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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초등학교 양치교실 운영 효과 평가
Evaluation of the Effect of Operation of Toothbrushing Room in between Two Elementary Schools 원문보기

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15 no.1, 2015년, pp.24 - 31  

성미경 (마산대학교 치위생과) ,  권현숙 (마산대학교 치위생과) ,  문숙련 (창원시 보건소) ,  류혜겸 (마산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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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창원시 M 초등학교 양치교실 운영에 따른 효과를 평가하고 추후 효과적인 사업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양치교실이 운영되고 있는 M 초등학교 347명을 실험군으로, 양치교실이 운영되지 않는 J 초등학교 289명을 대조군으로 하여 구조화된 설문지와 DMFT index, DMFS index, 치면세균막지수를 검사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ver.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양치교실 운영여부에 따라 FT index (p<0.001), SeT index (p<0.001), FS index (p<0.001), MS index (p<0.01), SeS index (p<0.001), DMFS index (p<0.001), 치면세균막지수(p<0.001)에서 실험군과 대조군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칫솔질 횟수가 적을수록(t=-2.704, p<0.01) DMFT index가 높아지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적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칫솔질 횟수가 적을수록(t=-2.413, p<0.05), 회전법이 아닌 경우(t=-2.003, p<0.05) DMFS index가 높아지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적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치교실이 운영되는 경우(t=-4.010, p<0.001) 치면세균막지수는 낮은 것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적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서 학교 내 양치교실의 설치 및 운영은 초기 교육 이후 구강보건전문가의 계속적인 도움 없이도 아동들의 식사 후 칫솔질 습관을 지속적으로 인식시켜 학생 스스로가 구강건강관리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구강건강 예방사업이다. 따라서 효과적인 양치교실의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학교장과 보건교사, 담임선생님의 학생들에 대한 꾸준한 관리 감독이 절실히 요구되며 또한 지역 내 관할 보건소와 인근 대학 관련전공학과와 체계적인 협력구축을 통한 지속적인 구강보건교육과 인근 초등학교 내 양치교실 설치사업의 확대를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conducted in order to examine the effect of tooth brushing room M elementary school in Changwon-city and to provide foundation data for effective project operation afterwards. The subjects were 347 students at the M elementary school where the tooth brushing room was being taugh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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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각 학교별 학교장과 학부모의 동의를 받고 창원시 보건소와 연계한 단면조사연구이다.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3년 7월 1일부터 8월 30일까지 실시되었다.
  • 본 연구는 창원시 M 초등학교 양치교실 운영에 따른 효과를 평가하고 추후 효과적인 사업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양치교실을 운영하고 있는 M 초등학교 347명과 지리적, 경제적 수준과 학교규모가 비슷한 인근지역의 양치교실이 운영되지 않는 J 초등학교 289명을 대조군으로 선정하여 각 군의 칫솔질 횟수와 방법 및 칫솔질 시기에 대한 설문과 치아우식증검사, 치면세균막지수 검사를 실시하였다.
  • 2013년부터 전체학생이 점심식사 후 칫솔질이 가능하도록 실내교실을 개조하여 기상상태와 관계없이 이를 닦을 수 있는 전용공간과 칫솔을 멸균과 동시에 보관할 수 있는 멸균보관함을 설치하여 운영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창원시 M 초등학교 양치교실 운영에 따른 효과를 평가하고 추후 효과적인 사업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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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구강보건사업의 정의는 무엇인가? 학교구강보건사업이란 학교인구 즉 학생과 교직원 등을 대상으로 구강건강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태도 및 행동의 변화를 도모하고 그들의 구강건강이 증진될 수 있도록 공동의 조직적인 노력으로 합리적인 추구방법을 전개해 나가는 목적달성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6). 이에 따른 세부사업 내용으로는 학교구강검진사업, 학교불소용액양치사업, 학교불소도포사업, 학교집단칫솔질사업.
초등학교 구강보건사업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치아상실의 주요 원인인 치아우식증은 법랑질이 성숙하기 전인 맹출 2년 내에 호발하며, 치주병은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발생되기 시작하여 일생동안 증가하기 때문에 초등학생의 구강건강관리능력과 구강환경은 평생의 구강건강을 좌우하게 되므로 예방 측면에서 초등학교 구강보건사업은 매우 중요하다1). 더구나 초등학교 학령기는 일생동안 구강건강의 기반이 조성되는 시기로 전체 구강보건분야 중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2).
양치교실사업이 구강보건실 설치의 대안으로 거론된 사회적 배경은 어떠한가? 학교구강보건실의 운영은 보건인력에 의해 운영 및 관리되고 있으며, 치과의사는 주 1∼2회, 치과위생사는 주 4∼6회를 방문하여 학교구강보건실이 운영되고8) 있는데, 최근 치의학교육계의 변화 등으로 인한 공중보건 치과의사 감소로 학교구강보건실 설치는 물론이고 운영인력도 부족한 상태이다. 따라서 학교구강보건실을 대체할 만한 학령기 아동의 공중구강보건사업으로 구강보건비전문가도 운영 지도할 수 있는 학교집단칫솔질 사업을 위한 양치교실사업이 그 대안으로 거론되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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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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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Gang SH, Kim MS, Lee SM, Bae GH, Oh MO, Kim JB: Effectiveness evaluation of an incremental oral health program by school dental clinic. J Korean Acad Dent Health 30: 231-242, 2006. 

  3. Ware JE, Sherbourne CD: The MOS 36-item short-from health survey as a health measure: the predictive value of self-reported healrh status on the use of physician services and on mortality in the working-age. J Clin Epidemiol 50: 517-528,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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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Oral health business.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eoul, pp.1-36, 2010. 

  6. Kim SB, Choi YJ, Moon HS, Kim DG, Lee HS, Park DY: Public oral health. 4th ed. Komoonsa, Seoul, pp.259-315, 2008. 

  7. Ottley C: Improving children's dental health. J Fam Health Care 12: 122-125, 2002. 

  8. Preventive Dentistry Researcher: Preventive dentistry. Koonja, Seoul, p.383, 2007. 

  9. Hoogstraten J, Moltzer G: Effects of dental health care instruction on knowledge, attitude, behavior and fear. Community Dent Oral Epidemiol 11: 278-282,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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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Park HS, Choi YG, Hwang SJ, Kim NH: Evaluation of the school-based toothbrushing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Daejeon. J Korean Acad Dent Health 33: 474-483,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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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Kang HJ: Effect of prevention to dental caries by incremental oral health care program among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Gimhae, 2012. 

  18. Kim SH, Hwang YS, Kim KS, Jung JY, Yoo YJ, Lim MH: Effect of toothbrushing facilities on PHP index and oral health-related behaviors in middle school. J Dent Hyg Sci 13: 271-280, 2013. 

  19. Cho EH: School based comprehensive oral health care program and expending proposal in Ko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Seoul, 1999. 

  20. Lee JH: Survey cognition level for oral health and supports for the incremental school oral health program subjected on the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of the school dental clinic program operating schoo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Gimhae,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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