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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과를 기반으로 한 기초간호학 교과목의 강의계획서 개발: 인체 구조와 기능, 병원미생물학, 병태생리학, 약물의 기전과 효과
Development of Syllabuses for Biological Nursing Science Subjects based on Learning Outcomes: Structure and Function of Human Body, Pathogenic Microbiology, Pathophysiology, and Mechanisms and Effects of Drug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17 no.2, 2015년, pp.188 - 210  

박현주 (강원대학교 춘천캠퍼스 간호학과) ,  김윤경 (수성대학교 간호학과) ,  김주현 (강원대학교 춘천캠퍼스 간호학과) ,  정재심 (울산대학교 간호학과) ,  최스미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홍해숙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syllabuses of basic nursing science subjects (Structure and Function of Human Body, Pathogenic Microbiology, Pathophysiology, and Mechanisms and Effects of Drug) based on learning outcomes. Methods: We developed a 3-phase plan to develop the syllabu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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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학회차원에서 정책연구로 4개의 기초간호교과목(인체구조와 기능, 병원미생물학, 병태생리학, 약물의 기전과 효과) 각각에서 달성해야 할 학습성과와 이 학습성과를 어떻게 강의하고 평가할지에 관한 표준화된 강의계획서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현재 기초간호학 교과목 강의 담당하는 교수는 전임교원이 아닌 경우나 간호학 전공자가 아닌 경우가 많고 강사에게 강의를 의뢰하는 내용이 대학별로 매우 다른 실정이다[7].
  • 현재 기초간호학 교과목 강의 담당하는 교수는 전임교원이 아닌 경우나 간호학 전공자가 아닌 경우가 많고 강사에게 강의를 의뢰하는 내용이 대학별로 매우 다른 실정이다[7]. 따라서, 학습성과 기반으로 하는 강의계획서를 개발함으로써 현장에서 교수-학습과정을 보다 수월하게 진행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초간호학 교과목에 대한 학습성과 기반으로 하는 표준화된 강의계획서를개발하는 방법론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기초간호학을 구성하고 있는 4개의 교과목에 대한 학습성과를 기반으로 하는 표준화된 강의계획서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도된 연구로 기초간호학 4개의 교과목의 표준 학습목표와 주별 강의 내용은 Lee 등[7]에서 제시한 표준화된 강의 계획서를 바탕으로구성되었다.
  • 본 연구는 기초간호학을 구성하고 있는 4개의 기초간호학 교과목(인체구조와 기능, 병원미생물학, 병태생리학, 약물의 기전과 효과)에 대한 학습성과를 기반으로 하는 표준화된 강의계획서를 제공하기위함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성과를 기반으로 한 기초간호학 교과목에 해당하는 4개의 교과목(인체의 구조와 기능, 병원미생물학, 병태생리학, 약물의 기전과 효과)에 대한 강의계획서를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학습성과를 기반으로한 강의계획서 개발은 학습자가 기초교과목에서 꼭 성취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를 알게 하고 학습자의 학습수준, 수행수준을 제시함으로써 기초간호학 교과목을 운영하는 교수들에게 수업운영과 평가에 대한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간호교육의 질을 향상하는데 의의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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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 교육과 대학평가는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하고있는가? 대학 교육도 전공관련 역량 혹은 핵심 역량과 같은 학생들의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고, 대학 평가 역시 전공역량 및 핵심역량을 학생들이 얼마나 달성 하였는지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3].
간호교육의 급격한 양적성장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즉, 2014년 간호학과가 개설된 대학은 모두 202개교로 입학정원은 정원외와 편입학 정원 포함하여 2만명이 넘었으며, 2015년에 다시 900명이 증원된 상태이다[4,5]. 이와 같은 급격한 양적성장은 간호교육의 질 저하에 대한 우려를 낳고 있는데[6], 간호 교육에 있어서의 핵심 역량 혹은 학습성과를 명확히 하고 이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간호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킬 수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간호교육의 양적변화는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특히, 간호계는 최근 양적으로 급격하게 성장하였다. 즉, 2014년 간호학과가 개설된 대학은 모두 202개교로 입학정원은 정원외와 편입학 정원 포함하여 2만명이 넘었으며, 2015년에 다시 900명이 증원된 상태이다[4,5]. 이와 같은 급격한 양적성장은 간호교육의 질 저하에 대한 우려를 낳고 있는데[6], 간호 교육에 있어서의 핵심 역량 혹은 학습성과를 명확히 하고 이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간호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킬 수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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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o JK, Chung MS, Choe MA, Park YI, Bang KS, Kim J A, et al. Modeling of nursing competencies for competency-based curriculum develop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3;19:87-96.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1.87 

  2. Kim YH, Baek JH, Lee YM, Seo JH, Sin HS. Understanding of higher eduction : Theory and practice. Seoul. Hakjisa; 2009. 

  3. Choi SD, Kim JS, Jang M S, Chae JE, Jung JY. University specialization plan for higher education competitiveness research (Report No. 2008-13).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8. 

  4. Lee AK, You HS, Park IH. Affecting factors 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5; 21(2):154-163. 

  5.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manual with interpretive guidelines for four-year nursing programs [Internet].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cited 2014 December 22] Available from: http://kabon.or.kr/kabon02/140414_1.pdf 

  6. Song JH. Guidelines for enhancing the quality of the nursing workforce through improving the nursing education system. Discussion on the qulaity enhancement of the nursing workforce. Korean Nurses Association; 2011. 

  7. Lee KS, Jeong JS, Choe MA, Kim JH, An GJ, Kim JH, et al. Development of standard syllabuses for 4 subjects (Structure and funcation of human body, pathogenic microbiology, pathophysiology, mechanisms and effects of drug) of bionursing.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2013;15(1):33-42. 

  8. Chung HS, Kim JM. Design of intelligent model of syllabus for creating adaptive learning path. Journal of Advanced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nvergence. 2012;10(9):131-142. 

  9. Kim HR. The proposed rubrics simulation education effect on nurs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3;19(4):487-497. 

  10. Seo MG. A study on class design of clinical critical thinking: Focusing on critical thinking skill for nursing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2013;7(5):317-341. 

  11. Taggart GL, Phifer SJ, Nixon JA, Wood M. Rubrics: A handbook for construction and use. London: Scarecrow; 1998. 

  12. Arter J, McTighe J. Scoring rubrics in the classroom; Using performance criteria for assessing and improving student performance.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2001. 

  13. Noh WK. A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learning strategy rubrics: Focused on college students' learning strategy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Education Technology. 2008;24(4):259-2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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