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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패션브랜드 인스타그램 사용자 특성에 따른 이용현황 및 소비자태도
Instagram of Fashion Brand's Current Use and Customer Attitude based on User Attribute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7 no.4, 2015년, pp.201 - 217  

이윤아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나성민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지연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stagram, image based visual SNS platform is regarded as one of the most effective marketing channels and the number of users are getting increased. To enhance of our understanding of general current use and customer attitude through Instagram accounts owned by fashion brands depending on user at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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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듯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새로운 매체인 SNS를 대표하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 관심이 고조되면서 이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었으나 아직까지 인스타그램에 대한 기업의 마케팅 채널로서의 관심과 소비자들의 관심에 비해 진행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션브랜드에서 시각적 SNS 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패션브랜드에서 관리하고 있는 인스타그램 계정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패션관심도, 추구혜택 등에 따른 인스타그램 이용현황과 소비자태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패션브랜드에서 본격적으로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활성화 하기 전에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의 이용현황 및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본 연구는 패션브랜드의 인스타그램 활용 현황 및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이용현황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패션브랜드의 인스타그램의 활용 현황을 분석하기 위해 브랜드를 선정하고, 인스타그램 콘텐츠 항목을 구분한 후 연구할 브랜드 선정과 콘텐츠 분석 항목의 타당도는 의류학과 전문가에게 내용타당도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패션브랜드에서 마케팅 도구로서 시각적 SNS 플랫폼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패션 브랜드에서 관리하고 있는 인스타그램 계정에 대한 사용자들의 이용현황과 그에 따른 소비자 태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인스타그램은 현재 젊은 층의 SNS 사용자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지만 아직까지는 선행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 인스타그램은 현재 젊은 층의 SNS 사용자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지만 아직까지는 선행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션브랜드의 인스타그램 활용현황 및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인스타그램 이용현황과 소비자 태도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브랜드의 인스타그램 활용 현황을 살펴본 결과 대부분의 패션 브랜드들이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적합한 방식으로 인스타그램에 이미지를 게시하는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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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을 이용함으로써 기존 SNS와 차별화된 인스타그램의 장점은 무엇인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다른 SNS로의 공유와 다양한 SNS채널과 호환이 가능하며, 인스타그램에서 자체적으로 다양한 사진 필터를 제공해 기존의 다른 SNS서비스들에 비해 독창적인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으며, 팔로워들이 쉽게 이미지를 공유 가능하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이가은, 2014). 즉 스마트폰을 통해서 자신의 현재 상태를 바로 사진을 촬영하여 공유가 가능하기 때문에 쉽게 이미지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어서 기존 SNS에 비해 자신의 일상을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인스타그램은 한 화면에 하나의 사진 게시물만 보이도록 제작된 플랫폼으로 사용자들이 해당 콘텐츠에 집중할 수 있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최신 게시물부터 차례로 볼 수 있게 디자인 되어 있다.
인스타그램은 무엇인가? 인스타그램(Instagram)은 2010년 10월 런칭된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로 사진 촬영 및 필터 (사진 효과)를 사용한 이미지 보정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이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다른 SNS로의 공유와 다양한 SNS채널과 호환이 가능하며, 인스타그램에서 자체적으로 다양한 사진 필터를 제공해 기존의 다른 SNS서비스들에 비해 독창적인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으며, 팔로워들이 쉽게 이미지를 공유 가능하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이가은, 2014).
패션분야에서의 인스타그램 이용현황과 패션 브랜드의 효과적인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사례로 들 수 있는 것은? 패션분야에서의 인스타그램 이용현황과 패션 브랜드의 효과적인 인스타그램 마케팅 사례를 보면 DKNY는 85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가진 세계적인 모델 카라 델레빈(Cara Delevingne)과의 협업을 통해 카라 델레빈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들 중에서 광고 캠페인 모델을 선발하는 이벤트를 진행하여 모집시작 1시간 동안 8,000장 이상의 이미지가 업로드 되었고, 6일 동안 진행된 이벤트에 5만여 명이 참여하는 큰 성공을 거두었다(임승은, 2014). 인스타그램을 통한 광고 캠페인 모델을 모집했던 브랜드 MBMJ(Marc By Marc Jacobs)도 모집공고를 낸 지 단 하루 만에 1만 2,000명의 지원자의 사진이 인스타그램에 올라왔다. 이러한 사례는 패션이나 SNS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에게 있어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마케팅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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