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실내건축공간에 나타난 플랫폼적 특성 - 렘 콜하스의 실내공간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 The Platform Feature Appearing in Contemporary Architectural Interior Space - Focused on the Interior Design Projects of Rem Koolhaas -원문보기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termine a 'platform' as a mean of interactions between users in contemporary spatial design and network(web) and to verify the similarity between the platform and space of Rem Koolhaas, one of the leading contemporary architects of our time. A platform, referring to tan...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termine a 'platform' as a mean of interactions between users in contemporary spatial design and network(web) and to verify the similarity between the platform and space of Rem Koolhaas, one of the leading contemporary architects of our time. A platform, referring to tangible or intangible structures designed for common use in a variety of ways, is activated by the networking effect of participants. Aided by the recent development of the IT industry encompassing computers and smart phones, the concept of platforms is extending to all areas of modern life, in general. In this study, the similarity between architectural space and platforms after reviewing the computer-related platforms, ecological features that refer to virtuous circulation, and various cases applied with platform thinking. Through this process, the platform feature of architectural platforms is defined as the 'open spatial system combined with control and freedom that acts more than one function and facilitates direct/indirect exchanges between users regardless of its type or size'. Establishing the criteria for spatial analysis based on this definition, analysis was conducted on interior design projects that were planned and conducted by Rem Koolhaas after 2000. As a result of this analysis, it was learned that Rem Koolhaas designs space using dual space structures where the extension and mixture of the user group, mixture of various functions defined by users, loose control that induces voluntary participation, community reinforcement, and inducement of accidental events, and opening and closing coexist. In addition, this design approach was found to be a design strategy similar to the concept of platforms that began to be developed in the IT field.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termine a 'platform' as a mean of interactions between users in contemporary spatial design and network(web) and to verify the similarity between the platform and space of Rem Koolhaas, one of the leading contemporary architects of our time. A platform, referring to tangible or intangible structures designed for common use in a variety of ways, is activated by the networking effect of participants. Aided by the recent development of the IT industry encompassing computers and smart phones, the concept of platforms is extending to all areas of modern life, in general. In this study, the similarity between architectural space and platforms after reviewing the computer-related platforms, ecological features that refer to virtuous circulation, and various cases applied with platform thinking. Through this process, the platform feature of architectural platforms is defined as the 'open spatial system combined with control and freedom that acts more than one function and facilitates direct/indirect exchanges between users regardless of its type or size'. Establishing the criteria for spatial analysis based on this definition, analysis was conducted on interior design projects that were planned and conducted by Rem Koolhaas after 2000. As a result of this analysis, it was learned that Rem Koolhaas designs space using dual space structures where the extension and mixture of the user group, mixture of various functions defined by users, loose control that induces voluntary participation, community reinforcement, and inducement of accidental events, and opening and closing coexist. In addition, this design approach was found to be a design strategy similar to the concept of platforms that began to be developed in the IT f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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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플랫폼 생태계는 기본적으로 플랫폼 제공사(Platformer)와 소비자로 이루어진다. 그 외에 어떠한 플랫폼 활성화 요인이 요구되는지를 파악한다.
그리고 플랫폼적 사고를 이해하기 위한 사례라고 할 수 있는 근래의 현상들에 대해 고찰한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컴퓨터의 발전과 정보화 사회로의 진입은 단순한 기술력의 발전이 아니라 근본적인 시·공간의 인식 변화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연구의 방법과 범위는 다음과 같다. 먼저 일반적인 플랫폼의 의미와 모델들에 대해 고찰한다. 이어서 다양한 변화의 장을 형성하는 플랫폼의 생태계적인 특성을 컴퓨팅 플랫폼(Computing Platform) 중심으로 고찰한다.
본 연구는 건축공간이 플랫폼과 유사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인데 건축의 공간요소에 대응 하는 플랫폼의 특성 고찰하는 과정이 요구된다. 따라서 컴퓨터의 보급과 IT 발전과정을 통해서 플랫폼 생태계의 특성을 고찰하고 건축과의 공통점을 찾는다.
라고 정의된다. 본 연구도 이러한 넓은 의미로부터 시작하여 최근 회자되기 시작한 컴퓨팅 플랫폼에 이르는 영역을 고찰하고 그 의미와 특성을 찾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플랫폼과 현대 공간 디자인 사이의 대응관계를 종합해 분석기준을 마련한다. 분석은 실제 존재하고 있는 작품을 대상으로 건축공간에 적용된 플랫폼적 사고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플랫폼 사고가 현대 사고와 함께 공간디자인 분야에까지 영향을 미쳐 융합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밝힌다.
연구자는 현대 공간디자인이 네트워크라는 새로운 기술과 무관하지 않다는 가설로부터 연구를 시작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네트워크 망(web) 내에서 사용자의 교류가 발생하는 방식과 현대 공간디자인이 의도하고 있는 사용자 교류 방식 사이에 유사관계가 있음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현대의 공간 디자인을 피상적현상으로 보는 것이 아닌 공간을 사고의 차원에서 새롭게 이해하여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이에 현대 실내공간디자인의 경향을 파악하는 기초연구로서의 가치와 발전 가능성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
가설 설정
근대의 건축이론이 이처럼 초점을 두는 시야(focused vision), 의식적인 지향성(intentionality), 그리고 원근법에 근거한 투시도법으로 재현의 이미지에 집중되었기에 공간과 사용자와의 통합적 조우는 이뤄지지 못했다.14) 이성과 합리성을 강조하는 건축은 공간을 다루는 근본원리의 설정을 필요로 했다. 마치 플라톤이 이데아를 설정하고 이데아에 근접한 정도에 따라 대상의 가치를 구분한 것과 같이 공간 구성의 원리를 마련하고 그에 기준하여 공간의 가치 평가가 이루어졌다.
이처럼 근대 건축공간은 원리에 충실하게 공간을 다루는 권위를 지닌 건축가 또는 기능적 표준화를 따르는 엔지니어가 건축을 담당하는 것이 마땅했다.15) 형태 및 공간 지각의 측면도 마찬가지이다. 인간의 보편적인 지각 특성을 강조해 온 관념론적 미학의 규범적 관점은, 형태의 내적인 구조적 특성과 미적 형식 관계, 규범적 구성 법칙에 바탕을 둔 표현이 관찰자(사용자)에게 동일한 미적 지각과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Barabasi)는 성장 (growth)과 선호적 연결(preferential attachment)이란 원리에 의해 형성되는 ‘척도 없는 네트워크(scale-free network)’이론을 제시했는데, 새로운 노드(node)가 추가되는 네트워크의 성장과정에서 연견선 수가 많은 노드를 선호하고 그 과정이 연쇄적으로 작용(상호관계)하여 허브(킬러 콘텐츠)를 지닌 네트워크(개방형 구조)를 형성하게 된다는 이론이다.27) 렘 콜하스의 도시이론 또한 비균질적이고 척도 없는 네트워크로 이해될 수 있다. 그에 따르면 도시는 고정된 실체가 존재하지 않고 혼돈과 질서를 구분하여 혼돈마저도 계획에 포함시켜서 이해해야하는 대상이다.
따라서 플랫폼과 공간 사이의 구조적 유사성을 <그림 1>의 도식과 같이 해석할 수 있다. 플랫폼을 하나의 건축공간으로 가정한다면 플랫포머는 건축가, 플랫폼의 수요자는 공간의 사용자, 킬러앱과 보완재는 공간의 주요 기능과 부가적 기능, 체제 유지를 위한 규칙과 자유로운 상호작용은 공간의 질서와 우연적 사건으로 대체된다.
제안 방법
연구는 우선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플랫폼(Platform)에 집중한다. 그리고 플랫폼의 생태계 전략과 특성으로부터 분석의 틀을 마련하고 공간디자인과의 유사점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앞서 서술한 근대성에 대항하는 현대의 특성을 감각과 체험에 집중한 점과 불특정화된 다수에 의한 진화라는 점 때문에 정량화, 언표화의 분석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객관적 접근을 위해 OMA(www.oma.nl)와 여러 매체의 작품 해설을 중심으로 분석을 실시했다.
본 연구는 건축공간이 플랫폼과 유사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인데 건축의 공간요소에 대응 하는 플랫폼의 특성 고찰하는 과정이 요구된다. 따라서 컴퓨터의 보급과 IT 발전과정을 통해서 플랫폼 생태계의 특성을 고찰하고 건축과의 공통점을 찾는다.
14) 이성과 합리성을 강조하는 건축은 공간을 다루는 근본원리의 설정을 필요로 했다. 마치 플라톤이 이데아를 설정하고 이데아에 근접한 정도에 따라 대상의 가치를 구분한 것과 같이 공간 구성의 원리를 마련하고 그에 기준하여 공간의 가치 평가가 이루어졌다. 이처럼 근대 건축공간은 원리에 충실하게 공간을 다루는 권위를 지닌 건축가 또는 기능적 표준화를 따르는 엔지니어가 건축을 담당하는 것이 마땅했다.
본 장에서는 앞서 축약한 플랫폼의 의미와 사례에서 확인되는 플랫폼의 특성을 통해 구체적인 건축공간과의 유사성을 분석한다. 분석의 대상은 렘 콜하스의 작품 중 완공된 공간이다.
본 장에서는 플랫폼 사고가 적용된 여러 유형을 고찰한다. 사례는 컴퓨터 응용분야와 건축분야로 구분한다.
분석의 대상은 렘 콜하스의 작품 중 완공된 공간이다. 분석 방법은 홈페이지와 매체에 소개된 작품의 해설, 도면 또는 이미지를 취합하여 플랫폼적 특성을 확인한다.
본 장에서는 플랫폼 사고가 적용된 여러 유형을 고찰한다. 사례는 컴퓨터 응용분야와 건축분야로 구분한다. 이어서 플랫폼 개념과 현대 사유의 유사점을 찾는다.
건축공간의 플랫폼은 형태, 규모와 상관없이 사용자간에 직·간접적 교류를 활성화하는 통제와 자율이 혼합된 구조로서 한 가지 이상의 기능을 수행하는 개방형 공간 체계로 정의된다. 이러한 정의로부터 분석의 기준을 마련하고 렘 콜하스의 공간을 분석하여 공간에 적용된 플랫폼 전략과의 유사점을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었다.
먼저 일반적인 플랫폼의 의미와 모델들에 대해 고찰한다. 이어서 다양한 변화의 장을 형성하는 플랫폼의 생태계적인 특성을 컴퓨팅 플랫폼(Computing Platform) 중심으로 고찰한다.
첫째, 다양한 계층과 많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공간을 구축한다. 사용자가 한정되는 경우라 할지라도 공간 내의 사용자 사이에 시각적, 행위적 교류가 활성화 되도록 한다.
대상 데이터
그러나 수행한 건축 프로젝트는 소규모 구조물로부터 도시계획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그 중 최근의 실내공간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한다.
분석 대상은, 다양하고 많은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컴퓨터를 이용해 이를 분석하여 자신의 디자인에 적극적으로 적용해 온, 렘 콜하스(Rem Koolhaas)의 작품으로 한다. 렘 콜하스는 현대 건축공간에 대한 이론적, 진보적 계보의 중심1)에 있을 뿐만 아니라 작품의 가치와 대중적 인지도 또한 인정받고 있는 디자이너란 점에서 분석 대상으로 선정했다.
분석 대상은 2000년 이후에 완공된 렘 콜하스의 작품이다. 선정된 프로젝트는 다음 <표 1>과 같다.
분석 대상은, 다양하고 많은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컴퓨터를 이용해 이를 분석하여 자신의 디자인에 적극적으로 적용해 온, 렘 콜하스(Rem Koolhaas)의 작품으로 한다. 렘 콜하스는 현대 건축공간에 대한 이론적, 진보적 계보의 중심1)에 있을 뿐만 아니라 작품의 가치와 대중적 인지도 또한 인정받고 있는 디자이너란 점에서 분석 대상으로 선정했다.
본 장에서는 앞서 축약한 플랫폼의 의미와 사례에서 확인되는 플랫폼의 특성을 통해 구체적인 건축공간과의 유사성을 분석한다. 분석의 대상은 렘 콜하스의 작품 중 완공된 공간이다. 분석 방법은 홈페이지와 매체에 소개된 작품의 해설, 도면 또는 이미지를 취합하여 플랫폼적 특성을 확인한다.
성능/효과
12) 가로수 길 주변으로 상권이 확대되면서 다각화된 수요층의 요구를 반영한 특화된 소규모 매장과 기업에 의한 대규모 매장 등이 한 장소에 모이는 플랫폼의 역할을 하게 되었다. 서드파티와 마케팅적 커뮤티케이션이 만들어낸 플랫폼이다.
그리고 계획가의 역할이, 도시 이론을 제시하고 도시에 새로운 질서를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만들어진 도시 구조에 개입하여 거기서 잘못된 관계를 수정하는 것이라 한정했다.26) 렘 콜하스가 계획을 권위적이고 제약적이라고 특징지은 점은 현대 사고가 지닌 탈중심성과 플랫폼이 지닌 외부적 힘에 의한 자율적 진화와 일치하는 가치관이라고 보아야한다.
킬러앱이란 소비자가 컴퓨터, 게임기, 운영체제 등의 스마트 기기와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반드시 구매하게 만드는 핵심적인 어플리케이션, 콘텐츠, 서비스 등을 의미한다.8) 킬러앱의 시장 장악력은 소비자뿐만 아니라 서드파티의 참여를 이끄는 역할을 한다.
그 외에도 농산물의 안전한 유통목적으로 결성된 협동조합, 세상을 바꿀 아이디어나 성취를 소개하는 TED 등의 강연도회도 마찬가지로 플랫폼 구조이다. IT분야의 발전에 힘입어 확산되고 있는 플랫폼 개념은 단지 개인용 단말기와 어플리케이션 등의 활용에만 머무르지 않고 현대 생활방식 자체의 변화를 만드는 광범위한 영향력과 잠재력을 지니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현대의 공간 디자인을 피상적현상으로 보는 것이 아닌 공간을 사고의 차원에서 새롭게 이해하여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이에 현대 실내공간디자인의 경향을 파악하는 기초연구로서의 가치와 발전 가능성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
결과적으로 플랫폼은 정지해 있는 불변의 체계가 아닌 참여자들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선순환구조를 통해 새로워지고 성장하는 진화 체계(Co-evolution)임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플랫폼은 사용자 그룹의 참여에 의해서 운영되는 체계이다. 렘 콜하스는 사용자 계층뿐만 아니라 공간의 접근에 있어서도 가능한 많은 개방성을 확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능의 혼재는 사용자의 교류를 활발하게 함으로서 우연적 사건의 발생을 촉발하는 역할을 한다. 여러 기능은 각각의 상황에 따라 킬러앱과 부가기능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플랫폼적 특성과 일치함을 확인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렘 콜하스의 공간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했으나 자하 하디드, SANAA 그리고 스티븐 홀 등의 현대 건축가의 작품을 분석하는 연구로 확대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각각의 디자인적 형상은 상이하지만 그 내부의 공간 전략은 플랫폼이란 관점에서는 동일하게 분석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혁명의 결과가 가져온 것은?
이른바 산업혁명이다. 산업혁명의 결과는 전 지구를 대상으로 하는 기술적, 문화적 격변을 이끌었는데 무엇보다도 교통의 발달은 그 전시대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시공간적 압축을 가져왔다. 인류의 생활모습은 백여 년이란 짧은 시간 내에 유래 없는 동시적, 압축적 발전을 이룩한 것이다.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플랫폼의 어원은 ‘구획된 땅’ 또는 ‘도면을 만들다’라는 plat과 ‘형태’라는 form의 합성어로 ‘구획된 땅의 형태’를 의미한다. 플랫폼을 설명하는 문헌과 정보들에 따르면 플랫폼의 정의가 포괄적으로 다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플랫폼의 개념은 무엇인가?
일반적 의미에서 알 수 있듯이 플랫폼은 정지된 개념이 아니다. 다양한 목적과 참여자의 관계형성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상황을 의도한 개념이다. 이처럼 플랫폼은 오히려 하나의 범주로 정의되기 보다는 참여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만들어져 나가는 하나의 공동체로 정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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