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실험연구로서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예비유아교사교육 프로그램의 단기종단적 효과를 검증해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는 실험집단 36명과 통제집단 31명, 총 67명의 예비유아교사와 실험집단의 유아 65명, 통제집단의 유아 61명의 자료가 최종 분석에 포함되었다. 예비유아교사 및 유아의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해 TTCT를 사용하였다. 본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 표준편차,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하였고, 본 프로그램 참여 여부와 교사의 창의성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잠재성장모형을 확인한 결과, 프로그램 참여가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프로그램 참여여부 및 교사의 창의성은 유아의 창의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실험연구로서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예비유아교사교육 프로그램의 단기종단적 효과를 검증해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는 실험집단 36명과 통제집단 31명, 총 67명의 예비유아교사와 실험집단의 유아 65명, 통제집단의 유아 61명의 자료가 최종 분석에 포함되었다. 예비유아교사 및 유아의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해 TTCT를 사용하였다. 본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 표준편차,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하였고, 본 프로그램 참여 여부와 교사의 창의성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잠재성장모형을 확인한 결과, 프로그램 참여가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프로그램 참여여부 및 교사의 창의성은 유아의 창의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longitudinal effect of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Program for Children's Creativity.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67 pre-service teachers in Seoul, Kyungggi-do, and Chungcheong-do, Korea. Thirty-six pre-service teachers were assigned to the control ...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longitudinal effect of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Program for Children's Creativity.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67 pre-service teachers in Seoul, Kyungggi-do, and Chungcheong-do, Korea. Thirty-six pre-service teachers were assigned to the control group and pre-service teachers were assigned to the experimental group. Pre-service teacher's creativity was measured in three times. TTCT was applied to measure pre-service teacher's creativity and their children's creativity. Multivariate Latent Growth Model was applied to verify the effect of the program on pre-service teacher's creativity. Also, Multiple Regression was used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program on their children's creativity. As a result, the participation of the program was longitudinally effective on not only pre-service teacher's creativity development but also their children's creativity. The results of current study suggested that it is necessary to help the pre-service teachers foster their creativity in early childhood teacher preparation program.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longitudinal effect of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Program for Children's Creativity.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67 pre-service teachers in Seoul, Kyungggi-do, and Chungcheong-do, Korea. Thirty-six pre-service teachers were assigned to the control group and pre-service teachers were assigned to the experimental group. Pre-service teacher's creativity was measured in three times. TTCT was applied to measure pre-service teacher's creativity and their children's creativity. Multivariate Latent Growth Model was applied to verify the effect of the program on pre-service teacher's creativity. Also, Multiple Regression was used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program on their children's creativity. As a result, the participation of the program was longitudinally effective on not only pre-service teacher's creativity development but also their children's creativity. The results of current study suggested that it is necessary to help the pre-service teachers foster their creativity in early childhood teacher preparation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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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차년도 연구에서는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예비유아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모형의 분석방법을 따르는 잠재성장모형을 통해 예비유아교사에서 유아교사에 이르기까지의 창의성 변화에 창의성프로그램의 실시 여부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분석하였다. 잠재성장모형은 세 시점이나 그 이상의 여러 시점에 걸쳐서 반복적으로 측정된 종단 연구 자료에 대하여 집단의 평균뿐만 아니라 변화율에 있어서 개인차가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는 연구방법이다[19].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예비유아교사교육 프로그램의 단기종단적 효과를 검증해보고자하였다.
이러한 선행연구들의 제한점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예비유아교사교육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 변화와 이후 유아의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예비유아교사교육 프로그램은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 증진뿐 아니라 창의성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누리과정과 연계하여 유아를 위한 창의적인 활동과 수업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목적을 둔 프로그램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예비유아교사교육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 증진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교사가 된 이후 유아의 창의성에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1.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창의성 교육프로그램은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먼저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에 아무런 변화가 없다고 가정하는 무변화 모형(Fig 3)과 시간이 흐름에 따라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이 일정하게 변화할 것이라고 가정하는 선형 변화모형(Fig 4)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창의성 프로그램을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기 때문에 프로그램 참여여부가 사후점수와 2차 사후점수의 변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한 연구모형 Fig 5)을 적용하였다.
제안 방법
3∼5차시에는 브레인스토밍, 마인드맵 등과 같은 확산적 사고를 높일 수 있는 사고기법과 창의적 문제해결과정(CPS) 등을 배우고 자신의 실생활 문제와 연결해서 적용해보았다.
7∼8차시에는 SCAMPER 기법을 활용하여 주어진 제한된 자료(블록, 종이컵)를 가지고 유아를 위한 새로운 교구를 만들어 보고 이 교구를 이용하여 할 수 있는 활동 교안을 직접 작성하였다.
하지만 유아 연구 참여에 대한 동의를 구하지 못한 교사가 제외됨으로써 최종 실험집단교사 9명, 통제집단교사 8명이 포함되었다. 그리고 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교사들의 유아들 중 유아 10명을 무작위적으로 추출하여 이들의 창의성을 측정하였다. 검사를 제대로 끝내지 못한 유아의 검사지, 부실 기재된 검사지를 제외한 최종 실험집단 교사의 유아 65명, 통제집단 교사의 유아 61명의 자료가 최종 분석에 포함되었다.
우선,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창의성 프로그램의 실시여부가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변화함수를 적용하여 잠재성장모형을 확인하였다. 먼저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에 아무런 변화가 없다고 가정하는 무변화 모형(Fig 3)과 시간이 흐름에 따라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이 일정하게 변화할 것이라고 가정하는 선형 변화모형(Fig 4)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창의성 프로그램을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기 때문에 프로그램 참여여부가 사후점수와 2차 사후점수의 변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한 연구모형 Fig 5)을 적용하였다.
모형의 추정방법으로 최대우도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TLI(Tucker-Lewis Index)와 CFI(Comparative Fit Index), RMSEA(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ion)를 통해 살펴보았다. 또한, 본 연구에서 측정된 자료의 기술통계 분석을 위해 SPSS 18.
실험집단의 경우 본 프로그램 진행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한 집단 당 인원을 15명 내외로 한정함에 따라 3개의 집단으로 구성되었고 총 12회기가 진행되었다. 강사의 차이에 따른 외생변인을 통제하기 위해 본 연구자가 3곳의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직접 진행하였다.
우선,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창의성 프로그램의 실시여부가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변화함수를 적용하여 잠재성장모형을 확인하였다. 먼저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에 아무런 변화가 없다고 가정하는 무변화 모형(Fig 3)과 시간이 흐름에 따라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이 일정하게 변화할 것이라고 가정하는 선형 변화모형(Fig 4)을 적용하였다.
집단별로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 지 탐색하였다. 이에 앞서 창의성과 그 하위영역별로 시점별 왜도와 첨도를 산출한 결과, 왜도의 절대값 범위는 0.
대상 데이터
실험이 끝난 직후 실험 및 통제집단 예비유아교사들은 2012년 12월 말과 2013년 1월 말 사이에 1차 사후검사(TTCT A형)를 받았다. 2차 사후검사는 1차년도 연구에 참여했던 실험 및 통제집단 교사를 대상으로 2013년 11월부터 2014년 1월 사이에 이루어졌다. 추가적으로 이들 중 실험집단교사 9명, 통제집단 교사 8명의 총 126명 유아들을 대상으로 창의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의 경우 본 프로그램 진행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한 집단 당 인원을 15명 내외로 한정함에 따라 3개의 집단으로 구성되었고 총 12회기가 진행되었다. 강사의 차이에 따른 외생변인을 통제하기 위해 본 연구자가 3곳의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직접 진행하였다.
그리고 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교사들의 유아들 중 유아 10명을 무작위적으로 추출하여 이들의 창의성을 측정하였다. 검사를 제대로 끝내지 못한 유아의 검사지, 부실 기재된 검사지를 제외한 최종 실험집단 교사의 유아 65명, 통제집단 교사의 유아 61명의 자료가 최종 분석에 포함되었다. 이들의 성별은 남아 48%, 여아 52%였고 평균연령은 4.
Torrance의 창의적 사고력 검사는 확산적 사고능력의 하위요인인 정교성, 유창성, 독창성, 추상적 사고 등을 평가한다. 검사의 채점 기준은 한국의 표본 집단을 대상으로 표준화한 통계자료를 토대로 사용하였다[18]. 검사의 채점은 창의성 채점 훈련을 받은 석사 및 박사 총 4인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검사의 채점 기준은 한국의 표본 집단을 대상으로 표준화한 통계자료를 토대로 사용하였다[18]. 검사의 채점은 창의성 채점 훈련을 받은 석사 및 박사 총 4인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 측정을 위한 채점자간 신뢰도는 다음과 같다(Table 2).
또한 2차년도 연구에 참여한 교사 중 실험집단교사 10명, 통제집단 10명의 교사를 무작위적으로 추출하여 원장과 교사들로부터 유아의 연구 참여에 대한 동의를 구하였다. 하지만 유아 연구 참여에 대한 동의를 구하지 못한 교사가 제외됨으로써 최종 실험집단교사 9명, 통제집단교사 8명이 포함되었다.
본 연구는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총 2년여 동안 진행되었다. 연차별로 진행된 연구절차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1차년도 연구대상은 유아교육실습(학교현장실습) 및 보육실습을 마친 4학년 예비유아교사를 101명이었다. 이들은 서울 및 충남에 있는 4개 대학의 예비유아교사들이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2012년 9월 초∼10월 초 사이에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예비유아교사교육 프로그램이 실시되기 전 사전 검사(TTCT B형)를 받았다.
실험집단의 경우 소집단별로 2012년 9월 초∼12월 말 사이에 12회기의 활동에 참여하였다.
2차 사후검사는 1차년도 연구에 참여했던 실험 및 통제집단 교사를 대상으로 2013년 11월부터 2014년 1월 사이에 이루어졌다. 추가적으로 이들 중 실험집단교사 9명, 통제집단 교사 8명의 총 126명 유아들을 대상으로 창의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1차년도 연구에 참여했던 예비유아교사들이 2차년도 연구의 대상이 된다. 하지만 2차년도 연구에서는 1차 년도에 참여했던 예비유아교사 중 실험집단 예비유아교사 36명과, 통제집단의 예비유아교사 31명, 총 67명만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1년차에 참여했던 예비유아교사 중 몇 명은 영아반 담임을 맡아서, 보조교사로서의 역할을 담당해서, 지역적으로 너무 멀어 참여하기가 어려워서 그리고 다른 직업을 선택해서 등과 같은 이유로 2차년도 연구에 참여하지 못하였다.
또한 2차년도 연구에 참여한 교사 중 실험집단교사 10명, 통제집단 10명의 교사를 무작위적으로 추출하여 원장과 교사들로부터 유아의 연구 참여에 대한 동의를 구하였다. 하지만 유아 연구 참여에 대한 동의를 구하지 못한 교사가 제외됨으로써 최종 실험집단교사 9명, 통제집단교사 8명이 포함되었다. 그리고 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교사들의 유아들 중 유아 10명을 무작위적으로 추출하여 이들의 창의성을 측정하였다.
데이터처리
각 시점에서 측정한 집단별 창의성의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각 하위변인들의 평균값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Table 3). 실험집단의 경우 사전 창의성 점수에 비해 사후 창의성 점수가 높아졌고, 2차 사후 창의성 점수가 사전 및 사후점수에 비해 점차적으로 높아짐을 알 수 있다(Table 2, Fig 1 참조).
본 연구에서는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TLI(Tucker-Lewis Index)와 CFI(Comparative Fit Index), RMSEA(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ion)를 통해 살펴보았다. 또한, 본 연구에서 측정된 자료의 기술통계 분석을 위해 SPSS 18.0을 이용하였고, 잠재성장모형의 분석을 위해 AMOS version 18.0을 사용하였다.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교육 프로그램 참여 여부와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3차 점수)이 유아의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유아의 창의성 점수를 종속변인으로,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 참여여부를 1단계 독립변인으로, 유아교사의 창의성 하위요인 점수를 2단계 독립변인으로 하여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예비유아교사의 경우, 1차년도 사전검사는 B형 검사, 사후검사는 A형 검사, 2차년도 사후검사에는 B형 검사를 사용하였다. 또한 2차년도에 유아의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해 TTCT 도형 B형 검사를 사용하였다.
변화함수가 선형일 경우, 절편과 기울기에 있어서 개인차의 의미는 초기치와 변화율에 있어서의 개인차가 된다. 모형의 추정방법으로 최대우도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TLI(Tucker-Lewis Index)와 CFI(Comparative Fit Index), RMSEA(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ion)를 통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예비유아교사 및 유아의의 창의적 사고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Torrance의 창의적 사고 검사인 TTCT 도형 A, B형 검사(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 Figural A)를 Kim[20]이 번안하여 표준화한 검사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프로그램 참여여부와 유아교사의 창의성이 유아의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본 결과, 예비유아교사의 본 프로그램 참여여부와 유아교사의 독창성 및 추상성은 유아의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예비유아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명확하게 입증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모형에서는 창의성의 초기값과 변화율간에 부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초기에 창의성 점수가 낮았던 예비유아교사들일수록 창의성의 상승률이 높아졌음을 알 수 있었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효과를 분리해서 살펴볼 수 없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밝히기에는 무리가 있으나, 창의성 점수가 낮았던 예비유아교사들이 창의성 교육을 통해 창의성을 높였으리라 추측해볼 수 있다.
또한 예비유아교사가 본 프로그램에 참여했느냐의 여부는 사후 창의성점수(β=.-27, p<.001)와 2차 사후 창의성 점수(β=.-17, p<.01)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001)만이 유아의 창의성을 유의하게 설명하였다. 모형 1에서 유아의 창의성 점수를 유의하게 설명했던 프로그램 참여 여부는 모형 2에서도 유아의 창의성 점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형 2의 설명력은 모형 1보다 27% 증가하여 전체변량의 31%를 설명하였다(F=8.
001). 모형 2에서 투입된 유아교사의 창의성 점수는 창의성 프로그램 참여여부 외에도 유아의 창의성 점수를 설명하는 데 추가적인 기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예비유아교사교육 프로그램 참여 여부, 유아교사의 창의성 하위요인 중 독창성과 추상성은 유아의 창의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프로그램 참여여부만 투입된 모형 1에서 프로그램 참여 여부가 유아의 창의성을 유아의 창의성을 유의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4%였다(F=5.52, p<.05).
각 시점에서 측정한 집단별 창의성의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각 하위변인들의 평균값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Table 3). 실험집단의 경우 사전 창의성 점수에 비해 사후 창의성 점수가 높아졌고, 2차 사후 창의성 점수가 사전 및 사후점수에 비해 점차적으로 높아짐을 알 수 있다(Table 2, Fig 1 참조). 통제집단의 경우 사전 창의성 점수에 비해 사후 창의성 점수는 거의 변화가 없고, 2차 사후 창의성 점수는 사전 및 사후점수에 비해 점차적으로 높아짐을 알 수 있다(Table 2, Fig 2 참조).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 초기값과 변화율 및 프로그램 참여여부가 유아교사의 사후 창의성 측정, 2차 사후 창의성 측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최종모형은 Fig 6에 제시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의 초기치는 사전 창의성 점수, 사후 창의성 점수, 2차 사후 창의성 점수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예비유아교사가 본 프로그램에 참여했느냐의 여부는 사후 창의성점수(β=.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 변화에 대한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적합도 지수를 살펴본 결과, 무변화 모형과 선형 변화 모형은 적합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프로그램 참여여부를 포함한 연구모형은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χ2df=2=4.
모형 2에서 투입된 유아교사의 창의성 점수는 창의성 프로그램 참여여부 외에도 유아의 창의성 점수를 설명하는 데 추가적인 기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예비유아교사교육 프로그램 참여 여부, 유아교사의 창의성 하위요인 중 독창성과 추상성은 유아의 창의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창의성 교육프로그램 실시여부가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의 변화를 예측하는지의 모형을 검증한 결과,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 발달 경로에 있어 창의성 프로그램의 실시여부는 예비유아교사시기뿐 아니라 유아교사가 된 이후의 창의성 변화에도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창의성 프로그램의 효과를 즉각적으로 살펴본 기존의 연구결과에서 벗어나 창의성 프로그램의 효과가 지속될 수 있음을 입증해주는 것이라 볼 수 있다.
후속연구
일반적으로 2년차까지 참여한 예비유아교사들의 경우 그렇지 않은 예비유아교사에 비해 창의성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는 점은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여 연구결과를 해석해야 할 것이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여부와 유아교사의 창의성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에서도 보다 치밀한 설계가 필요하다. 실제 유아교사가 된 이후에는 재직하고 있는 기관의 철학이나 환경, 교사의 특성이 유아에게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데, 이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한계점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예비유아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종단적으로 검토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결과는 거시적인 관점에서는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창의적 인재 양성과 관련하여 교사양성기관에서의 창의성 교육의 활성화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효과를 분리해서 살펴볼 수 없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밝히기에는 무리가 있으나, 창의성 점수가 낮았던 예비유아교사들이 창의성 교육을 통해 창의성을 높였으리라 추측해볼 수 있다. 이후 연구에서는 창의성이 낮은 집단과 높은 집단 간에 시간에 따른 창의성 변화율에 차이를 일으키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연구가 진행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이러한 영향을 구체적으로 밝혀내기 위해서는 HLM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한 교사당 분석할 수 있는 유아 수가 제한되다보니 분석의 어려움이 있었다. 추후 연구에서는 보다 충분한 대상 확보 및 엄격한 연구설계를 통해 유아의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변인 및 기관의 특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밝힐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TCT 도형 B형 검사는 어떤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TTCT 도형검사는 세 가지 활동(그림 구성하기, 그림 완성하기, 선 그리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활동에 소요되는 시간은 10분으로 총 30분이 소요된다. Torrance의 창의적 사고력 검사는 확산적 사고능력의 하위요인인 정교성, 유창성, 독창성, 추상적 사고 등을 평가한다.
2014년 기준 보육교사 자격 이수 과목은 몇 개 인가?
이러한 이유로 유아교사의 창의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실질적으로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국내 유아 및 보육관련 학과에서 창의성을 교과목으로 채택하고 있는 학과는 소수이다. 2014년 현재 보육교사의 질 강화를 위해 보육교사 자격 이수 과목이 17개로 늘어났지만, 창의성 교과는 포함되지 않았다. 유치원교사 자격증 교과목에도 창의성 교과는 포함되지 않고 있다.
최근 교육분야에선 어떤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가?
최근 들어 사회문화적으로 창의적인 인재에 대한 요구도가 높아지면서 교육에서도 창의성을 중요시 하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과정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유치원부터 초·중등 및 대학교육에 이르기까지 창의·인성교육을 교육지표로 제시하였으며, 창의·인성교육은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적 인재를 기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다’[1]라는 내용으로 구체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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