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4, 2016년, pp.452 - 461
강민아 (계명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 이수경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among communication competence,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tudy participants were 308 senior year nursing students in D city and K province. Collected data were anal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임상실습이란 무엇인가? | 임상실습은 간호대학생이 간호사로서 전문적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임상을 상호 연결할 수 있도록 시행하는 교육과정으로 간호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Ha & Choi, 2005). 이러한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대학생은 기본간호술을 적용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전문직업인으로서 가치체계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Lee & Gu, 2013). | |
간호대학생의 효과적인 임상실습 교육을 위해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관련된 요인을 파악하는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Carter (1982)는 간호대학생이 간호교육 그 자체에도 심한스트레스, 불안정, 불만족을 경험하지만, 특히 임상에서 질병을 겪고 있는 환자와 가까이 있으므로 더 큰 스트레스를 경험한다고 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적당한 스트레스는 학습동기를 유발할 뿐 아니라 긍정적 도전으로 받아들여져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시키는 반면 높은 스트레스는 부적응 상태를 일으켜 여러 가지 건강 문제를 일으키고 신체적, 심리적 평형을 유지할 수 없게 한다(Ha, Han, & Choi, 1998). 따라서 효과적인 임상실습 교육을 위해 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관련된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대학생이 얻는 이점은 무엇인가? | 임상실습은 간호대학생이 간호사로서 전문적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임상을 상호 연결할 수 있도록 시행하는 교육과정으로 간호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Ha & Choi, 2005). 이러한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대학생은 기본간호술을 적용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전문직업인으로서 가치체계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Lee & Gu, 2013). |
Arthur, D. (1995). Measurement of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s: developing a measurement instrument. Nurse Education Today, 15(5), 328-335.
Beck, D., & Srivastava, R. (1991).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0(3), 127-133.
Carter, E. W. (1982). Stress in nursing students: dispelling some of the myth. Nursing Outlook, 30(4), 248-252.
Ha, N. S., & Choi, M. S.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styles and self-esteem,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1(1), 13-21.
Hur, G. H. (2003).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7(6), 380-408.
Kang, H. O. (2010). A study on th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Kim, H. M. (2009). The effect of the solution-focused communication training on th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4), 399-408.
Kim, I. S., Jang, Y. K., Park, S. H., & Song, S. H.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39-347.
Kim, N. H., & Kim, K. W. (2011). Self-efficac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5(4), 41-51.
Kim, S. L., & Lee, J. E.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1), 98-106.
Kim, S. H., & Lee, M. A. (2014). Effects of emotional labor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n turnover intention in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20(3), 333-342.
Lee, A. K., Yeo, J. Y., Jung, S. W., & Byun, S. S. (2013). Relations on communication competence, job-stress and job-satisfaction of clinical nurs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12), 299-308.
Lee, J. K. (2015). The relationships among clinical competence, clinical practice stress, communication skill & nunchi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Oh, M. J. (2000). A factor analysis of the perspectives on the coping strategies about practical stress in nursing student.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6(3), 423-436.
Park, M. Y., & Kim, S. Y. (2000). A qualitative study of nursing students' first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1), 23-35.
Park, H. J., & Oh, J. W. (2014). The relationships of th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the major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2), 417-426.
Reader, T. W., Flin, R., & Cuthbertson, B. H. (2007). Communication skills and error in the intensive care unit. Current Opinion in Critical Care, 13(6), 732-736.
Rubin, R. B., & Martin, M. M. (1994). Development of a measure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Communication Research Reports, 11(1), 33-44.
Seo, B. M., & Park, H. J. (2014). Factors affecting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8(4), 149-161.
Shin, E. J., & Park, Y. S. (2013). Emotional intelligence, ego resilien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cademia-Industrial Technology, 14(11), 5636-5645.
Sohng, K. Y., & Noh, C. H. (1996). An analytical study of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hospital nurs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6(1), 94-106.
Song, H. R. (2010). Comparative study of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caring perception in nurses and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Daejeon.
Yee, J. A. (2004). A study on the image of nurses and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0(3), 325-334.
Yoon, Y. H., & Koh, M. S. (2004). A study on the effects of ET training for the developmen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elf-identity.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0(3), 291-29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