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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형 증강현실 색칠공부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Interactive Augmented Reality Coloring Book 원문보기

한국사물인터넷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ternet of Things Society, v.1 no.1, 2015년, pp.5 - 9  

조광문 (목포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  김하동 ((주)뷰아이디어) ,  이영호 (목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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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상호작용형 증강현실 색칠공부의 설계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현실공간, 증강현실공간, 그리고 가상현실 공간을 모두 활용하여 사용자의 참여와 흥미를 높이는 방법이다. 제안된 방법에 따라 증강현실 색칠공부인 플레잉하우스(PlayingHouse)를 구현하였다. 미래에는 증강현실 색칠공부가 하나의 도서분류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d a design of interactive augmented reality coloring book. The proposed method improves user's participation and interest by using real space, augmented reality space, and virtual reality space all together. According to the proposed method, we implemented the PlayingHous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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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상호작용형 증강현실 색칠공부의 설계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현실공간, 증강현실 공간, 그리고 가상현실 공간을 모두 활용하여 사용자의 참여와 흥미를 높이는 방법이다.
  •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증강현실 색칠공부를 가상현실로 확장하여 완성도 높은 시스템을 설계하고자 한다. 완성도 높은 증강현실 색칠공부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현실공간, 증강현실 공간, 그리고 가상현실 공간 각각의 특징을 잘 살린 시스템을 설계하여야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증강현실 색칠공부를 설계하는 방법을 논의하고, 그 예로 플레잉하우스(PlayingHouse)를 소개하였다. 추후에는 사용성 평가 등의 연구를 통해 개선점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가설 설정

  • 3) 가상공간의 콘텐츠는 앞서 두 공간의 이야기와 연결되어야 하며, 해당 책의 주제와 일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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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강현실은 다른 말로 어떻게 불리는가?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HMD)와 같은 장비가 증강현실의 대표적인 장치로 알려져 있으나, 시각적인 디스플레이 기술로 한정되지 않고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의 인간의 오감으로 확장된다. 다른 말로 혼합현실(Mixed Reality)이라 불리기도 한다. 로널드 아즈마(Ronald Azuma)의 정의에 따르면 증강현실은 현실공간에서 가상의 콘텐츠를 융합하는 개념으로 가상과 현실의 융합, 실시간 상호작용, 그리고 3차원 공간 정합의 세 가지 특징으로 정의된다[7].
증강현실이란? 증강현실은 현실세계에 가상의 물체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이다.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HMD)와 같은 장비가 증강현실의 대표적인 장치로 알려져 있으나, 시각적인 디스플레이 기술로 한정되지 않고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의 인간의 오감으로 확장된다.
증강현실은 어느 분야에 활용되고 있는가? 증강현실은 게임, 광고, 방송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여러 응용분야 중 증강현실 기술은 서적, 포스터 등 출판물에 응용되고 있다. 특히 증강현실을 이용한 출판물로 매직북이 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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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lark, Adrian; Dunser, A.; Grasset, R., "Interactive Augmented Reality Coloring Book," ISMAR, pp.259-260, 26-29 Oct. 2011. 

  2. Quiver. http://quivervision.com/ 

  3. (주)아이아라. http://aiaracorp.com/ 

  4. (주)뷰아이디어. http://www.vuidea.com/ 

  5. Lee, Y.; Choi, J.; "Texture Extraction from Video and Image Warping for AR Coloring Book," Computer Science and its Applications LNEE330, pp.361-365, 2015. 

  6. Magnenat, S.; Dat Tien Ngo; Zund, F.; Ryffel, M.; Noris, G.; Rothlin, G.; Marra, A.; Nitti, M.; Fua, P.; Gross, M.; Sumner, R.W., "Live Texturing of Augmented Reality Characters from Colored Drawings," IEEE Tra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pp.1201-1210, Nov. 15 2015. 

  7. Ronald T. Azuma: "A Survey of Augmented Reality"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Vol.6, No.4, pp.355-385, August 1997. 

  8. Kwangmoon Cho, Hadong Kim, Youngho Lee, "Design of Augmented Reality Coloring Book," The 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net of Things and Convergence 2015, pp.227-228, Nov.26-27, 2015 (ISSN 2465-9088). 

  9. Hadong Kim, Youngho Lee, "Histogram Equalization of AR Coloring Book," The 1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Intelligent Systems, pp.501-502, 2015.11. 

  10. Youngho Lee, "AR Coloring Jigsaw Puzzles with Texture Extraction and Auto-UV Mapping Algorith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 Computer Interaction, pp.182-187, 20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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