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8세기말 프랑스의 모드 상인(Marchande de modes) 연구
A Study on Marchande de Modes in the late 18th Century France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5 no.3, 2015년, pp.15 - 27  

최유진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he first research that examines the fashion manufacturers and merchants of the late 18th century France. Fashion specialists, (known as) Marchande de modes, started to appear in literature in the mid 18thcenturyandthe profession was officially recognized by the guild system in 1776. 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모드 상인 탄생의 배경으로 18세기 후반의 패션 경향을 살펴보고자 하며, 타 이외르와 쿠튀리에르와의 관계 속에서 모드 상인이 어떠한 위치에 있었으며 당시에 모드 상인에 대한 인식은 어떠했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의 복식사 연구에서 미쳐 다루지 못했던 패션에 종사한 전문가, 그 중에서도 모드 상인의 실체와 인식에 관해 명확히 밝히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또한 본 서적은 엄밀히 이야기하면 수예 등의 재료 판매를 그만두고 복식품 판매만을 하는 자를 의미한다고 지적한다. 또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 본 연구는 모드 상인이라는 주제를 통해, 여성복을 만드는 장인을 다룬 최초의 연구로, 의상 디자인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는 기존의 복식사 연구 성과에서 다루지 못했던 의상을 제작한 장인들을 고찰함으로써 당시의 패션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 연구로 그 의의가 있다.
  •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모드 상인 탄생의 배경으로 18세기 후반의 패션 경향을 살펴보고자 하며, 타 이외르와 쿠튀리에르와의 관계 속에서 모드 상인이 어떠한 위치에 있었으며 당시에 모드 상인에 대한 인식은 어떠했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의 복식사 연구에서 미쳐 다루지 못했던 패션에 종사한 전문가, 그 중에서도 모드 상인의 실체와 인식에 관해 명확히 밝히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모드 상인에 관해서 본격적으로 다루고 있는 연구가 없는 실정이며 Huh(1995)의‘파리모드 200년’이라는 서적에서 모드 상인이었던 로즈 베르탱(Rose Bertin)에 관해 간단히 소개하고 있는 정도에 그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1695년 3월 30일의 루이 14세의 칙령과 테일러링 기술을 정리한 Garsault(1769)의 ‘art du tailleur’의 기록, 1781년 2월 19일의 개정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타이외르와 쿠튀리에르, 모드 상인의 관계를 고찰함으로써 모드 상인의 권한이 정확히 어떠했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 이 서적은 1781년에 초판이 간행되었으며 1788년에는 최종의 12권으로 수정, 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1782년에 간행된 모드 상인에 관한 설명과, 1783년에 수정된 내용을 함께 고찰했다. Mercier(1782)는 모드 상인에 관해 “보시는 바와 같이, 매주 심혈을 기울인 모양을 한 부인 모자 아래에서 새로운 머리 스타일이 생겨난다.
  • 본 연구에서는 18세기 후반에 생겨난 패션 스페셜리스트였던 모드 상인을 고찰했다. 모드 상인의 역할이나 위치를 알아보기 위해 당시의 패션 스페셜리스트였던 타이외르와 쿠틔리에르와의 관계 속에서 모드 상인의 역할이나 위치를 명확히 했으며 모드 상인에 대한 당시의 인식도 함께 고찰했다.
  • 본 연구에서는 18세기말 프랑스에 새롭게 생겨난 모드 상인이라는 업종에 관해 고찰하고자 한다. 이 직업을 가진 여성은 당시의 타이외르나 쿠튀리에르와 같은 제조를 담당하고 있었던 패션 스페셜리스트와는 달리, 주로 판매에 종사했으며 의상의 마무리 단계에 장식할 수 있는 트리밍을 제작, 판매했으며 간단한 외투 종류나 모자류를 제작, 판매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당시의 기록인 Mercier(1782-1783) 의 ‘tableau de paris’, Garsault(1769)의 ‘art du tailleur’, Diderot & Alembert(1751-1772)의 ‘Encyclopédie’의 기록을 통해 모드 상인이 무엇인지, 주로 어떤 일을 했으며, 당시의 장인들과의 관계는 어떠했는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동시대인으로부터의 인식은 어떠했는지를 중점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 여기에서는 모드 상인에 대해 보다 상세히 고찰하기 위해 당시에 모드 상인이 어떠한 위치에 있었으며 어떤 일을 했었는지, 또한 그들에 대한 당시 사람 들의 인식은 어했었는가에 관해 당시의 기록을 통해 고찰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타이외르는 왜 여성복을 만들 권한을 잃게 되었는가? 남성복, 여성복을 만드는 구분이 생기기 이전, 남성복과 여성복 모두의 재단을 담당한 남성 재단사를 부르는 용어로는 타이외르(tailleur)가 있었다. 18세기 이전에는 타이외르가 남성복, 여성복 모두를 만들 수있는 권리를 독점했지만, 18세기 후반에 쿠튀리에르가 여성복을 만들 수 있는 권한을 가지면서 타이외 르는 여성복을 만들 수 있던 권한을 완전히 잃게 된다. 본 연구에서 고찰하는 18세기 후반, 여성복의 주요 부분을 만드는 스페셜리스트로는 타이외르와 쿠튀리에르가 대표적이며, 여기에 타이외르와 쿠튀리에르의 권한 다툼과 동업조합의 규정 완화로 새로운 스페셜리스트인 모드 상인(marchande de modes)이생겨났다.
쿠튀리에르는 과거엔 어떤 직업을 지칭하는 용어이었는가? 주로 남성을 지칭하는 경우가 많으며 가브리엘 샤넬과 같이 여성 디자이너를 지칭 하는 용어로는 쿠튀리에르(couturière)가 있다. 이 용어는 고급 주문복을 만드는 재단사의 의미로 사용되지만, 오랜 세월 동안 여성복의 스커트 부분을 주로 만들었던 여성 장인들을 일컫는 용어였다.
프랑스 오트쿠튀르의 아버지는 누구인가? 프랑스 오트쿠튀르의 아버지라 불리는 찰스 프레 데릭 워스(Charles Frederick Worth)와 같이 고급 여성복을 만드는 디자이너를 프랑스어로는 쿠튀리에 (coutrier)라고 한다. 주로 남성을 지칭하는 경우가 많으며 가브리엘 샤넬과 같이 여성 디자이너를 지칭 하는 용어로는 쿠튀리에르(couturière)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Bae, S. J. (2012). The transition of late 18th century women's costume and enlightenment, with reviewing the portraiture of Marie Antoinette: Focused on 1770-1793.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2(1), 120-136. 

  2. Benoit, J. (n.d.) Marie-Antoinette, the unloved [Marie-Antoinette, la mal-aimee]. Retrieved from http://www.histoire-image.org/pleincadre/index.php?i578 

  3. Choi, Y. J. (2007). Representation of the modiste: commodity culture and female represent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Ochanomizu University, Tokyo, Japan. 

  4. Crowston, C. H. (2002). The queen and her minister of fashion: Gender, credit and politics in pre-revolutionary france. Gender & History, 14(1), 92-116. 

  5. Desessarts, N. L. (1786-90). Dictionnaire Universel de Police. t.6, Paris, France: Mustard. 

  6. Diderot, D. & Alembert, J. (1751-1772). Marchande de modes. In Encyclopedie, ou, dictionnaire raisonnee des sciences, des arts et de metiers. t. 22, Paris, France. 

  7. Diderot, D. & Alembert, J. (1751-1780). L'Encyclopedie: Arts de l'habillement. Paris, France: Inter-livres. 

  8. gallica.bnf.fr(Ed.) (2014, July 28-a). Gallery of french fashions and costumes [Galerie des modes et costumes francais]. Retrieved from http://gallica.bnf.fr/ark:/12148/bpt6k1056746t/f153.image 

  9. gallica.bnf.fr(Ed.) (2014, July 28-b). Gallery of french fashions and costumes [Galerie des modes et costumes francais]. Retrieved from http://gallica.bnf.fr/ark:/12148/bpt6k1056746t/f189.image 

  10. gallica.bnf.fr(Ed.) (2014, July 28-c). Gallery of french fashions and costumes [Galerie des modes et costumes francais]. Retrieved from http://gallica.bnf.fr/ark:/12148/bpt6k1056746t/f225.image 

  11. gallica.bnf.fr(Ed.) (2014, July 28-d). Gallery of french fashions and costumes [Galerie des modes et costumes francais]. Retrieved from http://gallica.bnf.fr/ark:/12148/bpt6k1056746t/f137.image 

  12. Garsault, F. A. (1769). Art du tailleur. In descriptions des arts et metiers. Paris, France: L. F. delatour. 

  13. Huh, J. (1995). Paris mode 200. Seoul, Republic of Korea: Yurimmunwhasa. 

  14. Langlade, E. (1913). La marchande de modes de Marie Antoinette: Rose Bertin. Paris, France: A. Michel. 

  15. Lespinasse, R. & Bonnardot, F. (1886-87). Les Metiers et Corporations de la Ville de Paris. Paris, France: Imprimerie National. 

  16. Mercier, L. S. (1782). Marchande de modes. In Tableau de paris [eBook](t.2). Retrieved from http://babel.hathitrust.org/cgi/pt?idgri.ark:/13960/t3cz5zm5n;view1up;seq222 

  17. Mercier, L. S. (1783). Marchandes de modes. In Tableau de Paris, nouvelle edition corrigee & augmentee [eBook](t. 6). Retrieved from https://books.google.co.kr/books?id3kh2GIAZqugC&pgPA282&lpgPA282&dqMarchandes+de+modes,+tableau+de+paris&sourcebl&otsJR8Sr4wU04&sigZp6Rsi4DSXiYBXZFkrx-Y6V1UUY&hlko&saX&eiqtMzVb2LNIe4mwWljIBQ&ved0CDQQ6AEwBg#vonepage&qMarchandes%20de%20modes%2C%20tableau%20de%20paris&ffalse 

  18. Metropolitan Museum of Art (1986). Francois Boucher. New York, U.S.: Metropolitan Museum of Art. 

  19. Robert, P. (1974). Modiste. In Dictionnaire Universel des Noms Propres. Paris, France: Le robert, 

  20. Perrot, P. (2007). Bourgeois society and fashion (J. H. Lee, Trans.). Seoul, Republic of Korea: Hyunshil munwha yeonku(Original work published 1981). 

  21. Reiset, G. H. (1885). Modes et usages au temps de Marie-Antoinette. Paris, France: Firmin-Didot. 

  22. Shin, S. O. (1981). Western fashion history. Seoul, Republic of Korea: Suhaksa. 

  23. Tsunoda, N. (2010). Fashion retail and fashion merchant from late 18th to early 19th Fra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Ochanomizu University, Tokyo, Japan. 

  24. Tsuji, M. (1985). From Tailor to Dressmaker 2. Bunka women university kiyo, 16, 161-170. 

  25. Yim, R. & Kim, E. K. (2007). A study on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enlargement hair type; Compare the enlarged hair type in the late Chosun Dynasty and that in Rococo.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7(4), 143-15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