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만족도의 관계: 여가스포츠참여 수준의 조절효과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College Life Satisfaction: Moderating Effect of Leisure Sport Participation Leve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4, 2015년, pp.2478 - 2485  

한건수 (대구대학교 스포츠레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대학생의 자아효능감, 대학생활만족도 및 여가스포츠 참여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G시와 D시에 소재한 대학교 5곳에 재학 중이면서 여가스포츠에 참여중인 대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총 350명을 표집 하였으며, 회수된 297부의 설문지 중 질문문항의 일괄적인 처리 혹은 무응답, 오기입 등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어지는 38부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259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20.0 및 AMOS 20.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효능감과 대학생활만족도의 관계에서 여가스포츠 참여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아효능감은 대학생활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self-efficacy, college life satisfaction and leisure sport participation level. A total of 259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ting in leisure sport from G and D city were analyzed. By using t-test, ANOVA(Analysis of variance), Confirmat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대학생의 자아효능감, 대학생활만족, 여가스포츠 참여수준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대학생들의 자아효능감 및 대학생활만족도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효과적 방안의 성립을 위한 기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 연구는 교양체육수업을 제외한 자발적인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중인 대학생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자아효능감, 대학생활만족도 및 여가스포츠 참여수준의 관계에 대한 연구모형 및 가설을 검증하였다. 먼저, 여가스포츠 참여수준에 있어서는, 55.

가설 설정

  • 가설1: 자아효능감과 대학생활만족도의 관계에서 여가스포츠 참여수준의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2: 자아효능감은 대학생활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의 대학생활만족과 여가 스포츠 참여가 정(+)의 관계에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대학생의 여가스포츠 참여는 심리적·신체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다양한 인간관계 형성 및 도덕성 함양을 통한 사회성 향상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9]. 또한 대학생활에 있어서도 다양한 교내행사 및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어 학업 성적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대학생활의 만족도를 향상시킨다[10]. 즉, 대학생의 여가 스포츠참여는 대학생활만족와 정(+)의 관계에 있다[7,10].
건전한 여가활동은 대학생들에게 어떤 기회를 제공하는가? 대학생은 막 성인이 된 신입생에서부터 사회로의 새로운 출발을 앞둔 졸업생에 이르기 까지 정신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다양한 환경에 놓인 학생들이 함께하는 시기이다[2-4]. 이러한 대학생에게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 욕구충족 및 스트레스 해소, 휴식, 취미생활 영위 등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바로 건전한 여가활동이다[5].
'생활만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생활만족은 일상생활에서 행해지는 다양한 활동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기쁨, 성취감, 긍정적 자아상 및 가치관을 얼마나 유지할 수 있느냐를 의미하는데, 개인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들 중의 하나이다[11]. 특히 학교생활만족이란 학교라는 특정한 테두리 안에서 학생들이 교사·교수, 친구 및 선·후배등과 같은 다양한 인간관계 속에서 행해지는 교육활동에 얼마만큼 만족감을 느끼는가를 나타낸다[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South Korean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2010). 2009 Sport white paper. Seoul : South Korean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 M. H. Chun, "The relationship between leisure attitude and leisure function in leisure sport of undergraduate".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Vol.32, No.2, pp.129-138, 2008. 

  3. G. T. Park, "The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students' sports club activities and their satisfaction with their school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2003. 

  4. J. D. Park, "The study on university students' leisure vitalization and sport activity", Jangan University Local Reserach Center, Vol.10, No.1, 212-227, 2001. 

  5. B. H. Park, S. Y. Ihm,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s among lifestyle, participation level, and leisure satisfaction of university kumdo club students", JKSSPE, Vol.10, No.1, pp.51-68, 2005. 

  6. S. R. Kim, "Relationship between leisure.recreation participation and stress, self-esteem, & self-actualization in undergraduat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okpo University, 2009. 

  7. J. A. Park, M. H. Cho,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among social support, sport participation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Vol.35, No.1, pp.17-28, 2011. 

  8. D. J.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eisure and quality of life of university students", Research Institute of Physical Education, Vol.14, No.1, pp.55-65. 

  9. M. H. Choi,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otivation of sports participation and the social attitudes of university sports clubs participa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2006. 

  10. S. G. Nam, "The relationship between participation in leisure sports activities and college satisfactions according to majors in physical education college students", Korean Sports Research, Vol.16, No.6, pp.881-890, 2005. 

  11. M. S. Hwang, "Study on participation and life satisfaction of adults in sport activiti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4. 

  12. S. H. Chun, "Elementary students' attribution styles, depression,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1998. 

  13. S. G. Yoo, "Study of relevance between "sports for all" and school physical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2000. 

  14. J. M. Yoon, J. H.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a participation of sport active leisure and self-efficacy, life satisfaction for women"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17, No.4, pp.379-388, 2008. 

  15. J. H. Hwang, H. S. Lee, "The relationships between physical self-efficacy, dance activity satisfaction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in dance",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Vol.31, No.1, pp.37-52, 2014, 

  16. R. J. Lee, "The influence relations between the leisure activity, self-efficacy and life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 : Focused on the dynamic leisure activity",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Vol.3, No.2, pp.489-509, 2011. 

  17. A. Bandura, "Self-efficacy", John Wiley & Sons, 1994. 

  18. A. Y. Kim, "A study on the academic failure-tolerance and its correlat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1, No.2, pp.1-19, 1997. 

  19. A. Bandura, "Perceived self-eficacy in congnitive development and functio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Vol.28, No.2, pp.117-148, 1993. DOI: http://dx.doi.org/10.1207/s15326985ep2802_3 

  20. M. Shere, J. Maddux, B. Mercandante, S. Prentice-Dunn, B. Jacobs, & Rogers, "The 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Vol.51, pp.663-671, 1983. DOI: http://dx.doi.org/10.2466/pr0.1982.51.2.663 

  21. M. S. An, D. W. Yook, J. T. Shin, "The study concerning difference of the physical-self efficacy with dancesport participants",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Sport & Leisure Studies, Vol.9, No.1, pp.79-89, 2002. 

  22. K. B. Kang, "The relationship among leisure participation and college satisfaction, leisure satisfaction,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1998. 

  23. J. J. Song, "SPSS/AMOS statistics analysis method", Seoul: 21century books, 2012. 

  24. S. K. Baek, J. Y. Park, "A study on the effect of undergraduates' leisure sport participation and leisure satisfaction on exercise continuity" The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and Leisure, Vol.23, No.7, pp.531-545. 

  25. P. K. Kim, J. H. Yang,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satisfaction of general sports class and physical self-efficacy in undergraduate school",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17, No.3, pp.461-469, 2008. 

  26. J. E. Lim, "Relationship among educational university student physical self-efficacy, life satisfaction and exercise participation", The Korean Journal of Sport, Vol.10, No.3, pp.65-76, 2012. 

  27. M. T. Lim, J. M. Lee, "The effects of tennis club activity on the occupational socialization of elementary school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Vol.17, No.1, pp.69-82,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