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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4 no.1, 2015년, pp.35 - 49
Recently, researchers and practitioners are emphasizing the importance of integrated-strategic perspective between market and non-market strategies. In this perspective,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cultural distance and the degree of localization strategy and also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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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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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의 광의의 개념은 무엇인가?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은 많은 학자와 기관들에 의해 상이하게 정의되어 왔다. Bowen (1953)은 CSR을 “사회 목표나 가치관에 부합하 는 정책을 추구하고, 의사를 결정하며, 행동해야 하는 기업의 의무”라는 광의의 개념으로 정의한 반면, Ells와 Walton(1961)은 “기업과 사회의 관계를 지배하는 윤리원칙적인 관점에서 기업활동 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기업의 책임” 이라는 협의의 개념으로 CSR을 정의하였다. 이 후 McGuire(1963)는 사회에 대한 기업의 경제적·법적 의무와 사회봉사의 관점에서, Sethi (1979)는 윤리원칙의 준수와 사회·환경 문제의 해결을 포함하는 포괄적 관점에서 CSR을 정의하였다(김애현·유재욱, 2013). | |
많은 연구자와 실무자들아 경쟁사들과의 효율적인 경쟁을 위한 전략수립에 있어 무엇에 주된 관심을 두었는가? | 많은 연구자와 실무자들은 경쟁사들과의 효율적인 경쟁을 위한 전략수립에 있어 시장구조, 경쟁환경, 포지셔닝 등 시장 요소들에 주된 관심을 두어온 반면, 시장 외적인 요소들인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활동이나 경영윤리 등은 상대적으로 소홀히 해왔다 (Baron, 2001). 하지만 2010년 도요타 자동차 리콜 사태에서 볼 수 있듯이 자신의 영업적 탁월성에 자만하여 이해관계자 관리에 소홀하게 될 경우 기업은 일순간에 생존에 위협을 받는 위기에 처할 수 있다. | |
적극적인 사회적 책임 활동은 어떤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될 수 있는가? | 이밖에도 일부 학자들(Zaheer, 1995; Lieberman & Montgomery, 1989)은 다국적기업과의 비교를 통해 현지기업들이 갖는 상대적인 강점들을 제시하였는데, 예로 Ghoshal(1987) 등은 친숙한 환경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현지기업이 소비자들의 요구에 대한 우수한 정보수집 역량을 활용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을 경우, 후발기업으로서 뒤늦게 경쟁에 뛰어든 다국적기업은 성공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주장하였다. 결국 기존 연구들은 다국적기업들이 우수한 역량과 경험에도 불구하고 현지시장에 대한 정보력 부족, 유통채널 접근성의 열세, 소비자의 자국기업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선호 등을 포함하는 외국인 비용으로 인해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음을 경고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전개해야 하는데, 적극적인 사회적 책임 활동은 진출국가에서 ‘착한 기업시민 (good corporate citizen)'으로서의 이미지를 강화해 주고, 태생적인 열위를 극복하며, 현지화를 통한 기업가치 향상을 위한 중요한 전략이 되고 있다(Bhattacharya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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