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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공사 현장대리인의 역할 및 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분석
Training Needs Analysis for the Roles and Competency of Field Representatives in Electric Work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0 no.1, 2015년, pp.142 - 162  

윤현우 ((주) 대원전기교육원) ,  윤관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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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기공사 현장대리인의 역할 및 역량을 도출하고, 현업에 있는 현장대리인의 교육 요구도를 확인하여 향후 국내기업에서 현장대리인이 성공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기초자료와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1) 전기공사 현장대리인의 역할 분석, (2) 전기공사 현장대리인의 역량 분석, (3) 전기공사 현장대리인의 역량에 대한 교육 요구분석의 3단계로 연구절차를 설정하였다. 연구방법은 전기공사 현장대리인 전문가 10명에 대한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수행하였고,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현장대리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요구분석은 현장대리인의 종요도와 현재 수준 간의 차이를 t 검정으로 분석하고, 역량 중요도와 현재수준에 대한 인식차이를 Borich 공식을 활용하여 도출하였으며,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통해 역량 중요도가 높고 불일치수준이 높은 역량을 확인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기공사 현장대리인의 역할은 현장조사자, 서류작성자, 대관업무자 등 13개가 도출되었다. 둘째, 전기공사 현장대리인의 역량은 의사소통능력, 협력적 태도 등 총 16개 역량이 필요한 것으로 도출되었다. 현장대리인의 중요도 인식순위는 의사결정력, 의사소통능력, 실천력, 시간관리능력, 분석적사고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16개의 역량에 대한 현재수준과 중요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고,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 1순위로 요구되는 역량은 '의사소통능력'이었고, '실천력', '갈등관리능력', '분석적사고', '시간관리능력' 순이었다. 또한,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 결과 제 1사분면(HH)에 포함된 역량은 '의사소통능력', '분석적사고', '의사결정력', '전문성', '시간관리능력', '실천력', '업무추진력'으로 7개 역량에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최우선 순위군은 Borich 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모델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의사소통능력', '분석적사고', '시간관리능력', '실천력', '업무추진력' 5개 항목이었고, '의사결정력', '전문성', '갈등관리능력', '부하육성' 4개 항목은 차순위 군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to provide the basic data materials and implementations for successful performance of electric-work field representatives of South Korean firms by identifying their roles and competency and examining their educational need. For this research purposes, three phased anal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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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전기공사 현장대리인의 역할 및 역량을 도출하고, 현업에 있는 현장대리인들과의 일치정도를 분석하여 향후 국내기업에서 현장대리인들이 성공적인 역할 수행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전기공사 현장대리인의 역할 및 역량을 도출하고, 교육요구분석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총 3단계의 절차로 연구를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전기공사업체에 근무하고 있는 현장대리인(시공관리책임자)를 대상으로 시공현장에서 현장대리인의 주요 역할과 각 역할에 필요한 역량을 도출하고, 교육훈련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으며, 그 세부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먼저, 전기공사 현장대리인의 역할 및 역량을 도출하기 위해 전기공사 업종을 보다 세부적으로 분류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전기공사에 종사하는 현장대리인을 대상으로 역할 및 역량을 구명하기 위해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전기공사업 전체와는 연계될 수 있지만 전기공사를 세부적으로 분류한 외선공사와 내선공사 실제 현장의 현장대리인들이 요구하는 것과는 차이를 나타낼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개발된 전기공사 분야의 NCS 분류와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현장대리인의 주요 역할과 그에 따른 필요 역량을 설문과 FGI(표적 집단 인터뷰)를 통하여 도출하고, 필요한 역량을 파악하기 위한 요구분석을 실시함으로써, 향후 현장대리인이 성공적으로 자신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 결과에 따라 전기공사 현장대리인의 역할 및 역량에 대해 다음과 같은 함의를 제안할 수 있다. 첫째, 이 연구는 전기공사 현장대리인들의 역할 및 역량을 구체적으로 규명한 시도로 이를 통해 전기공사업체의 채용, 업무분장, 직무분석, 평가 등의 인사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전기공사업체 대부분이 중소기업으로 인사 체계의 틀이 잘 갖춰져 있지 않은 상황에서 도출된 역할 및 역량 결과를 통해 현장대리인의 채용선발기준, 업무분장표, 직무명세서 및 직무기술서, 평가체 크리스트 등의 자체 양식을 작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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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산업의 특성은? 전력산업은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여 송전, 변전, 배전의 수송 단계를 거쳐 국가산업과 국민생활에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국가기간산업임과 동시에 살아있는 에너지를 다루는 최첨단 기술 분야로 고도의 전문성을 요하는 산업이다. 대한전기협회(2013)에 따르면 국내 전력산업과 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기산업은 2012년 기준 매출액 규모가 약 70조원에 이르는 국가 중요 기반산업으로 전력공급이라는 기간산업의 특성과 1,700만 전국 수용가를 하나의 망으로 연결하고 지원하는 네트워크 산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120년 동안 지속해온 기술개발 결과로 에너지 상품의 생산, 공급, 운영, 관리 등 전 부문에 걸쳐 최적의 효율성을 확보하고 있는 첨단 기술의 총합체이다.
전력산업은 무엇인가? 전력산업은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여 송전, 변전, 배전의 수송 단계를 거쳐 국가산업과 국민생활에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국가기간산업임과 동시에 살아있는 에너지를 다루는 최첨단 기술 분야로 고도의 전문성을 요하는 산업이다. 대한전기협회(2013)에 따르면 국내 전력산업과 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기산업은 2012년 기준 매출액 규모가 약 70조원에 이르는 국가 중요 기반산업으로 전력공급이라는 기간산업의 특성과 1,700만 전국 수용가를 하나의 망으로 연결하고 지원하는 네트워크 산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전기공사업의 신규인력을 확충해야하지만 어려운 이유는? 이는 전기공사업법에서 전기 분야의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한 사람이나 일정한 학력 또는 실무경력을 가진 사람에게 기술자격이 부여되고 전기공사의 규모별로 시공관리가 가능하도록 법에서 현장대리인에 대한 자격요건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어 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부족했던 것처럼 보인다. 또한 전기공사의 특성상 특고압 상태에서 작업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보니 시공에 직접 참여하는 기술 인력의 역량에 따라 공사의 시공품질이 좌우되는 경향이 높아, 산업 현장은 자연스럽게 기술인력 중심으로 운영되어져 왔고, 현장대리인은 발주처에 제출하는 서류작업을 수행하는 직무만을 함으로써 현장 대리인의 역할 및 역량에 대한 관심이 기술 인력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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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길대환(2007). 기업체 HRD 담당자의 직무교육 요구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2. 김기혁(2006). HRD가 경쟁력이다. 도서출판 BG북갤러리. 

  3. 권대봉(2003).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변천과 이론에 대한 종합적 고찰. 원미사. 

  4. 대한전기협회(2013). 2013 전기연감(The 2013 Edition of Electric Almanac). 

  5. 성환돈(2008). 건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현장 소장의 역할. 서울산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미간행. 

  6. 정채균(2013). 국내 건설현장소장 역량 강화 방안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7. 조대연(2009). 설문조사를 통한 요구분석에서 우선순위결정 방안 탐색. 교육문제연구, 11(35), 165-187. 

  8. 최명란(2011). 공공직업훈련기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역할과 역량 분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미간행. 

  9.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전기공사협회(2012). 전기분야 근로자 숙련형성경로 개발보고서. 

  10. 한국산업인력공단(2014). 국가직무능력표준(외선공사). 

  11. 한국산업인력공단(2015). 전기전자분야 직무능력표준. 한국산업인력공단. 미간행 

  12. 허운나(1993). 산업교육 요구분석. 배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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