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학업스트레스가 높은 대학생의 교양 수영 수업 수강에 따른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및 생활만족도의 구조적 관계
A Structural Relation Among Self-Efficacy, Self-Esteem and Life Satisfaction of Highly Stressed University Students for Studying after Taking Swim Class in Colleg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7 no.2, 2020년, pp.192 - 205  

이영준 (숭실대학교 스포츠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학업 스트레스가 높다고 대답한 우리나라 서울지역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및 삶의 만족도 사이에서 경험적으로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SPSS 23.0 및 AMOS 21.0을 사용하였다. SPSS 23.0에서는 인구 통계학적 특성 분석을 위한 빈도 분석, 설문지 척도 간의 다중 공선성을 검증하기 위한 상관관계 분석, 설문지 질문의 신뢰성을 판단하기 위한 신뢰도 검증이 실시되었다. AMOS 21.0에서는 요인간의 구성타당도를 확인하고 변수 간의 인과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 분석을 수행하였다. 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하기 위해 𝑥2 검정과 적합도 지수를 기본으로 하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높은 학업 스트레스를 가지며 수영 수업을 수강한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은 자아존중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높은 학업 스트레스를 가지며 수영 수업을 수강한 대학생의 자기 효능감은 삶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높은 학업 스트레스를 가지며 수영 수업을 수강한 대학생의 자아존중감은 삶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하여 한국 대학생의 학업 스트레스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아가 우리나라 입시 제도의 사각이라 할 수 있는 체육 교과 문제 해결 방안의 마련에 중요하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바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structural relationship empirically among self-esteem, self-efficacy and life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who answered that they had high academic stress. SPSS 23.0 and AMOS 21.0 were used to achieve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In SPSS 23.0, frequenc...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스스로 학업 스트레스가 높다고 응답한 258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및 생활만족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는데 그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이차적으로는 이렇게 도출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나라 대학교의 교양 수영 수업이 대학교의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높은 학업스트레스를 받는 학생들의 삶의 회복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에 대한 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의 해소의 방안을 제도권 교육의 개선을 통해 마련하고자 했던 책임감으로 진행되었으며, 스스로 학업 스트레스가 높다고 응답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및 생활만족도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그결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도출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스스로 학업스트레스가 높다고 응답한 대학생 204명을 대상으로 하여 교양 수영 수업을 통해 얻은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및 생활만족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실행된 연구이다. 앞서 도출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몇 가지 논의점을 발견하였으며, 이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스스로 학업 스트레스가 높다고 응답한 258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및 생활만족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는데 그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이차적으로는 이렇게 도출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나라 대학교의 교양 수영 수업이 대학교의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높은 학업스트레스를 받는 학생들의 삶의 회복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에 대한 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W. S. Kim, J. A. Yoo, "Exploring Curriculum Directions for Korean Sport Career Education",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of Sport Science, Vol.8, No.1 pp. 95-110, (2020). 

  2. S. K. Kim, S. J. Lee, "A Study of Korean Undergraduate Students' Perception towar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Vol.20, No.2 pp. 33-40, (2016). 

  3. H. J. Park, D. H. An,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regulation, Time Management,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of University",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8, No.22 pp. 867-891, (2018). 

  4. Y. O. Park, S. J. Park, J. Huh, "A Study on the Effects of Employment Community Characteristics on Employment Community Commitment, Job Seeking Efficacy, and Job Seeking Behavior", Korean Employment & Career Association, Vol.7, No.2 pp. 103-124, (2017). 

  5. J. T. Kim, H. S. Cho, S. H. Min, S. H. Kwak, B. C. Min, "A Study on Reactions Against The Academic Stress of HIghschool and College Students of Korea", The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Spring Session No.7 pp. 1-8, (2017). 

  6. W. J. Yoon, H. K. Han, "The Influence of Participation in General Physical Education in College on Stress and School Life Adaptation for College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Vol.26, No.1 pp. 705-722, (2017). 

  7. S. Kwon, S. W. Jang, J. Yang, Y. S. Yoon, "A Study on Relationship Among Life Stress, Social Support and Leisure Satisfaction for College Students Attended Physical Education as Liberal Ar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51, No.4 pp. 283-293, (2012). 

  8. J. A. You, "Exploring Educational Meanings and Directions of School Physical Education to be Included College Entrance System",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53, No.4 pp. 219-230, (2014). 

  9. H. Kang, Comparative Study of Student Taking University Physical Activity Class and Those Taking General Liberal Art Course in terms of Their Satisfaction, Commitment and Life Satisfaction. Sogang University, Master Thesis, (2019). 

  10. S. Jo, K. Kim, "The Effects of Exercise Immersion on Psychological Happiness and Physical Education Awareness of Participants in College Sports Class", Culture Academy of Incorporated Association, Vol.10, No.4 pp. 659-673, (2019). 

  11. B. W. Ahn, "Effect of Academic Adjustment on Campus Life Satisfaction for University General Physical Class Participa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9, No.9 pp. 165-174, (2019). 

  12. B. C. Kim, A study on college students' participation in general physical education courses and the development of their physical education values. Kyunggi University, Master Thesis, (2004). 

  13. J. Y. Won, "Effect of motivation to participate of physical education to learning flow and satisfaction of physical education", The Journal of Learner- 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9, No.6 pp. 451-471, (2019). 

  14. B. C. Kim, A study on college students' participation in general physical education courses and the development of their physical education values. Kyunggi University, Master Thesis, (2004). 

  15. J. Y. Won, "Effect of motivation to participate of physical education to learning flow and satisfaction of physical education",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9, No.6 pp. 451-471, (2019). 

  16. G. N. Park. "The Effects of Self-Esteem o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8, No.19 pp. 1143-1162, (2018). 

  17. D. S. Moon, S. G. Hyu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Self-efficacy and Mental Health among University Participation in General Physical Education", Korea Society for Wellness, Vol.7, No.2 pp. 135-144, (2012). 

  18. J. H. Yoon.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Career Decision Self Efficacy, Employability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mployment and Career, Vol.5, No.2 pp. 29-46, (2015). 

  19. E. Y. Choi. "A Study on Influential Relations between Depression and Smartphone Addiction among Freshman College Students: With a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and Self-Esteem",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5, No.1 pp. 287-295, (2019). 

  20. G. N. Park. "The Effects of Self-Esteem o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8, No.19 pp. 1143-1162, (2018). 

  21. J. H. Yoon.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Career Decision Self Efficacy, Employability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mployment and Career, Vol.5, No.2 pp. 29-46, (2015). 

  22. S. S. Yeo, H. M. Bang. "The Effect of Dance Education on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Arts Education, Vol.11, No.2 pp. 35-46, (2013). 

  23. S. A. Choi, "Influence of Psychological Self-Efficacy on Self-Esteem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Line Dance Participants", Journal of Korean Dance, Vol.36, No.4 pp. 317-339, (2018). 

  24. D. S. Moon, S. K. Hyu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Self-efficacy and Mental Health among University Participation in General Physical Education", Korea Society for Wellness, Vol.7, No.2 pp. 135-144, (2012). 

  25. H. O. Jeon, "The Influence of Nursing Professionalism, Academic Failure Tolerance and Social Self-efficacy on College Life Satisfaction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2, No.2 pp. 171-181, (2016). 

  26. R. J. Lee, "The Influence Relations between The Leisure Activity, Self-Efficacy and Life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 The Dynamic Leisure Activity, Vol.23, No.7 pp. 489-509, (2011). 

  27. J. N. Kim, H. W.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Interpersonal Satisfac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 - Focus on Jeollabuk-do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Food Service Management", Food Service Industry Journal, Vol.9, No.3 pp. 81-92, (2013). 

  28. J. H. Oh,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14, No.10 pp. 873-884, (2014). 

  29. Y. S. Choi, E. J. Lee, "The effects of self-esteem and adaptability to university on career identity among male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9, No.3 pp. 583-593, (2019). 

  30. I. S. Han, "Study of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Self-esteem, Character and Academic Life Satisfaction",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 No.2 pp. 453-469, (2017). 

  31. A. Y. Song.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General Self Efficacy Scale, Ehwa Womens University, Master Thesis, (2010). 

  32. J. E. Jeong, The Casual Relationship of Undergraduate Students' Career Adaptability, Social Support, Self-Esteem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Master Thesis, (2013). 

  33. Y. J. Ha. (The) relationship among selfesteem, internal locus of control, and psychological well-being : focusing on males and females in their 20s and 30s. Yonsei University, Master Thesis, (2017). 

  34. H. Kang. Comparative Study of Student Taking University Physical Activity Class and Those Taking General Liberal Art Course in terms of Their Satisfaction, Commitment and Life Satisfaction. Sogang University, Master Thesis, (2019). 

  35. J. A. Park, "The Converged Analysis of the Effect of Physical Education Class Satisfaction on the College Life Satisfaction and Academic Persistenc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10, No.3 pp. 257-264, (2019). 

  36. S. H. Hong,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Korea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19, No.1 pp. 161-177, (2000). 

  37. M. Y. Moon.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Perceived Health Status, Ego Resilience and Health Promoting Behavior By grad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8, No.8 pp. 161-170, (2018). 

  38. M. J. An, A. Y. Kang, Y. A. Kim, M. J. Kim, Y. R. Kim, H. W. Kim, Y. S. Na, Y. Y. Hwang, "Comparison of Academic Engagement, Academic Burnout, Stress, and Social Support by Grade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ol.30, No.2 pp. 113-123, (2017). 

  39. N. H. Cha, "The Relationships between Academic Stress and Adjustment at University Life in Korea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 Community Health Nurse, Vol.27, No.2, pp. 124-131, (2016). 

  40. H. S. Lee, "The Effect of Self-Efficacy on Stress Level and Self-Esteem of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and Welfare, Vol.17, pp. 89-100, (2015). 

  41. J. M. Shin, E. K. Lee, N. M. Yang, "The Effects of Career Calling o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Lifesatisfaction in College Students", Social Science Research, Vol.54, No.1 pp. 169-194, (2015). 

  42. W. Kim, "The Relationships between Volunteer Education, Importance Recognition, and Participation Attitudes of Volunteer activities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18, No.3 pp. 301-329, (2011). 

  43. J. H. Lee, J. Y. Yoon, E. A. Cho, "Influences of Physical Self-efficacy by Sport Leisure Activity on General Self-efficacy and Life Satisfaction for Wome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 Vol.9, No.6 pp. 379-389, (2009). 

  44. H. S. Lee, J. C. Lee, "The effect of job stress and self-esteem on life satisfaction in university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8, No.4 pp. 553-562, (2018). 

  45. C. H. Seok, S. H. Lee, S. B. Kong, "Analyze Motivation Factors of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ting in Physical Education Swimming Class by Using Inductive Content Analysis Approach",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Vol.27, No.6 pp. 735-748, (2018). 

  46. W. Y. You, J. H. Lee, "Verific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the water-related safety education program : Focused on the development of creativity and personality",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of Sport Science, Vol.7, No.1 pp. 55-65, (2019). 

  47. J. S. Kim, H. W. Kang, "A Study on the Situation and Improvement Plan of Leisure Facilities in Swimming Pool by the Survival Swimming Education",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Vol.28, No.2 pp. 133-149, (2019). 

  48. S. B. Jung, D. G. Yoo,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Korean Survival Swimming Education Program through Analysis of the Survival Swimming Components in Advanced Countries", The Korea Journal of Sport, Vol.16, No.4 pp. 213-223, (2018). 

  49. H. R. Koo, S. J. Koo, "Depressed Youth and Anxious Middle-aged: A Network Approach to Mind Health", Korean Journal of Sociology, Vol.53, No.2 pp. 251-290, (2019). 

  50. M. S. Kim, J. S. Kim, "Schuelersein in einer leistungsorientierten Bildungsgesellschaft -Zwischen Leistungsdruck und Lebensfreud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19, No.11 pp. 177-193, (2012). 

  51. B. W. An, "Effect of Academic Adjustment on campus Life Satisfaction for University General Physical Class Participa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9, No.9 pp. 165-174, (2019). 

  52. S. H. Jo, K. G. Kim, "The Effects of Exercise Immersion on Psychological Happiness and Physical Education Awareness of Participants in College Sports Clas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10, No.4 pp. 659-673, (2019).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