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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스타일 특성에 따른 오가닉 의류제품 구매경험과 구매의도
College students' experience and intention to purchase organic clothes according to their lifestyle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5, 2015년, pp.3087 - 3098  

박혜령 (한서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  박미령 (목포대학교 의류학과) ,  조신현 (장안대학교 패션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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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의 가장 중요한 소비자계층으로 부상할 대학생을 대상으로 오가닉 의류제품의 구매경험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오가닉 의류제품 구매의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오가닉 의류제품 구매경험의 차이에서는 거주지역을 제외하고 성별, 연령, 관련전공, 용돈, 수입에서 집단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사대상자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 요인구조분석을 하였는데 "웰빙지향", "변화추구", "친환경주의", "유행혁신", "보수안전"의 가치관으로 나뉘어졌다. 셋째, 오가닉 의류제품의 "구매경험" 및 "비구매경험"에 따라 라이프스타일 특성의 하위 차원인 "웰빙지향", "변화추구", "친환경주의", "유행혁신", "보수안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는데 "웰빙지향", "변화추구형", "친환경주의", "유행혁신"은 오가닉 의류제품의 구매경험집단이 비구매 경험집단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모든 하위요인 집단들인 "웰빙지향", "변화추구", "친환경주의", "유행혁신", "보수안전"이 오가닉 의류제품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college students experience and intention to purchase organic clothes according to their lifestyle as the most promising consumer class in future. First, it was found that their experience to purchase organic clothes according to the subjects demographic characterist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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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학생 조사대상자를 대상으로 오가닉 의류제품의 구매경험 및 비구매 경험에 따라 오가닉 의류제품을 선택 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하였다. 이를 위해 구매경험집단과 비구매 경험집단에 따라 응답자를 구매경험집단(N=184), 비구매 경험집단(N=389)으로 구분하여 집단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미래의 가장 중요한 소비자계층으로 부상할 대학생을 대상으로 오가닉 의류제품의 구매 경험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오가닉 의류제품 구매의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조사대상자의 특성과 오가닉 의류제품의 구매경험의 차이를 분석하고 둘째, 조사대상자의 라이프스타일의 요인구조를 파악하여 조사대상자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차이와 구매의도를 알아봄으로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보다 효율적인 오가닉 의류제품 개발과 시장세분화에 따른 프로모션 전략 수립을 위한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의 가장 중요한 소비자계층으로 부상할 대학생을 대상으로 오가닉 의류제품의 구매 경험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오가닉 의류제품 구매의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오가닉 의류제품 구매경험의 차이에서는 거주지역을 제외하고 성별, 연령, 관련전공, 용돈, 수입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미래의 가장 중요한 소비자계층으로 부상할 대학생을 대상으로 오가닉 의류제품의 구매 경험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오가닉 의류제품 구매의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조사대상자의 특성과 오가닉 의류제품의 구매경험의 차이를 분석하고 둘째, 조사대상자의 라이프스타일의 요인구조를 파악하여 조사대상자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차이와 구매의도를 알아봄으로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보다 효율적인 오가닉 의류제품 개발과 시장세분화에 따른 프로모션 전략 수립을 위한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한다.
  • 3.1 연구과제

    연구문제1 :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이에 따른 오가닉 의류제품의 구매경험의 차이를 분석한다.

  • 최근 섬유 및 패션 분야에서도 건강뿐 만 아니라 기능성이 추가된 환경 친화적 소재나 의류제품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게 되었는데 본 연구에서는 오가닉 섬유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 미래의 가장 중요한 소비자계층으로 부상할 대학생을 대상으로 라이프 스타일 특성을 분석하고 대학생의 오가닉 의류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시장을 좀더 세분화하여 조사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는 오가닉 의류제품 마케팅 시장에 아주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후 표본 크기를 확대하고 지역을 넓혀 우리나라 전체 대학생으로 일반화시켜 보다 심층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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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의 오가닉 의류제품의 구매율이 아직 저조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소비자의 오가닉 의류제품의 구매율은 아직까지 저조한 편이다. 이는 오가닉 의류제품의 소재개발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는 있지만 소재개발이 소비자층에 맞추기보다는 개발이 먼저 이루어지고 있어 일반 소비자들이 이와 관련된 정보를 쉽게 얻을 수가 없으며 국내 의류제품의 생산이나 환경경영 정책도 아직 미비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오가닉 의류제품에 대한 정보부족이나 환경 정책의 미비는 장기적으로 볼 때 소비자나 기업 모두에게 어려움을 안겨주게 될 것이므로 시급히 관심을 가져야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의류에서 웰빙 현상은 주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세계적 환경운동과 건강에 대한 인식의 고조되면서 오가닉 브랜드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국내 오가닉 의류시장은 2006년 이래 매년 400-500%씩 성장하고 있고 앞으로도 급속히 팽창할 것으로 전망된다(이현진, 2002)[3]. 의류에서 웰빙 현상은 주로 오가닉 소재 개발과 건강 기능성 소재개발 등의 의류의 인기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오가닉 소재와 건강 기능성 소재의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건강에 대한 개인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차별화된 소재에 대한 욕구도 크게 늘고 있기 때문이다.
오가닉 소재와 건강 기능성 소재의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의류에서 웰빙 현상은 주로 오가닉 소재 개발과 건강 기능성 소재개발 등의 의류의 인기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오가닉 소재와 건강 기능성 소재의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건강에 대한 개인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차별화된 소재에 대한 욕구도 크게 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 패션의류제품 시장에서도 오가닉 섬유로 만든 기저귀, 유아복, 셔츠, 속옷, 티셔츠 등이 시판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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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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