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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이용 경험이 구매의사와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Hotel Using Experience on Customers' Purchase and Behavior Inten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5, 2018년, pp.105 - 113  

한진영 (가톨릭관동대학교 호텔경영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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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호텔이용 경험이 구매의사와 고객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분석을 통하여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15년 4월 1일부터 2015년 4월 30일까지 서울시내에 위치한 5성급 호텔인 5곳의 호텔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총 33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306부의 설문지를 표본으로 확보하여 요인분석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호텔이용 경험 요인인 감성적 경험, 물리적 경험, 지속적 경험, 우월적 경험 등이 구매의사에 1% 수준에서, 호텔이용 경험요인이 계속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은 감성적 경험, 지속적 경험, 우월적 경험 요인이 구매 계속의사에 1% 수준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물리적 경험 요인에 있어서는 10%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호텔이용경험 요인들은 재이용의사, 긍정적 권유의사, 추천의사에 1% 수준에서 유의했고, 고객행동의도가 계속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은 추천의사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은 5% 수준에서, 재이용의사와 긍정적 권유는 계속구매의사에 10% 수준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기업은 호텔-고객 간의 상호관계적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여 고객이용 충성도를 지속적으로 높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effects of the hotel using experience on customers' purchase and behavior intention. For this study, a total of 306 questionnaires among collected data for customers who hotel using experience at five star hotels located in Seoul from April 1, 2015 to A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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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객의 호텔이용 경험이 구매의사와 고객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여 고객의 호텔에 대한 충성도를 제고시킬 수 있는 호텔기업의 마케팅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또한 고객의 행동을 예측하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의 목표는 호텔이용 경험이 구매의사와 고객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분석을 통하여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고객의 호텔이용 경험이 구매의사와 고객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여 고객의 호텔에 대한 충성도를 제고시킬 수 있는 호텔기업의 마케팅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예측변수인 호텔이용경험, 고객의 태도적 척도인 구매의사, 그리고 고객의 행동적 특성인 행동의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객의 호텔이용 경험이 구매의사와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을 통하여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결과적으로 고객의 호텔에 대한 충성도를 제고시킬 수 있는 호텔기업의 마케팅 방향성을 제시함으로써 고객유치를 위한 상품개발과 호텔기업의 경영성과에 기여할 것이라 기대된다.
  • 이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고객행동의도를 호텔 이용고객의 재이용의사, 긍정적 권유의사, 추천의사를 고객행동의도로 조작적 정의를 하여 호텔이용경험이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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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우리나라에 호텔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요인은 무엇인가? 최근 우리나라의 호텔산업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다량의 신규 호텔, 기존 체인 호텔, 그리고 중저가 호텔의 시장 진입으로 호텔 간의 경쟁이 치열해져 가고 있으며[3], 호텔상품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요구도 다양해지고 있다. 호텔을 이용하는고객들은 호텔을여가 활동, 휴식처, 문화활동, 비즈니스, 회의공간, 이벤트 등 다양한 형태로 이용하며, 호텔은 고객들에게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와 부대시설을 함께 이용하게 함으로써 호텔의 다양한 요소를 경험할 수 있게 한다[18].
경험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경험은 개인과 대상, 혹은 환경 사이의 상호간의 작용에 의해 발생되며, 선택에 있어서 대상의 상호작용 정도, 자극 양상의 수를 중심으로 직접경험(direct experience)과 간접경험, 가상적인 경험으로 구분되며, 직접경험은 시각, 청각, 미각 및 후각, 촉각, 방향감각을 포함하는 감각능력이다[13]. 호텔상품은 무형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며, 이러한 무형적인 특성에 따라 호텔 이용 후 고객은 상품에 대한 구매가치를 판단하기 때문에 고객의 호텔이용 경험은 향후 고객의 행동의도를 예측할 수 있는데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호텔의 물리적 요인이 다른 요인들보다 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바탕으로 어떠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구매의사를 높이는 것이 좋은가? 첫째, 호텔이용 경험 요인은 고객의 구매의사, 재이용의사, 계속 구매의사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이 중 호텔의 물리적 요인이 다른 요인들보다 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는 호텔이용의 조명, 색채, 향기, 음악, 온도, 분위기 등 물리적 경험요인보다 호텔의 감성적, 지속적, 우월적 요인이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결과이므로, 기존 고객들에게 지속적인 호텔 광고 및 이벤트, 각종 멤버십 및 정보제공 등 다양한 서비스 및 마케팅을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고객들의 호텔이용 경험에 있어서 감성적, 물리적, 지속적, 우월적 경험 등이 재이용의사, 긍적적 권유의사, 추천의사 등 고객행동의도에 매우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으므로 호텔-고객 간의 상호관계적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여 고객이용 충성도를 지속적으로 높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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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K. S. Kim. (2008), The Effect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Brand Relationship of Hotel Users' Experience, 2008 Business Related Integration Society's Academic Conference, 285-307. DOI : 10.14400/JDC.2016.14.12.1 

  2. C. Y. Park. & W. I. Lee. (2013). The Influence of Hotel Users' Experiential Consumption Features on Customer-Brand Relationship Commitment and Long-Term Orientation, Journal of Hotel Management, 22(2), 1-20. 

  3. J. H. Park. (2011). The Effect of The Brab on Hotel Purchasing Behavior: Moderating Effect by Hotel Attributes, 23(8), 101-115. 

  4. J. H. Shin. (2010). A Study on Hotel-Customer Interaction Brand Equity Affecting Hotel Brand Attitude and Customer Loyalty, Journal of Hotel and Tourism Management, 12(3), 162-172. 

  5. Y. T. Jeon. & J. E. Lee.(2017).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the Relaationship conflic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 Employee Behavior Intention of Hotel Employe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8), 95-102. 

  6. C. E. Lee & J. K. Lee. (2011). Relation Among Consumption Value, Consumption Propensity and Customer Behavioral Intention of Hotel's Foreign Customer, Journal of Customer Satisfaction, 13(1). 

  7. S. B. Cho.(1994). Influence Factor of Hotel Service Purchase Intention, Doctorial dissertation of Kwangun University. 

  8. D. Y. Han & J. I. Lee.(2017). An Effect of the Eco-friendly Consciousness of the Undergraduate by the Lifestyle on the Purchase Intention of the Eco-friendly Produc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7), 83-91. 

  9. D. K. Yu. (1994). Integration Marketing, Seoul: Miraewon Publishing. 

  10. H. C. Choi. (2011). A Study on Relation between Hotel Image and Purchasing Intention: Moderating Effect of Price Fairness, Journal of Tourism, 26(3), 455-482. 

  11. Y. I. Cha, S. K. Choi & K. S. Han. (2017). An Empirical Study on the Influence on Public Data Usage in Private Business Secto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6), 9-17. 

  12. H. Assael. (2007). Consumer Behavior, Houghton Mifflin Publishing.. 

  13. I. Ajzen, M. Fishbein, & R. Heibroner. (1980).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NJ,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 Publishing. 

  14. I. Ajzen. (1991).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50, 179-211. 

  15. L. H. Daugherty & F. Biocca. (2001). Characteristics of Virtual Experience in Electronic Commerce: A Protocol Analysis,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15, 15-30. 

  16. E. Garbarino & M. S. Johnson. (1999). The different roles of satisfaction, trust, and commitment in customer relationships, The Journal of Marketing, 63(2), 70-87. 

  17. D. D. Gremler. (1995). The Effect of Satisfaction, Switching Costs, and Interpersonal Bonds on Service Loyalty, Doctorial dissertation of Arizona State University. 

  18. R. W. Kenney & B. K. (1983). The economics of block booking, Journal of Law and Economics, 26(3), 497-540. 

  19. T. O. Johnes & W. E. Sasser. (1995). Why Satisfied Customer Defect. Harvard Business Review, 73(6), 88-99. 

  20. S. S. Tomkins. (1981). The quest for primary motives: Biography and autobiography of an Idea,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1, 306-329. 

  21. R. B. Zajonc. & H. Markus. (1982). Affective and Cognitive Factors in Preferenc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9, 121-131. 

  22. V. A. Berry. & A. Parasuraman.(1996).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60(April), 3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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