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와의 관계
The Relationship of Communication Competence,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4, 2016년, pp.452 - 461  

강민아 (계명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  이수경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among communication competence,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tudy participants were 308 senior year nursing students in D city and K province. Collected data were anal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관계를 파악하고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간호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관계를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이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가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완화시킬 수 있는 효율적 실습교육 개발 및 간호교육의 개선과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시행하였다
  • 그러나 이처럼 임상실습 스트레스와의 관련요인들은 확인되었으나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영향요인으로 의사소통능력과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초점을 두고 조사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관계를 규명하고,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실습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이란 무엇인가? 임상실습은 간호대학생이 간호사로서 전문적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임상을 상호 연결할 수 있도록 시행하는 교육과정으로 간호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Ha & Choi, 2005). 이러한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대학생은 기본간호술을 적용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전문직업인으로서 가치체계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Lee & Gu, 2013).
간호대학생의 효과적인 임상실습 교육을 위해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관련된 요인을 파악하는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Carter (1982)는 간호대학생이 간호교육 그 자체에도 심한스트레스, 불안정, 불만족을 경험하지만, 특히 임상에서 질병을 겪고 있는 환자와 가까이 있으므로 더 큰 스트레스를 경험한다고 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적당한 스트레스는 학습동기를 유발할 뿐 아니라 긍정적 도전으로 받아들여져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시키는 반면 높은 스트레스는 부적응 상태를 일으켜 여러 가지 건강 문제를 일으키고 신체적, 심리적 평형을 유지할 수 없게 한다(Ha, Han, & Choi, 1998). 따라서 효과적인 임상실습 교육을 위해 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관련된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대학생이 얻는 이점은 무엇인가? 임상실습은 간호대학생이 간호사로서 전문적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임상을 상호 연결할 수 있도록 시행하는 교육과정으로 간호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Ha & Choi, 2005). 이러한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대학생은 기본간호술을 적용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전문직업인으로서 가치체계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Lee & Gu, 20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rthur, D. (1995). Measurement of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s: developing a measurement instrument. Nurse Education Today, 15(5), 328-335. 

  2. Beck, D., & Srivastava, R. (1991).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0(3), 127-133. 

  3. Carter, E. W. (1982). Stress in nursing students: dispelling some of the myth. Nursing Outlook, 30(4), 248-252. 

  4. Ha, N. S., & Choi, M. S.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styles and self-esteem,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1(1), 13-21. 

  5. Ha, N. S., Han, K. S., & Choi, J. (1998). The relationship of perceived stress, ways of coping, and stress respons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8(2), 358-368. 

  6. Han, S. H., & Yu, H. S. (2012). College women's self-leadership,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self disclosure in an a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131-140. 

  7. Hur, G. H. (2003).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7(6), 380-408. 

  8. Jeong, G. S., Kim, K. A., & Seong, J. A. (2013). The effect of learning styl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ommunication skill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3), 413-422. 

  9. Kang, H. O. (2010). A study on th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10. Kim, H. M. (2009). The effect of the solution-focused communication training on th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4), 399-408. 

  11. Kim, J. K. (2014). A review study on nursing students' stress for improvement of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47-59. 

  12. Kim, I. S., Jang, Y. K., Park, S. H., & Song, S. H.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39-347. 

  13. Kim, N. H., & Kim, K. W. (2011). Self-efficac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5(4), 41-51. 

  14. Kim, S. L., & Lee, J. E.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1), 98-106. 

  15. Kim, S. H., & Lee, M. A. (2014). Effects of emotional labor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n turnover intention in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20(3), 333-342. 

  16. Lee, A. K., Yeo, J. Y., Jung, S. W., & Byun, S. S. (2013). Relations on communication competence, job-stress and job-satisfaction of clinical nurs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12), 299-308. 

  17. Lee, J. K. (2015). The relationships among clinical competence, clinical practice stress, communication skill & nunchi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18. Lee, O. S., & Gu, M. O.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e &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6), 2749-2759. 

  19. Oh, M. J. (2000). A factor analysis of the perspectives on the coping strategies about practical stress in nursing student.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6(3), 423-436. 

  20. Park, M. Y., & Kim, S. Y. (2000). A qualitative study of nursing students' first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1), 23-35. 

  21. Park, H. J., & Oh, J. W. (2014). The relationships of th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the major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2), 417-426. 

  22. Reader, T. W., Flin, R., & Cuthbertson, B. H. (2007). Communication skills and error in the intensive care unit. Current Opinion in Critical Care, 13(6), 732-736. 

  23. Rubin, R. B., & Martin, M. M. (1994). Development of a measure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Communication Research Reports, 11(1), 33-44. 

  24. Seo, B. M., & Park, H. J. (2014). Factors affecting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8(4), 149-161. 

  25. Shin, E. J., & Park, Y. S. (2013). Emotional intelligence, ego resilien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cademia-Industrial Technology, 14(11), 5636-5645. 

  26. Sohng, K. Y., & Noh, C. H. (1996). An analytical study of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hospital nurs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6(1), 94-106. 

  27. Song, H. R. (2010). Comparative study of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caring perception in nurses and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Daejeon. 

  28. Yang, N. Y., & Moon, S. Y. (2011).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7(2), 216-225. 

  29. Yee, J. A. (2004). A study on the image of nurses and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0(3), 325-334. 

  30. Yoon, Y. H., & Koh, M. S. (2004). A study on the effects of ET training for the developmen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elf-identity.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0(3), 291-29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