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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터널에서 위험인자가 정량적 위험도 평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 risk factor on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in railway tunnel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7 no.2, 2015년, pp.117 - 125  

유지오 (신한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김진수 (인천대학교 대학원) ,  이동호 (인천대학교 소방방재연구센터) ,  신현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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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터널에 대한 정량적 위험도 평가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사고발생빈도 및 사고의 결과의 곱으로 위험도를 정량화하는 것이다. 정량적 위험도 평가는 터널제원, 화재특성, 제연방법, 제연과 대피방향의 관계 등 다양한 인자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터널연장(2, 3, 4, 5, 6 km) 및 경사도(5, 15, 25‰)를 변수로 하여 제연방법 및 제연과 대피방향의 관계가 정량적 위험도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이 결과로 복선터널 단면(단면적 $97m^2$)에서는 열차화재시 열차중 화재차량의 위치와 무관하게 제연반대방향으로 대피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와 같은 조건에서 기계환기시 위험도지수가 자연환기 보다 약 1/10까지 감소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QRA) of railway is to create a variety of scenario and to quantify the degree of risk by a result of the product of accident frequency and accident.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is affected by various factors such as tunnel specifications, characteristics of the fir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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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전술한 바와 같이 터널제원 및 제연 여부, 대피방향이 정량적 위험도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검토는 5개의 터널연장(2, 3, 4, 5, 6 km)에 따른 경사도의 영향과 경사(5, 15, 25‰) 조건을 변수로 하여 Fig.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터널연장, 경사도, 제연여부와 제연방향과 대피방향의 상관관계가 위험도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 정량적 위험도 평가는 방재시설에 대한 성능위주설계를 목적으로 한다. 즉, 해당시설의 위험을 정량화하여 이를 평가기준과 비교하는 방법으로 방재시설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기법이다.

가설 설정

  • Fig. 5의 (b), (c)는 제연을 수행하는 경우로 화재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의 농도는 시간이 경과하면 일정한 값을 유지한다. 유해물질별로 열차의 진행방향으로 제연하는 경우에는 290 mg/m3(soot), 0.
  • 3과 같다. KTXII (KTX10, KTX20)의 경우에 최대화재강도는 15 MW, MTX의 경우 최대화 재강도는 20 MW를 적용하였으며, 화재는 인접객차로 확산되어 지속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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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정량적 위험도 평가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즉, 해당시설의 위험을 정량화하여 이를 평가기준과 비교하는 방법으로 방재시설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기법이다. 현재 국내의 경우에는 화재사고에 국한하여 방재시설의 적정성 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의사 결정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철도터널에서 정량적 위험도 평가란? 철도터널에 대한 정량적 위험도 평가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사고발생빈도 및 사고의 결과의 곱으로 위험도를 정량화하는 것이다. 정량적 위험도 평가는 터널제원, 화재특성, 제연방법, 제연과 대피방향의 관계 등 다양한 인자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철도 터널의 정량적 위험도 평가 결과는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철도터널에 대한 정량적 위험도 평가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사고발생빈도 및 사고의 결과의 곱으로 위험도를 정량화하는 것이다. 정량적 위험도 평가는 터널제원, 화재특성, 제연방법, 제연과 대피방향의 관계 등 다양한 인자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터널연장(2, 3, 4, 5, 6 km) 및 경사도(5, 15, 25‰)를 변수로 하여 제연방법 및 제연과 대피방향의 관계가 정량적 위험도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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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IES. (2004), "SIMULEX User Mannual", UK. 

  2. Kees Both. (2004), "Present-day design fire scenarios and comparison with test results and real fires: structures & equipment.", 1st Int. Sym. Proc. Safe & Reliable Tunnels. Innovative European Achievements, Praque, p. 73. 

  3.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14),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manual draft", South Korea. 

  4.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2013), "Railway accident statistics", South Korea. 

  5. Ministry of Land. (2013), "Railway facilities Safety Technical standards", South Korea. 

  6. SFPE. (2003), "Emergency movement", Chapter 3-14. 

  7.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2009), "Ho-nam railway vehicle fire intensity and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QRA)", South Korea. 

  8. Yoo, J.O., Nam, C.H., Jo, H.J., Kim, J.W. (2010), "A study on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for railway tunnel fire", Tunneling Technology, Vol. 12, No.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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