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버지의 놀이신념이 부-자녀 간 상호작용과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Father's Play Beliefs on Father-Child Interaction and Child's Social Skill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6 no.2, 2015년, pp.1 - 16  

임예슬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  한유진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father's play beliefs on father-child interaction and child's social skills. The subjects were 370 fathers of 1, 2 and 3 graders of elementary schools who lived in Seoul and Gyeonggi area.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differenc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첫째, 본 연구에서는 표집된 인원 수의 비율만을 고려하여 놀이시간 집단을 임의로 분류하였기 때문에 후속연구에서는 아버지의 놀이시간별 집단 분류에 대해 좀 더 체계적이고 명확한 기준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의 놀이중심신념과 학습중심신념이 아동의 사회적 기술 전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부-자녀 상호작용 전체가 어떻게 매개하는지 보았다. 이에 후속연구를 통해 구체적인 상호작용 하위요인들과 사회적 기술 하위요인들로 나누어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 즉, 아버지의 놀이신념에 따라 자녀와의 놀이 상호작용은 달라질 것이며 이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므로 이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아버지의 놀이신념이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놀이 시 부-자녀 간 상호작용이 어떻게 매개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 위의 선행연구들을 종합해볼 때, 아버지의 놀이신념은 놀이 시 자녀와의 상호작용과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도 영향을 미칠 것(Han, 2009; Kim, 2012)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는 아버지의 놀이신념이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놀이 시 상호작용을 통해서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칠 것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아버지의 놀이신념이 부-자녀 간 상호작용과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소재 E초등학교(300명) 및 경기지역 소재 P자연학교(200명)에서 초등학생 1, 2, 3학년 아동의 아버지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대상 아동을 살펴보면 남아는 223 명(60.
  • 본 연구는 아버지의 놀이신념이 부-자녀 상호작용과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토대로 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놀이에 대한 신념이 부모의 양육 행동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인인 이유는? 부모의 양육 행동에는 특정영역에 대해 갖는 신념이 구체적인 영향을 주는데 이 중 부모의 놀이에 대한 신념은 중요한 변인으로 대두된다(Fogel, 2003). 그 이유는 놀이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태도가 자녀와의 놀이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Kang & Moon, 2012; Lee, Lim, & Jo, 2009; Nam & Kim, 2013; You & Yoo, 2008)는 어머니의 놀이신념이 아동의 또래놀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고, 아버지의 놀이신념과 부-자녀 간 놀이 시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과 아동 발달 간의 관계를 규명한 연구는 충분히 다루어지지 않았으며(Han, 2009; Kim, 2012) 대상 자녀 역시 미취학 아동에 국한되어 있다.
과거 아버지의 역할은? 과거 아버지의 주된 역할은 가정을 보호하고 가족 구성원을 보살피며 경제역할을 하여 가족들을 부양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현대로 들어오면서 아버지의 역할 변화와 함께 아버지의 역할에 관련된 연구들(Cho, 2011; Kim & Han, 2009; Kim, 2012; Lee & Du, 2008)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고 이는 아버지의 역할이 자녀양육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다.
현실적으로 아버지가 자녀와 보내는 시간이 낮은 이유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채널의 한 다큐프로그램에서는 아버지가 양육참여의 중요성을 파악하고는 있으나 현실적으로 아버지가 자녀와 보내는 시간은 낮다고 하였는데 그 이유로 아동기 자녀를 두고 있는 남성들은 40대 전후의 연령으로 노동시장에서도 가장 바쁘게 일하는 집단이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였다(EBS 파더쇼크, 2013). 실제로 보건복지부(2008)에서 실시한 아동종합실태조사에서 아버지의 자녀양육활동 및 놀이빈도는 1주일에 2회 이하(6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Barnett, R. C., & Baruch, G. K. (1987). Determinants of father's participation in family work.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49, 29-40. 

  2. Cho, S. H. (2011). Father research trends in domestic journal articles related to. Korea Journal of Play Therapy, 14(4), 1-27. 

  3. Choi, K. S. (1990). A literary study on the infant-father relationships. Silla University Journal, 29, 411-432. 

  4. Choi, Y. Y. (2010). Effects of group dance therapy on the sociability enhancement of the children in single father family.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Dance, 10(2), 35-47. 

  5.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2008). Comprehensive survey of children. 

  6. Do, K. H. (2008). Relation among father's childrearing involvement, father-child communication style, children's achievement motivation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4), 139-155. 

  7. EBS docuprime (2012). Revolt of the game 2: Dad playing, mom play. 

  8. EBS docuprime (2013). Father shock 1: Forgotten the caregivers. 

  9. Elliott, S. N., & Gresham, F. M. (1991). Social skills intervention guide: Practical strategies for social skill straining. Circle pines, MN: American Guidance Service. 

  10. Fogle, L. (2003). Parent belief about play: Relations with parent-child play interactions and child peer play compet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Chaple hill. 

  11. Fogle, L., & Mendez, J. (2006). Assessing the play beliefs of african american mothers with preschool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rach Quarterly, 21(4), 507-518. 

  12. Franz, C. E. (1991). Love links: Parent warmth child's future success. Prevention, 43(10), 12-14. 

  13. Han, H. J. (2009). Father of the child care and early childhood play and participation in peer competence in accordance with the beliefs pla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in Educational University, Incheon, Korea. 

  14. Han, Y. S. (2006). The relation of the father's play participation and child-father relationship, child's social competence with the types of children's play.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3(2), 189-212. 

  15. Hehterington M., & Clingempeel. W. G. (1992). Coping with maritaltransitio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7. 

  16. Hwang, Y. M., & Mun, H. J. (2006). Peer acceptance and temperament of the child, the mother of angyuk efficacy, raising the participation of my father. Home Economics Association, 44(2), 83-91. 

  17. Jung, Y. J. (2013, November, 15). Bullying worry... big raise enrollment trend elementary schoolage 9. Munhwa Ilbo, Retrieved April. 2, 2015, from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3111501030127072002 

  18. Kang, I. S., & Moon, H. J. (2012). The effect that mothers' parenting intelligence, play beliefs and leadership in young children have on peer play of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6(5), 233-252. 

  19. Kelly, J. A., & Worell, J. C. (1977). New formelation of sex role and androgyny. Acritical Clinical Psychology, 45(6), 1101-1115. 

  20. Kim, H. J.(1996). Validation studies of social skills tests (SSR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17(1), 121-135. 

  21. Kim, E. J. (2009). Study on the father's level of awareness and participation in early childhood play. Unpublished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Jeonbuk, Korea. 

  22. Kim, M. J. (2012). Father impact of child rearing beliefs and expectations of the role intelligence. Korea Family Welfare, 17(3), 149-166. 

  23. Kim, M. Y. (2012). A study on connections among fathers' belief in young children's play, their participation in play, and young children's playful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4. Kim, S. E., & Han, Y. J. (2009). Father's parenting performed, parenting stress and parenting knowledge impact on the parent-efficacy: 7 years of age in the center of the dual-income families with children. Korea Life Science and Technology, 18(1), 55-64. 

  25. Kim, Y. H. (2012). The relationships among mothers' rearing attitude, play beliefs and young children's playfulness. Child Care Support Research, 7(2), 27-46. 

  26. Kim, Y. S. (2004). Parent-verbal, non-verbal behavior compared to parents of infants and play typ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uksung Woman University, Seoul, Korea. 

  27.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3). Here Grace into Elementary School. 

  28. Kwon, H. K. (2009). Father involvement parenting, mother parenting and parenting efficacy,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related social skills of children. Infant Education, 13(4), 79-98. 

  29. Kyobobook (2015). Home / Life: The choice of MD. http://www.kyobobook.co.kr/, Access to work: 2015. 1. 11. 

  30. Lamb, M. E. (2010). The role of the father in child development. (4th ed.). Hoboken, NJ: Wiley. 

  31. Lee, B., & Kim, K. S. (2013). Relationship with his father raising participation and gender play and self-regulation skills of children. Childhood Education, 22(3), 191-206. 

  32. Lee, H. B. (2008). Parent beliefs about play: effects on children's playfulness and communication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3. Lee, J. H., & Lim, Y. S., & Jo, S. Y.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belief of play, children's emotional competence and adjustment to preschools.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0(3), 149-170. 

  34. Lee, J. S., & Du, J. I. (2008). Adaptive temperament and father involvement in parenting infants effects on mother's parenting stress. Korea Journal of Child Psychology, 3(2), 1-17. 

  35. Lee, Y. E. (2012). Socialization of children. Seoul: Knowledge channel. 

  36. Lim, J. R. (2002). The relation of the levels of father participation and children's social ability with the types of children's pla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jong University, Seoul, Korea. 

  37. Lee, S. R., & Lee, J. Y. (2012). Childhood love of the father, the effect of self-esteem in adulthood is on college life. Home Economics Association, 50(4), 1-10. 

  38. Mun, K. J., & Oh, K. J.(1995). Mother of the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on and maladjustment in children: Mo-party mutual action observational studies. Psychological Society of Korea: Clinical(44), 41-55. 

  39. Nam, Y. H., & Kim, K. J. (2013). The effects of mothers' play beliefs on young children's peer competence and creative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Study of Child Education And Care, 13(1), 61-80. 

  40. Nielsen Korea (2015). Superman has returnedrating. http://www.nielsen.com. Access to work: 2015. 1. 11. 

  41. Pederson, F. A., & Robson, K. S. (1969). Father participation in infancy. Amercian journal of North carolina, Chapel hill, NC. 

  42. Ricks, S. S. (1985). Father infant interaction: A review of empirical research family relations, 34, 505-511. 

  43. Yogman, M. J. (1982). Observations on the father-infant relationship, In S. H. cath, A. Burwitt & J. M. Ross (Eds.), Father and child, Boston: Little, Brown. 

  44. You, M., & Yoo, M. S. (2008). The effects of maternal beliefs about play and emotional expressiveness on children's playfulnes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Play Therapy, 11(4), 53-63. 

  45. Yoon, S. I.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play beliefs, play participations of dual-earner parents, and two-year-old toddler's playful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