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5 no.2, 2015년, pp.251 - 261
문소연 (아천 초등학교) , 이병숙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integrated internet addiction prevention program and test its effects on the self-regulation and internet addiction of elementary students who are at risk for internet addiction. Methods: A quasi-experimental study with a non-equivalent control g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기조절력이란 무엇인가? | 다양한 상황에서 적응적이고 융통적인 방식으로 자신의 행동, 사고,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 혹은 하고자 하는 목표나 목적을 위해 행동을 지연하는 능력, 외부적 제한 없이도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하는 능력이다[20]. 본 연구에서는 Kendall과 Wilcox[21]가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자기조절력 척도(Self Control Rating Scale [SCRS])를 Kwon[22]이 수정하여 사용한 척도로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 |
초등학생이 인터넷에 중독될 경우 부작용은 무엇인가? | 초등학생이 인터넷에 중독되면 등교거부나 결석이 잦아지고 교우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며, 가족과의 대화량이 점점 줄어들고 가족과의 외식이나 여행에 동행하지 않는 등, 대인관계 기피경향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난다[5]. 조금 더 연령이 높은 청소년의 경우는 그부작용이 더욱 커, 대인관계 기피경향 뿐만 아니라 수면부족, 체력 저하, 우울증, 강박증, 충동조절 장애 등,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건강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6]. | |
초등학생과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해 인터넷 이용 행위를 스스로 통제할 수 있도록 인터넷 사용에 대한 자기조절력을 강화시켜주는 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심리적 요인으로는 사회적 고립과 위축[4], 낮은 자존감, 사회적 지지 결핍, 외로움과 우울 및 높은 충동성[6,7], 불안감[8], 낮은 자기조절력 등이 있다. 이 중 자기조절력은 초등학생과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있어 비교적 큰예측력을 가진 변인으로 보고되고 있는 데[9-11], 그 이유는 자기조절력이 부족한 경우 인터넷의 계속적인 사용이 나쁜 결과를 가져올 것이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조절하지 못하고 계속 인터넷을 하게 되기 때문으로 설명할 수 있다[12]. 따라서, 초등학생과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해서는 인터넷 이용 행위를 스스로 통제할 수 있도록 인터넷 사용에 대한 자기조절력을 강화시켜 주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13]. |
Korea Internet Addiction Center. 2010 internet addiction survey [Internet]. Seoul: Author; 2011 [cited 2011 March 23]. Available from: http://www.iapc.or.kr/info/lib/showInfoLibDetail.do?article_idICCART_0000000001500&board_type_cdC1&searchCondition&searchKeyword.
Ministry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Security. 2011 internet addiction survey [Internet]. Seoul: Author; 2011 [cited 2012 June 14]. Available from: http://www.mospa.go.kr/gpms/ns/mogaha/user/nolayout/main/nationDisplay.action.
Young KS. Internet addiction: The emergence of a new clinical disorder. CyberPsychology & Behavior. 2009;1(3):237-244. http://dx.doi.org/10.1089/cpb.1998.1.237
Korea Agency for Digital Opportunity and Promotion. 2006 internet addiction survey [Internet]. Seoul: Author; 2006 [cited 2007 March 19]. Available from: http://www.iapc.or.kr/info/lib/showInfoLibDetail.do?article_idICCART_0000000000127&board_type_cdC1&searchCondition&searchKeyword.
Park YH.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nternet use and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s in the case of higher level pupils in a primary school [master's thesis]. Seoul: Yonsei University; 2002.
Cao F, Su L. Internet addiction among Chinese adolescents: Prevalence and psychological features. Child: Care, Health and Development. 2007;33(3):275-281. http://dx.doi.org/10.1111/j.1365-2214.2006.00715.x
Whang LS, Lee S, Chang G. Internet over-users' psychological profiles: A behavior sampling analysis on internet addiction. Cyberpsychology & Behavior. 2003;6(2):143-150. http://dx.doi.org/10.1089/109493103321640338
Armstrong L, Phillips JG, Saling LL. Potential determinants of heavier internet usag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2000;53(4):537-550. http://dx.doi.org/10.1006/ijhc.2000.0400
Ju SJ. Internet addiction and psychological factors in early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08;17(1):46-54.
Jeong TG. The effects of internet addiction and self control on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05;13(1):143-163.
Tsai CC, Lin SS. Internet addiction of adolescents in Taiwan: An interview study. Cyberpsychology & Behavior. 2003;6(6):649-652. http://dx.doi.org/10.1089/109493103322725432
Shin JS, Lee CH. The effects of self-control and social support on the adolescents' internet addic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0;17(8):105-128.
Kim BG, Lee SJ, Koh YS, Cho SC, Hur IB, Ko SJ, et al. Internet addiction prevention education program in elementary school. Seoul: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07.
Yang MH. Behavioral support based on the theory of behavior modification. Seoul: Hakjisa; 2012.
Kwon HK, Kwon JH. The effect of the cognitive-behaviora1 group therapy for high risk students of internet addiction.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002;21(3):503-514.
Moon SH. A study on the effects of integrative self-management program for internet-addiction prevention in elementary-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Daegu: Daegu University; 2005.
Lee YS, Lee SJ, Do JY, Kim DI. Development of prevention program for youth excessive use of internet.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011;19(2):105-124.
Oh I, Kim C.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the prevention and intervention programs for internet addic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09;13(4):529-537.
Griffiths M. The psychology of addictive behavior. London, UK: Harper Collins; 2009.
Kendall PC, Wilcox LE. Self-control in children: Development of a rating scal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1979;47(6):1020-1029.
Kwon HJ. Relationship between child perceived level of maltreatment, self-control and anger expressions [master's thesis]. Seoul: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7.
Lee EO, Lim NY, Park HA, Lee IS, Kim JI, Bae J, et al. Nursing research and statistical analysis. Paju: Soomoonsa; 2009.
Kim CT, Kim D, Park JK, Lee SJ. Development of Korean internet addiction diagnostic scale. Seoul: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2002.
Lee HC, Ahn CY.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cognitive-behavioral therapy for internet game addict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02;7(3):463-486.
Lee SJ. Behavior modification. Paju: Kyoyookbook; 2004.
Logue AW. Self-control: Waiting until tomorrow for what you want toda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95.
Kim HO, Kim SH. The effect of the reality therapy group counseling program on the improvement of self-esteem, internal control, and addictive internet use of the internet-addicted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Mokpo National University. 2006;18(1):11-22.
Lee KS, Jung SJ, Kim MS, Seo BK.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internet addiction counseling program for upper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013;26(1):231-25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