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0 no.4, 2014년, pp.659 - 666
차남현 (강원대학교 보건과학대학 간호학과(도계)) , 김윤경 (수성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self-study circle activity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attitude in nursing students. Methods: This research design is modeled on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conducted on 36 nursing students (exp.: 21, con.: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학의 이념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우리는 대학교 교육의 목적이 학문탐구와 지식 연마에 있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대학교육을 받은 사람은 학문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기본 바탕이 형성되어 있다고 믿기에 대학교육을 받은 사람을 엘리트라 칭한다. 즉, 대학은 다양한 전공교육을 통해 전문 인력을 양성함으로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고 인류에 봉사하는 인재를 양성한다는 이념을 가 지고 있다. | |
교수자 중심의 전통적 수업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교수자 중심의 전통적인 면대면 수업은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지식을 학생들에게 넣어줄 수 있어 학생 입장에서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집중적인 지식을 획득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학습자는 학습에 대해 주도권을 가지고 스스로 주체가 되어 학습활동을 능동적으로 수행하는 학습법을 배우지 못함으로 지식기반 사회에서 대학의 교육이념인 고등교육의 질적 향상 및 사회 구성원으로서 현장 적용능력 및 일반화 능력이 저하될 우려가 있다는 단점을 가진다. | |
e-러닝 학습의 장점은 무엇인가? |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학교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교육적 패러다임을 가르치는 교수자 중심에서 배우는 학습자 중심으로 전환하자는 구성주의(constructivism)가 1980년대 중반부터 대두되기 시작하여(Kang, 1997) 인지적 도제교육, 상황학습 등이 제시(Brown, Collins & Duguid, 1989) 되었고, 정보통신의 급격한 성장 추세에 따라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교육경험을 제공하는 e-러닝 학습이 대학마다 좋은 학습방법으로 권고, 실행되고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개방성, 융통성, 분산성을 가진 학습 환경을 제공하며 잘 설계된 학습자 중심의 양방향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학습방법으로 학습자들은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학습공동체를 형성하고 토론을 할 수 있으므로 학습권이 어느 특정계층에 부여되지 않고 누구나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
Beatty, S. J., Kelley, K. A., Metzger, A. H., Bellebaum, K. L., & McAuley, J. W. (2009). Team-based learning in therapeutics workshop sessions.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73(6), Article 100.
Brown, J. C., Collins, A., & Duguid, P. (1989). Situated cognition and the culture of learning. Educational Researcher, Jannuary-Feburary, 33-40.
Cho, A. R., Han, S. I., Yoon, S. H., Park, J. H., Yoo, N. J., Kim, S. (2010). Methods of effective team-based learning administration and expected effects on med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2(1), 47-55.
Cho D. Y.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direction in learning and interpersonal skills within teams.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23, 223-242.
Cho, S. H. (2007). (The) relationship among social support, academic adjustment, and campus life satisfaction with the extracurricular club activities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onsei University, Seoul.
Choi, Y. M. (2010). Learners' evaluation on team learning activities in college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22(4), 143-163.
Hong, S. H. (2001). (The) research for study circles facilitating schem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onsei University, Seoul.
Hwang, S. Y. (2003).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knowledge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ability, attitude and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wangju.
Jung, J. E. (2013). The casual relationship of undergraduate student's career adaptability social support, self-esteem and self-directed lear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Jeju National University. (2008).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freshman in 2009. Capacity Developing Institute in Jeju National University.
Kang, I. A. (1997). Why is the constructivism: The age of digital information and learner-centered education environment. Seoul; Moonumsa.
Kim, B. K (2009). Effects of club activitis on satisfaction of recreation and campus life in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Kim, J. K.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learner's perception of a sense of community and learning readiness and learning effectiveness in the online learning environment. Korean Journal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91(1), 1-22.
Kim, J. H. (2009). A understanding of the directedness in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rinciples, 14(1), 133-173.
Kim, Y. H. (2013). An analysis of differences in the recognition of career choice, satisfaction, and major adjustment among university students - focused on the comparison between health-care majors and social science majors. Journal of Safety and Crisis Management, 9(10), 165-181.
Knowles, M. (1975).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 and teachers. New York: Association Press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1991).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ograms for improving thinking(iv). Seoul: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Lee, J. Y. (2012). The effect of perceived customer orientation to emotional presence, commitment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e-learning.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igital Policy & Management, 10(10), 139-146.
Lee, S. J., Jang, Y. K., Lee, H. N., & Park, G. Y. (2003).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Park, I. S., & Kim, D. K. (2009). Effect of TBL(Team-Based Learning) on oral prophylaxis education of dental hygiene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Oral Health, 33(1), 125-133.
Ross, C. E., & Broh, B. A. (2000). The roles of self-esteem and the sense of personal control in the academic achievement process. Sociology of Education, 270-284.
Woo, J. J., Kim, B. N., & Lee, O. H. (2009). A Study on the blended learning as an alternative o face-to-face learning in university. Journal of Korean Information Technology, 7(2), 219-225.
Yoo, H. S. (2002). Research on the national standards of life skill and quality management for learning system. 1. Seoul: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Yoo, H. S., Lim, H. N., Seo, Y. I., Ko, J. W., Shin, H. S., Park S. H., & Hur, E. (2011). National survey of student engagement in korean universities 2. Seoul: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