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8 no.1, 2015년, pp.76 - 86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take advantage of the smart teaching - learning programs about the unit of 'Earth and Moon' and find out how to apply the effect appears. Teaching-Learning program was conducted over eight lessons. And we analyzed the effect of the program at any time through the eva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핵심역량의 의미는? | 여기서 ‘핵심역량’은 개인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능력, 기술, 태도와 그 모두를 포괄하는 역량 중 21세기 학습자에게 핵심적으로 필요한 역량을 의미한다. 이에 교육과학기술부(2011a)에서는 핵심역량을 개발하고 지능형 맞춤교육을 추구 하기 위해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써 스마트교육 추진전략을 발표하였다. | |
천문 단원이 스마트교육을 적용하기에 적합한 이유는? | 천문 단원은 과학적 논리력 뿐만 아니라 시공간적 변화에 대한 공간지각능력, 다양한 천체 현상에 대한 탐구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스마트교육을 적용하기에 적합하다(Park, 2013). 따라서 Lunar Phase, Moon Phase, Google 별지도, Sky View 어플리케이션을 분석하여 활용할 수 있는 기능과 범위를 선정하고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사고의 확장 및 구조화가 이루어지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 |
스마트 교육 프로그램 활용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변화는? | 많은 학생들이 스마트 교수 학습 프로그램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는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하는 것에 대해 어려움이나 두려움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그것의 활용이 익숙해지 시작하면서 학생들의 이해도가 점차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지구’ 영역은 학생들이 직접적인 관찰 및 관측을 할 수 없는 거시적인 현상들이기 때문에 상상을 통해 이해하는 경우가 많다. |
교육과학기술부 (2011a).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2011. 6. 29. 대통령 보고)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2). 스마트교육 수업 시나리오 자료집. TM-2012-35-1.
허희옥, 임규연, 서정희 (2011). 미래학교 지원을 위한 교수-학습 활동 개발 시리즈1: 21세기 학습자 및 교수자 역량 모델링.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 2011-2.
Byun, J-S., Jung, J-G., Moon, B-C., & Jeong, J-W. (2004). High School Student Conception on the Motion of the Earth and Moon.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5(7), 519-531.
Choe, S-H., Kwak, Y-S., & Noh, E-H. (2012). Research on Teaching and Learning and Teacher Education to improve learners' key competencies: centering on Mother tongue, Mathematics and Scien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RI 2011-1.
Choi, S-H. (2000). Primary Students Concept on the Movement of the Moon.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9(1), 41-56.
Herrington, A. (2009). Using a smartphone to creat digital teaching episodes as resources in adult education. In J. Herrington, A. Herrington, J. Mantei, I. Olney & B. Ferry(Eds.), New technologies, new pedagogies: Mobile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28-35). Faculty of Education, University of Wollongong, New South Wales, Australia.
Kang, I-A., Lim, B-R., & Park, J-Y. (2012). Exploring the theoretical framework and teaching & learning strategies of Smart Learning: Using cases of university classroom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4(2), 238-303.
Kang, J-H. (2011). A Study on Utilizing SNS to Vitalize Smart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9(5), 265-274.
Kim, H-J., & Kim, H-C. (2012). A Framework for Developing Learning Activities for Smart Education and an Instructional Model.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4(4), 25-39.
Kim, M-Y., & Bae, Y-K. (2012). Authoring and Utilization of 3D Content as a Tool of Teaching and Learning for Smart Learning. Korea Contents Association Review, 12(7), 483-496.
Kim, Y., & Shon, J-G. (2011). A Study on Design of K-12 e-Learning System for Utilization Smartphone.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12(4), 135-143.
Kim, Y-J. (2013). The Effects of Creative Experiences by Using Smart Devices on the Scientific Attitude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Lim, K. (2011). Research on Develop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Enhancing Smart Learning.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4(2), 33-45.
Milrad, M., & Spikol. D. (2007). Anytime, anywhere learning supported by smart phones: experiences and results from the MUSIS.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10(4), 62-70.
Noh, K-S., Ju, S-H., & Jung, J-T. (2011). An Exploratory Study on Concept and Realization Conditions of Smart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9(2), 79-88.
Myeong, J-O. (2001). Reasons for Unsuccessful Earth Science Problem Solving of Pre-service Teachers: A Study on the Motions of the Moon and the Planets.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2(5), 339-349.
Seol, M-G., & Son, C-I. (2012). A Survey on Teacher's Perceptions about the Current State of Using Smart Learning in Elementary Schools.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16(3), 309-318.
Trilling, B., & Fadel, C. (2009). 21st century skills: Learning for life in our times. San Francisco, CA: John Wiley & Son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