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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5, 2018년, pp.105 - 113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effects of the hotel using experience on customers' purchase and behavior intention. For this study, a total of 306 questionnaires among collected data for customers who hotel using experience at five star hotels located in Seoul from April 1, 2015 to 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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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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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나라에 호텔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요인은 무엇인가? | 최근 우리나라의 호텔산업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다량의 신규 호텔, 기존 체인 호텔, 그리고 중저가 호텔의 시장 진입으로 호텔 간의 경쟁이 치열해져 가고 있으며[3], 호텔상품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요구도 다양해지고 있다. 호텔을 이용하는고객들은 호텔을여가 활동, 휴식처, 문화활동, 비즈니스, 회의공간, 이벤트 등 다양한 형태로 이용하며, 호텔은 고객들에게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와 부대시설을 함께 이용하게 함으로써 호텔의 다양한 요소를 경험할 수 있게 한다[18]. | |
경험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경험은 개인과 대상, 혹은 환경 사이의 상호간의 작용에 의해 발생되며, 선택에 있어서 대상의 상호작용 정도, 자극 양상의 수를 중심으로 직접경험(direct experience)과 간접경험, 가상적인 경험으로 구분되며, 직접경험은 시각, 청각, 미각 및 후각, 촉각, 방향감각을 포함하는 감각능력이다[13]. 호텔상품은 무형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며, 이러한 무형적인 특성에 따라 호텔 이용 후 고객은 상품에 대한 구매가치를 판단하기 때문에 고객의 호텔이용 경험은 향후 고객의 행동의도를 예측할 수 있는데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 |
호텔의 물리적 요인이 다른 요인들보다 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바탕으로 어떠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구매의사를 높이는 것이 좋은가? | 첫째, 호텔이용 경험 요인은 고객의 구매의사, 재이용의사, 계속 구매의사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이 중 호텔의 물리적 요인이 다른 요인들보다 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는 호텔이용의 조명, 색채, 향기, 음악, 온도, 분위기 등 물리적 경험요인보다 호텔의 감성적, 지속적, 우월적 요인이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결과이므로, 기존 고객들에게 지속적인 호텔 광고 및 이벤트, 각종 멤버십 및 정보제공 등 다양한 서비스 및 마케팅을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고객들의 호텔이용 경험에 있어서 감성적, 물리적, 지속적, 우월적 경험 등이 재이용의사, 긍적적 권유의사, 추천의사 등 고객행동의도에 매우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으므로 호텔-고객 간의 상호관계적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여 고객이용 충성도를 지속적으로 높여야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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