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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점종업원의 전문성과 커뮤니케이션이 러브마크와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고접촉 서비스를 중심으로 -
The Effect of Expertise and Communication on the Lovemark and Store Loyalty - Focused on High-Contact Service -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4 no.5, 2015년, pp.93 - 110  

천명환 (목원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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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 진행되어 온 서비스 접점 종업원과의 상호작용 및 기능적 품질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고객이 내리는 종업원에 대한 평가나 지각 등에 대한 면밀한 논의를 충분히 수행해내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는 서비스 종업원에 대한 감정적인 판단 및 평가와 인지적인 평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이러한 내용들이 점포에 대한 충성도, 나아가서 브랜드에 대해 가지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서비스의 기능적 품질 혹은 서비스의 차원의 일부에 국한시켜서 연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러브마크 이론을 서비스 종업원을 대상으로 하여 그 적용범위를 확장하고, 서비스 종업원과 관련된 서비스 품질 측정의 확장을 논의하였다. 실증연구 결과, 서비스 종업원의 전문성과 커뮤니케이션은 러브마크의 사랑차원과 존경차원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러브마크의 하위 2개 차원역시 점포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서비스의 기능적 품질에 대한 논의의 확장과, 러브마크의 하위요인들을 이용한 접점에서의 종업원 관리 및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based on studies about functional service quality in service marketing field and tries to expand application of lovemark effect for service employee. To test the effect of service employee job attributes on lovemark as the antecedents, the analysis was held with customers who expe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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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Roberts(2004)의 성과에 대한 정의와 Keller(2002)의 브랜드 성과 개념을 토대로 성과에 대한 부분을 지각된 품질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지각된 품질은 브랜드, 제품이미지 그리고 광고 등에 대한 간접적 평가 측면의 품질로, 개별 소비자가 지각하는.
  • 본 연구의 연구모형을 <그림 1>에 제시하였다. 이를 서비스 제공자의 전문성과 커뮤니케이션이 러브마크의 사랑차원과 존경차원이라는 매개변수를 거쳐 점포충성도라는 결과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에게 사랑받고 존경받는 훌륭한 브랜드에 대해 논하는 러브마크이론(Roberts, 2004)을 서비스 종업원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고객이 지각하는 기능적 품질을 면밀히 검토하고 이것이 점포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를 시도한다.
  • 러브마크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비 인적 대상물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 졌고, 인적 대상, 그 중 특히나 서비스 분야에의 적용은 반드시 이루어 져야 할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미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미용서 비스 분야에서 고객과 서비스 종업원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서비스 접점에서의 지각된 전문성과 커뮤니케이션이 서비스 종업원에 대한 러브마크에 미치는 영향과 궁극적인 점포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통합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 우선, 1차 요인 변수들만으로 전체 모델을 우선 작성하고, 이 모델에 대해 집중타당성과 판별 타당성, 내적일관성 등을 검증하고, 이 결과가 수용가능하다면 상위요인 변수들을 생성하기 위해 1차 요인들에 사용된 개별 측정문항의 측정 값들을 단일 측정값으로 변환시켜야 한다. 이후 2차 요인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H1: 전문성은 러브마크(사랑차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전문성은 러브마크(존경차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커뮤니케이션은 러브마크(사랑차원)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커뮤니케이션은 러브마크(존경차원)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러브마크(사랑차원)는 점포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러브마크(존경차원)는 점포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먼저 전문성이 러브마크의 사랑차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한 가설 1(경로계수=0.196, p<0.01)과 전문성이 러브마크의 존경차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한 가설 2(경로계수=0.269, p<0.01)모두 채택되었다.
  • 둘째, 확신감과 안정감의 감정이다. 셋째, 브랜드 신뢰는 긍정적 결과만을 가정한다. 넷째, 신뢰성과 의존성과 같은 것을 브랜드에게 배치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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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성이란 무엇인가? 전문성이란 고객에게 자사의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확한 지식과 정보 및 기술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성공적 판매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종업원의 직무속성이다. 이는 소비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거래할 때 종업원의 능력으로 지각되는 것으로 종업원에 의해 제공되는 지식과 정보의 형태로 나타난다(Crosby et al.
Barrilleaux, Feiock과 Crew가 제시한 전문성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요? Barrilleaux, Feiock과 Crew(1990)가 제시한 전문성의 구성요소는 자료 수집, 분석, 가공하는 정보처리 능력과 최소비용으로 최대효과를 창출 가능한 효율적인 업무처리 능력, 새로운 정책 및 기술을 수용할 수 있는 혁신성, 훈련 및 기술 습득의 수준을 의미하는 전문기술 등 4가지로 구성된다고 하였다. 또한 Darian 등(2005)은 이러한 종업원의 전문성은 점포 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서비스 접점에서 고객과 종업원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은 어떤 것을 의미하나요? 즉, 커뮤니케이션은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이는 인간이 특정 환경 속에서 특정한 사물 혹은 인적, 물적 대상과 행하는 모든 행위들을 의미한다(Lombard and Snyder-Dutch,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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