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17 no.2, 2015년, pp.188 - 210
박현주 (강원대학교 춘천캠퍼스 간호학과) , 김윤경 (수성대학교 간호학과) , 김주현 (강원대학교 춘천캠퍼스 간호학과) , 정재심 (울산대학교 간호학과) , 최스미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홍해숙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syllabuses of basic nursing science subjects (Structure and Function of Human Body, Pathogenic Microbiology, Pathophysiology, and Mechanisms and Effects of Drug) based on learning outcomes. Methods: We developed a 3-phase plan to develop the syllabu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학 교육과 대학평가는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하고있는가? | 대학 교육도 전공관련 역량 혹은 핵심 역량과 같은 학생들의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고, 대학 평가 역시 전공역량 및 핵심역량을 학생들이 얼마나 달성 하였는지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3]. | |
간호교육의 급격한 양적성장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즉, 2014년 간호학과가 개설된 대학은 모두 202개교로 입학정원은 정원외와 편입학 정원 포함하여 2만명이 넘었으며, 2015년에 다시 900명이 증원된 상태이다[4,5]. 이와 같은 급격한 양적성장은 간호교육의 질 저하에 대한 우려를 낳고 있는데[6], 간호 교육에 있어서의 핵심 역량 혹은 학습성과를 명확히 하고 이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간호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킬 수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
간호교육의 양적변화는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 특히, 간호계는 최근 양적으로 급격하게 성장하였다. 즉, 2014년 간호학과가 개설된 대학은 모두 202개교로 입학정원은 정원외와 편입학 정원 포함하여 2만명이 넘었으며, 2015년에 다시 900명이 증원된 상태이다[4,5]. 이와 같은 급격한 양적성장은 간호교육의 질 저하에 대한 우려를 낳고 있는데[6], 간호 교육에 있어서의 핵심 역량 혹은 학습성과를 명확히 하고 이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간호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킬 수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Kim YH, Baek JH, Lee YM, Seo JH, Sin HS. Understanding of higher eduction : Theory and practice. Seoul. Hakjisa; 2009.
Choi SD, Kim JS, Jang M S, Chae JE, Jung JY. University specialization plan for higher education competitiveness research (Report No. 2008-13).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8.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manual with interpretive guidelines for four-year nursing programs [Internet].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cited 2014 December 22] Available from: http://kabon.or.kr/kabon02/140414_1.pdf
Song JH. Guidelines for enhancing the quality of the nursing workforce through improving the nursing education system. Discussion on the qulaity enhancement of the nursing workforce. Korean Nurses Association; 2011.
Lee KS, Jeong JS, Choe MA, Kim JH, An GJ, Kim JH, et al. Development of standard syllabuses for 4 subjects (Structure and funcation of human body, pathogenic microbiology, pathophysiology, mechanisms and effects of drug) of bionursing.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2013;15(1):33-42.
Chung HS, Kim JM. Design of intelligent model of syllabus for creating adaptive learning path. Journal of Advanced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nvergence. 2012;10(9):131-142.
Seo MG. A study on class design of clinical critical thinking: Focusing on critical thinking skill for nursing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2013;7(5):317-341.
Taggart GL, Phifer SJ, Nixon JA, Wood M. Rubrics: A handbook for construction and use. London: Scarecrow; 1998.
Arter J, McTighe J. Scoring rubrics in the classroom; Using performance criteria for assessing and improving student performance.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2001.
Noh WK. A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learning strategy rubrics: Focused on college students' learning strategy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Education Technology. 2008;24(4):259-29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