미디어 이용행태간의 관계, 이를 통해 충족되는 주변인에 대한 정서적 인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국내 이용률이 높은 카카오스토리와 페이스북, 그리고 트위터를 대상으로 각각의 미디어별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이용자 개인의 심리적 속성으로 예측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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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미디어 상에서 적극적 참여란 무엇인가? 소셜미디어 이용동기가 참여활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15]에 따르면, ‘자아적 동기, 상호작용적 동기, 오락적 동기, 정보추구적 동기’ 중에서 특히 자아적 동기와 상호작용적 동기가 소셜미디어의 적극적 참여를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극적 참여란 소셜미디어 상에서 글이나 사진 정보를 생산하고, 댓글 등을 통해 의견을 개진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소셜미디어의 특징은 무엇인가? 유형별로는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밴드 등 프로필 기반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이용률(95%)이 가장 높고, 트위터 등 마이크로 블로그나 커뮤니티 이용도 낮지 않았다[1]. 소셜미디어는 기존 미디어의 일방적 정보 전달방식과 달리 온라인 쌍방향성을 기반으로 이용자 개인의 생각과 감정, 이슈에 대한 의견과 정보 등을 생산하고 공유하는 능동적 참여방식을 특징으로 한다. 개인 간 연결 관계에 기반을 둔다는 점에서 친밀한 대인 소통 채널로 활성화되었고, 기업의 마케팅이나 홍보, 정치인의 유권자 설득용 까지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일반적 성향을 파악하기 위해 측정한 주요 성격요인으로 무엇이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일반적 성향을 파악하기 위해 주요 성격요인 5가지를 측정하였다. 분석을 위한 측정항목은 외향성(Extroversions), 예민성(Neuroticism), 개방성(Open to experience), 친화성(Agreeableness), 성실성(Conscientiousness)으로 구분된 성격 5요인[28]을 참고하여 재구성하였다. 구체적으로, 외향성 항목은 ‘나는 모임에서 분위기를 주도하는 편이다’, 나는 낯선 사람들과도 금새 친해진다’ 등 3문항(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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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미래통신과학부, 한국인터넷진흥원, 2014 한국인터넷이용실태조사, 2014 

  2. 금희조, "소셜 미디어 시대, 우리는 행복한가: 소셜 미디어 이용이 사회 자본과 정서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학보, 제25권, 제5호, pp. 7-48, 2011. 

  3. S. Valenzuela, N. Park, and K. F. Kee, "Is there socialcapitalin a socialnetwork site?: Facebook use and college students' life satisfaction, trust, and participation," Journal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Vol.14, No.4, pp.875-901, 2009. 

  4. 최영, 박성현, "소셜 미디어 이용동기가 사회 자본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학보, 제25권, 제2호, pp.241-276, 2011. 

  5. 김태우, "SNS의 스마트폰 게시글 내용 분석을 통한 사용자의 요구특성 분석",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7권, 제4호, pp.197-208, 2012. 

  6. 김봉섭, 박상미, "페이스북 이용에 따른 행복효과 연구: 사회적 지지와 주관적 행복감을 중심으로", 2013 한국소통학회 봄정기학술대회 발표문, pp.141-169, 2013. 

  7. 전범수, 이정기, "페이스북의 이용동기와 이용효과의 차이, 긍정적.부정적 효과 결정요인",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제24권, pp.112-140, 2014. 

  8. J. G. Blumler, "The role of theory in uses and gratification studies," Communication Research, Vol.6, No.1, pp.63-75, 1979. 

  9. E. Katz, J. Blumner, and M. Gurevitch, "Uses and gratifications research," The Public Opinion Quarterly, Vol.37, pp.509-523, 1973. 

  10. Z. Papacharissi and A. M. Rubin, "Predictors of Internet Use,"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44, pp.175-196, 2000. 

  11. J. Raacke and J. Bonds-Raacke, "Myspace and facebook: Applying the 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to exploring friend-networking sites," CyberPsychology & Behavior, Vol.11, No.2, pp.169-174, 2008. 

  12. 김유정,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한 이용과 충족 연구:페이스북 이용을 중심으로", 미디어 젠더&문화, 통권20호, pp.71-105, 2011. 

  13. 김남이, 이수범, "공중의 라이프스타일이 소셜미디어 이용 동기 및 이용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2호, pp.306-341, 2011. 

  14. 양혜승, 김진희, 서미혜, "페이스북은 우리의 관계를 윤택하게 하는가?:페이스북 이용행위, 사회적지지 인식의 관계 고찰", 한국언론학보, 제56권, 제5호, pp.270-297, 2012. 

  15. 심해영, 임걸, "SNS 이용동기가 참여활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12, No,3, pp.383-390, 2011. 

  16. 심홍진, 황유선, "트위터에서 의견 지도력과 트위터 이용패턴", 한국방송학보, 제24권, 제6호, pp.365-404, 2010. 

  17. 이상욱, 이지은, 한성준, 정동훈,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자기노출, 공유 메시지, 커뮤니케이션 방향, 그리고 관계 유형 차원의 이해와 행태",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0권, 제4호, pp.87-129, 2013. 

  18. 홍삼열, 오재철,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용자 접속요인 비교분석",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3권, 제6호, pp.9-16, 2012. 

  19. 안미선, 소셜미디어(SNS) 이용거부 요인에 관한 연구: 트위터와 페이스북 사례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20. 배지우, 박정열, "소셜미디어 이용 동기가 이용자 몰입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압력의 조절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호, pp.462-474, 2015. 

  21. 김형지, 김민성, 오대규, 김성태, "스마트폰 커뮤니케이션 애플리케이션 이용, 대인관계, 그리고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1권, 제1호, pp.163-198, 2014. 

  22. 표진우, 김인재, "스마트 폰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4권, 제3호, pp.127-149, 2014. 

  23. 오은해, "소셜 미디어의 이용동기가 소셜 미디어의 상호작용과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27, No.1, pp.49-74, 2012. 

  24. 이창호, 정낙원, "소셜미디어 이용정도 및 이용동기가 사회자본에 미치는 영향:개방형/폐쇄형소셜미디어 비교",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65호, pp.5-26, 2014. 

  25. 나종연, "사용확산모형을 적용한 소비자의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활용에 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1권, 제2호, pp.443-472, 2010. 

  26. G. Burnett, "Information exchange in Virtual communities," Information Research, Vol.5, No.4, 2000. http://information.net/ir/5-4/paper82.html 

  27.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4101606494202809 

  28. P. T. Costa and R. R. McCrae, "The revised neo personality inventory (neo-pi-r)," The SAGE handbook of personality theory and assessment, Vol.2, pp.179-198, 2008. 

  29. G. D. Zimet, N. W. Dahlem, S. G., Zimet, and G. K. Farley, "The multidimensional scale of perceived social support,"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Vol.52, No.1, pp.30-41, 1988. 

  30. S. Turkle, Alone Together: Why We Expect More from Technology and Less from Each Other, Yew York: Basic Book,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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