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요인
Affecting Factors of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21 no.1, 2015년, pp.10 - 17  

안태성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  송영아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nursing professionalism and affecting factors of nursing professionalism in freshman nursing students. Methods: Pre and post-test study design was used to compare the differences of sutdy variables at the completion of a fundamental nursing cou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2년도 간호학과 신입생을 대상으로 간호교육을 통해 형성된 간호전문직관의 성취 정도를 확인하고 간호전문직관과 관련 요인으로 나타난 자기존중감,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를 중심으로 학생들의 긍정적인 간호전문직관 형성에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연구대상자는 간호학과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자료수집 시기는 기본간호학 강의를 시작하기 전과 한 학기를 마친 시점에서 1차 조사, 2차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간호전문직관의 변화와 영향요인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의 신입생이 한학기 동안 기본간호학 강의를 듣기 전과 들은 후 간호전문직관의 변화 정도를 확인하고, 간호전문직관의 영향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에 입학한 1학년 신입생을 대상으로 2학기 처음으로 전공과목 중 기본간호학 이론을 이수하기 전과 한 학기 강의를 마친 후 간호학생들의 간호전문직관의 변화 정도를 파악하고,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 전공만족도는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학과를 평가하는 판단과정의 산물이다(Ha, 2000). 본 연구에서는 미국 일리노이(Illinois) 대학에서 개발한 프로그램평가조사(Program Evaluation Survey)의 내용을 수정 보완하여 Lee (2004)가 전공만족 관련 문항을 추출하여 수정한 도구로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과 신입생의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긍정적인 간호전문직관을 확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과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간호학생의 긍정적인 간호전문직관 형성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간호전문직관과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간호학에 대한 전공만족도의 관계와 변화 정도를 파악하고, 학생들의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인가? 자아존중감은 자기 자신과 타인과의 수용성, 또는 자신과 타인의 능력 등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태도를 보이는 요소이다(Rogenberg, 1965).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해 Rogenberg (1965)의 도구를 Jeon (1974)이 번역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간호교육을 통한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간호전문직관을 형성시키는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전문직관은 전문직으로서 간호에 대한 체계화된 견해와 간호를 담당하는 자의 간호활동, 그 직분 자체에 대한 직업 의식적 견해이다(Weis & Schank, 2000). 최근 간호분야에서 문제 중 하나가 신입간호사가 임상에서 전문직 사회화를 극복하지 못하고 극단적 선택을 많이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고려해볼 때 간호교육을 통한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간호전문직관을 형성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여진다.
전공만족도란 무엇인가? 전공만족도는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학과를 평가하는 판단과정의 산물이다(Ha, 2000). 본 연구에서는 미국 일리노이(Illinois) 대학에서 개발한 프로그램평가조사(Program Evaluation Survey)의 내용을 수정 보완하여 Lee (2004)가 전공만족 관련 문항을 추출하여 수정한 도구로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s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ew Jersey : Prentice-Hall Inc. 

  2. Cho, K. J., & Paik, S. N. (2004). Comparing nursing perspective between BSN and RN-BSN program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0(4). 417-425. 

  3. Ha, H. S. (2000). Indicator for the department satisfaction of the Korean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1), 7-20. 

  4. Ha, N. S., & Choi, J. (2011). A longitudinal study on professional socialization, self-esteem,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8, 73-85. 

  5. Ham, Y. S., & Kim, H. S. (2012). Comparison of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anticipating graduation according to nursing educational system. Journal of Korean Academic Fundamental Nursing, 19(3), 363-373. 

  6. Ham, Y. S., Kim, H. S., Cho, I. S., & Lim, J. Y. (2011). Affecting factors of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7(3), 538-546. 

  7. Hong, H. Y. (1995). The relationship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8. Im, D. S. (2005). A study on nursing profession and attitude toward death of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9. Jeon, B. J. (1974).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unsei Medical Journal, 11, 107-129. 

  10. Jeong, M. H., & Shin, M. A.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2(2), 170-177. 

  11. Jung, S. H. (2007). The ethical attitude related to DNR and the views on nursing profession among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12. Kang, H. S., Cho, K. J., Choi, N. H., & Kim, W. O. (2002). Reconstruction of professional identity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2(4), 470-481. 

  13. Kim, M. H. (2008).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view of nursing as professionalism.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14. Kim, M. S. (2011). Moder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in their major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 159-167. 

  15. Kim, M. S. (2011). Moder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in their major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 159-167. 

  16. Kim, S. J., Lee, C. S., & Yang, M. H. (2004). Effects of solution-focused group counseling on school attitude, self-esteem and hope in school maladjusted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17(2), 73-83. 

  17. Kim, Y. H. (2009). Relationship of self efficacy, self-directedness and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Fundamental Nursing, 16(3), 307-315. 

  18. Ko, J. E., Kim, M. H., Kim, E. J., Kim, H. J., Eom, J. E., & Lee, H. A., et al. (2011). The relation between nursing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their nursing professionalism. Ewha Nursing Journal, 45, 29-44. 

  19. Ko, Y. J., & Kim, I. K.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nursing values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1), 62-71. 

  20. Kwon, Y. M., & Yeun, E. J. (2007).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 285-292. 

  21. Lee, D. J. (2004).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2. Lee, K. E., Ha, N. S., Lee, Y. M., Yom, Y. H., & Yee, J. A. (2000). Comparison of self-disclosure and self-esteem between baccalaureate and associate degre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6(2), 165-176. 

  23.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24. Schank, M. J., & Weis, D. (2001). Service and education share responsibility for nurse, value development. Journal of Nursing Staff Development, 17(5), 226-233. 

  25. Sherer, M., Maddux, J. E., Mercandante, B., Prentice-Dunn, S., Jacobs, B., & Rogers, R. W.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26. Weis, D., & Schank, M. J. (2000). An instrument to measure professional nursing values. Journal of Nursing Research, 27, 114-120. 

  27. Whang, S. J.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 205-213. 

  28. Yeun, E. J., Kwon, Y. M., & Ahn, O. H. (2005).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 1091-1100. 

  29. Yoo, M. S., Son, Y. J., Yoo, I. Y., & Hong, S. K. (2006).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clinical skil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Fundamental Nursing, 13(3), 343-35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