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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중소기업의 핵심역량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기업가 정신과 정부지원의 조절효과
The Influence of Core Competence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of IT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 The Moderating Role of Entrepreneurship and Government Support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4 no.1, 2015년, pp.23 - 40  

노두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박호영 (한국전자통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core competences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small and medium sized IT enterprises. Especially, the moderating effects of entrepreneurship and government support variables between the core competences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were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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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기업가 정신이 중소기업의 핵심역량과 성과간의 관계에 조절효과가 있는지 분석하고 이를 통해 기업 역량에 따라 어떠한 기업가 정신이 필요한지에 대해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실증분석 결과, 기술 역량은 중소기업의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기업성과에 있어서 기술변화의 인식수준, 기술개발수준, 지식수준 등과 같은 기술 역량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보기 위해 가설 1을 설정하고자 한다.
  • 기존의 실증분석 결과들을 종합하면, 네트워크역량은 중소기업의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기업성과에 있어서 협력네트워크의 수준, 네트워크 크기, 네트워크 내 연계의 정도 등과 같은 네트워크 역량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보기 위해 가설 2를 설정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화두가 되고 있는 기업가 정신이 기업의 핵심역량인 기술 역량, 네트워크 역량, 마케팅 역량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고찰하기 위한 통합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 , 2009).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기업가 정신을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으로 분류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에서 사용된 변수 중, 인적자원역량 및 브랜드 역량을 제외하고 기업의 내·외부 환경이 고려된 기술역량, 자원역량, 그리고 마케팅 역량을 주 연구변수로 사용하였다. 또한 기업가 정신과 정부지원요인을 조절변수로 설정한 이유는 핵심역량과 기업성과간의 직접적인 인과관계에 기업가 정신과 정부의 지원 요인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이다.
  • 본 연구는 국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핵심역량(기술 역량, 네트워크 역량, 마케팅 역량)을 구성하고 있는 각 요인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이 과정에서 기업가 정신과 정부의 지원 요인이 가지고 있는 조절효과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핵심역량 및 기업가 정신 등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핵심역량, 기업의 성과, 기업가 정신, 그리고 정부의 지원으로 구성된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기업의 핵심역량과 성과 간의 인과관계 고찰을 위한 기존의 연구모형에 기업가 정신과 정부의 지원 요인을 추가하여, 핵심역량과 기업성과 간의 인과관계에 있어서 두 변수가 미치는 조절효과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모형은 핵심역량이론을 이론적 기반으로 하여 구성하였고, 선행연구들에서 실증된 연구 변수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가 정신을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어떠한 위험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진취적으로 개발할 수 있고, 미래의 시장요구를 예측하고 행동 할 수 있으며, 새로운 기회를 신속하게 포착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실증적으로 검증된 측정항목을 이용하여 측정항목을 개발하였다.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제외하고는 모든 측정 문항은 리커트 7점 척도로 구성하였으며, 전혀 그렇지 않다(1)에서 매우 그렇다(7)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핵심역량이 기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데 과정에서 정부의 지원 변수가 가지고 있는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 셋째, 정부의 지원이 중소기업의 핵심역량과 성과간의 관계에 조절효과가 있는지 분석하고, 어떠한 역량을 가지고 있는 기업에게 정부지원을 해야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핵심 역량과 기업 성과 간의 관계에 있어서 정부지원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핵심역량과 성과 간의 관계에 있어서 정부지원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첫째, 자원기반관점(resource based view of the firm performance)에서 중소기업이 가지고 있는 핵심역량이 기업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기술역량은 기업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네트워크 역량은 기업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마케팅 역량은 기업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기업가 정신(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은 핵심역량(기술 역량, 네트워킹 역량, 마케팅 역량)이 기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 H5 : 정부의 지원은 핵심역량(기술 역량, 네트워크 역량, 마케팅 역량)이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 기존의 실증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본 연구는 정부가 제공하는 자금지원, 인력지원을 통틀어서 정부지원이라고 명명하고, 핵심역량(기술 역량, 네트워크 역량, 마케팅 역량)이 기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데 정부의 지원이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 5를 설정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기존의 실증연구 결과를 보면, 마케팅 역량은 중소기업의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이 가지고 있는 시장 분석능력, 기술성, 경제성 분석능력 등의 마케팅 역량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보기 위해 가설3을 설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와 같은 기존의 실증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기업가 정신(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에 따라 핵심역량(기술 역량, 네트워킹 역량, 마케팅 역량)이 기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 4를 설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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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핵심역량은 무엇으로 정의 할 수 있는가? 핵심역량은 기업 경영환경의 불연속적인 변화와 경쟁의 심화로 인해 시장에 대한 정확한 예측이 날로 어려워지면서 기존의 기업 외부환경에 치중했던 경영전략을 지양하고, 기업의 내부로 관심을 돌려 내부에서 기업성공의 원천을 찾으려는 노력을 배경으로 한다. 즉 핵심역량은 기업내부 환경에 초점을 둔 자원기반관점(resource-based theory)에 입각하여, 기업 내부에 공유되고 있는 기업 특유의 총체적인 능력, 기술, 지식의 통합된 기능이나 기술로서, 고객에게 가치를 높이거나 가치를 전달하는 과정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할 수 있다(Prahalad and Hamel, 1990).
기업의 핵심역량이 중요해진 배경은 무엇인가? 핵심역량은 기업 경영환경의 불연속적인 변화와 경쟁의 심화로 인해 시장에 대한 정확한 예측이 날로 어려워지면서 기존의 기업 외부환경에 치중했던 경영전략을 지양하고, 기업의 내부로 관심을 돌려 내부에서 기업성공의 원천을 찾으려는 노력을 배경으로 한다. 즉 핵심역량은 기업내부 환경에 초점을 둔 자원기반관점(resource-based theory)에 입각하여, 기업 내부에 공유되고 있는 기업 특유의 총체적인 능력, 기술, 지식의 통합된 기능이나 기술로서, 고객에게 가치를 높이거나 가치를 전달하는 과정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할 수 있다(Prahalad and Hamel,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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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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