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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4 no.3, 2012년, pp.331 - 355
조차미 (용두중학교)
타원의 지도 방법은 학생들이 직접 두 점으로부터 거리의 합이 같은 점들을 그려서 타원의 모양이 나오는 것을 확인한 후에 두 정점으로부터의 거리의 합이 일정한 점들의 자취라는 타원을 정의를 알게 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스스로 정의를 생각하거나 만들어 낼 기회를 갖지 못하며 왜 이러한 정의가 만들어 졌는지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된다. 본 논문은 원과 타원의 유사성을 바탕으로 타원을 정의하고 방정식을 유도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러한 방법은 현재 학교수학에서 다루는 해석기하적인 관점과 더불어 변환 기하학적 관점을 도입함으로서 가능하다. 이를 통해 타원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와 직관을 통해 확장 가능한 타원의 성질에 대해 논의하고, 변환 기하학적 관점에서 정의하는 방법이 주는 다양한 이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All the method used in teaching the ellipse was to have students draw the points which have the same sum of distances from the two points so that they can confirm the shapes of the ellipse before showing them the definition of ellipse. In this process, students would not get an opportunity to think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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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원의 지도 방법이란 무엇인가? | 타원의 지도 방법은 학생들이 직접 두 점으로부터 거리의 합이 같은 점들을 그려서 타원의 모양이 나오는 것을 확인한 후에 두 정점으로부터의 거리의 합이 일정한 점들의 자취라는 타원을 정의를 알게 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스스로 정의를 생각하거나 만들어 낼 기회를 갖지 못하며 왜 이러한 정의가 만들어 졌는지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된다. | |
타원의 지도 방법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어떤 의문을 갖게 되는가? | 타원의 지도 방법은 학생들이 직접 두 점으로부터 거리의 합이 같은 점들을 그려서 타원의 모양이 나오는 것을 확인한 후에 두 정점으로부터의 거리의 합이 일정한 점들의 자취라는 타원을 정의를 알게 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스스로 정의를 생각하거나 만들어 낼 기회를 갖지 못하며 왜 이러한 정의가 만들어 졌는지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된다. 본 논문은 원과 타원의 유사성을 바탕으로 타원을 정의하고 방정식을 유도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 |
일차변환은 어떤 단원으로 나뉘는가? | 일차변환은 크게 ‘일차변환’과 ‘일차변환의 합성과 역변환’ 이라는 두 개의 단원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첫 번째 단원인 ‘일차변환’에서 강조되는 것은 일차변환과 행렬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좌표평면에서 대칭, 닮음, 회전변환과 행렬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다. 이 중에서 특히 일차변환의 닮음과 행렬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제시된 문제들은 대부분 점이나 직선을 일차변환에 의해 변형시키는 경험을 강조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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