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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세무회계시스템의 특성변수(시스템, 정보)와 개인변수가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 KcLep을 중심으로 -
Affecting the Characteristic Variables(System, Information) of Computing Tax Accounting Systems and Personal Variables to Educational Performance - Focused on KcLep Software -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4 no.5, 2015년, pp.111 - 125  

김현규 (동원과학기술대학교 경영학부) ,  소원근 (수원대학교 경영학부) ,  김하균 (부경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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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산세무회계시스템 소프트웨어인 KcLep에서 특성변수(시스템특성과 정보특성)와 교육생의 개인특성이 교육만족도를 매개로 전산세무회계시스템의 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전산세무회계시스템의 시스템특성(용이성, 유연성, 신뢰성)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전산세무회계시스템의 정보특성(적시성, 유용성)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나, 정확성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특성(자기효능감, 성취동기)는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된 반면 컴퓨팅능력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만족도는 교육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rticle starts with a review of system characteristic, information characteristic and personal characteristic on educational performance through educational satisfaction. This survey is intended for educatee's who take the course of KcLep. We found that all variables of system characteristic(e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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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정보시스템 성과평가에 관한 모형을 기반으로 전산세무회계 교육용 소프트웨어인 KcLep의 교육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교육만족을 매개로 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회계정보시스템의 특성변수로 시스템특성, 정보특성 그리고 교육생의 개인특성을 선정하였다. 이러한 특성변수는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교육만족도는 교육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 전산세무회계 교육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은 전산세무 회계 교육의 발전방안 · 교육현황 · 교육방법 · 실태와 개선방향 · 활성화 방안 등을 주제로 다룬 논문들이 대부분이다(김명희 외, 2012; 류성관, 2010; 안주세, 2010; 박규일 외, 2010; 이원주, 2010; 장만식 외, 2002). 이에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 성공모형에 근거하여 세무회계정보시스템의 특성변수와 개인변수가 교육만족을 매개로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KcLep 교육생을 연구 대상으로 한정한 것은 현재 회계정보시스템과 관련된 국가공인 자격시험으로 가장 활성화 되어 있고 교육현장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실무 소프트웨어가 KcLep이기 때문이다.

가설 설정

  • 가설 H1-1; 용이성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2; 유연성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3; 신뢰성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 전산세무회계의 시스템특성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2-1; 정확성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반면 가설 H2-1의 정확성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H2-1의 정확성은 여러 연구에서 주요변수로 연구되었는데 본 연구에서는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했다. 설성진 · 한경훈(2004a)의 연구에서도 정보특성 요인으로 정확성, 적시성, 유용성을 사용하였는데 업무중요성이 높은 집단은 적시성만이 성과변수인 이용자가치에, 업무중요성이 낮은 집단은 정확성만이 성과변수인 만족도와 이용자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어 본 연구와 차이를 보였다.
  • 가설 H2-2; 적시성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2-3; 유용성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2; 전산세무회계의 정보특성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3-1; 자기효능감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3-2; 성취동기는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3-3; 컴퓨팅능력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3; 교육생의 개인특성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4; 교육만족도는 교육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개인특성요인 중에서 자기효능감, 성취동기는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된 반면, 컴퓨팅 능력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교육만족도가 교육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H4는 채택되었다.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전산세무회계 교육생들은 정보품질에서 산출정보의 정확성 보다는 산출정보의 적시성, 유용성을 중요한 가치로 인식하고 있었다.
  • 첫째, 전산세무회계시스템의 시스템특성이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전산세무회계시스템의 정보특성이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H2는 부분 채택되었다. 정보특성요인 중에서 산출정보의 적시성, 유용성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산출정보의 정확성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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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계정보시스템이란 무엇인가? 회계정보시스템(AIS: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이란 회계거래를 입력하면 컴퓨터가 회계의 순환과정에 따라 데이터를 처리하고 회계정보이용자들에게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도록, 각종 재무보고서를 출력하여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경영정보시스템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시스템 성과의 측정방법은 다양하게 연구되어 있으며, 많은 연구에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용이성과 신뢰성, 정보시스템개발 및 운용투자에 대한 효율성, 주어진 명령이나 요구에 대한 반응시간 등과 더불어 편의성, 유연성, 신뢰성 등과 같은 데이터 특성에 관한 변수가 채택되고 있다.
정보특성은 무엇에 가치를 두는가? 정보의 질 및 가치에 대한 객관적․가치중립적 평가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이에 대한 평가는 주로 정보시스템의 사용자관점에서 이루어져 왔다. Bailey․ Pearson(1983)의 연구에서는 정보의 질은 정보시스템에 의해 산출되어진 산출물의 적시성, 정확성, 관련성, 정밀성, 효율성, 일치성, 이해가능성 등에 초점을 맞춘다고 하였다. 설성진․한경훈 (2004a, 2004b)은 정보품질을 측정하기 위하여 산출정보의 정확성, 적시성, 유용성을 사용하였다.
전산세무회계 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전산세무회계시스템의 품질특성을 실증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전산세무회계시스템의 시스템특성이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전산세무회계시스템의 정보특성이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H2는 부분 채택되었다. 정보특성요인 중에서 산출정보의 적시성, 유용성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산출정보의 정확성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개인특성이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H3는 부분 채택되었다. 개인특성요인 중에서 자기효능감, 성취동기는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된 반면, 컴퓨팅 능력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교육만족도가 교육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H4는 채택되었다.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전산세무회계 교육생들은 정보품질에서 산출정보의 정확성 보다는 산출정보의 적시성, 유용성을 중요한 가치로 인식하고 있었다. 개인특성의 컴퓨팅능력보다는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를 중요한 가치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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