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영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안과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Infant Teacher's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on Intention to Change Jobs원문보기
본 연구는 영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안과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강원도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156명의 영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한 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스트레스 대처방안 질문지(박창순, 2005), 이직의도 질문지(안재현, 2014)와 원장의 감성리더십 질문지(구자영, 2012)를 사용하였다. 결과 처리를 위해 빈도분석, 신뢰도 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영아교사의 문제중심 대처방안 및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높아질수록 이직의도가 낮아졌다. 또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높게 발휘될수록 영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안 가운데 문제중심 대처방안과 사회적 지지 추구가 높아졌다. 둘째, 영아교사의 문제중심 대처방안은 이직의도에 부적인 영향을 주었다. 셋째, 원장의 감성리더십은 영아교사의 이직의도에 부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영아교사의 이직의도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안과 원장의 감성리더십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영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안과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강원도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156명의 영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한 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스트레스 대처방안 질문지(박창순, 2005), 이직의도 질문지(안재현, 2014)와 원장의 감성리더십 질문지(구자영, 2012)를 사용하였다. 결과 처리를 위해 빈도분석, 신뢰도 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영아교사의 문제중심 대처방안 및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높아질수록 이직의도가 낮아졌다. 또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높게 발휘될수록 영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안 가운데 문제중심 대처방안과 사회적 지지 추구가 높아졌다. 둘째, 영아교사의 문제중심 대처방안은 이직의도에 부적인 영향을 주었다. 셋째, 원장의 감성리더십은 영아교사의 이직의도에 부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영아교사의 이직의도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안과 원장의 감성리더십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infant teachers'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on intention to change job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156 infant teachers working in child care centers in Gangwon-do province. A Stress coping strategies q...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infant teachers'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on intention to change job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156 infant teachers working in child care centers in Gangwon-do province. A Stress coping strategies questionnaire and intention to change jobs questionnaire, and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questionnaire were used for this study. For the research analysis, frequency, Cronbach's ${\alpha}$ coefficient, and Pearson's correlation were calculated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it was revealed that the scale of intention to change jobs decreases as the scales of problem-focused coping strategies and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increase. As the scales of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also increase, the scales of problem-focused and social support seeking coping strategies increases. Secondly, it is revealed that infant teachers' problem-focused coping strategies have a statistically meaningful negative influence on intention to change jobs. Thirdly,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is also shown to have a statistically meaningful negative influence on infant teachers' intention to change jobs. In order to reduce infant teachers' intention to change jobs, this study can provide a basic guideline to develop programs that enhance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and infant teachers' stress coping attitud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infant teachers'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on intention to change job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156 infant teachers working in child care centers in Gangwon-do province. A Stress coping strategies questionnaire and intention to change jobs questionnaire, and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questionnaire were used for this study. For the research analysis, frequency, Cronbach's ${\alpha}$ coefficient, and Pearson's correlation were calculated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it was revealed that the scale of intention to change jobs decreases as the scales of problem-focused coping strategies and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increase. As the scales of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also increase, the scales of problem-focused and social support seeking coping strategies increases. Secondly, it is revealed that infant teachers' problem-focused coping strategies have a statistically meaningful negative influence on intention to change jobs. Thirdly,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is also shown to have a statistically meaningful negative influence on infant teachers' intention to change jobs. In order to reduce infant teachers' intention to change jobs, this study can provide a basic guideline to develop programs that enhance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and infant teachers' stress coping attitud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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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어린이집 영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안과 원장의 감성리더십, 이직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함을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156명의 영아교사를 대상으로 스트레스 대처방안과 원장의 감성리더십, 이직의도를 조사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Hess와 Bacigalupo(2010)는 감성리더십을 구성원들의 감성을 인식하고 관리하며 공감을 통한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여 조직에 영향력을 발휘하는 행위라고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원장의 감성리더십을 구자영(2012)의 연구에 근거하여 자신의 감정을 명확히 인식하는 자기인식능력과 자신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자기관리능력, 타인의 감정을 명확히 인식하는 사회적 인식능력, 사회적 관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관계관리능력 등 4가지 차원에서 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만 0세부터 만 2세까지의 영아를 어린이집에서 보육하고 있는 교사를 영아교사로 선정하여, 영아교사가 지각한 스트레스 대처방안과 원장의 감성리더십, 이직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영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안과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통해 영아보육의 주체가 되는 영아교사의 이직률을 낮추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탐색해 봄으로서 영아들에게 안정적 애착을 형성시키고 영아보육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초정보를 주고자 한다. 더불어 영아교사의 이직의도를 낮출 수 있는 측면 중 하나로 원장의 감성리더십을 긍정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영아교사의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 능력을 돕기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정보를 제공하려는데 본 연구의 필요성을 둔다.
그러나 교사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타 분야에서 수행된 연구와 전체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많으나 영아와의 개별 상호작용을 통해 각 개인의 발달과 학습을 촉진해야 하는 영아교사에 초점을 둔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만 0세부터 만 2세까지의 영아를 어린이집에서 보육하고 있는 교사를 영아교사로 선정하여, 영아교사가 지각한 스트레스 대처방안과 원장의 감성리더십, 이직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영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안과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통해 영아보육의 주체가 되는 영아교사의 이직률을 낮추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탐색해 봄으로서 영아들에게 안정적 애착을 형성시키고 영아보육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초정보를 주고자 한다.
제안 방법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할 검사도구의 신뢰성을 규명하기 위하여 문항의 내적 신뢰도(Cronbach’s α)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영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안의 하위변인들을 독립변인으로, 이직의도를 종속변인으로 하는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표 5]에 제시하였다. 영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안의 하위변인 중 문제중심 대처방안이 이직의도에 부적 영향력을 나타내었고(β=-.
본 연구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원장의 감성리더십을 독립변인으로, 영아교사의 이직의도를 종속변인으로 하는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표 6]에 제시하였다. 앞의 [표 4]에서 원장의 감성리더십의 하위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는 자기인식능력과 관계관리능력 간에 최소값(r=.
본 조사는 2014년 7월과 8월에 실시되었다. 연구자가 강원도 지역의 어린이집 가운데 영아반이 운영되고 있는 곳에 연락을 취하여 직접 방문 또는 우편을 통해 영아반 담임교사에게 질문지를 배포하고 회수하였다. 총 180부의 질문지를 배포하고, 그 중 161부가 회수되어 분석에 사용되었다(회수율 89.
검사도구의 적절성을 알아보기 위해 5명의 현직 영아 교사를 대상으로 2014년 6월 중에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예비교사과정은 영아반이 있는 어린이집 5곳을 연구자가 방문하여 해당교사가 연구자와 함께 문항별로 내용을 체크하면서 대화식으로 진행되었다. 소요시간은 약 30분이었다.
자료 수집은 자기보고법으로 영아교사의 이직의도와 스트레스 대처방안,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검사도구의 적절성을 알아보기 위해 5명의 현직 영아 교사를 대상으로 2014년 6월 중에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의 사회인구학적 배경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스트레스 대처방안 도구의 내용, 문항 예, 문항수 및 신뢰도는 [표 2]와 같다. 하위요인 중 정서적 대처의 문항수가 6문항이었으나 신뢰도계수가 .6 미만으로 낮게 분석되어 문항 19, 20번을 제외한 4문항을 최종분석 문항으로 활용하였다. 문항전체에서 .
대상 데이터
자료 수집은 자기보고법으로 영아교사의 이직의도와 스트레스 대처방안,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검사도구의 적절성을 알아보기 위해 5명의 현직 영아 교사를 대상으로 2014년 6월 중에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예비교사과정은 영아반이 있는 어린이집 5곳을 연구자가 방문하여 해당교사가 연구자와 함께 문항별로 내용을 체크하면서 대화식으로 진행되었다.
4%). 그 중 누락되거나 다중 기재된 설문지를 제외한 156부를 최종 분석대상으로 사용하였다. 연구윤리와 관련해서 연구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내용, 연구자에 관한 설명을 구체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와 관련하여 연구 대상자의 사생활을 보호함을 정확히 밝히며 응답자의 동의를 구하였다.
본 연구는 강원도에 소재한 어린이집 영아교사로 재직 중인 15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에서 교사의 연령은 46세 이상(33명, 21.
소요시간은 약 30분이었다. 본 조사는 2014년 7월과 8월에 실시되었다. 연구자가 강원도 지역의 어린이집 가운데 영아반이 운영되고 있는 곳에 연락을 취하여 직접 방문 또는 우편을 통해 영아반 담임교사에게 질문지를 배포하고 회수하였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 영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안과 원장의 감성리더십, 이직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함을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156명의 영아교사를 대상으로 스트레스 대처방안과 원장의 감성리더십, 이직의도를 조사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여기에서 도출된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자가 강원도 지역의 어린이집 가운데 영아반이 운영되고 있는 곳에 연락을 취하여 직접 방문 또는 우편을 통해 영아반 담임교사에게 질문지를 배포하고 회수하였다. 총 180부의 질문지를 배포하고, 그 중 161부가 회수되어 분석에 사용되었다(회수율 89.4%). 그 중 누락되거나 다중 기재된 설문지를 제외한 156부를 최종 분석대상으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넷째, 영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안과 감성리더십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앞서 독립변인들 간 다중공선성의 가능성을 파악해 본 결과 VIF는 10이하(1.
셋째, 영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안, 이직의도, 그리고 원장의 감성리더십의 각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스트레스 대처방안 도구는 Lazarus와 Folkman(1985)이 개발한 척도에 기초하여 김정희(1987)가 요인분석을 하여 개발한 스트레스 대처방안 척도를 교사를 대상으로 수정한 박창순(2005)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채점방식은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해당 항목이 높음을 의미한다.
원장의 감성리더십 도구는 최석기(2009)가 학교장을 대상으로 개발한 척도에 기초하여 보육교사에게 맞게 사용한 구자영(2012)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채점방식은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해당 항목이 높음을 의미한다.
이직의도 도구는 Allen과 Meyer(1990)가 개발한 척도에 기초하여 소병만(1998)이 제작한 설문지를 보육교사에게 맞게 사용한 안재현(2014)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채점방식은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해당 항목이 높음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그리고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높게 발휘될수록 영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안 가운데 문제중심 대처방안과 사회적 지지 추구가 높아져 정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원장이 구성원의 감정을 잘 다루어주고 설득을 잘하고 협동심을 높게 보여줄수록 영아교사는 문제에 직면했을 때 그 원인을 파악하고 대책을 더 적극적으로 세우고, 문제의 당사자와 대화와 타협을 통해 해결하려는 노력을 더 많이 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영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안 중 문제중심 대처방안은 이직의도에 부적 영향을 미쳤으며, 그 외의 사회적 지지 추구, 정서적 대처, 소망적 사고의 경우 영아교사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이 같은 결과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윤혜미(2009)와 최인희, 정영해, 박인혜, 그리고 최영애(2013)의 연구와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연구한 이형렬(2012)의 결과와 연관된다.
원장이 교사의 근무조건을 향상시켰을 때 교사는 교육에 대한 열정을 가졌고, 영유아를 양육하는데 더 높은 의욕을 보여 전반적으로 보육의 질이 더 높아졌다는 연구결과들이 있다(Diamond & Powell, 2011; Litjens & Taguma, 2010). 따라서 영아교사가 오랫동안 근속하면서 타기관이나 다른 직종으로 이직하려는 생각을 하지 않고 보육업무에 만족하면서 전문적인 보육서비스를 영아와 학부모에게 제공해주기 위해 원장으로 감성리더십이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영아교사의 문제중심 대처방안이 높게 형성될수록 이직의도가 낮아지고,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높게 발휘될수록 이직의도가 낮아짐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높게 발휘될수록 영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안 가운데 문제중심 대처방안과 사회적 지지 추구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또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높게 발휘될수록 이직의도가 낮아져 부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조혜숙과 조성연(2013)의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것이며, 보육교사의 욕구를 이해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리더십이 높을수록 보육교사는 이직을 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난 배종애(2009)의 연구결과와 연관된다.
사회적 지지 추구는 자기인식능력(r=.236, p<.01), 사회적 인식능력(r=.245, p<.01), 관계관리능력(r=.186, p<.01) 등의 하위변인들과 원장의 감성리더십 전체 (r=.215, p<.01)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영아교사의 이직의도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타분야에서 이루어진 감성리더십과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 감성리더십이 이직의도에 부적인 영향을 준 결과들(신경희, 2014; 조세형, 윤동열, 2013; 조숙현, 2011)과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안재현(2014), 조혜숙과 조성연(2013)의 연구결과와 부분적으로 연관된다.
소망적 사고는 사회적 인식능력(r=.197, p<.01)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영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안 전체와 원장의 감성리더십 간의 관계에서는 자기인식능력(r=356, p<.001), 자기관리능력(r=.274, p<.01), 사회적 인식능력 (r=.373, p<.001), 관계관리능력(r=.278, p<.001) 등의 하위변인과 원장의 감성리더십 전체(r=.341, p<.001)간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영아교사의 이직의도는 스트레스 대처방안의 하위변인 중 문제중심 대처방안(r=-.253, p<.001)과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95) 순으로 점수가 높았다. 원장의 감성리더십은 전체 평균이 3.52점(SD=.732)이였으며, 자기인식능력(M=3.61, SD=.688), 관계관리능력(M=3.58, SD=.861), 사회적 인식능력(M=3.48, SD=.739), 자기관리능력(M=3.40, SD=.874) 순으로 점수가 높았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영아교사의 문제중심 대처방안이 높게 형성될수록 이직의도가 낮아지고,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높게 발휘될수록 이직의도가 낮아짐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높게 발휘될수록 영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안 가운데 문제중심 대처방안과 사회적 지지 추구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전체적으로 4.5%를 설명하였으며, 그 분산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F=2.836, p<.05).
이는 교사의 내적 특성인 이직의도가 외부환경특성인 원장의 감성리더십에 의해 영향을 받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즉 원장의 감성리더십에 대한 인식이 충분하지 않으면 영아교사의 의직의도는 감소될 수 없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영아교사의 이직의도를 낮추기 위해 교사의 근무환경요인이면서 인사결정권을 가지고 있는 원장을 대상으로 감성리더십을 보다 강화하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05). 즉, 영아교사의 문제중심 대처방안은 이직의도에 부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001). 즉, 원장의 감성리더십은 영아교사의 이직의도에 부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영아교사의 문제중심 대처방안이 높게 형성될수록 이직의도가 낮아져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윤혜미(2009)와 이광자와 유소연(2011), 조명자(2014)의 연구 결과와 같은 맥락이다.
후속연구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대처하면 대인관계가 원만해지고, 교사가 맡은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심리적으로 편안하고 행복한 정서를 경험한다(Carton & Fruchart, 2014). 그러므로 교사 개인의 안녕에 결정적 영향을 주는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기 위해 대처행동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스트레스 대처방안과 이직의도와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로는 병원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윤혜미(2009)와 이광자와 유소연(2011)의 연구와 최인희, 정영해, 박인혜, 그리고 최영애(2013)의 연구가 있고,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한 이형렬(2012)의 연구가 있는데, 그 결과 스트레스 대처방안과 이직의도 간에 부적 상관성이 분석되었다.
이를 통해 영아보육의 주체가 되는 영아교사의 이직률을 낮추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탐색해 봄으로서 영아들에게 안정적 애착을 형성시키고 영아보육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초정보를 주고자 한다. 더불어 영아교사의 이직의도를 낮출 수 있는 측면 중 하나로 원장의 감성리더십을 긍정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영아교사의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 능력을 돕기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정보를 제공하려는데 본 연구의 필요성을 둔다.
근무환경의 특성이 다른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를 비교한 연구가 추가되는 것도 필요하다고 본다. 둘째, 영아교사의 이직의도는 오랫동안 지속된 업무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심리적 상태의 결과라고 보았을 때, 영아교사를 대상으로 의직의도를 감소시키거나 예방할 수 있는 직무교육이나 기관 내의 역할 갈등 중재 프로그램 등이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요구된다. 원장의 경우 교사의 결속력을 높이고 직무몰입을 높일 수 있는 감성리더십을 계발하고 발휘할 수 있도록 원장보수교육 등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고안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후속연구에서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와 연관해서 영아교사의 근무몰입과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보수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늘려야 할 것이다. 보수교육시간 확보를 위해 대체교사 제도를 확대, 지원하는 일 등에 대한 정책적 제안을 연구결과를 통해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결과는 영아교사의 이직의도와 관련한 다각적인 검증을 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즉, 후속연구에서는 영아교사와 원장의 관계의 질을 높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으로 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안과 원장의 감성리더십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리라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는 업무부담이 증가하고 있는 어린이집 영아교사를 대상으로 이직의도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교사의 개인 내적 특성과 직무환경요인을 통해 인과적 측면에서 통합적으로 살펴보았다는 점에 있다.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연구대상의 집단크기가 작고 강원도 지역의 영아보육교사만을 선정하였기 때문에 그 결과를 일반화하는 것은 무리가 따른다는 점과 영아교사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스트레스 대처방안과 원장의 감성리더십으로 한정하였다는 점 등이다.
둘째, 영아교사의 이직의도는 오랫동안 지속된 업무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심리적 상태의 결과라고 보았을 때, 영아교사를 대상으로 의직의도를 감소시키거나 예방할 수 있는 직무교육이나 기관 내의 역할 갈등 중재 프로그램 등이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요구된다. 원장의 경우 교사의 결속력을 높이고 직무몰입을 높일 수 있는 감성리더십을 계발하고 발휘할 수 있도록 원장보수교육 등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고안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후속연구에서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결과는 영아교사의 이직의도와 관련한 다각적인 검증을 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즉, 후속연구에서는 영아교사와 원장의 관계의 질을 높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으로 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안과 원장의 감성리더십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리라 기대된다. 영아교사의 이직의도를 낮추는 것은 자신의 역할에 대한 전문적인 인식과 원장의 적극적인 지원, 영아에게 신뢰감과 친밀감을 형성하는 내재적 특성과 행동특성이 반영되기 때문에 주위의 스트레스원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이 중요한 변인임을 예상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후속 연구에서는 영아반과 유아반교사를 비교하여 교사의 이직의도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더불어 교사의 경력, 기관유형, 보수 등에 따라서도 이직의도와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은 다양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라 결과를 비교해보는 것이 의미 있을 것으로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모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자녀양육이 한계를 가지기 시작한 것은 어떤 원인때문인가?
가족구조의 변화와 기혼여성의 취업증가 등 사회적 변화에 따라 가정에서 부모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자녀양육은 한계를 가지기 시작하였고, 가정 이외의 교육기관 및 전문가에게 교육을 받는 연령은 하향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상황가운데 영아보육에 대한 어린이집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김미영, 정옥분, 2014).
어린이집에서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해 무엇이 형성되어야 하는가?
발달 특성상 개인차가 큰 시기이며, 일상생활에서의 반복적 경험을 통해 주변의 사람과 환경에 대해 탐색하고 알아가는 시기인 영아의 발달특징을 고려했을 때, 영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양질의 보육서비스가 어린이집에서 제공되어야 함이 강조된다.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해 구조적 측면에서는 학급규모, 교사의 자격 및 경력 수준, 영유아와 교사의 비율 등을 적절히 갖추어야 하고, 과정적 측면에서는 영유아에 대한 교사의 반응, 즉 적절한 상호작용이 형성되어야 한다(보건복지부, 2013). 이 중 가장 핵심적인 요인은 보육교사의 전문적인 능력과 인성적인 자질이라 볼 수 있다(Barbour & Lash, 2009).
이직의도란?
영아기는 안정적 애착을 형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영아교사의 잦은 이직률은 영아의 정서적 안정과 발달을 도모하고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저해요소로 작용하여 영아들에게 또는 그들의 부모들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보육교사의 이직의도는 타분야에 비해 높다는 보고들이 있는데(최은경, 2013), 여기서 이직의도란 조직의 구성원을 포기하고 조직으로부터 보상을 받는 개인자격을 종결하고 현 직장에서 떠나려는 의도로 정의된다(Mottaz, 1988). 즉, 조직구성원의 자발적인 의지로 조직을 떠나려는 의도로서 직장을 옮기고 싶다는 생각, 같은 직장에서라도 직종을 바꾸고 싶다는 의지 등으로 현재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서 벗어나고 싶은 정도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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