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시대의 정보리터러시에 관한 소고 - 재정의, 교육내용, 교육방법을 중심으로 -
A Study on Information Literacy in Social Media Age: Focusing on Redefinition, Contents and Media of Information Literacy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7 no.3, 2013년, pp.385 - 406  

오의경 (상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정보리터러시의 개념을 재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보리터러시의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을 제안하였다. 재정의를 위하여, 오늘날의 정보환경을 표현하는 정보리터러시 2.0, 사회적 맥락, 메타리터러시, 트랜스리터러시, 소셜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을 조사, 분석하였다. 정보리터러시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로 '사회적 관계', '미디어 융합과 다양성 인식', '정보에 대한 평가적 안목' 등을 추출하였다. 교육의 방법(미디어)을 결정하기 위하여, 소셜미디어의 편재성을 조사하였고, 조사결과 소셜미디어는 편재성이 높은 미디어로서, 정보리터러시 교육에 활용되는 것이 적절함을 밝혔다. 후속연구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정보리터러시 교육에 관한 실증적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defines information literacy (IL) and recommends its contents and media (platforms). Redefinition of IL was based on concepts such as 'Information Literacy 2.0', 'Social Context', 'Metaliteracy', 'Transliteracy', 'Social Media Literacy' and related researches. 'Social Relationship', 'M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3에서는 최근 확대 이용되고 있는 소셜미디어의 편재성을 소셜통계들을 바탕으로 평가하였다. 5.4에서는 도서관 서비스와 교육분야에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이전의 연구들을 개관하여, 정보리터러시 교육방법으로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것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시대의 정보환경에 맞는 정보리터러시의 정의, 교육내용과 방법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기존의 정보리터러시의 정의와 구성 내용은 ALA, ACRL, SCONUL, CAUL, ANZIIL 등의 각국의 대표적인 기관에서 제시한 정의와 표준들을 기반으로 한 것으로, 보편적이고 안정적이지만, 정보환경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인하여, 재검토해야 할 시점에 와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몇 가지 한계가 있으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후속연구를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이 연구는 정보리터러시 재정의, 교육내용과 방법의 변경이 필요하며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는 방향으로 수행되었다. 향후에는 연구의 결과들을 바탕으로 정보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을 정교하게 구성하고,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프로그램의 완성도와 효과 등을 검증해 보아야 할 것이다.

가설 설정

  • Mackey와 Jacobson은 사이버 리터러시, ICT 리터러시, 시각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정보의 유창성 등이 정보리터러시와 함께 통합 구성되는 개념인 메타리터러시로 정보리터러시를 재구성해야 한다고 하였다(Mackey & Jacobson 2011). 메타리터러시는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하여, 정보의 생산과 공유가 이루어지는 상황도 가정하였다. 메타리터러시는 리터러시의 통합 외에도, 전통적으로 정보리터러시의 교육과정과 유사하게 보는 비판적 사고를 필요로 하며, 평생학습 또한 전제로 한다.
  • 향후에는 교육자의 소셜미디어리터러시와 프로그램 리터러시 수준 등이 이용자 대상의 교육이나 교육프로그램 정교화 과정 전에 확인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들의 각각의 특성을 깊이 분석하지 않았다. 전 세계에 유력한 소셜미디어가 200여 개에 이르는 현재에, 소셜미디어 각각이 갖는 특성과 이들을 연결했을 때, 어떤 극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지에 대한 논의도 후속 연구에서 다룰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환경과 관련지으면 social context는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social context’는 우리말로 ‘사회적 맥락’ 혹은 ‘사회적 환경’ 등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이것은 “개인 또는 어떤 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물리적․사회문화적인 외부 환경”을 의미한다(‘social environment’ in WIKIPEDIA: 네이버지식백과 ‘사회적 맥락’). 정보환경과 관련지으면, 현재의 정보 추구 및 활용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환경과 여건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 맥락과 유사한 개념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사회적 맥락과 관련하여 유사한 개념으로는 ‘사회․기술적 접근(socio-technical practice approach)’, ‘사회 구성주의적 프레임웍(social constructionist framework)’, ‘사회적 관계(socialrelationship)’, ‘커뮤니케이션 접근(communication approach)’, ‘사회문화적 조건(social-cultural conditions)’ 등이 있다.
social context는 무엇인가? ‘social context’는 우리말로 ‘사회적 맥락’ 혹은 ‘사회적 환경’ 등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이것은 “개인 또는 어떤 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물리적․사회문화적인 외부 환경”을 의미한다(‘social environment’ in WIKIPEDIA: 네이버지식백과 ‘사회적 맥락’). 정보환경과 관련지으면, 현재의 정보 추구 및 활용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환경과 여건이라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권정은. 2011. 미래 사회의 新학습모델, 소셜 러닝의 부상. IT & Future Strategy, 4호. 서울: 한국정보화진흥원. (Kwon, Jeong-Eun. 2011. "New Learning model of Future Society, the Rise of Social Learning." IT & Future Strategy, vol.4. Seoul: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 김성은, 이명희. 2006.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 교수학습모형 개발에 관한 기초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7(2): 177-200. (Kim, Sung-Eun, & Lee, Myeong-Hee. 2006. "A Study on the Learning-Instruction Model for Information Literacy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7(2): 177-200.) 

  3. 김영래. 2010. 소셜미디어와 기독교 교육-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참여적 신앙교육의 모색. 신학과 세계, 69: 411-437. (Kim, Young-Rae. 2010. "Social Media and Christian Education - Utilizing Social Media Seeking Participatory Faith Education." Sinhak Gwa Seige, 69: 411-437.) 

  4. 김윤선. 2012. 스마트 시대, 대학 글쓰기 교육의 변화 -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쓰기 교육'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6(3): 249-279. (Kim, Yun Sun. 2012. "Smart Age, the Change of the College Writing Education - Focused on Social Network Service (SNS) Writing Education." Korea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9(6): 249-279.) 

  5. 김태훈, 한복희. 2010.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 평가에 관한 연구. 2010 한국도서관.정보학회 하계학술발표대회, 253-266. (Kim, Tae-Hoon, & Han, Bok-Hee. 2010. "A Study on the Evaluation for Undergraduate Students' Information Literacy." Proceedings of Summer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10, 253-266.) 

  6. 김효숙. 2012. 페이스북을 활용한 소셜미디어 리터러시 개발 가능성에 관한 연구. 학습과학연구, 6(2): 20-38. (Kim, Hyo-Sook. 2012.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Development of Social Media Literacies Using Facebook." Korea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6(2): 20-38.) 

  7. 박일우. 2012. 교양교육에서 인터넷 집단지성의 활용을 위한 제언.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2012년 춘계전국학술대회 자료집, 69-89. (Park, Il-Woo. 2012. "Applying Collective Intelligence to the General Education: a Case Study." Proceedings of Spring Conference of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2012, 69-89.) 

  8. 신선. 2013.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현황. KISDI STAT Report, (13-04): 11-15. (Sin, Sun. 2013. "The Use and Status of SNS(Social Network Services)." KISDI STAT Report, (13-04): 11-15.) 

  9. 윤석민. 2012. 2012년의 언론과 미디어 동향 회고. 관훈저널, 127: 177-181. (Yoon, Seok-Min. 2012. "Retrospect on Trends of the Press and Media in 2012." Kwanhun Journal, 127: 177-181.) 

  10. 오택섭, 강현두, 최정호. 2003. 미디어와 정보사회. 서울: 나남출판. (Oh, Taik-Sub, Gang, Hyng-doo, & Choi, Jeong-Ho. 2003. Media and Information Society. Seoul: Nanam.) 

  11. 이동후. 2009. 융합 미디어 환경, 트랜스리터러시, 그리고 디지털 주체의 양가성. 한국방송학회세미나 및 보고서 Beyond Convergence: 디지털 컨버젼스의 미래, 15-32. (Lee, Dong-Hoo. 2009. "Media Convergence, Trans literacy, and Ambivalence of the Digital Subject." Korean Association for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Studies Seminar and Reports Beyond Convergence: The Future of Digital Convergence, 15-32.) 

  12. 이수상. 2012. 도서관 페이스북 페이지의 운영 실태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4): 347-372. (Lee, Soo-Sang. 2012. "A Preliminary Study on the Current Condition of University Library Facebook Pages: around Korean & USA University Libraries." The Journal of Korea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4): 347-372.) 

  13. 이수상. 2007. 우리나라 대학생의 정보리터러시 수준에 대한 실태조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1): 87-103. (Lee, Soo-Sang. 2007. "A Survey Research on Information Literacy Level in Korea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1(1): 87-103.) 

  14. 이용재, 이수상, 조용완, 장임숙. 2009. 이주민의 정보리터러시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4): 113-137. (Lee, Young-Jae, Lee, Soo-Sang, Cho, Young-Wan, & Jang, Im-Sook. 2009.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Information Literacy of Immigrant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4): 113-137.) 

  15. 이혜영, 남태우. 2008.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 척도 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4): 503-532. (Rhee, Hye-Young, & Nam, Tae-Woo. 2008. "The Study on Undergraduates' Information Literacy Scale Develop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4): 503-532.) 

  16. 이현실. 2004. 델파이 조사를 이용한 정보활용능력 교육 항목 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1): 303-322. (Lee, Hyun-Sil. 2004. "Study of Contents Development of Information Literacy with Delphi Surve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8(1): 303-322.) 

  17. 장덕현, 최고운. 2008.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9(1): 37-60. (Chang, Durk-Hyun, & Choi, Go-Un. 2008.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for University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9(1): 37-60.) 

  18. 장혜란, 오의경. 2005. 대학생의 정보리터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4): 207-231. (Chang, Hye-Rhan, & Oh, Eui-Kyung. 2005. "Information Literacy: Identification of Factors Affecting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9(4): 207-231.) 

  19. 정부부처 SNS 지도 Social Network Service. [cited 2013.6.30]. . (Social Network Service. .) 

  20. 정영미. 2009. 정보활용교육이 도서관과 정보활용능력 자가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4): 265-280. (Jung, Young-Mi. 2009.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and the Impact of Self Awareness on Information Literacy and Libraries." The Journal of Korea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4): 265-280.) 

  21. 정재영. 2008. 대학도서관의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1): 195-217. (Chung, Jae-Young. 2008. "A Study on the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Model Development for University Libraries." The Journal of Korea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1): 195-217.) 

  22. 조용완, 이수상. 2008.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정보리터러시 현황 분석 - 중국인 유학생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10): 75-99. (Cho, Young-Wan, & Lee, Soo-Sang. 2008. "Current Status of Information Literacy of Foreign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10): 75-99.) 

  23. 아주경제, 2013. 가입자 1억, 카카오톡.카카오스토리 탄생 배경은? 7월 21일. [cited 2013.7.22]. . ("100 million subscribers, What is birth background of Cacao Talk and Cacao Story?" 2013. Ajukyungjae, 21 July. [cited 2013.7.22]. .) 

  24. 한국방송학회 방송과 수용자연구회. 2012. 소셜미디어 연구.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Meeting for Broadcasting and Audience in Korean Association for Broadcasting & Telecommunication Studies. 2012. Research on Social Media. Seoul: Communication Books.) 

  25.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989. Presidential Committee on Information Literacy: Final Report. Chicago: ALA. 

  26. Association of College Research Libraries. 2000. Information Literacy Competency Standards for Higher Education. [cited 2013.4.1]. . 

  27. Australian and New Zealand Institute for Information Literacy. 2004. Australian and New Zealand Information Literacy Framework: Principles, Sandards and Practice. [cited 2013.4.1]. . 

  28. Council of Australian University Librarians. 2001. Information Literacy Standard. [cited 2013.4.1]. ->InfolitStandar ds2001.doc.>. 

  29. Doyle, C. S. 1992. Development of a Model of Information Literacy Outcome Measures within Nation Education Goals of 1990. Doctoral Dissertation, Northern Arizona University. 

  30. Harris, B.R. 2008. "Communities as Necessity in Information Literacy Development: Challenging the Standards."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4(3): 248-255. 

  31. Jenkins, Henry 저. 2008. 컨버전스 컬처: 올드미디어와 뉴미디어의 충돌. 정희원, 김동신 역. 서울: 비즈앤비즈. 

  32. Lloyd, A. 2006. "Information Literacy Landscapes: an Emerging Picture." Journal of Documentation, 62(5): 570-583. 

  33. Mackey, Thomas P., & Jacobson, Trudi E. 2011. "Reframing Information Literacy as Meataliteracy." College & Research Libraries, 72(1): 62-78. 

  34. McClure, C. R. 1994. "Network Literacy: A Role for Libraries?" Information Technology and Librarie, 13(2): 115-125. 

  35. Norgaard, R. 2004. "Writing Information Literacy in the Classroom." Reference & User Services Quarterly, 43(3): 220-226. 

  36. Noelle-Neumann, Elizabeth. 1974. "The Spiral of Silence: a Theory of Public Opinion." Journal of Communication, 24: 43-51. 

  37. Shapiro, Jeremy, & Hughes, S. K. 1996. "Information Literacy as a New Liberal Art: Enlightenment Proposals for a New Curriculum." Educom Review, 31(2): 31-35. [cited 2013.7.1]. . 

  38. Spiranec, Sonja, & Zorica, Mihaela Banek. 2010. "Information Literacy 2.0: hype or discourse refinement?" Journal of Documentation, 66(1): 140-151. 

  39. Sudin, O. 2008. "Negotiations on Information Seeking Expertise: a Study of Web-based Tutorials for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Documentation, 64(1): 24-44. 

  40. Thomas, S. et al. 2007. "Transliteracy: Crossing Divides." First Monday, 12(12-3). [cited 2013.7.13]. . 

  41. The Society of College, National and University Libraries. 2011. The SCONUL Seven Pillars of Information Literacy-Core Model for Higher Education. [cited 2013.4.1]. . 

  42. Tuominen, K. 2007. "Information Literacy 2.0." Signum, 40(5): 6-12. 

  43. Tuominen, K., Savolainen, R., & Talja, S. 2005. "Information Literacy as a Sociotechnical Practice." The Library Quarterly, 75(3): 329-345. 

  44. Socialbakers.com [cited 2013.4.15, 2013.7.14]. .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