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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태도 측정도구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Communication Skills Attitude Scale (CSAS) for Nursing Students

초록

본 연구는 국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Communication Skills Attitudes Scale (CSAS)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2016년 6월 1일부터 15일 사이에 일 지역 2개 간호대학의 1학년부터 4학년에 재학 중인 간호대학생 401명을 대상으로 26개 문항으로 이루어진 CSAS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자료분석은 IBM Statistics SPSS 21.0, IBM Statistics AMOS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내적 일관성을 분석하였다. 도구의 구성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베리멕스 회전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시행하였으며 그 결과 4개 요인이 추출되었지만 이론의 구조 및 해석가능성을 고려하여 긍정태도, 부정태도 2개 요인으로 범주화한 19문항을 확정하였다. 도구의 내적 구조를 도식화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시행하였으며 최종 모델의 적합도는 ${\chi}^2=446.475$(df=148, p<0.001), TLI=.90, CFI=.91, RMSEA=.07, SRMR=.05로 매우 적합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를 토대로 19개 문항 2개 요인으로 이루어진 최종 도구를 확정하였다. 최종 도구의 $Cronbach^{\prime}{\alpha}=.90$으로 나타나 내적일관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검증된 의사소통 태도 측정도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에 대한 다양한 교수전략의 효과를 모니터링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Communication Skills Attitude Scale, which is used to examine communication learning attitudes for domestic nursing students. Study subjects were 401 nursing students at two nursing college who completed the CSAS scale consisting of 26 items from June 1 to 15. Data were analyzed using exploratory factor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internal consistency with IBM Statistics SPSS 21.0, and the IBM Statistics AMOS 21.0 program. To verify the construction factor of the scale, exploratory factor analysis with varimax rotation was performed, resulting in four factors but confirmed positive and negative attitudes two factors with 19 items considering the construct of theory and interpretability. The internal structure of the scale was schematized using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goodness of fit of the final research model was very appropriate as shown by ${\chi}^2=446.475$ (df=148, p<0.001), TLI=.90, CFI=.91, RMSEA=.07, SRMR=.05. The final scale consisted of 19 items and two factors based on the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ronbach's ${\alpha}$ for final scale was .90, showing internal consistency. The CSAS is expected to be useful to monitor the effectiveness of multiple teaching strategies about communication for domestic nursing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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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SAS를 우리나라 간호대학생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한국어로 번역하고 간호대학생 의사소통 태도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를 밝히는 것에 유용하고 다른 보건의료전문인들 사이의 비교연구가 가능하며 간호대학생들의 의사소통 태도의 횡적인 변화를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2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SAS를 우리나라 간호대학생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한국어로 번역하고 간호대학생 의사소통 태도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Rees 등[24]이 의과대학생을 대상으로 의사소통 기술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도구를 국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태도를 측정하는 것은 간호 교육의 중요한 영역으로 타당하고 신뢰도 있는 도구를 개발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본 연구는 Rees 등[24]이 의과대학생을 대상으로 의사소통 기술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도구를 국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의사소통 태도 측정도구(CSAS)를 한국어로 번역한 후 이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본 연구는 의사소통 태도 측정도구(CSAS)를 한국어로 번역한 후 이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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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사소통
간호사에게 의사소통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간호사는 의사소통을 통하여 간호실무를 수행하며 환자 및 보건의료인과 신뢰를 형성하고 대인관계를 유지함으로써 복잡한 의료환경 내에서 갈등을 줄이기도 한다

의사소통 능력은 간호사에게 간호실무와 환자안전을 위하여 필수적인 능력이며[1] 국내외 간호단체에서도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 핵심역량 중의 하나로 제시하였다[2,3]. 간호사는 의사소통을 통하여 간호실무를 수행하며 환자 및 보건의료인과 신뢰를 형성하고 대인관계를 유지함으로써 복잡한 의료환경 내에서 갈등을 줄이기도 한다[4]. 최근 다학제적 보건의료팀의 협동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 상황에서 의료서비스 제공의 중심부에 있는 간호사에게 의사소통 능력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5].

중재
간호대학생들에게 긍정적 태도를 기르는 중재가 필요한 이유는?
학생들 스스로가 의사소통에 대하여 중요성을 인식하고 의사소통에 대한 자기효능감과 같은 일련의 태도가 의사소통 교육의 효과와 관련이 있으므로[20] 적절한 의사소통 기술을 갖추기 위해서는 의사소통 교육에 의사소통 태도와 관련된 사항을 통합시켜야 한다

특히 의사소통능력은 언어적/비언어적 행위로 의미의 전달과 함께 나타나는 태도에 따라 의사소통의 양과 질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의사소통에 대한 태도 영역의 교육 강화가 필요하다[19]. 학생들 스스로가 의사소통에 대하여 중요성을 인식하고 의사소통에 대한 자기효능감과 같은 일련의 태도가 의사소통 교육의 효과와 관련이 있으므로[20] 적절한 의사소통 기술을 갖추기 위해서는 의사소통 교육에 의사소통 태도와 관련된 사항을 통합시켜야 한다[21]. 따라서 간호대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의사소통에 대한 태도를 평가해보고 긍정적인 태도를 길러주는 중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의사소통 능력
의사소통 능력은 간호사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의사소통 능력은 간호사에게 간호실무와 환자안전을 위하여 필수적인 능력이며[1] 국내외 간호단체에서도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 핵심역량 중의 하나로 제시하였다

의사소통 능력은 간호사에게 간호실무와 환자안전을 위하여 필수적인 능력이며[1] 국내외 간호단체에서도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 핵심역량 중의 하나로 제시하였다[2,3]. 간호사는 의사소통을 통하여 간호실무를 수행하며 환자 및 보건의료인과 신뢰를 형성하고 대인관계를 유지함으로써 복잡한 의료환경 내에서 갈등을 줄이기도 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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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다른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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