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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구 환경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정신모형
High School Students' Mental Model about the Global Environment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8 no.1, 2015년, pp.25 - 34  

김윤지 (금정고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how high school students recognize the mental model of the global environment and how they conceptualize the environment. Using the drawing and interview, 25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survey and were asked to visualize the environmental elem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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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자와의 면담을 통해서 S17 학생은 자신이 그린 현재의 환경 그림을 보면서 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로 ‘주택과 아파트 밖에 없다’고 설명하였고, 미래의 환경 그림 속에는 ‘물 위에 수중 도시를 건설한다’고 설명하여 현재와 미래의 환경에 대해 긍정이나 부정의 가치를 담아서 표현하고 있지는 않으며 인간을 위한 주거시설이 시간의 경과에 따른 기술 발전으로 인해서 변화할 것이라는 인식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와 미래의 환경 상태에 대한 연구 대상의 긍정적 혹은 부정적 인식을 확인하고자 하는 연구 목표가 없었으므로 가치에 대한 검사가 아니라 연구 대상이 표현한 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을 통해서 환경에 대한 정신모형을 분석해내는 것이 연구의 핵심이므로 인간이 생활하는데 필수적인 주거 공간을 환경의 전체적 이미지로 나타낸 것으로부터 정신모형 2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 , 2007).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구 환경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서 고등학생들이 인식하는 환경 구성요소들을 분석함으로써 정신 모형을 도출해내어 미래 사회를 살아나갈 예비 사회인으로서 고등학생들의 환경적 소양 고취를 위한 과학 교육에의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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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및 사회에서 환경 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게 한 것은 무엇인가? 오늘날 전 지구적 차원에서 중요한 이슈로 다루어지는 지구온난화와 오존층 파괴 등의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은 학교 및 사회에서 환경 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게 하였고 나아가 환경 교육에 대한 현실적 요구로 이어지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 대부터 환경 교육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여 학교 교육과정에 환경 교과가 포함되면서 관심이 고조되는듯하였으나, Kim과 Cheong(2007)이 실제 우리나라 학교 환경 교육의 적용과 운영에 있어 많은 한계점이 드러난다고 밝힌 바와 같이 중학교 과정의 선택 교과로 편재되어 한문과 중국어 등의 외국어 교육에 밀리면서 환경 교과를 교육과정에 채택하는 학교의 비율이 낮아서 실제로 학습자가 환경 교과를 학습할 수 있는 기회는 매우 적은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고등학생들이 환경의 변화를 어떻게 인식하는 지에 대한 연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고등학생들이 환경의 변화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연구했던 Kim(2014)은 자연적 환경과 인공적 환경 그리고 쾌적한 환경과 오염된 환경의 양극단적 기준으로 분석하였을 뿐, 학생들이 어떠한 환경 구성요소들을 인식하여 어떻게 내면화된 정신 모형을 갖고 있는지는 밝히지 못하였으며 고등학생들의 환경 인식 유형을 구체적으로 범주화하여 분석한 연구 사례는 보고된 바 없다. 과학적 또는 개념적 모델은 사회에서 공유되면서 외부로 표출되는 개념으로서 과학적으로 습득된 지식에 바탕을 두는 정확하고 완벽하며 단순한 현상적 개념이나, 과학을 학습하는 과정에서는 현재 학습자가 갖고 있는 정신모형의 반영을 통해서 개념 모델을 형성한다(Greca와 Moreir a, 2000).
환경 그 자체를 어떻게 인식하고 개념화 하는가에 관심을 갖는 연구자가 많아지면서 연구 사례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환경 문제에 대한 사회적인 우려는 온실 효과와 산성비 등의 환경 현상 및 환경 이슈에 대한 개념을 분석하는 한편, 환경 그 자체를 어떻게 인식하고 개념화 하는가에 관심을 갖는 연구자가 많아지면서 연구 사례들이 보고되고 있다. Loughland et al.(2002)는 오스트레일리아의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장소로서의 환경 ․ 생물을 포함하는 장소로서의 환경 ․ 생물과 인간을 포함하는 장소로서의 환경 ․ 인간을 위한 특별한 공간인 환경 ․ 환경의 일부분으로서 인간이 책임지는 공간인 환경 ․ 서로 상호작용하며 지지하는 관계인 인간과 환경이라는 6가지 관점으로 환경을 개념화한다고 밝혔다. Shepardson et al.(2007)은 미국의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생 및 고등학생들이 동물과 식물이 살고 있는 자연적 공간으로서의 환경 ․ 생명체를 부양하는 공간으로서의 환경 ․인간의 활동에 의해 변형되고 영향을 받는 공간으로서의 환경 ․ 동물과 식물 및 인간이 함께 생활하는 공간으로서의 환경이라는 4가지 유형의 환경에 대한 정신모형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국내에서는 예비 지구과학 교사들이 환경을 동물과 식물이 살아가는 자연 공간 ․ 동물과 식물 및 인간이 공존 하는 자연 공간 ․ 인간의 생활을 지원해주는 공간․ 인간만 생활하는 공간 ․ 인위적인 도시 공간 ․인간에 의해 오염된 공간의 6가지 유형으로 인식한다고 밝힌 연구 사례가 있다(Kim과 Jeong, 2007). 우리나라의 초등학생들은 자연 환경-식물, 동물, 무생물 요소 ․ 인공 환경-수정된 환경, 오염된 환경 ․ 인간 공존 환경-생물 공존 환경, 인간 주체 환경 ․ 추상적 환경의 4가지 유형으로 환경을 인식하고 있으며(Wee et al., 2008), 우리나라의 중학생들은 순수 자연 공간-비생물, 식물, 동물 요소 ․ 인간 공존 공간 ․ 인간 지원 공간 ․ 인간 영향 공간-오염된 환경, 보호할 환경, 인위적 환경의 4가지 유형으로 환경을 인식하고 있음이 밝혔다(Jeong et al.,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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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heol Cheong(2003). The environmental perceptions of pre-service secondary school teachers about the global environment.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4(4), 273-280. 

  2. Fralick, B., Kearn, J., Thompson, S., & Lyons, J.(2009). How middle schoolers draw engineers and scientist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Technology. 18, 60-73. 

  3. Greca, I. M., & Moreira, M. A.(2000). Mental models, conceptual models, and model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 1-11. 

  4. Jeong Jin-Woo, Lee Dong-Young, Kim Yun-Ji, Cheong Cheol(2009). The perceptions of the environment of middle school third graders.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5(2), 375-389. 

  5. Kim Yun-Ji(2014).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environmental change.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7(2), 151-158. 

  6. Kim Myung-Gyun, Cheong Cheol(2007). The study for middle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awareness with drawing activity about environment.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16(4), 479-485. 

  7. Kim Yun-Ji , Jeong Jin-Woo(2007). The perceptions about the global environment of earth science pre-service teachers.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5(3). 45-60. 

  8. Libarkin, J. C., Beilfuss, M., & Kurdziel, J. P.(2003). Research methodologies in science education: mental models and cognition in education.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1, 121-126. 

  9. Loughland, T., Reid, A., & Petocz, P.(2002). Young people's conceptions of environment: a phenomenographic analysis.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8, 187-197. 

  10. Shepardson, D. P., Wee, B., Priddy, M., & Harbor, J.(2007). Students' mental models of the environ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2), 327-348. 

  11. Wee Soo-Meen, Lee Seung-Cheul, Kim Yun-Ji, Kim Hyeon-Jeong(2008). Analysis of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 of the environment through drawing activities.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4(2), 171-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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