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시대의 정보리터러시에 관한 소고 - 재정의, 교육내용, 교육방법을 중심으로 - A Study on Information Literacy in Social Media Age: Focusing on Redefinition, Contents and Media of Information Literacy원문보기
본 연구는 정보리터러시의 개념을 재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보리터러시의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을 제안하였다. 재정의를 위하여, 오늘날의 정보환경을 표현하는 정보리터러시 2.0, 사회적 맥락, 메타리터러시, 트랜스리터러시, 소셜미디어리터러시의 개념을 조사, 분석하였다. 정보리터러시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로 '사회적 관계', '미디어 융합과 다양성 인식', '정보에 대한 평가적 안목' 등을 추출하였다. 교육의 방법(미디어)을 결정하기 위하여, 소셜미디어의 편재성을 조사하였고, 조사결과 소셜미디어는 편재성이 높은 미디어로서, 정보리터러시 교육에 활용되는 것이 적절함을 밝혔다. 후속연구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정보리터러시 교육에 관한 실증적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정보리터러시의 개념을 재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보리터러시의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을 제안하였다. 재정의를 위하여, 오늘날의 정보환경을 표현하는 정보리터러시 2.0, 사회적 맥락, 메타리터러시, 트랜스리터러시, 소셜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을 조사, 분석하였다. 정보리터러시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로 '사회적 관계', '미디어 융합과 다양성 인식', '정보에 대한 평가적 안목' 등을 추출하였다. 교육의 방법(미디어)을 결정하기 위하여, 소셜미디어의 편재성을 조사하였고, 조사결과 소셜미디어는 편재성이 높은 미디어로서, 정보리터러시 교육에 활용되는 것이 적절함을 밝혔다. 후속연구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정보리터러시 교육에 관한 실증적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을 제안하였다.
This study redefines information literacy (IL) and recommends its contents and media (platforms). Redefinition of IL was based on concepts such as 'Information Literacy 2.0', 'Social Context', 'Metaliteracy', 'Transliteracy', 'Social Media Literacy' and related researches. 'Social Relationship', 'Me...
This study redefines information literacy (IL) and recommends its contents and media (platforms). Redefinition of IL was based on concepts such as 'Information Literacy 2.0', 'Social Context', 'Metaliteracy', 'Transliteracy', 'Social Media Literacy' and related researches. 'Social Relationship', 'Media Convergence', 'Critical and Evaluative Insight on Information' was extracted by major contents of new IL. To determine program methods, mass media's 'ubiquity' was applied to the study. Some social statistics reports proved that ubiquity of social media is quite high. Finally, proposed empirical study of IL using social media by follow-up study.
This study redefines information literacy (IL) and recommends its contents and media (platforms). Redefinition of IL was based on concepts such as 'Information Literacy 2.0', 'Social Context', 'Metaliteracy', 'Transliteracy', 'Social Media Literacy' and related researches. 'Social Relationship', 'Media Convergence', 'Critical and Evaluative Insight on Information' was extracted by major contents of new IL. To determine program methods, mass media's 'ubiquity' was applied to the study. Some social statistics reports proved that ubiquity of social media is quite high. Finally, proposed empirical study of IL using social media by follow-up stud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3에서는 최근 확대 이용되고 있는 소셜미디어의 편재성을 소셜통계들을 바탕으로 평가하였다. 5.4에서는 도서관 서비스와 교육분야에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이전의 연구들을 개관하여, 정보리터러시 교육방법으로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것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시대의 정보환경에 맞는 정보리터러시의 정의, 교육내용과 방법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기존의 정보리터러시의 정의와 구성 내용은 ALA, ACRL, SCONUL, CAUL, ANZIIL 등의 각국의 대표적인 기관에서 제시한 정의와 표준들을 기반으로 한 것으로, 보편적이고 안정적이지만, 정보환경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인하여, 재검토해야 할 시점에 와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몇 가지 한계가 있으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후속연구를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이 연구는 정보리터러시 재정의, 교육내용과 방법의 변경이 필요하며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는 방향으로 수행되었다. 향후에는 연구의 결과들을 바탕으로 정보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을 정교하게 구성하고,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프로그램의 완성도와 효과 등을 검증해 보아야 할 것이다.
가설 설정
Mackey와 Jacobson은 사이버 리터러시, ICT 리터러시, 시각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정보의 유창성 등이 정보리터러시와 함께 통합 구성되는 개념인 메타리터러시로 정보리터러시를 재구성해야 한다고 하였다(Mackey & Jacobson 2011). 메타리터러시는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하여, 정보의 생산과 공유가 이루어지는 상황도 가정하였다. 메타리터러시는 리터러시의 통합 외에도, 전통적으로 정보리터러시의 교육과정과 유사하게 보는 비판적 사고를 필요로 하며, 평생학습 또한 전제로 한다.
향후에는 교육자의 소셜미디어리터러시와 프로그램 리터러시 수준 등이 이용자 대상의 교육이나 교육프로그램 정교화 과정 전에 확인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들의 각각의 특성을 깊이 분석하지 않았다. 전 세계에 유력한 소셜미디어가 200여 개에 이르는 현재에, 소셜미디어 각각이 갖는 특성과 이들을 연결했을 때, 어떤 극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지에 대한 논의도 후속 연구에서 다룰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정보 요구 및 필요성 인지’는 사회적 맥락을 고려하여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는 내용으로, ‘다양한 정보원에 대한 이해’에서는 네트워크에 의하여 확장된 정보원의 이해를 추가하였고, 또한 정제되지 않은 정보들이 발생하는 상황과 정제되지 않은 정보의 속성을 이해하는 내용으로 보완하였다.
(1) 기존의 정보리터러시 정의와 구성 내용을 검토하고, 오늘날의 정보환경과 정보리터러시와 관련된 개념들, 즉, 정보리터러시 2.0(information literacy 2.0), 사회적 맥락(social context), 메타리터러시(metaliteracy), 트랜스 리터러시(transliteracy), 소셜미디어리터러시(social media literacy)의 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기존의 정보리터러시를 수정, 보완하고, 구성 내용을 추가하기 위한 기반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정보리터러시의 정의와 구성 내용을 확립한다.
새로운 정의를 바탕으로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ACRL, SCONUL, CAUL, ANZIIL의 핵심 구성 내용들을 정리해서 사용하던 일반적인 내용 6가지를 골격으로 하여, 세부적으로 18개의 교육내용을 제안하였다. 소셜미디어의 사용과 미디어 융합에 대한 이해, 협력, 공유, 집단지성을 활용한 정보의 창조적 생산 능력 등에 강조점을 두었다.
0의 관점에서 정리하였다. 도서관 이용교육, 정보리터러시 교육 그리고 정보리터러시 2.0 교육의 포괄 범위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였다. 즉, 전통적인 도서관 이용교육은 핵심적인 작은 영역의 이용자 교육을, 정보리터러시 교육은 이용자 교육 영역을 포함하는 좀 더 넓은 영역, 그리고 정보리터러시 2.
본 연구에서는 Noelle-Neumann의 편재성을 응용하여, 소셜미디어의 편재성을 ‘소셜미디어의 보급 정도, 사람들에게 주는 영향력 정도’로 조작적 정의를 내리고 소셜미디어 현황 관련 자료와 소셜통계를 조사하였다.
새로운 정의는 기존의 정의에 새로운 요소가 추가되어 수정 보완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새로운 정의를 바탕으로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ACRL, SCONUL, CAUL, ANZIIL의 핵심 구성 내용들을 정리해서 사용하던 일반적인 내용 6가지를 골격으로 하여, 세부적으로 18개의 교육내용을 제안하였다.
0’, ‘사회적 맥락’, ‘메타리터러시’, ‘트랜스리터러시’, ‘소셜미디어리터러시’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바탕으로, <표 1>과 같이 새로운 정보리터러시 정의를 위한 주요 요소들을 추출하였다. 요소들을 추출하기 위해서, 2장의 조사에 사용한 문헌들에서 키워드를 추출하였고, 문헌 안에서 키워드들의 함축적 의미를 기준으로 유사성에 대한 판단을 하여, 최종적으로 네 가지의 요소로 유형화 하였다. 즉, ‘해석’, ‘교섭’, ‘맥락’, ‘협력’, ‘사회문화적 기술 관계’, ‘공유’, ‘산업사회문화 패러다임’은 ‘사회적 관계’에 관한 요소로, ‘다양한 교육경로’, ‘미디어 융합’, ‘소셜미디어’ 등은 ‘미디어의 융합과 다양성 인식’에 관한 요소, ‘정보의 권위, 신뢰성, 정확성’은 ‘정보에 대한 평가적 안목’ 요소로 정리하였다.
이런 분위기에서 강효과를 주장한 학자들 중 한 사람인 Noelle-Neumann은 사람들은 매스미디어가 주는 메시지가 대세의 의견인 것으로 생각하고, 고립되기 싫어하는 성향 때문에, 대세의 의견에 따르고, 다수일지도 모르는 소수로 보이는 의견을 가진 사람은 침묵하게 된다는 ‘침묵의 나선’ 이론을 발표하였다. 이 이론을 뒷받침하는 매스미디어의 3대 특징으로, 누적성,2) 공명성,3) 편재성을 제시하였다. 특히, 편재성이란 ‘매스미디어가 모든 곳에 널리 보급되어 모든 사람들의 생활 속에 깊숙하게 파고 들어가 있다’라는 것으로 그만큼 강한 영향력이 있다는 것을 주장한다(Noelle-Neumann 1974; 오택섭, 강현두, 최정호 2003, 57-58).
이 정의를 현재 정보 환경에 맞게 수정, 보완, 추가하기 위해서, 앞 장의 ‘정보리터러시 2.0’, ‘사회적 맥락’, ‘메타리터러시’, ‘트랜스리터러시’, ‘소셜미디어리터러시’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바탕으로, 과 같이 새로운 정보리터러시 정의를 위한 주요 요소들을 추출하였다.
이를 위해서, 매스미디어의 ‘편재성’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소셜미디어의 도입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정리하면, 이 연구는 소셜미디어리터러시의 구성 내용을 ‘창조적 구성’, ‘참여적 해석’, ‘호혜적 교섭’, ‘네트워크 인식’으로 가능함을 제안하였다.
정보리터러시의 재정의를 위해서는, 정보환경과 이용에 관련된 개념과 이슈들을 조사하였다. 정보리터러시 2.0, 사회적 맥락, 메타리터러시, 트랜스리터러시, 그리고 소셜미디어 리터러시의 주요 내용과 주장을 살펴보고, 정보리터러시를 재구성하는 기반이 되는 요소들을 추출하였다. 첫 번째 요소는 ‘해석’, ‘교섭’, ‘맥락’, ‘협력’, ‘사회 문화적 기술 관계’, ‘공유’, ‘산업사회 문화 패러다임’ 등으로 표현된 ‘사회적 관계’에 관한 요소이며, 두 번째 요소는 ‘미디어의 융합과 다양성 인식(다양한 교육경로, 미디어 융합, 소셜미디어)’, 세 번째 요소는 ‘정보에 대한 평가적 안목(정보의 권위, 신뢰성, 정확성)’이다.
정보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방법으로 소셜미디어의 도입을 주장하였다. 특히, 매스미디어의 편재성 개념을 적용하고 각종 소셜 통계 및 조사를 바탕으로 소셜미디어는 편재성이 있는 미디어로 현재의 정보요구를 반영하는 정보리터러시 교육에 활용될 수 있음을 밝혔다.
정보리터러시의 영역은 5~7개이며, 10개의 선행연구 모두 ACRL을 이용하였고, ANZIIL과 SCONUL의 표준은 각각 7개의 연구에서, CAUL 표준과 Big 6 모형은 각각 3개 연구에서 이용되었다. 10개의 선행 연구의 정보리터러시 내용을 6개 영역으로 정리하였다.
정보리터러시의 정의와 내용에 대한 논의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정보리터러시 2.0, 사회적 상황, 메타리터러시, 트랜스리터러시, 소셜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하여 차례로 조사하였다.
즉, ‘해석’, ‘교섭’, ‘맥락’, ‘협력’, ‘사회문화적 기술 관계’, ‘공유’, ‘산업사회문화 패러다임’은 ‘사회적 관계’에 관한 요소로, ‘다양한 교육경로’, ‘미디어 융합’, ‘소셜미디어’ 등은 ‘미디어의 융합과 다양성 인식’에 관한 요소, ‘정보의 권위, 신뢰성, 정확성’은 ‘정보에 대한 평가적 안목’ 요소로 정리하였다.
국내대학도서관 10개관, 미국대학도서관 10개관을 대상으로, 페이스북(페이지) 운영 실태를 조사하였다. 페이스북 가입일, 팬(좋아요) 수, 활동하는 팬의 수, 팬의 활동지수,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의 수 등을 통하여 도서관 페이스북 페이지가 얼마나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조사하였고, 게시물의 유형, 이용자의 소통현황과 소통지수로 어떤 유형의 게시물이 얼마나 소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결과, 페이지 운영에 대한 기본 데이터에서는 미국과 한국 간에 차이가 있었고, 게시물에 대한 이용자 소통현황은 유사하였으며, 한국의 경우, 동국대, 서울대, 인제대, 울산대가, 미국의 경우, Yale, Ball State, Utah Balley, Washington 등이 활성화된 모범사례였다.
대상 데이터
최근 이수상(2010)은 도서관 페이스북 페이지의 운영실태 조사 연구를 수행하였다. 국내대학도서관 10개관, 미국대학도서관 10개관을 대상으로, 페이스북(페이지) 운영 실태를 조사하였다. 페이스북 가입일, 팬(좋아요) 수, 활동하는 팬의 수, 팬의 활동지수,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의 수 등을 통하여 도서관 페이스북 페이지가 얼마나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조사하였고, 게시물의 유형, 이용자의 소통현황과 소통지수로 어떤 유형의 게시물이 얼마나 소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성능/효과
(3) 교육의 도구와 방법(미디어)으로 소셜미디어의 활용 가능성을 밝히기 위하여, 매스미디어의 ‘편재성’ 개념을 적용한다.
페이스북 가입일, 팬(좋아요) 수, 활동하는 팬의 수, 팬의 활동지수,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의 수 등을 통하여 도서관 페이스북 페이지가 얼마나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조사하였고, 게시물의 유형, 이용자의 소통현황과 소통지수로 어떤 유형의 게시물이 얼마나 소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결과, 페이지 운영에 대한 기본 데이터에서는 미국과 한국 간에 차이가 있었고, 게시물에 대한 이용자 소통현황은 유사하였으며, 한국의 경우, 동국대, 서울대, 인제대, 울산대가, 미국의 경우, Yale, Ball State, Utah Balley, Washington 등이 활성화된 모범사례였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미국과는 달리, 사회의 요구를 외면하지 못하여 이용하는 정도이며, 적극적인 활용단계 수준은 아니라고 하였다.
박일우, 김우형, 박주형(2012)은 교양교육에서 인터넷 집단 지성의 활용을 위한 제언을 교육의 속성에 따라 설명하였고, 계명대학교의 교양교과목인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실용시사영어’, ‘크리에이티브 디자인’의 세 개의 과목에서 집단지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적용한 사례를 제시하였다. 결과적으로 집단지성의 함양에 소셜미디어의 활용이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을 예측하였다.
그 결과, 참여적 해석은 정보의 ‘신뢰성 판단-비판적 읽기, 수정적 글쓰기’로, 창조적 구성은 ‘재조합, 공유-의미 있는 콘텐츠의 창출’로, 공진화적 협력은 ‘집단지성’으로, 호혜적 교섭은 ‘복합관점 존중’으로 획득될 수 있으며, 소셜네트워크의 의미 있는 사용은 ‘네트워크 인식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밝혔다.
셋째, 교육에 사용된 미디어들은 각 시기별로 이용자에게 가장 매력적이고 대중적으로 선호도가 높은 미디어인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CD가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하여 재생할 수 있어서 주목을 받았던 시기에는 도서관의 정보 교육뿐만 아니라, 사회의 많은 곳에서 CD를 정보의 저장 장치로 선호하여 사용하였고, 그런 유행과 편의성에 의해 도서관의 교육 매체로도 활용되었던 것이다.
위의 조사의 결과로 볼 때, 소셜미디어는 대중 속에 편재되어 있으며, 사람들의 생활에서 일상성을 발휘하고 있으며, 사람들은 점점 더 많이 소셜미디어에 의존하고 있는 경향이 있다. 더욱이, 개인적인 사용 외에, 사회의 많은 조직과 기관에서도 효율적인 업무 처리를 위해 소셜미디어를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다.
후속연구
셋째,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들의 각각의 특성을 깊이 분석하지 않았다. 전 세계에 유력한 소셜미디어가 200여 개에 이르는 현재에, 소셜미디어 각각이 갖는 특성과 이들을 연결했을 때, 어떤 극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지에 대한 논의도 후속 연구에서 다룰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는 교육자의 자질과 능력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았다. 향후에는 교육자의 소셜미디어리터러시와 프로그램 리터러시 수준 등이 이용자 대상의 교육이나 교육프로그램 정교화 과정 전에 확인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들의 각각의 특성을 깊이 분석하지 않았다.
첫째, 이 연구는 정보리터러시 재정의, 교육내용과 방법의 변경이 필요하며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는 방향으로 수행되었다. 향후에는 연구의 결과들을 바탕으로 정보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을 정교하게 구성하고,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프로그램의 완성도와 효과 등을 검증해 보아야 할 것이다. 둘째,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정보리터러시 교육과 측정을 위해서는 교육자의 소셜미디어 리터러시와 각종 도구를 잘 다루는 소위 프로그램 리터러시가 높은 수준에 있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환경과 관련지으면 social context는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social context’는 우리말로 ‘사회적 맥락’ 혹은 ‘사회적 환경’ 등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이것은 “개인 또는 어떤 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물리적․사회문화적인 외부 환경”을 의미한다(‘social environment’ in WIKIPEDIA: 네이버지식백과 ‘사회적 맥락’). 정보환경과 관련지으면, 현재의 정보 추구 및 활용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환경과 여건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 맥락과 유사한 개념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사회적 맥락과 관련하여 유사한 개념으로는 ‘사회․기술적 접근(socio-technical practice approach)’, ‘사회 구성주의적 프레임웍(social constructionist framework)’, ‘사회적 관계(socialrelationship)’, ‘커뮤니케이션 접근(communication approach)’, ‘사회문화적 조건(social-cultural conditions)’ 등이 있다.
social context는 무엇인가?
‘social context’는 우리말로 ‘사회적 맥락’ 혹은 ‘사회적 환경’ 등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이것은 “개인 또는 어떤 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물리적․사회문화적인 외부 환경”을 의미한다(‘social environment’ in WIKIPEDIA: 네이버지식백과 ‘사회적 맥락’). 정보환경과 관련지으면, 현재의 정보 추구 및 활용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환경과 여건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44)
권정은. 2011. 미래 사회의 新학습모델, 소셜 러닝의 부상. IT & Future Strategy, 4호. 서울: 한국정보화진흥원. (Kwon, Jeong-Eun. 2011. "New Learning model of Future Society, the Rise of Social Learning." IT & Future Strategy, vol.4. Seoul: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김성은, 이명희. 2006.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 교수학습모형 개발에 관한 기초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7(2): 177-200. (Kim, Sung-Eun, & Lee, Myeong-Hee. 2006. "A Study on the Learning-Instruction Model for Information Literacy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7(2): 177-200.)
김영래. 2010. 소셜미디어와 기독교 교육-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참여적 신앙교육의 모색. 신학과 세계, 69: 411-437. (Kim, Young-Rae. 2010. "Social Media and Christian Education - Utilizing Social Media Seeking Participatory Faith Education." Sinhak Gwa Seige, 69: 411-437.)
김윤선. 2012. 스마트 시대, 대학 글쓰기 교육의 변화 -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쓰기 교육'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6(3): 249-279. (Kim, Yun Sun. 2012. "Smart Age, the Change of the College Writing Education - Focused on Social Network Service (SNS) Writing Education." Korea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9(6): 249-279.)
김태훈, 한복희. 2010.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 평가에 관한 연구. 2010 한국도서관.정보학회 하계학술발표대회, 253-266. (Kim, Tae-Hoon, & Han, Bok-Hee. 2010. "A Study on the Evaluation for Undergraduate Students' Information Literacy." Proceedings of Summer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10, 253-266.)
김효숙. 2012. 페이스북을 활용한 소셜미디어 리터러시 개발 가능성에 관한 연구. 학습과학연구, 6(2): 20-38. (Kim, Hyo-Sook. 2012.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Development of Social Media Literacies Using Facebook." Korea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6(2): 20-38.)
박일우. 2012. 교양교육에서 인터넷 집단지성의 활용을 위한 제언.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2012년 춘계전국학술대회 자료집, 69-89. (Park, Il-Woo. 2012. "Applying Collective Intelligence to the General Education: a Case Study." Proceedings of Spring Conference of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2012, 69-89.)
신선. 2013.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현황. KISDI STAT Report, (13-04): 11-15. (Sin, Sun. 2013. "The Use and Status of SNS(Social Network Services)." KISDI STAT Report, (13-04): 11-15.)
윤석민. 2012. 2012년의 언론과 미디어 동향 회고. 관훈저널, 127: 177-181. (Yoon, Seok-Min. 2012. "Retrospect on Trends of the Press and Media in 2012." Kwanhun Journal, 127: 177-181.)
오택섭, 강현두, 최정호. 2003. 미디어와 정보사회. 서울: 나남출판. (Oh, Taik-Sub, Gang, Hyng-doo, & Choi, Jeong-Ho. 2003. Media and Information Society. Seoul: Nanam.)
이동후. 2009. 융합 미디어 환경, 트랜스리터러시, 그리고 디지털 주체의 양가성. 한국방송학회세미나 및 보고서 Beyond Convergence: 디지털 컨버젼스의 미래, 15-32. (Lee, Dong-Hoo. 2009. "Media Convergence, Trans literacy, and Ambivalence of the Digital Subject." Korean Association for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Studies Seminar and Reports Beyond Convergence: The Future of Digital Convergence, 15-32.)
이수상. 2012. 도서관 페이스북 페이지의 운영 실태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4): 347-372. (Lee, Soo-Sang. 2012. "A Preliminary Study on the Current Condition of University Library Facebook Pages: around Korean & USA University Libraries." The Journal of Korea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4): 347-372.)
이수상. 2007. 우리나라 대학생의 정보리터러시 수준에 대한 실태조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1): 87-103. (Lee, Soo-Sang. 2007. "A Survey Research on Information Literacy Level in Korea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1(1): 87-103.)
이용재, 이수상, 조용완, 장임숙. 2009. 이주민의 정보리터러시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4): 113-137. (Lee, Young-Jae, Lee, Soo-Sang, Cho, Young-Wan, & Jang, Im-Sook. 2009.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Information Literacy of Immigrant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4): 113-137.)
이혜영, 남태우. 2008.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 척도 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4): 503-532. (Rhee, Hye-Young, & Nam, Tae-Woo. 2008. "The Study on Undergraduates' Information Literacy Scale Develop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4): 503-532.)
이현실. 2004. 델파이 조사를 이용한 정보활용능력 교육 항목 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1): 303-322. (Lee, Hyun-Sil. 2004. "Study of Contents Development of Information Literacy with Delphi Surve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8(1): 303-322.)
장덕현, 최고운. 2008.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9(1): 37-60. (Chang, Durk-Hyun, & Choi, Go-Un. 2008.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for University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9(1): 37-60.)
장혜란, 오의경. 2005. 대학생의 정보리터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4): 207-231. (Chang, Hye-Rhan, & Oh, Eui-Kyung. 2005. "Information Literacy: Identification of Factors Affecting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9(4): 207-231.)
정부부처 SNS 지도 Social Network Service. [cited 2013.6.30]. . (Social Network Service. .)
정영미. 2009. 정보활용교육이 도서관과 정보활용능력 자가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4): 265-280. (Jung, Young-Mi. 2009.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and the Impact of Self Awareness on Information Literacy and Libraries." The Journal of Korea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4): 265-280.)
정재영. 2008. 대학도서관의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1): 195-217. (Chung, Jae-Young. 2008. "A Study on the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Model Development for University Libraries." The Journal of Korea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1): 195-217.)
조용완, 이수상. 2008.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정보리터러시 현황 분석 - 중국인 유학생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10): 75-99. (Cho, Young-Wan, & Lee, Soo-Sang. 2008. "Current Status of Information Literacy of Foreign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10): 75-99.)
아주경제, 2013. 가입자 1억, 카카오톡.카카오스토리 탄생 배경은? 7월 21일. [cited 2013.7.22]. . ("100 million subscribers, What is birth background of Cacao Talk and Cacao Story?" 2013. Ajukyungjae, 21 July. [cited 2013.7.22]. .)
한국방송학회 방송과 수용자연구회. 2012. 소셜미디어 연구.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Meeting for Broadcasting and Audience in Korean Association for Broadcasting & Telecommunication Studies. 2012. Research on Social Media. Seoul: Communication Books.)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989. Presidential Committee on Information Literacy: Final Report. Chicago: ALA.
Association of College Research Libraries. 2000. Information Literacy Competency Standards for Higher Education. [cited 2013.4.1]. .
Australian and New Zealand Institute for Information Literacy. 2004. Australian and New Zealand Information Literacy Framework: Principles, Sandards and Practice. [cited 2013.4.1]. .
Council of Australian University Librarians. 2001. Information Literacy Standard. [cited 2013.4.1]. ->InfolitStandar ds2001.doc.>.
Doyle, C. S. 1992. Development of a Model of Information Literacy Outcome Measures within Nation Education Goals of 1990. Doctoral Dissertation, Northern Arizona University.
Harris, B.R. 2008. "Communities as Necessity in Information Literacy Development: Challenging the Standards."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4(3): 248-255.
Shapiro, Jeremy, & Hughes, S. K. 1996. "Information Literacy as a New Liberal Art: Enlightenment Proposals for a New Curriculum." Educom Review, 31(2): 31-35. [cited 2013.7.1]. .
Spiranec, Sonja, & Zorica, Mihaela Banek. 2010. "Information Literacy 2.0: hype or discourse refinement?" Journal of Documentation, 66(1): 140-151.
Sudin, O. 2008. "Negotiations on Information Seeking Expertise: a Study of Web-based Tutorials for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Documentation, 64(1): 24-44.
Thomas, S. et al. 2007. "Transliteracy: Crossing Divides." First Monday, 12(12-3). [cited 2013.7.13]. .
The Society of College, National and University Libraries. 2011. The SCONUL Seven Pillars of Information Literacy-Core Model for Higher Education. [cited 2013.4.1]. .
Tuominen, K. 2007. "Information Literacy 2.0." Signum, 40(5): 6-12.
Tuominen, K., Savolainen, R., & Talja, S. 2005. "Information Literacy as a Sociotechnical Practice." The Library Quarterly, 75(3): 329-34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