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9 no.2, 2015년, pp.5 - 26
The aims of this study are to review the changes and trends of information literacy standards in higher education in the U.S. and the U.K.; to examine British SCONUL's two information literacy standards which were announced in 1999 and in 2011 respectively; and to compare and analyze the two inform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미국의 ACRL에서 발표한 정보리터러시 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5가지 기준은? | ① 필요한 정보의 특성과 범위를 결정한다.(=know ② 필요한 정보에 효과적이고 능률적으로 접근한다.(=access) ③ 정보와 정보원을 비판적으로 평가하여 선택한 정보를 자신의 지식기반 위에 통합한다. (=evaluate) ④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보를 효과적으로 이용한다.(=use) ⑤ 정보의 이용과 관련된 경제적, 법적, 사회적 문제를 이해하고, 정보를 윤리적, 법적으로 접근하고 이용한다.(=ethical/legal) | |
영국의 정보리터러시 기준은 무엇이 주도하는가? | 영국의 정보리터러시 기준은 ‘국립 및 대학도서관 협의회(SCONUL: Society of College, National and University Libraries)’(이하 SCONUL)의 ‘정보리터러시 7기둥’ 기준이 주도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는 스코틀랜드 기준(2009)과 웨일즈의 기준(2011)이 SCONUL의 기준을 참조 및 차용했고, 케임브릿지 대학교 기준(2011) 역시 SCONUL 기준과 비교, 설명되고 있는 점이 이를 증명한다. | |
2015년 ACRL 기준의 가장 큰 특징은? | 이는 개정작업을 위한 특별팀이 만들어지고 나서 4년 만에 얻은 결실이다. 2015년 ACRL 기준의 가장 큰 특징은 이전의 절차적인 학습 기준이 유연하면서도 총체적인 프레임웍 체제로 전환되었다는 점이다. 이는 영국의 여러 정보리터러시 기준들, 즉 스코틀랜드 기준(2009), SCONUL 기준(2011), 웨일즈 기준(2011), 케임브릿지 대학교 기준(2011) 등이 프레임웍 체제로 먼저 전환되었던 사례와 무관하지 않다. |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2. "학생 ICT 활용능력 기준의 표준화 및 교육과정 상세화 연구보고서". 정책연구과제 ITP 2002-3(연구보고 CR 2002-5).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online] [cited 2015. 1. 7.] (Ministry of Education and HR Development.KERIS. 2002. "Standardization of Student ICT Skills Standards and Detailed Description on Instructional Process." Policy Research ITP 2002-3(Research Report CR 2002-5). Seoul: KERIS. [online] [cited 2015. 1. 7.] )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006. "초등학생을 위한 정보문제 해결 모형." [online] [cited 2015. 2. 8.]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 Young Adults. 2006. "Information Problem Solving Model for Elementary Students." [online] [cited 2015. 2. 8.] )
국립중앙도서관. 2008. "디지털지식 통합서비스 체계 구축: III. 정보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서울: 국립중앙도서관.(National Library. 2008. Construction of Integrated Digital Knowledge Service System: III.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Program. Seoul: National Library.)
ACRL. 2000. "The Standards: Step-by-Step." [online] [cited 2015. 1. 3.]
ACRL. 2012. "Task Force Recommendations." [online] [cited 2014. 1. 7.]
ACRL. 2015a. "Standards, Frameworks & Practices." [online] [cited 2015. 5. 4.]
ACRL. 2015b. "Framework for Information Literacy for Higher Education." [online] [cited 2015. 5. 4.]
Bent, Moira. 2008. "Perceptions of Information Literacy in the Transition to Higher Education." National Teaching Fellowship Project Report. Newcastle, UK: Newcastle University. [online] [cited 2015. 6. 1.]
Cambridge University Library. 2011. "A New Curriculum for Information Literacy." [online] [cited 2015. 1. 4.]
Martin, Justine L. 2013. "Learning from Recent British Information Literacy Models: A Report to ACRL's Information Literacy Competency Standards." [online] [cited 2015. 5. 4.]
MIT. "CompQuick." [online] [cited 2015. 3. 4.]
National Information Literacy Framework Scotland. 2009. "Higher Education." [online] [cited 2014. 11. 8.]
SCONUL Advisory Committee on Information Literacy. 1999. "Information Skills in Higher Education: a SCONUL Position Paper." Prepared by the Information Skills Task Force on behalf of SCONUL. London: SCONUL. [online] [cited 2014. 12. 12.]
Ruth Stubbings. 2011. "The SCONUL Seven Pillars of Information Literacy." 파워포인트 자료. [online] [cited 2014. 12. 9.]
SCONUL Working Group on Information Literacy. 2011a. "The SCONUL Seven Pillars of Information Literacy: Core Model for Higher Education." London: Society of College, National and University Libraries. [online] [cited 2015. 2. 4.]
SCONUL Working Group on Information Literacy. 2011b. "The SCONUL Seven Pillars of Information Literacy Research Lens for Higher Education." London: Society of College, National and University Libraries. [online] [cited 2015. 2. 9.]
SCONUL. 2012. "History of SCONUL." [online] [cited 2014. 11. 4.]
SCONUL Working Group on Information Literacy. 2013a. "The SCONUL Seven Pillars of Information Literacy Through a Digital Literacy Lens." London: Society of College, National and University Libraries. [online] [cited 2014. 11. 7.]
SCONUL Working Group on Information Literacy. 2013b. "The SCONUL Seven Pillars of Information Literacy Through an Open Content Lens." London: Society of College, National and University Libraries. [online] [cited 2014. 12. 7.]
Secker, Jane and Coonan, Emma. 2011. "A New Curriculum for Information Literac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Library Arcadia Project. [online] [cited 2014. 10. 4.]
Welsh Information Literacy Project. 2011. "Information Literacy Framework for Wales: Finding and Using Information in 21st Century Wales." Cardiff: Welsh Information Literacy Project, 2011. [online] [cited 2014. 11. 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