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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싱(中兴)의 기업문화 연구
A Study on the Corporate Culture of ZT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4, 2020년, pp.203 - 208  

김승진 (서강대학교 경영연구소) ,  최명철 (가천대학교 경영학과) ,  김한얼 (가천대학교 경영학과) ,  상헌법 (가천대학교 경영학과) ,  장우 (가천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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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수년 간 지속되고 있고, 미국의 중국통신기업에 대한 제재는 점점 강화되고 있다. 이런 재제에도 중국의 대표적 통신장비업체인 ZTE(중싱)은 글로벌 5세대 이동통신(5G) 시장에서 점유율을 오히려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ZTE의 성장과 경쟁력은 ZTE의 독특한 기업문화에 기반하고 있다. ZTE는 연구개발을 중시하며, 적재적소에 인재배치 및 활용, 중국 전통문화에 기반하여 겸손과 절제, 중용의 '온정문화(溫情文化)'라는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다. ZTE는 사람중심 경영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내부경쟁을 적절히 활용하고 있다. ZTE의 기업문화는 상호 존중, 충실함, 혁신, 우수한 서비스, 연구개발과 브랜드 중시, 직원배려와 과학적 관리의 결합 등으로 설명된다. ZTE의 세계적 시장점유율과 기업경쟁력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는 연구된 바가 사실상 전무하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중국의 ICT산업과 통신장비기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de war between the United States and China has been going on for many years, and sanctions against Chinese telecommunications companies in the United States are increasingly tightening. Despite these restrictions, ZTE (Zhongxing), China's leading communication equipment company, is rather ex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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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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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어느 기업이나 인적자원의 운영은 직원들의 정체성과 사기, 조직문화와 연결된다. ZTE도 예외는 아니며, 적합한 인적자원관리 체계와 조직문화를 개발하고자 부단히 노력하였다.
  • 이러한 시장에서 ZTE의 영향력과 기술력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 ZTE에 대한 연구는 극히 드물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ZTE의 기업발전과 조직문화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중국의 ICT산업과 통신장비기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 시장은 종종 예측할 수 없으며, 언제든지 변화되고 시장 위험요소에 의하여 급격히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 회사의 장기 발전을 보장하기 위하여 회사의 시장 탄력성을 개선하고 시장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둘째, 직원들의 개인 발전기준이다. ZTE 규정에 따르면, 직원은 근무한 지 2년 후, 부서 이동을 신청할 수 있다.
  • 첫째, 회사의 인적자원 선정기준을 충족시키는 것이다. 관리층이 한 자리 비는 경우, 회사 전체에 공고가 나며 지원 자격이 되는 직원들은 모두 지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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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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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News Pim (Comprehensive News Communications) August 3, 2020, [China Hot Stock] ZTE, Emerges as a key beneficiary of 5G new infrastructure. http://www.newspim.com/news/view/2020042900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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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Seung-Hoon Lee, China's platform for action, Seoul: Wiseberry,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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