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학점은행제 간호학과 재학 간호사의 자기 결정성, 학습몰입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and learning commitment on the learning outcome of nurses currently under academic credit bank syste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1, 2020년, pp.311 - 318  

이경숙 (울산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점은행제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간호사를 대상으로 자기 결정성, 학습몰입, 학습성과의 정도와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자료수집은 B 시 소재 1개 학점은행제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간호사 144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8년 4월 1일부터 11월 20일까지였다. 자료는 SPSS/WIN 24.0을 이용하여 T-test, ANOVA,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 분석을 이용하였다. 대상자의 자기 결정성은 학습몰입, 학습성과와 정적상관관계가 있었고, 학습몰입과 학습성과도 정적상관관계가 있었다.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기 결정성, 학습몰입이었고 총 설명력은 32.1%였다. 따라서 학점은행제 재학 간호사의 학습 성과를 증진하기 위하여 일반적 특성에 상관없이 자기 결정성, 학습몰입을 향상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간호사가 근무하는 기관에서도 간호사의 자기 결정성과 학습몰입을 증진할 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결과가 학점은행제 재학생의 학습 성과를 향상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one to explore the correlation among self-determination, learning commitment and learning outcomes and identify factors related learning outcomes under academic credit bank system. The survey was conducted self-report questionnaire. The data collection period was form April to Novemb...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점은행제 간호학과에 재학 간호사들의 자기 결정성, 학습몰입, 학습 성과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학점은행제에 재학 중인 간호사를 대상으로 자기 결정성, 학습몰입 및 학습 성과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자기 결정성과 학습몰입이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점은행제 간호학과 재학 중인 간호사를 대상으로 자기 결정성, 학습몰입, 학습 성과의 관계를 탐색하고 학습 성과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3). Specify the colleges four-year term of study screening. retrieved March, 15, 2013, from http://www.kabon.or.kr/new/new05_01.php. 

  2. S. H. Choi, & E. K. Byun (2015). Factors influencing job stress among nurses currently under academic credit bank system.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1(1), 36-42. DOI : 10.14370/jewnr.2015.21.1.36 

  3. J. H. Hong. (2012) Impa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n learning outcomes among adult learners in the academic dredit bank syst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4. A. R. Kim. (2004). A study on learning outcome perceived by adult learners in university continuing education institution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0(2), 129-165. 

  5. Deci, E. I. & Ryan, R. M. (2000).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4), 227-268. 

  6. J. H. Kim. & M. K. Park. (2018).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o learning flow on in self-regulated learning: Mediating effect of metacogni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2), 349-357. http://dx.doi.org/http://dx.doi.org/10.15207/JKCS.2018.9.2.349 

  7. Vansteenkiste, M., Zhou, M., Lens, W., & Soenes, B. (2005). Experiences of autonomy control among Chinese learners: Vitalizing or immobiliz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7, 468-483. 

  8. C. G. Song. (2017). The Effect of Peer-tutoring program Based on the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o Lear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 17(1), 93-120. http://doi.org/10.22251/jlcci.2017.17.1.93 

  9. Csikszentmihalyi, M.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 Row. 

  10. S. R. Noh., & S. A., Bae. (2014).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learning flow on college adaptation in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2), 343-362. http://doi.org/704-001586.2014.14.2.006 

  11. E. I. , Jeong.(2012). The effects of interest and flow on college adjustment.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44, 77-99. http://doi.org/704-001272.2012..44.004 

  12. Gant, Judy M & E. Terrell (1986). External Education of CDC Homestudy, Course 3010-G, Community Hygiene, ERIC Document. 

  13. Deci, E. L., & Ryan, R. M. (1985). The general causality orientations scale: Self-determination in personality.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19(2), 109-134. 

  14. M. H. Yang., & Y. Cho. (2006). The effect of teacher concerns on self-determination and intrinsic motiva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4), 765-784. 

  15. M. H. Lee., & A. Y. Kim. (2008). Development and construct validation of the basic psychological needs scale for Korean adolescents: Based on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2(4), 157-174. 

  16. Jackson, S. A., & Marsh, H.(199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optimal expeience: The Flow State scale. Journal of sport and Experience Psychology, 18, 17-35 

  17. J. H. Kim. (2003). A structu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the participants's learning flow in adult learning programs.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eoul, Seoul. 

  18. U. S. Choi. (2005). Understanding the Outcomes from Adult Learners' Participation in Lifelong Learning: From the Perspectives of HRD, Socio-cultural, and Personal Capital Accumulation. The Journal of Vacational Education Research, 24(3). 381-419. 

  19. M. K Jeon., & J. W. Oh. (2019). Self-leadership, Self-determinati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Impact on Adaptation to College Life. Crisisonomy, 15(3), 71-81 

  20. J. S. Lyu. (2011).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ocial Support, Family Resilience, Self-determination, Commitment to Career Choice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Undergraduate Students. Doctoral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21. H. K. Min. (2017). Impact of participation motivation for learning on learning flow for middle-aged women on national credit bank system, Social Work Practice & Research, 8(1), 130-151 

  22. K. H Song, J. Y., Jung., & Y. S. Ahn,. (2016). Relation research on participation valence and learning flow of adult learner in the credit bank system.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8(5), 1209-1219. https://doi.org/10.13000/JFMSE.2016.28.5.1209 

  23. J. H. Kim,, & M. K. Park. (2018),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o Learning Flow on in Self-Regulated Learning: Mediating Effect of Metacogni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2), 349-357. http://dx.doi.org/10.15207/JKCS.2018.9.2.349 

  24. J. E. Chun.(2019).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Major Choice Motivation and Perceived Autonomy, Learning Flow of University Freshman Based on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10(3), 1225-1239. 

  25. J. S. Chung. (2012), Path Analysis among Perceived Autonomy Support,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and Academic Performance in a Cyber University,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 18(3), 365-387 

  26. D. H. Ryoo., & D. S. Kim. (2019).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on team project-based learning outcomes in universit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7), 639-662. http://dx.doi.org/10.22251/jlcci..2019.19.17.637 

  27. Y. H. So. (2016). The impact of academic achievement by presence and flow-mediated variables in a simulation program based on immersive virtual reality. Journal of Communication Design, 57, 57-69. 

  28. Webster, J. & Hackley, P.(1997). Teaching effectiveness in technology-mediated distance learning.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0(6), 1282-1309. 

  29. Kang, H., Han, S. H., Ku, J. H.(2016). Analysis of Structure regarding Adult Learners' Learning outcome and Influence Factor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9). 340-350. http://doi.org/10.5762/KAIS.2016.17.9.340 

  30. E. S. Jang. (2016). A Structural Analysis of Learner on Adult Female Learners''Learning Outcom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3), 364-372, https://doi.org/10.5762/KAIS.2016.17.3.364 

  31. J. Y. Lim. , & K. S. Jung. (2020). The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Learning Motivation on Learning Outcomes: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Resilienc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7(5), 355-378. DOI : 10.21509/KJYS.2020.05.27.5.355 

  32. S. Y. Hong., & I. S. Kim. (2016). Effects of student support and self-determination on first-year student outcom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3(12), 453-479. DOI : 10.21509/KJYS.2016.12.23.12.45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