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예비기술교사를 위한 로봇기술수업에서 성취과제분담 협동학습(STAD)의 실현
Implementation of Student Teams Achievement Divisions (STAD) in a Robotic Technology Class for Pre-service High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0 no.1, 2015년, pp.180 - 200  

김성진 (공주대학교) ,  권혁수 (공주대학교) ,  정정윤 (공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로봇기술과 관련된 강의들은 수강생들의 다른 기초 지식 수준과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이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에 고려하여 성취과제분담 협동학습(STAD)의 모형을 로봇기술 입문 강의에 적용한 사례 연구이다. 이 강의에서 STAD학습 모형을 사용하여 다른 지식 수준을 가지고 있는 팀 구성원의 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고 과제와 프로젝트와 같은 수업 활동을 통하여 서로 팀 구성원들이 협력하는데 관심을 가지게 된다. 이는 모든 구성원들이 팀 성과에 따라 같은 성적을 받게 되기 때문이다. STAD 학습의 성과는 로봇 기술과 관련된 기초 지식, 로봇 기술을 가르치기 위한 태도, 그리고 학습 영역에 대한 자신감과 교수 능력에 관하여 사전 평가와 사후 평가를 실시하였고 t 검정을 통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참가자는 교사양성기관의 22명의 예비기술교사이다. 이 연구의 결과 로봇 기술과 관련된 기초 지식, 로봇 기술을 가르치기 위한 태도, 그리고 학습 영역에 대한 자신감과 교수 능력에 있어 향상된 성취를 보였다. STAD 학습은 특별한 상황에서 예비교사들에게 더 나은 학습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blems current robotic technology education class has are the students with different basic background knowledge levels and the class based on the instructional teaching method. This study shows the implementation of the student teams achievement divisions (STAD) learning model into an introdu...

주제어

참고문헌 (17)

  1. Bae, Y. (2007). The Development of College Programming Instruction Model based on STAD Learning Model.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8(3), 93-115 

  2. Baek, H. & Park, J. (2012). The Study on the Effects of Applying Cooperative Learning Model, Student Teams-Achievement Division to Engineering Education. Kor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5(1), 34-42 

  3. Beon, Y. (2008). Instructional supervision and instruction analysis. Seoul: Hakjisa. 

  4. Choi, Y. (2005) Study of Technology Education. Seoul: Hyungseul. 

  5. Graham, S., & Taylor, A. Z. (2002). Ethnicity, gender, and the development of achievement values. In A. Wigfield, & J. S. Eccles (Eds.), Development of achievement motivation (pp. 121-146). San Diego: Academic Press. 

  6. Ham, J. (1994). Study on the Direction of Technology Education. Unpublished master thesis,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7. Hong, H. (2002). The Effectiveness of Project Method as A Transformer from Virtual and Indirect Experience to Real and Direct Experience in Knowledge-Based Society. Korean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0(1), 155-182 

  8. International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2000). Standards for Technological Literacy: Content for the study of technology. Reston, VA: Author. 

  9. Johnson, D., & Johnson, R. (1999). Making cooperative learning work. Theory into Practice, 38(2), 67-73. 

  10. Kim, C. (2005). The Effects of Web based Cooperative Learning Using STAD Model in Computer Graphic Instruction. Korean Journal of Economy and Business, 3(2), 101-117 

  11. Kwon, H. (2009). Technology Teachers' Motivation toward Teaching Biotechnology. Journal of Korean Industrial Education Association, 34(1), 252-273 

  12. Lee, J. (2010). Research on in-service education of middle school technology in Pusan. Unpublished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Si. 

  13. Park, J. (2007). Satisfaction levels in unit and contents of the technology education curriculum and recognition for technology teachers. Unpublished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Si. 

  14. Park, S. (2008). Effects of web-based cooperative learning adopting the STAD model on the problem solving ability. Unpublished master thesis,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Si 

  15. Shin, D., Kim, K., & Seo, K. (2001). The Effects of STAD Cooperative Learning on Student's Cognitive and Affective Domain. Education and Forum: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1, 1-22 

  16. Slavin, R. (1980). Cooperative learn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0(2), 315-342. 

  17. Wigfield, A., Tonks, S., & Eccles, J. S. (2004). Expectancy-value theory in cross-cultural perspective. In D. M. Mclnerney and S. Van Etten (Eds.). Big theories revisted: Rsearch on sociocultural influences on motivation and learning (pp. 165-298). Information Age Publishing.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