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운전 시뮬레이션 게임의 사용자 경험과 운전 태도에 대한 실험연구 An Experimental of the Effects of User Experience and Driving Attitude on Driving Simulation Game in Virtual Environm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3D 가상현실에서의 운전 시뮬레이션 게임과 일반 모니터를 사용한 비디오 게임의 환경에서 실재감, 몰입, 각성의 사용자 경험이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비교 실험을 통해 수행하였다. 또한 운전 시뮬레이션 게임의 기능적 효과 측면에서 기능성 효과인 운전태도와 게임성 효과인 정서적 즐거움 그리고 복합적인 효과인 만족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자동차 운전면허를 소지한 초보운전자 남녀 각50명씩 총 100명의 실험 참여자를 선정하여 두 가지 실험 환경에서 운전 시뮬레이션 게임을 플레이테스팅 방법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실재감, 몰입, 각성의 사용자경험이 가상현실 환경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게임의 기능적 효과인 운전태도, 정서, 만족도에서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 연구는 기능성게임의 가상현실 적용에 이론적, 실무적 기여를 하고 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3D 가상현실에서의 운전 시뮬레이션 게임과 일반 모니터를 사용한 비디오 게임의 환경에서 실재감, 몰입, 각성의 사용자 경험이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비교 실험을 통해 수행하였다. 또한 운전 시뮬레이션 게임의 기능적 효과 측면에서 기능성 효과인 운전태도와 게임성 효과인 정서적 즐거움 그리고 복합적인 효과인 만족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자동차 운전면허를 소지한 초보운전자 남녀 각50명씩 총 100명의 실험 참여자를 선정하여 두 가지 실험 환경에서 운전 시뮬레이션 게임을 플레이테스팅 방법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실재감, 몰입, 각성의 사용자경험이 가상현실 환경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게임의 기능적 효과인 운전태도, 정서, 만족도에서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 연구는 기능성게임의 가상현실 적용에 이론적, 실무적 기여를 하고 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This research examined the effects of user experience in driving simulation game between using general monitor and 3D virtual reality device, Oculus Rift DK2. We compared the difference of user experience such as presence, flow and arousal by gaming environment. We also tested the effects of virtual...
This research examined the effects of user experience in driving simulation game between using general monitor and 3D virtual reality device, Oculus Rift DK2. We compared the difference of user experience such as presence, flow and arousal by gaming environment. We also tested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 on driving attitude, emotional pleasure and satisfaction. 100 beginner drivers with a driver's license participated in the experiment of two modes of gaming environment. As a result, all the three user experiences were proved to be significantly higher in VR game play than general monitor game. Also driving attitude, emotional pleasure and satisfaction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in virtual reality. This study makes a theoretical and practical contribution to the application of the next virtual reality game with a special function.
This research examined the effects of user experience in driving simulation game between using general monitor and 3D virtual reality device, Oculus Rift DK2. We compared the difference of user experience such as presence, flow and arousal by gaming environment. We also tested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 on driving attitude, emotional pleasure and satisfaction. 100 beginner drivers with a driver's license participated in the experiment of two modes of gaming environment. As a result, all the three user experiences were proved to be significantly higher in VR game play than general monitor game. Also driving attitude, emotional pleasure and satisfaction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in virtual reality. This study makes a theoretical and practical contribution to the application of the next virtual reality game with a special function.
본 연구에서 가상현실게임과 일반 모니터를 이용한 게임의 내적 감정을 비교하기 위한 게임콘텐츠는 운전 시뮬레이션 게임으로서 가상현실과 일반 모니터를 각각 이용하여 게임을 경험함에 있어 인터페이스의 차이에 따른 사용자 경험과 운전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연구가설 1] VR 게임이 일반 비디오 게임보다 원격 실재감이 높을 것이다.
[연구가설 2] VR 게임이 일반 비디오 게임보다 공간 실재감이 높을 것이다.
[연구가설 3] VR 게임이 일반 비디오 게임보다 몰입이 높을 것이다.
[연구가설 4] VR 게임이 일반 비디오 게임보다 각성이 높을 것이다.
[연구가설 5] VR게임이 일반 비디오 게임보다 운전태도가 더 긍정적일 것이다.
[연구가설 6] VR게임이 일반 비디오 게임보다 정서적 즐거움이 높을 것이다.
[연구가설 7] VR게임이 일반 비디오 게임보다 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대학생 초보운전자를 대상으로 가상 현실 장비인 오큘러스 리프트2를 이용하여 가상현실(VR) 게임과 일반 비디오 게임에서의 사용자 경험인 실재감, 몰입, 각성, 그리고 내적 감정인 운전 태도, 정서, 만족도에 대한 차이를 실험을 통해 측정하고 비교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실험연구에 사용된 게임은 2010년 발매된 자동차 운전 시뮬레이션 게임인 City Car Driving이다. City Car Driving은 게임 중 헤드 트래킹(Head-Tracking)이 지원되고 가상현실 장비(Oculus Rift DK2)와의 호환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실제와 같은 운전 상황이 구현되며 자율성이 높고 지면과의 마찰력, 관성, 보행자와 여러 교통상황 및 신호등이 실제 운전 같은 환경을 구현하여 본 실험의 게임으로 채택하였다.
본 연구는 자동차 운전면허를 소지했지만 운전 경력이 짧거나 운전을 대부분하지 않는 20대 초반의 초보운전자 대학생 남녀 각각 50명씩 총 1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는 가상현실(VR)게임에서의 실재감과 몰입, 각성 그리고 운전태도, 정서, 만족도를 검증하기 위해 플레이테스트(Playtest) 실험 처치 방법을 채택하였으며, 전체적인 실험 설계는 반복측정 설계(Repeated Measure Design)방식을 사용하였다. 실험자들은 오큘러스 리프트와 HDTV를 사용하여 게임을 진행하였고, 오큘러스 리프트의 해상도인 960×1080를 기준으로 HDTV 모니터의 해상도와 그래픽 수준을 동일하게 통제하였다.
성능/효과
05)는 VR 게임이 더 높은 수치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 값을 나타냈다. 따라서 VR 게임에서의 운전 태도, 정서적 즐거움, 만족감이 더 높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 본 연구에서 설정된 7개 가설은 통계적으로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모두 채택되었다.
위와 같이 본 실험 연구 결과, 사용자 경험과 감정 변인들은 가상현실 게임이 일반 비디오 게임보다 전체적으로 더 높은 수준임이 검증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검증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가상 현실 게임을 다양한 방면으로 논의해 볼 수 있다.
05) 모두 VR게임이 더 높은 수치로 유의미한 결과 값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VR게임에서의 실재감, 몰입, 각성의 효과가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현재, 그리고 미래의 가상현실 분야는 다양한 진화와 발전을 꾀하고 있다. 군사, 교육, 학습, 의료, 관광, 교통, 스포츠 등 이러한 분야에 대해 본 연구의 사용자 경험과 태도 및 감정에 대한 결과는 앞으로 활발하게 진행될 기능성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 가상현실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는 어떤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가?
따라서 가상현실 기술이 대중화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콘텐츠와 인터페이스 개발 또한 활성화 되고 있다. 3D 가상현실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는 게임뿐만 아니라 영화, 애니메이션 산업, 관광, 교육 분야 등 사회 전반적인 분야에 걸쳐 적용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큰 효과를 보고 있다. 눈부신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혁신은 가상현실을 더욱 실제처럼 보여지고 느끼게 하고 있는데 이처럼 3D 가상현실은 보다 사실적인 의사소통으로서 사용자와 가상세계와의 원활한 상호작용(Interaction) 환경을 제공한다[1].
3D 가상현실 기술은 이용자에게 무엇을 제공하는가?
3D 가상현실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는 게임뿐만 아니라 영화, 애니메이션 산업, 관광, 교육 분야 등 사회 전반적인 분야에 걸쳐 적용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큰 효과를 보고 있다. 눈부신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혁신은 가상현실을 더욱 실제처럼 보여지고 느끼게 하고 있는데 이처럼 3D 가상현실은 보다 사실적인 의사소통으로서 사용자와 가상세계와의 원활한 상호작용(Interaction) 환경을 제공한다[1].
가상현실 기술의 대중화와 개발을 활성화 해야하는 이유는?
최근 3D 가상현실(Virtual Reality) 테크놀로지는 다양한 분야에 걸쳐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가상현실 기술이 대중화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콘텐츠와 인터페이스 개발 또한 활성화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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