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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대역 디지털 항공 통신 시스템의 수신 성능 분석
Performance Analysis of L-band Digital Aeronautical Communication Systems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9 no.2 = no.71, 2015년, pp.140 - 146  

천정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윤경한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장수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정윤호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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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항공 통신의 데이터 트래픽 증가로 인하여, 대륙 간 항공통신을 위한 L-band 대역 디지털 통신시스템인 LDACS가 제안되었다. LDACS 모델은 LDACS type-1과 LDACS type-2의 두 가지 규격으로 정의 되었으며, 향후 면밀한 검토를 바탕으로 한 가지 시스템을 선정하여 운용하기로 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두 LDACS 시스템의 규격 분석과 함께 채널 환경에 따른 수신 성능을 비교 및 평가함으로써 항공 통신 시스템에의 적용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두 시스템 모두 airport 채널 환경에서 큰 성능 열화를 보였으나 LOS 환경의 en-route 채널의 경우에 우수한 성능을 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en-route 환경에서 LDACS type-1과 LDACS type-2의 비교 분석 결과, LDACS type-2 대비 LDACS type-1의 수신 성능이 $10^{-3}$ BER 기준 1 dB 우수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는 보다 강력한 채널 부호가 적용되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increase in the data traffic for the aeronautical communications, LDACS has been proposed to support the data link in the continental domain. LDACS is defined in two standards of LDACS type-1 and LDACS type-2, which are going to be selected through the intensive comparison. In this pap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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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LDACS-1은 FL과 RL의 OFDM 프레임 구조를 다르게 정의하고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RL 프레임 구조에 대한 수신 성능을 평가하였다. RL의 OFDM 프레임 구조는 그림 5와 같이 AGC 프리앰블로 시작하며 Sync 심볼, PAPR 심볼, 데이터 심볼, 그리고 파일럿 심볼로 구성된다 [3].
  • 이와 같이, 두 LDACS 모델은 미래 항공통신 규격으로써 장단점이 있으며, 두 후보 중 한 가지 시스템을 채택하기 위해서는 보다 면밀한 검토와 그 성능 평가가 우선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각 LDACS 시스템의 규격 분석 및 사양을 분석하고 채널환경에 따른 성능 평가를 통해 적합성을 검토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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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영역별 FCS가 권고하는 통신기술은? FCS의 최종 연구 결과, 표 1과 같이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영역에 대해 3개의 통신 기술이 선정되었다. 공항영역에서는 IEEE 802.16e Mobile WIMAX 규격에 기반한 AeroMACS (aeronautical mobile airport communications cystem) 시스템 사용을 권고하고 있으며, 대양/오지/극지방에서는 INMARSAT SBB (international marine/maritime satellite swift broad band)와 같은 위성통신 시스템 사용을 권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대륙간 항공통신 규격으로는 L-Band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새로운 항공 통신 규격으로 LDACS (L-band digital aeronautical communications) type-1 (LDACS-1)과 LDACS type-2 (LDACS -2)의 두 가지 모델이 제안되었으며, 향후 두 후보 중 하나의 시스템을 채택하기로 하였다. LDACS는 데이터 통신 이외에도 항공기 위치 추적 및 감시, GNSS 기반 항행시스템의 보완 기술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LDACS-2란 무엇인가? LDACS-1은 OFDM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변조방식에 기반한 다중 반송파 (multi-carrier) 통신이며, 항공기와 기지국 간의 데이터 전송 방향에 따라, FL (forward Link)와 RL (reverse Link)로 정의하고 이를 FDD (frequency division duplex)방식으로 지원 한다 [3]. 반면, LDACS-2는 GMSK (Gaussian minimum shift keying) 변조방식을 사용한 단일 반송파 (single-carrier) 통신으로, TDD (time division duplex) 방식을 사용 한다 [4],[5]. 두 LDACS 모델은 각 특징에 따라 미래 항공통신 규격으로써 크게 주파수 활용도 측면과 고속항행의 특징으로 인한 도플러 채널환경 측면에서 그 적합성이 평가될 수 있다.
LDACS-1이란 무엇인가? LDACS-1은 OFDM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변조방식에 기반한 다중 반송파 (multi-carrier) 통신이며, 항공기와 기지국 간의 데이터 전송 방향에 따라, FL (forward Link)와 RL (reverse Link)로 정의하고 이를 FDD (frequency division duplex)방식으로 지원 한다 [3]. 반면, LDACS-2는 GMSK (Gaussian minimum shift keying) 변조방식을 사용한 단일 반송파 (single-carrier) 통신으로, TDD (time division duplex) 방식을 사용 한다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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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N. Neji, R. de Lacerda, A. Azoulay, T. Letertre, and O. Outtier, "Survey on the future aeronautical communication system and its development for continental communications,"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 62, No. 1, pp. 182-191, Jul. 2010. 

  2. T. Gilbert, G. Dyer, and J. Budinger, "Future communication study technology investigation," in IEEE Conference on Integrated Communications Navigation and Surveillance, Herndon: VA, pp. 1-11, May. 2007. 

  3. Updated LDACS1 system specification, SESAR, Deliverabel ID EWA04-1-T2-D1, 2011. 

  4. R. Jain, F. Templin, and K. Yin, "Analysis of L-band digital aeronautical communication systems: L-DACS1 and L-DACS2," in IEEE Conference on Aerospace, Big Sky: MT, pp. 1-10, Mar. 2011. 

  5. L-DACS2 Transmitter and Receiver prototype equipment specifications : Deliverable D3, EUROCONTROL, Edition Number 1.2, 2009. 

  6. U. Epple and M. Schnell, "Overview of legacy systems in L-band and its influence on the future aeronautical communication system LDACS1,"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Magazine, IEEE Magazine, Vol. 29, No. 2, pp. 31-37, Feb. 2014. 

  7. N. Neji, R. de Lacerda, and A. Azoulay, T. Letertre, O. Outtier, "Coexistence between the future aeronautical system for continental communication L-DACS and the distance measuring equipment DME," in IEEE Conference on Satellite Telecommunications, Rome: Italy, pp. 1-7, Oct. 2012. 

  8. A. Doukas and G. Kalivas, "Analysis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a K-symbol pilot assisted channel estimator using linear interpolation for OFDM Systems," in IEEE Conference on Wireless Communications and Networking, Kowloon: Hongkong, pp. 1247-1252, Mar. 2007. 

  9. A. Doukas and G. Kalivas, "Performaance analysis of a channel estimator using linear interpolation for OFDM systems," in Fortieth Asilomar Conference on Signals, Systems and Computers, Pacific Grove: CA, pp. 1786-1790, Nov. 2006. 

  10. A. Yongacoglu and D. Makarakis, "Differential detection of GMSK using decision feedback," IEEE Transactions on Communications, Vol. 36, No. 6, pp. 641-649, Jun. 1988. 

  11. D. Lee, S. Jang, and Y. Jung, "Design of non-coherent demodulator for LR-WPAN system,"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ol. 17, No. 6, pp. 705-711, Dec.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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